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힘을 읽고
한양대학교 빛의 사자들 류경태 형제
□ Intro
이 책은 감자탕 교회로 알려진 서울광염교회를 섬기시는 조현삼 목사님이 쓰신 책이다. 소위 ‘말이 씨가 된다’는 사실을 성경 말씀을 근거로 풀어간다.
1과부터 14과까지 소그룹 나눔이 가능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과별 주제는 다음과 같다.
week1 _ 세상은 말로 창조되었다
week2 _ 말은 힘이 있다
week3 _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행하리라
week4 _ 입술의 열매를 창조하는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week5 _ 생각은 현실화 된다
week6 _ 생각의 파트너를 예수로 바꾸라
week7 _ 당신에게 축복권이 있다
week8 _ 칭찬은 금 같은 사람을 만든다
week9 _ 교훈과 책망은 지혜로운 사람을 만든다
week10 _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한다
week11 _ 성공하기 원하는 자여, 진실을 말하라
week12 _ 행복하기 원하는 자여, 남의 말을 좋게 하라
week13 _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여, 선한 말을 하라
week14 _ 말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 Highlights
○ 말의 힘 : 창조와 통치의 힘
-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실 때 하나님께서 사용하신 도구는 ‘말’이었다. 하나님은 이 ‘말’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그 통치권을 위임하신 우리 사람에게 그 통치의 도구로서도 이 ‘말’을 주셨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형상이 있듯이 우리가 하는 말에도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말과 같은 형상이 있다. 따라서 세상은 우리의 말로 통치될 수 있다.
- 우리의 인생도 말로 통치될 수 있다. 말은 인생의 핸들이다.
○ 말의 힘의 원천 : 입술의 열매를 짓는 하나님의 신실하심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라.”
“입술의 열매를 짓는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 사실은 말 자체에 힘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말을 들으시고 그것을 이루는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능력으로 역사하시기 때문에 말에 힘이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는 모든 말을 다 들으신다. 우리가 하나님께 직접적으로 드린 말인 기도뿐만 아니라 우리가 타인에게 한 말, 마음으로 자신과 나누는 대화(생각)까지도 다 하나님이 들으시고 또 이루신다. 이러한 여호와를 경외한다면 이토록 능력 있는 ‘말’이라는 도구를 사용하기를 허투루 할 수 있을까?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았을 것을”
-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음에 품고 있던 살고 싶은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입에서 나온 말대로 광야에서 죽었다.
- 추천사 성백철 목사님 : 목사의 삶이 무엇인지도 제대로 모른 채 몇 번 이야기 하신 목사가 되겠다는 말을 열매를 지으셨다.
- 뻥과 비전의 차이 : 입술의 열매를 창조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말하면 비전, 하나님 없이 말하면 뻥. 여호와께 열납되느냐 아니냐.
(시 19:14, 개정)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 하나님이 하라고 한 말 vs. 하지 말라고 한 말
- 하나님이 하라고 한 말(선한 말) : 창조, 살림, 치료, 흥하게 함, 행복
→ 축복, 찬양, 존경, 창찬, 교훈과 책망, 적당한 말, 정직, 감사(믿음에 비례)
- 하나님이 하지 말라고 한 말(악한 말) : 파괴, 죽임, 병들게 함, 망하게 함, 불행
→ 저주, 자기자랑, 비판, 비방, 비난, 거짓말, 남을 흉보는 말, 악한 말, 말을
옮기는 말, 욕, 조롱, 참소, 함부로 하는 말, 말다툼, 더러운 것(음담패설),
교만한 말, 원망, 불평
○ 말을 바꾸려면
1. 생각을 바꿔라.
․ 생각-말-행동-습관-인격-인생
․ 생각은 우리가 마음속으로 하는 말. 혼자 고민하면 문제가 커지기만 할 뿐 해결
되지 않는다. 생각의 파트너를 예수님으로 바꾸어라.
(벧전 5:7, 개정)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
2. 내 삶의 주인을 바꿔라.
․ 선한 말을 하려면 선한 자가 되어야 한다.
․ 선한 분(예수그리스도)을 주님으로 마음에 모셔 선한 말 중에 선한 말(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마음에 채우라. → 성령충만
□ Application
○ 선포기도를 쌓아두자. 자대 배치 받을 때 매주 월요일 금식하면서 기도를 쌓았을 때 하나님이 기적처럼 일하셔서 위치며 사람들이며 가장 좋은 것들로 채우셨다. 전역 후 진로를 위해 매주 월요일 금식하며 기도하고 있는데 더욱 열심을 내야겠다.
○ 그동안 일본에 교수선교사로 가리라 몇 번 이야기 한 적이 있는데 이루어 주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명선언문(바라는 것들의 실상)을 작성해 보자. 시편 19:14 말씀 붙들며 잘 다듬어 써서 한양대 동역자들에게 나누기.
○ 선한 말은 흥하게 하고 악한 말은 망하게 한다. 망하게 하는 말을 농담처럼 습관처럼 하고 있음을 발견. “멍청아.”, “빠져가지고” 등 금기어를 정해 책상에 붙여 놓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