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5일 새로운 출발을 하며 개강하게된 새로운 전문 레코딩 아카데미
스펠스튜디오 & 레코딩아카데미입니다.
태고때부터 가무는 인간의 생활에 가장 밀접한 문화중 하나였으며 그중 음악이
차지하는 부분은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중 가장 원초적 수단이었으며
현시대에 있어선 대중음악이 같은 맥락이라 할수 있겠죠
21세기 들어 문화인프라산업은 세계적으로 각국의 주력산업으로 부각이 되었
으며 새로운 세계경제의 중심을 형성하는 커다란 주류가 되었으며, 심지어는
문화전쟁이란 말로 극단적인 치열한 현 상황을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
대중음악은 무엇보다 그 문화인프라 산업중 가장 전파속도가 빠른 것으로 문화
산업에 있어서의 성패를 좌지우지하는 가장 비중있는 부분이며 가장 접하기
쉬운 쟝르죠
또한 대중음악산업에 있어 작품부문,매니지먼트,유통,저작권등 그 이하 연계된
여러 부분이 많지만 그중 엔지니어부문은 창작과 기술적인 인류문명과 연계된
대중음악산업에 있어 꽃이며 길이 되었습니다.그런 엔지니어 부문은 새로운
장비개발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기술 부문에 있어서의 지속적인 계발로 인해
아나로그시대를 거쳐 디지탈화 되어 현재 놀라울 정도의 간편함과 데이타에
대한 높은 안정성을 이루어내는 성과를 이루게되었습니다.특히 엔지니어 부분
은 장비면을 제외한 사람이 담당하는 기술적인 부분의 그 노하우는 무엇보다
작품에 있어 창조적인 작업이 이루어지는 부문입니다.
엔지니어부문에 있어 우리나라보다 앞서있는 나라들 같은 경우는 학문적으로
세분화되어 체계적인 지식으로 발전되어 있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이제
서야 걸음마를 시작하는 단계이며 근래에 들어 대학에서도 학과가 만들어졌
으며 전문 학원도 나타나게 되었죠 시간적으론 아직 체계적인 발전이
이루어지 못한 상태입니다.
음악이 좋아서 시작한 엔지니어의 길에서 실마리를 잡지못해 당황스럽고 걱정
스런 일을 겪는 경우가 헤아릴수 없는 경우가 많고 또한 그런 일에 당면해
어려움을 겪는 후배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그런 후배들을 위해 갖은
것은 많지 않지만 10년 가까운 현장경험으로 그런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또한 현장실습을 통한 집중적인 Sound Engineering 활용의 기술
트레이닝과 보다 전문적인 녹음기술 및 믹싱기술의 습득으로 엔지니어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커리큘럼
1. 과목
*MUSIC BASIC THEORY (2hoursperweek:8hourspermonth:1year=96hours)
*STUDIO OPERATION (2hoursperweek:8hourspermonth:1year=72hours)
(SYSTEM,EQUIPMENT
,TECHNIC)
*PA THEORY (2hoursperweek:8hourspermonth:1year=24hours)
(SYSTEM,EQUIPMENT
,TECHNIC)
*HEARING THEORY (2hoursperweek:8hourspermonth:1year=96hours)
*ACOUSTIC THEORY (2hoursperweek:8hourspermonth:1year=96hours)
1) MUSIC BASIC THEORY
* 프로듀서,작곡가,작사가,세션맨,가수등 음악작품가들과 항상 같이 움직
이며 작업 진행을 이끌어 가야 하는 엔지니어의 위치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음악적 소양을 기르는 과목입니다.
2) STUDIO EQUIPMENT,OPERATION,TECHNIC
*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듣는 아름다운 음악과 영화속 특수 음향효과등은
STUDIO에서 RECORDING,MIXING등 여러 음악 작업으로 이루어집니다.이런
작업을 수행하는 STUDIO에는 엔지니어의 수족처럼 같이 움직여야 할
기계적인 장비로 RECORDER,CONSOLE,EFFECTOR,MIC등 여러장비가 있는 데
그 장비들의 기본적 OPERATING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반복 실습을 통한
기술적인 TECHNIC을 습득하게 됨으로써 STUDIO OPERATION에
대한 과목입니다
3) PA THEORY
* 현장감있는 사운드가 터져나오는 라이브에서의 엔지니어가 알아야 할
기본적 소양을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4) HEARING THEORY
* 음악을 들으면서 소리에 대해 생각해 보신적이 있으신지요,어느 소릴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음악에 있어서의 소리의 특성과 자각인식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과목으로 엔지니어에게 있어선 필수과목입니다
5) ACOUSITC THEORY
* 소리에 있어서 공간적인 영향은 아주 지대하다는 것을 아시고 계신지요?
공간에 따른 상황적인 선택과 판단은 엔지니어에게 있어서의 필수입니다.
이런 자각은 음악작업에 있어서 작품을 좌지우지 할수 있는 일이겠지요
올바른 판단을 위한 기준은 무엇일까요?
월 수 금
1/1 분기 MUSIC BASIC THEORY1 STUDIO OPERATION1 ACOUSTIC THEORY1
(1st,2nd,3rd HEARING THEORY SYSTEM,EQUIPMENT
month) TECHNIC
1/2 분기 MUSIC BASIC THEORY2 STUDIO OPERATION2 ACOUSTIC THEORY2
(4th,5th,6th HEARING THEORY SYSTEM,EQUIPMENT
month) TECHNIC
1/3 분기 MUSIC BASIC THEORY3 STUDIO OPERATION3 ACOUSTIC THEORY3
(7th,8th,9th HEARING THEORY SYSTEM,EQUIPMENT
month) TECHNIC
1/4 분기 MUSIC BASIC THEORY4 PA THEORY ACOUSTIC THEORY4
(10th,11th, HEARING THEORY SYSTEM
12th month)
CONTROL ROOM
장 비 제조사 모델명 SERIAL NO. 갯 수
CONSOLE & MACKIE D8b (21)BR13024 1EA
(56INPUT 72CH DIGITAL MIXER)
POWER SUPPLY (21)BS14338 1EA
(REAL TIME OS CPU & CONSOLE POWER SUPPLY)
RECORDER DIGIDEGIEN PROTOOLS MIX PLUS
888 24 I/O 2EA
ALESIS ADAT CD3006467 1EA
ALESIS BRC BR2284277 1EA
COMPUTER MACINTOSH G4 400 SG0351YLK5V 1EA
SCSI CONT. 1EA
MONITOR SAMSUNG SYNCMASTER 940DF
INTERFACE MIDITIMEPEACE MTP AV 1EA
MONITOR
MIDFIELD GENERIC 1031A L M4102770 1조
R M4102774
NEARFIELD YAMAHA NS-10M L 131580 1조
R 131580
POWER AMP HAEFLER P-1500 1EA
CUE SYSTEM CUE 6002 1EA
PATCHBAY AUDIO ACCESSARY PLASMEK 96HOLE PATCH 3EA
2TRACK
DAT SONY R500 503518 1EA
CDR YAMAHA CRW6416SX ABW0009672 1EA
CDP DENON DN 600F 0031500164 1EA
CASSETT TEAC W-860W 0160511 1EA
MIC
CONDENSOR MIC NEUMANN U87 AI 58644 1EA
TUBE MIC
(POWER포함) NEUMANN M-149 2530 1EA
DYNAMIC SHURE SM57 2EA
OUT BOARD
MIC PRE TUBE TECH MP-1A 08078 1EA
(STEREO MIC PRE)
MIC PRE & EQ AMEK 2EA
COMP TUBE TECH CL-1B 07996 1EA
MINT PRINT(TUBE) 287064 1EA
MULTI EFFECTOR YAMAHA SPX900 HO01688 1EA
SONY R7 1EA
DELAY T.C.ELECTRONIC D-TWO 1EA
PROFILE
1996년 소리와영상 RECORDING STUDIO 엔지니어 근무
1997년 예당 RECORDING STUDIO 엔지니어 근무
WORLD MUSIC STUDIO 엔지니어 근무
1998년 YEHA RECORDING STUDIO 엔지니어 근무
1999년 SONY RECORDING STUDIO 엔지니어 근무
2000년 CORE RECORDING STUDIO 엔지니어 근무
2001년 W.S.R. 전임강사
현 SPELL RECORDING STUDIO 엔지니어 근무중
참여작품 신화,블랙비트,다나,보아,밀크,신비,FLY TO THE SKY,이선희,
이본,UPTOWN,EVE,SHARP,EAGLE5,오룡비무방,틴틴5,오현란,김경호,
유승준,핑클,한스밴드,유진박,BOGUE,채정안,SONYA,A-STORM,BLACK
HOLE,얀,CLICK-B,고릴라,허준O.S.T.,로펌 O.S.T.,비단향 꽃무 O.S.T.,
가위 O.S.T.,J-BAND(CCM),WALKING(CCM),POS(CCM)등등 다수 작품 참여
현 신인남자가수 SPELL STUDIO 녹음중
** 교재 **
1.사운드레코딩테크닉
2.디지털오디오의 이론과 응용
3.The sound reinforcement handbook.
4.Critical listening auditory perception.
5.The audio home recording course.
6.Audio in media
7.Protool manual.
8.초보자를 위한 전기기초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