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tinto-talks-29-18th-of-september-2024.1704098/
@Johan
- 오늘 일지는 서로 큰 관련이 없는 주제들 몇 가지를 다룰 예정이나, 앞으로의 일지에서 자주 언급될 것이므로 중요한 주제라 할 수 있음
- 번영도와 황폐도
- 프로젝트 시저에서 번영도-황폐도는 -100%~+100% 범위의 단일 수치로, 양수가 번영도이고 음수가 황폐도임
- 번영도는 위치가 얼마나 번영하며 자원이 풍족한지를 나타냄. 번영하는 위치는 시간이 지나면서 개발도가 증가함
- 번영도는 다른 부정적인 상황으로 번영도가 감소하지 않는 한 서서히 상승하며, 부정적인 상황이 발생할 경우 황폐도가 발생함
- 플레이어는 번영도를 직접적으로 증가시킬 수 없지만, 국가가 평화롭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번영도가 서서히 증가할 것임
- 황폐도는 위치가 얼마나 황폐해졌는지를 나타냄. 불탄 농장, 버려진 마을 등이 원인에 포함되며 가장 큰 원인은 봉쇄와 점령임
-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위치에 큰 영향을 미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산되는 식량과 원자재의 양, 인구를 감소시킴
- 르네상스 시대에는 지역의 위치 중 하나에서 황폐도가 심각한 경우, 해당 위치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황폐화 복구에 집중할 수 있는 내각 행동을 사용할 수 있는 진보가 있음
- (황폐도를 막기 위해선)이상적으로 통치자는 자신의 영토에서 어떤 종류의 전쟁이나 분쟁도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것임
- 개발도
- 개발도는 기존 패러독스 대전략 게임에서 많이 등장했던 개념
- 개발도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지만, 프로젝트 시저에서는 땅이 얼마나 경작되었고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땅을 활용했는지를 나타냄
- 개발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사람이 생활할 수 있고 더 많은 국민을 착취할 수 있음
- 기존 일지에서 언급했듯 플레이어는 개발도를 대부분 간접적으로만 제어할 수 있지만, 내각에서 한 지역에 한해 개발도 증가를 명령할 수 있음
- 개발은 위치의 질을 개선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되겠지만, 이러한 수치는 여전히 지속적으로 밸런스를 맞추어야 함
- 도로
- 도로는 기존 패독 게임들에도 있었고 프로젝트 시저에서도 등장할 예정이며, 가장 심도 있는 도로 시스템을 포함할 것임
- 도로는 기본적으로 두 위치를 이어주는 연결로로, 근접성 계산을 40에서 20으로 줄여줌
- 대부분의 정착 국가는 자갈길을 건설할 수 있는 역량으로 시작하지만, 이후에는 새로운 유형의 도로 건설을 허용하는 세가지 진보가 연구 가능함. 이렇게 추가되는 도로는 근접성 계산을 더욱 줄여주고 군대의 이동 속도를 높여줄 것임
- 빅2의 철도 건설이나 임롬의 도로 건설 방식을 그대로 사용했다면 관리가 매우 귀찮아졌겠지만, 프로젝트 시저에는 도로망을 건설하거나 업그레이드하는 몇 가지 쉬운 방법이 있음
- 위의 사진에서는 칼마르가 선택된 상황이며, 게임 시작 시에 노르웨이에 있는 이드레로 향하는 도로를 건설하려고 하는 중
- 국가는 언제든 긍정적인 의견을 가진 상대 국가의 위치에 도로를 건설할 수 있으며, 무역을 위해 도로망을 건설하여 연결할 수 있음
- 녹색 위치는 현재 칼마르에서 도로를 건설할 수 있는 위치
- 줄무늬 위치는 이미 도로망이 있는 위치
- 흰색 윤곽선으로 표시된 위치는 칼마르와 이드레 사이의 도로 건설 예정 경로
- 도로 건설은 컨트롤-성장형 게임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하고 재미있는 부분일 것임
- 해적과 사략선
- 사략선이란 특정 국가의 후원을 받는 해적을 일컬음
- 사략선을 후원하는 능력은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해금할 수 있음
- 기본적으로 모든 국가는 절대주의 시대에 사략선의 비용을 줄이고 더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나포 면허장(Letter of Marque) 진보를 연구할 수 있음
- 또한 일부 국가에만 발견의 시대에 사략선 고용을 허용하는 특별한 진보가 있으며, 르네상스 시대에는 외교 초점을 선택할 경우 더 일찍 사략선 고용이 가능함
- 사략선은 한 지방에서 후원할 수 있으며, 사략선 한 대당 약 250명의 선원이 필요하고 활동에는 매달 10명의 선원이 필요함
- 한 지방의 해적/사략선은 현재의 위력에 따라 해당 지방의 모든 해역에 있는 비우호 국가의 해상 점유율을 감소할 수 있으며, 이는 해당 국가들과의 관계를 악화시키고 사략선 국가를 공격할 수 있는 전쟁 명분을 제공할 것임
- 사략선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해당 해역의 어느 위치에든 함대를 배치하여 해적의 위력을 적극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
- 해적 사냥에는 대형선보다 갤리선이 조금 낫겠지만, 게임 초반에는 소형선 한 척이 대형선보다 약 10배의 효과를 발휘할 정도이므로 소형선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임
- 16세기 후반에는 지도상의 특정 지역에서 해적질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상황이 발생하며, 해적 소굴이 있는 위치에서 해적이 출몰할 확률도 생김
- 해적 소굴은 통제력이 매우 낮은 위치에서 농민들이 멋대로 건설하는 건물
- 다음주는 정복, 통합, 전쟁 명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룸
첫댓글 수치 종류가 장난아니네요 ㅋㅋㅋ
왜구들이 해적소굴 1557개 짓는건 아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