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크론 요새 & 어비스 던전이 나온지 어느덧 5개월이 다되가네요. 시간이 참 빠릅니다.
최근 정식서버 v8.04 패치로 어비스 보스 이벤트가 연장(2021년 1월 21일까지)되었는데요.
이러다 보스방 상시 입장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각설하고, 저번 패턴 분석 글 공략이 먼가 아쉬워서
좀 더 깊이 있는 분석과 많은 분들의 의견 및 피드백을 공유하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PC 환경에 맞춰 작성하였음을 알립니다. 장문, 데이터 주의)
1. 먼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기본 스펙 및 도핑
○ 기본 스펙
이건 정말 각 팀마다, 개인별로 견해차가 커서 딱 정의 드리기 힘드네요.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75층 기준 사도 1마리 잡는 시간이 30초~1분안에 컷 되는 팀 스펙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적어도 최소 1분입니다. (왜 그런지는 뒤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어비스 100층 보스를 공략한다면, 명보합(DEX+명보)도 신경 써주는 것이 좋겠네요. DEX를 최대한
증가 시키는 대표적인 예로, “능력 강화” 마스터 시 모든 버프를 포함한 스탯 결과값을 20%까지 증가 시켜줍니다. 다른 예로는 네냐플 친밀도 100% 달성(신뢰의 물약), 몬스터카드 능력치 강화석 DEX 등이 있겠네요.
○ 기본 도핑
상황(비호 노장, 티치 프로텍션, 리체 피유 솔리도 등)에 따라
골모답의 기운(공격력 50%상승, 피격대미지 100%증가) or
골론의 기운(공격력30%상승, 피격 대미지 80% 증가)
신속포션, 하얀포션 등 속성 도핑
어비스 사도의 경우 속성 All 120이기 때문에 주속성 최소 200이상이어야
속성치 최대효율(0.625% * 속성치 80(200-120) = 50% 데미지 증가 효과),
번외로 티치엘 경우 성속성 100 이상이어야 프로텍션 100% 효율(피격 피해량 50% 감소)
이자벨 대미지(괴력의 물약), 클럽상점버프 Type-P, 개-각성의비약 등 데미지 도핑
축복의 물약, 신뢰의 물약, 버프 농축액, 퇴마사의 은총, 버프스크롤, 빨강물약 등 스탯 도핑
* 고정 → 비율 순으로 도핑할 것. (공홈 [GM 가이드] 돌아온 모험가를 위한 백과사전 - 버프편 참조)
참고 링크: http://tales.nexon.com/News/Notice/131192
□ 캐릭터 조합 (버프 및 디버프 체크)
개인 스펙도 중요하지만,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 캐릭터 조합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팀 조합에 유용한 몇몇 캐릭터들에 대해 언급을 하겠습니다.
○ 티치엘
마공 티치엘 경우,
브레이크아머(상대 물리·마법 방어력 20% 감소),
스파클링 카이트(상대 피격 피해량 20% 증가),
프로텍션(자신&팀원 피격 피해량 50% 감소) 등 버프와 디버프 모두 갖춘 올라운드형 캐릭터입니다.
거기에 MR과 마방 성속성을 일정 수치 갖춘다면 백계열 못지않게 힐링웨이브 효율도 괜찮습니다.
거기다 스턴같은 상태이상을 풀어주는 큐어 장판(실패한 레몬잼 제거제)도 있네요.
이렇게 말만 들어도 보통 어비스 파티에 티치엘 없이 못갈 것 같습니다. 하지만,
10초 마다 3콤 스파클링 카이트 유지, 쿨타임 되는대로 힐링웨이브 및 큐어 장판 유지,
30초마다 브레이크 아머 디버프, 팀원 부활(리저렉션) 및 버프(팅크제, 프로텍션 등) 상시 유지 등
위에 언급한 것들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시 파티에서 좀 눈치 보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비호와 더불어 상황 판단과 컨트롤이 매우 중요해진 캐릭터입니다.
*참고글: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Z/25661 (티치엘 스킬 정리)
○ 리체
티치엘 리노베이션 이전 최고의 올라운드 캐릭터이며, 지금도 성능이 좋은 캐릭터입니다.
악의무구 허술(적 피격 피해량 10% 증가), 박약(적 피격 피해량 10% 증가, 적 공격 피해량 20% 감소)
라는 좋은 디버프와 상황에 따라 아군에게 피유솔리드(피해량 감소) 또는 멜리오(장비 능력치 증가)
라는 좋은 버프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예전 벤야OP때처럼 너프가 되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현재 밸런싱 패치 취지가 리체를 기준으로 상향평준화 하는 추세(개발자 노트 공식 언급)라서
출시 당시나 현재도 팀 컨텐츠 조합에 넣어도 딜과 보조가 우수한 캐릭터입니다.
↑ [사진] 리노베이션 업데이트 관련 안내 (테일즈위버 개발실의 편지中)-2020. 7. 7.
○ 아나이스
아나이스 비호 타입이 정식서버 v7.97패치(시전 캐릭터와 다른 위치에 있을 경우 버프 삭제) 이후
최근 머큐리얼&루미, 어비스같은 팀 컨텐츠에서 다시 재조명 받는 캐릭터입니다.
티치엘과 더불어 팀컨텐츠 파티에 필수 캐릭터라 생각이 듭니다.
하드웨폰(물리공격력 25% 증가, 특화 시 방어무시 효과)
프레시 에어(마법 공격력 25% 증가, 특화시 명중+15)
시너지(추가 피해량 10%)라는 팀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버프들이 있으며,
대부분 잘 모르시는데, 아나이스 기본 평타(페어리 라이트)에는 적 피격 피해량 10%라는 디버프가 있습니다.
또한 장판류 스킬로는
팀원들 피격 피해량을 40% 감소시켜주는 노장(어스 프로텍션, 특화 시 80% 확률로 피격 피해량 80% 감소)
적 피격 피해량 15% 증가시켜주는 녹장(오버 페이스)이 있습니다.
* 노장: 노랑색 장판 / 녹장: 녹색 장판 을 보통 줄여 말합니다.
딜러 캐릭터들에 비해 스펙컷은 까다롭지 않지만, 티치엘 못지 않게 상황판단과 컨트롤이 매우 중요합니다.
팀원들이 죽었을 경우 버프(웨폰, 에어)를 바로 줘야하는 상황이 있으며,
최소 2개~3개 이상 장판유지(*마공 티치엘 있을 경우 3콤 카이트 유지위해 녹장 빗꺾어서 깔기),
팀원들에게 쿨타임마다 시너지 주는 일, 적 보스에게 지속적으로 평타 때리는 것이
이를 제대로 하나도 수행하지 않는다면 파티에서 좀 눈치보일 수 있습니다.
저도 255당시 비호 해봤지만 제대로 하면 꽤나 손 아픕니다. 하기싫어..
○ 로아미니
리노베이션 이전에도 디버퍼로써 좋았었는데, 리노베이션 이후 완성형 디버퍼(아군 버프도 됨)
가 되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디버프 조건이 아군 또는 적이 장판 안에 들어가 있어야 하여,
움직이는 보스들을 잡을 때 캐릭터 포지션과 장판 위치가 중요합니다.
마스터리 “심볼 오브 스피릿” 적용 시
아군 공격 피해량 15% 증가 및 적 공격 피해량 15% 감소시켜주는 톡신노바와,
적 피격 피해량 25% 증가 및 적 능력치 25% 감소시켜주는 포이즌노바라는 핵심 디버프가 있습니다.
위 언급한 캐릭터들이 팀컨텐츠에 있어 영향력이 타 캐릭터들보다 더 크다는 것이지,
언급 안되는 나머지 캐릭터들이 엄청 나쁘고 조합에서 배제해야하는 건 절대 아닙니다.
그러나 팀 컨텐츠를 함에 있어서 디·버퍼를 포함한 안정적이며 균형적인 캐릭터 조합이 필요합니다.
극단적인 예로 퓨어딜러 조합(전제: 디·버퍼X, 팀원 전부 아퀼풀셋이 아님)으로 가는 경우
보통의 디·버퍼 조합(티치엘, 리체, 비호 등)보다 클리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버프/디버프 상하한 제한치 적용(정식서버 v7.68패치 - 2019. 8. 22.)
- 공격 피해량 증가 + 200% / 공격 피해량 감소 -70%
- 피격 피해량 증가 + 200% / 피격 피해량 감소 -70%
- 능력치 비율 감소 -30%
[참고]팀 컨텐츠 버프 및 디버프(+상태이상) 정리
링크: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Z/27471
2. 어비스 심층(75층, 100층) 사도 조합별로 분석
(좌측부터 1사도 ~ 5사도)
자세한 1~5사도 패턴 공략의 경우 아래 작성한 글을 참고 바랍니다.
참고: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Z/27315
(참고글에서 서술하는 잡는 순서나 공략법은 현재 작성 글과 현저히 차이날 수 있음.)
□ 참고-주요 패치내용
- v8.01 어비스 관련 패치 내용(2020. 11. 19.)
- v8.04 어비스 관련 패치 내용(2020. 12. 17.)
정식 서버 v8.01 패치(2020. 11. 19.)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1사도 회오리 공격 너프(체력 비례 피해X), 2사도 리젝트 지속 시간 변경(5초),
언급은 없었지만 4사도 난타 데미지 너프(추측, 확인 필요) 등이 있었는데요,
정식 서버 v8.04 패치(2020. 12. 17.) 이후 2사도 리젝트 시전 시간이 좀 변화가 있던 것 같습니다. (추측)
v8.04 패치 전에는 보스방 진입 후 대부분 5초안에 시전되는 것이 확인 되었는데,
가끔씩 10~30초 늦게 2사도가 리젝트를 시전되는 경우가 있었으며,
처음 리젝트 이후 재시전하는데 걸린 시간이 약 1분에서 1분10초 사이로 제각각 달랐습니다.
(수십 개 녹화 영상으로 통해 확인하였으며, 더 많은 표본으로 확인 필요함)
↑ [사진] 작성 글 업로드 영상 통계 자료(2사도 리젝트 시전 시간 관련)
□ 설명에 앞서서,
75층 경우 5개의 사도 중 3개 사도가 임의로 구성되며,
100층 경우 5개의 사도 중 4개의 사도가 임의로 구성되는 조합이 나옵니다.
경우의 수를 따지면 75층은 총 10가지, 100층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사도 잡는 순서는 1 - 2 - 5 - 4 - 3 순으로 했습니다.
팀마다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순서는 참고 바랍니다.
제가 느끼기에 까다로운 정도는 ★ 별 표시 해놨으며,
제일 까다로운 보스 조합 순으로 작성했음을 알립니다.
티치엘+비호 고정 팀조합으로 5인팟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난이도를 고려하여 75층과 100층 공략법을 아래와 같이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내용 중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견해일 수 있으므로 잘못된 내용 있으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75층
* 명보 900~950 권장
* 1사도 포지션, 2사도 리젝트 체크 많이 언급할 것임. (아래 내용 참조)
* 숫자 순서는 잡는 순서로 볼 것
○ 1 - 2 - 5 사도 (★★★)
75층 보스 조합 중 제일 까다롭다고 생각되는 조합임. 진입하자마자 필히 해야 할 것은
1. 탱커나 원거리 디버퍼(1명)가 5사도를 어그로를 끌어 빼놓는다.
2. 본대(티치+비호 등 나머지 4명)는 1, 2사도를 맡는다.
최소 진입 후 3초 안에 1번과 2번이 이뤄야 딜 넣기 수월하다. 처음엔 쉽지 않다
5사도를 빼는 이유는 갑작스러운 넉백(밀어내기) 패턴으로 2사도 버티컬 스파이럴
패턴 잔여 섬광을 밟아 죽을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며,
다른 사도가 5사도 방어력 증가 버프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다만, 한사람이 무리하게 2, 5사도 모두 뺄 필요는 없다.
2사도 베놈에 걸려 지속적 틱뎀과 5사도 넉백(밀어내기) 패턴으로
2사도 버티컬 스파이럴 패턴 겹쳐있는 잔여 섬광을 밟아 즉사할 수 있다.
* 1사도 포지션 (자주 언급할 거임)
안전하게 5사도를 빼놨다면 본대는 재빨리 1사도를 잡기 위한 포지션을 잡아야 한다.
1. 티치엘은 평타+카이트 거리와 브레이크 아머로 회오리를 지울 수 있는 거리를 확보 후
힐링웨이브, 레몬잼(감전, 스턴 대비) 장판을 바로 깔고 평평카이트.
회오리가 나타나면 카이트 바로 중지하고 바로 브레이크 아머로 지워줄 것.
잔여 회오리로 인한 넉백으로 팀원들이 2사도 버티컬 스파이럴 패턴 잔여 섬광을 밟아 죽을 수 있다.
2. 비호는 무조건 1사도 앞에 노장 먼저 깔고 그리고 성역화 시간 끝나자마자 녹장을 깔기
딜러들이 딜을 넣을 수 있는 환경을 빨리 만들어 줘야한다. 여유가 되면 힐장까지 유지. (최소 2~3장판 유지)
녹장은 위에 언급했듯이 티치엘이 평평카이트를 할 수 있게 녹장을 빗꺾어서 깔아 줘야함.
3. 본인에게 생긴 회오리 디버프가 사라지면 근접한 팀원에게도 회오리 피해가 가므로,
근접·콤보 딜러들은 1사도에 붙어서 탱 역할을 해주고 원거리 캐릭터들은 흩어져 있어야 한다.
대부분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1사도 잡고 나서도 본인에게 남아있는 회오리 디버프도 꼭 신경쓸 것.
(디버프 시간이 끝나자 나오는 회오리가 중첩되거나 다른 패턴과 겹쳐서 팀원들이 의문사 할 수 있음.)
↑ [그림] 1사도 포지션: 최대한 넓게 포지션을 잡는게 회오리 즉사를 막을 수 있다.
[움짤] 1사도 회오리로 인한 즉사 충분히 간격이 있다고 생각했는데도 전멸..
* 2사도 리젝트 체크 (자주 언급할 거임)
계속 언급하겠지만, 2사도 리젝트(반사) 패턴도 신경써줘야 한다.
1사도를 잡는 와중에도 본인이 여유가 되면 리젝트가 뜨면 팀원들에게 알려줄 것. (ex: "ㄹㅈ“)
[움짤] 리젝트 체크: 2사도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서 리젝트 체크를 수시로 해줘야함.
2사도 리젝트 시전은 진입 이후 빠르면 5초안에, 간혹 늦으면 10~30초 뒤에 나오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재시전 시간도 제각각 다르며, 1분에서 1분10초 정도라고 보면 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1사도를 먼저 잡는 와중에 2사도 리젝트 시전 이후 1분 안에 잡으면 안정적인 보스 컷 시간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남은 본대 인원이 1,2사도 모두 잡는데 1분 안팎이면 안정적임)
그래서 앞에서 기본 스펙에서 설명했듯이 사도 사도를 잡는 시간이 빠르면 30초가 제일 안정적이다.
덧붙여 2사도를 잡을 때까지 베놈을 어느정도 신경써주면 된다.
(베놈 디버프가 끝나서 심연의 그림자가 다른 사도에게 들어가지 않게 할 것.)
○ 1 - 2 - 3 , 1 - 2 - 4 (★★☆)
앞의 1 - 2 - 5 조합과 별 차이는 없지만 5사도를 빼야하는 압박이 사라져,
1사도를 잡고 2사도를 잡는데 여유가 있다.
1 - 2 - 5 때처럼 1사도 포지션과 2사도 리젝트 시간을 잘 체크할 것.
1 - 2 - 3 경우 사도 모두 스턴 패턴이 있기 때문에 각별히 레몬잼 장판과 힐장을 항시 유지하자.
특히 3사도 광역·넉백 패턴으로 2사도 섬광 밟지 않도록 조심할 것.
(폭탄이 터지는 패턴도 은근히 아픔. 1사도 낙인, 회오리 패턴과 겹쳐서 즉사 하는 경우 있음)
4사도는 v7.99패치 이후 추방 디버프가 너프되서 까다롭지 않지만,
노장이 없는 환경에서 난타 공격에 죽지 않을 정도로 조심 해줄 것
○ 1 - 5 - 3 , 1 - 5 - 4 (★★☆)
1 - 2 - 5처럼 한명이 5사도를 어그로 끌어 빼주고, 1사도 포지션을 잘 잡으면 별 문제 없이 클리어 가능.
4사도 난타 공격 및 3사도 광역스턴·넉백 패턴 주의
1사도 잡고나서도 남아있는 회오리 디버프로 인한 회오리 공격을 신경쓸 것.
(3사도 폭탄 패턴과 겹쳐서 즉사하는 경우가 있음)
○ 1 - 4 - 3 (★★☆)
1사도 포지션을 잘 잡아 레몬잼 및 힐장으로 간간히 걸리는 광역스턴을 바로 풀어주고
1사도 잡고나서도 남아있는 회오리 디버프로 인한 회오리 공격을 신경쓸 것.
(3사도 폭탄 패턴과 겹쳐서 즉사하는 경우가 있음)
○ 2 - 5 - 3 (★★☆), 2 - 5 - 4 (★★☆)
5사도를 어그로 끌어 빼주고 처음 잡아야 할 2사도 리젝트 시간을 잘 체크할 것.
앞서 언급했듯이, 2사도 리젝트 패턴이 바로 안뜨는 경우가 있으므로,
5사도나 다른 사도를 때리다가 2사도 리젝트 패턴이 뜨고 패턴이 3~5초 뒤 사라지고나서
2사도를 최소 1분 안(리젝트 재시전 시간)에 잡을 수 있도록 할 것.
4사도 난타 공격 또는 3사도 광역스턴·넉백 패턴 주의
○ 2 - 4 - 3 (★☆☆)
처음 잡아야 할 2사도 리젝트 시간을 잘 체크할 것.
앞서 언급했듯이, 2사도 리젝트 패턴이 바로 안뜨는 경우가 있으므로,
다른 사도를 때리다가 2사도 리젝트 패턴이 뜨고 패턴이 3~5초 뒤 사라지고나서
2사도를 최소 1분 안(리젝트 재시전 시간)에 잡을 수 있도록 할 것.
노장이 없을 경우 4사도 난타 공격 및 2, 3사도 광역스턴, 3사도 넉백 패턴 주의
○ 5 - 4 - 3 (★☆☆)
75층 조합 중 제일 난도가 낮은 조합. 이 조합이 나왔으면 절하자.
노장이 없을 때 4사도 난타 공격과 3사도 광역스턴, 3,5사도 넉백 패턴을 조심하자.
□ 100층
* 명보 1000~1050 권장 (1000에서 간간히 미스뜸)
* 75층과 마찬가지로 1사도 포지션, 2사도 리젝트 체크, 장판 유지 등 많이 언급할 것임.
* 숫자 순서는 잡는 순서로 볼 것
○ 1 - 2 - 5 - 3 (★★★★★) *영상X
개인적으로 앞의 75층의 1 - 2 - 5 조합처럼 제일 까다로운 조합이라 판단됨.
아래는 진입하자마자 필히 주의해야할 점들이다.
1. 진입시 바로 5사도를 어그로 끌어 빼놓을 것 (정말 중요, 첫 단추가 중요하다고..)
100층에서 5사도를 미리 안 빼면 보통의 파티들은 대환장 파티 나온다.
넉백 패턴으로 온갖 패턴이 겹쳐서 의문사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까운 다른 사도에게 방어력 증가 버프를 걸어주기 때문에 미리 빼놓는게 정말 최선이 아닐 수 없다.
2. 1사도 포지션 & 회오리 제거
이것은 정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한명이 5사도 어그로를 끌어 따로 빼줄 때
나머지 본대는 1사도 앞에 비호는 바로 노장을 깔아주고 장판 안에서도 팀원들 간격을 넓히자.
회오리 패턴과 각종 패턴이 맞물러 2~3명이 즉사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다.
티치엘의 경우 카이트가 끊기더라도 회오리는 나오자마자 브레이크 아머로 바로 제거할 것.
3. 2사도 리젝트 체크 & 베놈 패턴 끝날 때 그림자 제거
4마리 보스 잡는 중에도 2사도 리젝트를 신경쓰지 않으면 대환장 파티 나올 수 있는 부분이다.
일단 75층과 다르게 1사도를 잡고나서 2사도를 바로 잡으면 리젝트 재시전 시간과 꼬여서 전멸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1사도를 잡고, 2사도 다음 리젝트 시전까지 조금 대기하거나
다른 사도를 때리다가 리젝트 재시전 후 2사도를 1분 안(권장 시간)에 잡을 수 있도록 하자.
그리고 꼭 본인이 2사도 베놈 패턴 걸렸는지 꼭 체크하자.
1~2초 남아있을 경우 미리 빼서 심연의 그림자를 제거해서 흘리는 것도 중요함.
(자세한 패턴은 예전 위에 언급한 패턴 공략글 참고할 것.)
4. 숨 쉴틈 없는 장판 유지(광역스턴, 각종 패턴으로 즉사 방지)
1 - 2 - 5 조합에 3사도가 껴있을 뿐이지만, 간간히 쓰는 광역스턴과 넉백이 눈엣가시가 아닐 수가 없다.
딜러들이 안정적으로 딜을 하기 위해서 티치엘과 비호의 장판은 끊김이 없어야한다.
○ 1 - 2 - 5 - 4 (★★★★★)
앞 조합과 차이점은 3사도의 광역스턴·넉백 패턴이 없어서 좀 더 수월하다는 정도
100층 4사도 난타 공격은 무시못할 정도니, 항상 장판이 유지되도록 하자.
진입 후 주의해야할 점은 앞서 1 - 2 - 5 - 3 조합에서 강조한 4가지와 같다.
1. 진입시 바로 5사도를 어그로 끌어 빼놓을 것.
2. 1사도 포지션 & 회오리 제거
3. 2사도 리젝트 체크 & 베놈 패턴 끝날 때 그림자 제거
4. 항상 장판 유지(광역스턴, 각종 패턴으로 즉사 방지)
○ 1 - 2 - 4 - 3 (★★★★☆)
앞의 조합보다 점점 신경쓸 게 점점 적어진다. 5사도의 넉백 패턴으로 인한 위험은 사라지나,
1, 2사도는 항상 방심하지 말아야 하며, 2·3사도의 광역스턴을 조심하도록 하자.
1. 1사도 포지션 & 회오리 제거
2. 2사도 리젝트 체크 & 베놈 패턴 끝날 때 그림자 제거
3. 항상 장판 유지(광역스턴, 각종 패턴으로 즉사 방지)
○ 2 - 5 - 4 - 3 (★★★★☆) *영상X
1사도가 없어서 포지션이나 장판 유지에 있어서 여유가 생김.
주의 할 점은 앞의 조합처럼 한명이 5사도를 바로 어그로 끌어서 빼주는게 중요함.
1. 진입시 바로 5사도를 어그로 끌어 빼놓을 것.
2. 2사도 리젝트 체크 & 베놈 패턴 끝날 때 그림자 제거
3. 항상 장판 유지(광역스턴, 각종 패턴으로 즉사 방지)
○ 1 - 5 - 4 - 3 (★★★☆☆)
5사도 빼기, 장판 유지 및 1사도 포지션만 신경쓰면,
100층 조합 중 제일 난도가 낮다고 생각되는 조합이다.
1. 진입시 바로 5사도를 어그로 끌어 빼놓을 것.
2. 1사도 포지션 & 회오리 제거
3. 항상 장판 유지(광역스턴, 각종 패턴으로 즉사 방지)
3. 마치며...
다른 어비스 파티를 많이 경험하지못했지만, 제 경험과 노하우가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가 올린 영상은 분석글과 좀 차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봐주셔요. (없는 영상도 있고요..)
더 좋은 의견이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모두 즐테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시너지가 25퍼가 아니고 최대 10퍼 제한이였군요 정성글 잘 보고 갑니다 ㄱㅅㄱㅅ 쌉고수시네요
허헛 쌉고수라니 감사합니다.. ㅠㅠ 저도 몰라서 여기저기 찾은 결과물이네여
삭제된 댓글 입니다.
작성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ㅠㅠ
1사도 2사도 똑같이 등 뒤에서 치면 회오리 / 베놈 을 안 먹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탱할 캐릭터(보통 근딜 및 비호)가 어그로 잡고,
나머지 딜러들이 등뒤로 가서 어그로 안 끌리게 치면 편하게 레이드 가능합니다. (탱 캐릭터의 그림자 및 회오리 관리 필수.)
하지만 역시 딜찍누가 갑...
헉 그렇군요 전혀 몰랐던 사실이네요 ㅎㅎ.. 등 뒤에서 치면 안먹히는구나
어떤 파티는 클로에 한분이 탱하시고 나머지 딜러분들이 범위기로 잡더라고요
파티마다 딜넣는게 다 달라서.. 매번 신기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이것은.. 어비스 개론의 완성판..?!
님 지각하지마셈 ==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넵 널리 쓰셔두 돼요~~
와!! 감사합니다. 완벽 공략글
ㅎㅎ 완벽까진 아니어요 ㅠㅠ 잘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ow 어비스 공략 완성판이네요~ 추천 + 공지 + 스크랩 해갑니다!!
헉 완성판이라뇨오 감사합니다 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전부터 생각했는데 글이 잘 안써지더라고요 ㅎㅎㅎ.. 최대한 간단하게 쓰려했는데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허헛
ㅇㄷ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ㅇㄷ 감사합니다
ㅇㄷ 좋은글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ㅇㄷ 감사합니다
어비스 ㅇㄷ
어비스 공략 잘보고갑니다
어비스공략감사합니다😀
어비스 ㅇ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