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으로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 중에 하나가 “미국은 1학기가 언제 시작하나요?”입니다. 미국은 초중고 및 대학교를 포함하여 가을학기가 1학기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을학기는 8~9월에 시작하여 12월 크리스마스를 전으로 마치게 됩니다. 그리고 약 1개월 정도 겨울방학에 들어가게 되지요. 그리고 2학기인 봄 학기가 1월에 시작하여 5월에 마무리됩니다. 그리고 3개월의 긴 여름방학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때 대학생들의 경우는 계절학기인 여름학기 (Summer School)를 들을 수 있습니다.
유학생들의 경우 정규학기인 봄가을 학기에는 최소 1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full time student 가 유지되어 학생비자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름학기는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수업이 있다면 여름학기를 통해 수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국의 학기제도에는 어떤 것 들이 있을까요?
1. Semester (2학기제)
앞서 말씀드린 봄가을 학기를 운영하는 제도가 2학기제인 Semester입니다. 미국 교육기관의 약 75%가 semester 제도를 적용하고 있으며 가을과 봄 학기로 나누어집니다.
2. Trimester (3학기제)
1년을 3등분 하여 3개의 텀으로 (Term)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가을, 겨울, 봄 학기로 나누어져 있으며 3학기 제도를 운용하는 거의 없기 때문에 2학기제와 4학기제만 정확히 이해하신 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3. Quarter (4학기제)
주로 서부지역의 학교들이 채택하는 제도입니다. 4학기 제도는 봄, 여름, 가을, 겨울학기를 모두 운영하기 때문에 입학 시기가 다른 학기제와는 다를 수 있어 이 지역으로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첫 학기인 가을학기는 9월~11월까지 진행되고 1~2주 정도의 짧은 겨울방학을 거쳐 12월~이듬해 2월까지 겨울학기를 이어 갑니다. 3번째 학기인 봄 학기는 3월~5월 그리고 마지막 여름학기가 6월~8월까지입니다.
2학기제의 경우 정규학기인 봄가을 학기를 필수로 이수해야 하지만 4학기 제도의 경우 4번의 학기 중에서 3학기가 필수이고 그중 한 학기를 방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여름학기를 긴 방학으로 이용합니다.
오늘은 미국의 학기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과는 조금 다른 Trimester 와 Quarter 가 있지만 특별히 장단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2학기제인 Semester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제도이다 보니 한국 학생들에게 좀 더 익숙하고 quarter 제의 경우 짧은 학기들이라 2학기제인 학교들에 비하여 좀 더 바쁠 수 있다는 점이 두 제도의 차이점입니다. 다만 Quarter 제인 대학에서 Semester 제인 대학으로 편입을 할 때에는 본인이 쿼터제에서 보유한 학점을 1.6으로 나눠야 2학기제의 학점이란 점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더 많은 미국유학/미국대학/미국약대 정보를 원하시면 클릭!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원하시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