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BYD로부터 가격을 10% 인하하라는 압력을 받은 후, 공급업체는 단호하게 거절하고 화가 나서 글을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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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로부터 가격을 10% 인하하라는 압력을 받은 후, 공급업체는 단호하게 거절하고 화가 나서 글을 썼습니다.
2020년 7월 6일, 한 직원이 중국 장쑤성 화이안시에 있는 BYD 공장의 신에너지 자동차 조립 라인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STR/AFP)
베이징 시간: 2024-11-29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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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4년 11월 29일] 중국 대표 신에너지차 기업 BYD가 최근 갑자기 입을 열어 공급업체에 가격을 10% 인하해 줄 것을 요구해 여론 반등을 촉발했다. 일부 공급업체는 BYD의 요청을 단호하게 거부하고 BYD의 행동이 "비즈니스 윤리"와 "인간 본성의 이익"을 위반하고 수익 없이 공급업체의 생존 가능성을 과도하게 인출하는 행위라고 비난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회사 간의 가격 전쟁은 2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전체 산업 체인이 심각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11월 26일 중국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 2025년 BYD 승용차 원가절감 요건'이라는 제목의 이메일이 발송됐다. 이메일 내용에는 BYD가 공급업체에게 2025년 1월 1일부터 공급하는 제품의 가격을 10% 인하하도록 요구한다는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BYD는 이메일에서 2025년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며 '결정적인 전투와 제거 라운드'에 돌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함께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비용을 절감하세요." 이 이메일은 공급업체가 "비용 절감을 위한 공간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12월 15일 이전에 BYD에 할인된 가격을 보고하도록 직접적으로 요구합니다.
BYD의 위 요구사항에 대해 공급업체는 27일 서한을 통해 "강한 불만과 엄숙한 항의"를 표명했다. 답변에서는 BYD의 행위가 "기업 윤리를 위반할 뿐만 아니라, 중국 노동자들의 노고와 회복력, 국내 공급업체의 생존 능력을 순익 모델 없이 과도하게 끌어내려 국내 공급업체를 악순환에 빠뜨리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죽거나 굶어 죽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근시안적인 행동"의 궁극적인 결과는 "자기 자신을 파괴"하고 전체 산업 체인을 붕괴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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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는 전통적인 연료 자동차이든 새로 등장하는 전기 자동차이든 거의 모든 자동차 회사가 지난 2년 동안 치열한 가격 전쟁 에 참여했습니다 . 시장점유율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자동차 회사들이 '가격 대 수량 교환'의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은 경쟁사와 사투를 벌이기 위해 이익, 심지어 손실을 감수하면서도 필사적으로 가격을 인하하고 있다. 장기적인 변혁으로 인해 중국 전체 자동차 산업은 '이윤 증대 없이 수익 증대' 단계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동차 회사의 원가절감 압력도 공급망을 통해 상류와 하류로 지속적으로 전달된다. 자동차 회사의 공급업체와 딜러의 ' 가격 인하 ' 행위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으며, 일부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의 제품 가격은 자동차 제조업체에 의해 원가 이하로 내려지기까지 했습니다. 최근 중국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BYD에 대한 공급업체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공개 계정 'Tinghui Daolai'에 따르면 일부 공급업체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BYD가 공급업체를 인간으로 대하지 않는다고 불평한 적이 있습니다. "도요타에 공급하면 한 달에 한 번 갚을 것입니다. BYD에 공급합니다." 1년 계좌납부, 반년 수락.” 공급자는 “중국인을 괴롭히는 데는 중국이 더 낫다”고 한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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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로부터 '수백억 달러'의 빚을 졌다고 주장하는 배터리 공급업체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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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9월, 한 자동차 블로거는 소셜 미디어에 다음과 같은 불만 사항을 게시했습니다. "자동차 회사나 OEM이 공급망에서 가격을 낮추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리더가 방금 협상한 가격에 만족하지 않으면 그는 즉시 입찰을 진행하고 가격을 다시 삭감하자. 하든가 아니면 나가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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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거는 공급업체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근로자의 임금이 지급되고 장비 감가 상각이 불가능하며 현금 흐름 압박이 커서 그렇게 하면 큰 손실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직원을 지원할 수 있고 장비 감가 상각비를 상각할 수 있고 현금 흐름을 이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출혈 상황이 계속되면 “상대보다 오래 버티지 못하면 결국 지게 된다”는 것이다.
BYD에 이어 전기 및 가솔린 차량을 판매하는 SAIC Maxus는 공급업체에 "복잡한 상황의 압박 속에서 생존 가능성을 개선하고 목표 비용을 10% 절감"하기 위해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공개 계정 'Dianzhuzhi'는 27일 중국 자동차 업체 간 계속되는 가격 전쟁의 심각한 결과를 논의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기사는 한 소재 공급업체의 분석을 인용하며, 자동차 회사들이 원가절감을 위해 원가절감 압력을 공급업체에 전가할 때 1차 공급업체들은 당연히 1차 공급업체부터 원가절감 요구사항을 단계적으로 낮추는 방안을 고려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2차 공급업체,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재 공급업체에 대해서는 "일단 자재비 라인까지 포함하면 제품 품질이 보장될 수 있는지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리홀딩그룹(Geely Holding Group) 회장 리슈푸(Li Shufu)도 공개적으로 경고했다. 운명이 정해질 것이다."
(리밍 기자 / 담당편집자 린칭 종합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