제목 정운스님의 참 좋은 인연 문자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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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운스님의 참 좋은 인연]
<이 시대의 문화 흐름, ‘출가’>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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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제에 이어서)
더 나아가 대승불교 경전인 <법화경>이나 <유마경> 등에 왕들과 왕자들 출가가 등장하면서 엘리트 문화적인 기류를 형성했던 것으로 본다. 『유마경』 13품 「법공양품」에는 보개왕의 아들 월개 왕자의 출가이야기가 나온다. 신심 깊은 보개왕에게 아들이 1000명인데, 이들은 모두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데 극진하였다. 이 가운데 월개 왕자는 신심이 가장 뛰어나 약왕여래께 수기를 받고 출가해 비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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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경> 27품 「묘장엄왕본사품」에는 두 왕자[정장ㆍ정안]가 부왕인 묘장엄왕을 부처님께 인도한다. 이어서 두 왕자가 출가하고자 할 때, 왕비는 왕자들에게 ‘부처님 시대에 태어나는 것은 우담발화가 꽃피우는 것처럼 어려운데, 출가할 마음을 낸 것이 기특하다.’며 적극적으로 권유한다. 이후 두 왕자가 출가한 뒤 부친인 묘장엄왕도 동생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출가한다. 이렇게 경전에 왕족들의 출가가 묘사되어 있다. 물론 석가모니 부처님도 왕족이었고, 부처님 재세시 6사 외도 가운데 자이나교의 마하비라도 왕족 출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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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분을 언급하자면, 선무외(善無畏, 637∼735)삼장이다. 선무외는 중인도 오리샤(Orissa)의 국왕이었으나, 왕위를 버리고 출가했다. 밀교의 깊은 뜻을 펴고자 80세에 서역을 거쳐 천산북로를 통해 장안에 들어왔다. 현종의 영접을 받았고, 흥복사와 서명사에 거주하며, 밀교경전을 번역했다. 선무외는 중국불교에서 밀교의 종조이다.
(-- 내일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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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_()_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佛法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
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의 加被와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
I return to Buddha, Law, and Seung Sambo.
I pray with all my heart that the holy and merciful Buddha's skin and mercy light will be reflected. Thank you.
Holy Father.
Avalokitesvara Bodhisattva ()()()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