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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수출입 실적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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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사상 최대 수출(5,578억불)을 기록하며 무역 1조불 시대
진입
- 12월 수출은 497억불로 월간 사상 최대 기록(종전 ‘11.7월 490억불) -
□ 2011년 수출은 ‘10년 대비 19.6% 증가한 5,578억불, 수입은 23.3%
증가한 5,245억불로, 무역수지는 333억불 흑자 시현
ㅇ 12월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12.5% 증가한 497억불, 수입은 14.0% 증가한
457억불로 무역수지는 40억불 흑자 (수출, 수입 월간 사상 최대)
< 2011년 수출입실적(잠정, 통관기준, 억불, %) >
구분 |
2010년도 |
2011년도 | ||||
상반기 |
하반기 |
연간 |
상반기 |
하반기 |
연간 | |
수출(증감율) |
2,213 |
2,451 |
4,664(28.3) |
2,737(23.7) |
2,841(15.9) |
5,578(19.6) |
수입(증감율) |
2,038 |
2,214 |
4,252(31.6) |
2,582(16.6) |
2,663(20.3) |
5,245(23.3) |
무역수지 |
175 |
237 |
412 |
155 |
178 |
333 |
□ 2011년 우리나라 무역은 대외 위험요인이 부각된 8월 이후 증가세가 둔화
되었으나, 사상 최초로 수출 5,000억불, 무역 1조불 초과 달성
ㅇ 중동 정정불안, 일본 대지진 등 대외 불안에도 불구하고, 선박ㆍ석유제품
등의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높은 증가율 시현
- 다만, 하반기에는 유로존 위기 확산, 미 신용등급 강등 등 선진국 경기 둔
화 우려가 증가하며 수출입 증가율 소폭 둔화
ㅇ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가에도 경쟁국 대비 높은 증가세를 유지하며, 세
계 수출ㆍ무역순위는 ‘10년에 이어 각각 7위, 9위를 유지할 전망
< 세계수출순위(억불, 전년동기대비 %, WTO) >
순 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10년 |
국 가 |
중국 |
미국 |
독일 |
일본 |
네덜란드 |
프랑스 |
한국 |
이태리 |
벨기에 |
영국 |
수 출 |
15,778 |
12,781 |
12,688 |
7,698 |
5,719 |
5,205 |
4,664 |
4,478 |
4,112 |
4,047 | |
(증가율) |
(31.3) |
(21.0) |
(13.2) |
(32.6) |
(14.9) |
(7.4) |
(28.3) |
(10.1) |
(11.2) |
(14.7) | |
'11년 10월 |
국 가 |
중국 |
독일 |
미국 |
일본 |
네덜란드 |
프랑스 |
한국 |
이태리 |
러시아 |
벨기에 |
수 출 |
15,497 |
12,335 |
12,273 |
6,836 |
5,509 |
4,971 |
4,618 |
4,378 |
4,237 |
4,021 | |
(증가율) |
(22.0) |
(19.5) |
(17.1) |
(8.4) |
(17.7) |
(15.7) |
(21.2) |
(19.6) |
(31.5) |
(18.7) |
□ (수출) 美, EU 등 선진국의 경기둔화에도 불구하고, ASEAN 등 주요 신흥
시장 수출 확대를 바탕으로 ‘10년 대비 19.6% 증가
* 對신흥국 수출비중(%) : (’05)59.9 → (‘07)65.9 → (‘10)71.7 → (’11 잠정) 72.4
ㅇ (지역별) 신흥국과 일본의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나, EU(유로존 위
기 확산), 미국(경기회복 지연), 중국(긴축정책 기조)은 상대적으로 완만한 성장세
를 보임
* 수출증가율(%, ‘11.1.1~12.20): (ASEAN) 35.4 (중국) 15.7 (CIS) 32.2 (미국) 13.1 (EU) 5.5 (일
본) 41.3
ㅇ (품목별) 반도체 등 IT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선박ㆍ자동차 등의 수출 호
조와 일반기계ㆍ철강의 對신흥국 수출 확대 등이 증가세 견인
* 수출증가율(%) : (석유제품) 63.9 (철강제품) 35.2 (일반기계) 28.0 (자동차) 27.9 (선박) 15.1
(반도체) △1.1 (무선통신기기) △1.4 (액정디바이스) △7.1
- 자동차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 고부가가치 차량 수출 확대 등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세 시현
* 자동차 평균 수출단가 : ‘10년 12,119달러 → ’11.1-11월 13,590달러 (12.1% ↑)
- 또한, 석유제품은 고유가에 따른 수출단가 상승 등에 힘입어 총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확대(‘10년 6.8%, 5위→ ’11.11월 9.3%, 2위)
* 석유제품 수출단가지수(‘05=100) : (’10.4Q)155.2→('11.1Q)188.5→(2Q)211.0→(3Q)205.1
□ (수입) 고유가 등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원자재 수입 확대로 수출보다
다소 높은 23.3%의 증가세 시현
* 수입증가율(%, ’11.1.1~12.20) : (원자재) 31.1 (자본재) 8.1 (소비재) 25.7
ㅇ 원자재는 고유가, 도입물량 확대 등으로 원유(46.6%), 가스(38.9%), 석탄
(42.2%) 등 주요품목의 수입이 고루 증가
* 국제유가 추이(두바이유, $/bbl) : ('10)78.1 → ('11 잠정) 105.9 (35.6% 상승)
ㅇ 자본재는 항공기(57.3%)가 A380등 완제기 도입으로 일시적으로 확대된 반
면, 반도체제조용 장비(△5.6%) 등 기계류 수입은 다소 둔화
ㅇ 소비재 수입은 돼지고기(125.2%)*, 의류(39.2%) 등 직접ㆍ비내구재 소비
재 중심으로 증가
* 돼지고기 수입 증가는 국내 가격 안정을 위한 할당관세 적용 등 정책적 효과에 기인
관련출처 : 지식경제부 보도자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