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단순한 두통으로 알다 큰코 다칩니다
발생요인만 300가지가 넘는 두통 대처법
글 변준수 기자 2020-08-31
국민 10명 중 8명이 질환을 앓을 정도로 두통은 현대인에게 흔한 증상이다. 환자마다 원인도 다르고 알려진 발생 요인만 해도 300여 가지가 넘는 질환이다. 많은 사람이 약국에서 두통약을 복용하고 증상이 완화되면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두통은 다른 병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신호일 가능성이 높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EBS 의학프로그램 ‘명의’는 특수한 형태의 두통과 원인, 증상을 소개했다.
1. 눈과 관련된 두통
환자 A씨는 심한 두통 증상과 함께 시야가 흐려져 강남가톨릭병원 뇌신경센터 이광수 교수를 찾아왔다. 진찰 결과 A씨는 뇌 하단부 지주막 아랫부분에 물혹이 커져 시신경을 자극해 두통이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개두술을 해 구멍을 통해 물혹에 들어있는 물과 뇌척수액을 뚫어주는 수술을 진행했다. 그 결과, 두통과 시력장애가 호전됐다.
반면 환자 B씨는 뇌동맥류 오른쪽 시신경이 터졌는데 응급수술로 고비는 넘겼지만 뇌출혈 후유증으로 한쪽 시력을 잃었다. 환자 B씨는 신경안정제와 수면제 없이는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 교수는 “조기 발견을 했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었다"라고 조기 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 뇌 질환에 따른 두통
반나절만 고생하면 사라지는 편두통과 달리 뇌질환에 의한 두통은 연속해서 통증이 발생한다. 이 교수는 “뇌의 압력이 높아져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거나 구토와 안면마비(구안와사),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팔다리 힘이 빠지는 현상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대학교 병원 신경정신센타측은 “뇌혈관 폐색으로 인해 두통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뇌경색에 동반된 두통과 뇌출혈, 뇌경막내외혈종 그리고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 등 여러 가지 증상에 두통이 수반된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뇌 질환 두통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소개했다.
1. 의식장애(정신이 혼미하거나 의식을 잃는 경우)
2. 언어장애(말을 잘 못하거나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
3. 마비(몸 일부분에 마비 증상이 오는 경우)
3. 일어설 때 생기는 두통
똑바로 서 있으면 앞쪽 머리와 뒷머리에 통증과 구토가 이어지다가 누우면 증상이 호전되는 특이한 두통이 있다. 두개골 내 뇌는 뇌막으로 싸여져 있으며 그 뇌막 사이로 뇌척수액이 흐른다. 뇌척수액이 넘치거나 뇌로 흡수가 억제되는 경우 압력이 올라가는 반면 뇌척수액이 외부로 빠져나가면 뇌의 압력이 급격하게 떨어져 두통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한다.
가톨릭대 이광수 교수는 “이런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은 뇌 사진을 확인해도 깨끗하게 보인다. ‘자발성 두개내 저혈압’이라고 하는데 뇌척수액이 외부로 빠져나가 뇌의 압력이 떨어져 뇌가 아래로 주저앉게 된다. 이때 누우면 두통이 사라지지만 서 있으면 아래로 주저앉은 뇌로 인해 심각한 통증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MRI 조영제를 이용한 검사를 받아야 질환을 판별할 수 있는데 의외로 조기검진만 확실히 한다면 간단한 시술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말했다.
4. 진통제 남용에 따른 두통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 무분별하게 진통제를 복용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다. 진통소염제를 한 달에 15번 이상 복용하거나 편두통 전문 치료제를 한 달에 10번 이상 복용하는 경우 ‘약물 과용 두통’으로 부른다.
이 교수는 “초반에 약물로 두통이 해소될 때는 먹어도 되지만 약물의 양이나 횟수를 높여도 효과가 없을 때는 전문가를 만나서 상의하는 것이 안전하다"라고 권했다.
◇ 환자들의 유의점
서울대학교 병원 관계자는 “두통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원인질환이 다른 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라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신경과에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
2. 경련, 의식소실, 혼란과 동반된 두통
3. 외부로부터 충격 후 발생한 두통
4. 귀, 눈의 통증이나 시력이 흐려지는 증상을 동반된 두통
5. 이전에 두통이 없던 사람이 지속해서 겪는 두통
6. 열과 동반된 두통
7. 정상적 생활을 할 수 없는 두통
8. 의식이 혼미하거나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