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공원 광현클럽 회원 일동
경기도 양주 선수 일동(왼쪽 허리굽힌 흰 모자가 계암)
경상북도 영주시대회
일본 시즈오까대회 시구 장면
그 라 운 드 골 프
그라운드골프는 골프를 재편성한 것으로, 골프와 게이트볼의 장점만 따서 만들어진, 남녀노소 누구든지 쉽게 배워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스포츠로, 1998년 일본의 돗토리현 도마리에서 창안 되었다.
우리 나라에는 충청도 음성에서 먼저 보급 되기 시작하여, 제주도와 부산과 경남에서 많이 하고 있는데, 서울에서는 아직 극히 일부 사람들만 아는 스포츠다.
2000년부터 어린이대공원과 구의공원에서 동호인 몇 사람들이 즐기다가 계암이 광진구연합회를 조직하여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회원들이 구의공원에 모여 즐겼었는데, 광진구청의 주선으로 2005년부터는 한강 뚝섬유원지에 자연잔디로 된 전용구장을 마련하여 시민들에게 보급했었다.
계암이 구리시로 이사를 온 후는 그라운드골프연합회 카페만 운영했었는데, 지난 해에 구리시생활체육협의회의 협조로 구리시연합회를 조직했고, 지금은 구리타워가 있는 토평동 구리시민스포츠센터에서 매주 금.토.일요일 오후에 무료골프교실 운영과 구리시그라운드골프연합회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1. 그라운드골프의 특징
① 정해진 코트가 없기 때문에 학교 운동장이나 광장을 순식간에 코트로 설정해서 홀포스트와 스타트매트를 놓는 것만으로 바로 즐길 수 있고,
② 복잡한 규칙이 없기 때문에 처음 시작한 날부터 재미 있게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③ 경기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참가한 전 플레이어가 모든 홀에 동시에 플레이를 할 수 있고,
④ 홀포스트를 잘 조정하면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가 있으며,
⑤ 보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가 없고, 실제로 해야 재미가 있는 스포츠로 친구, 가족, 직장 동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다.
2. 게임의 요령
전용 골프채, 볼, 홀포스트를 사용해서 골프처럼 볼을 골프채로 쳐서 몇 회만에 홀인하는가를 겨루는 것이다. 단체경기와 개인경기를 동시에 할 수 있다.
① 각 팀이 타순을 정해 각 홀의 제 1타는 스타트매트에 볼을 두고 홀포스트를 향해 타순에 따라 쳐 가면 된다.
② 2타부터는 1타의 순서대로 볼이 정지한 위치에서 한다.
③ 볼이 홀포스트의 안에 들어가서 정지한 상태를 홀인(도마리)이라 하고, 이 상태가 되면 그 홀의 게임은 완료 된다.
④ 동반 경기자 전원이 홀인이 되면 그 홀은 완료되었으므로 서로 스코어를 확인해 스코어카드에 기입한 후 다음 홀로 이동한다.
3) 게임의 규칙
① 플레이어는 자신의 플레이가 끝났으면 다음 플레이어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민첩하게 이동해야 하고,
② 타격 전후에 이야기를 하거나 볼 또는 홀포스트 앞뒤에서는 등의 다른 플레이어에게 방해가 되는 동작이나, 자신보다 타순이 빠른 플레이어가 타격을 끝내기 전에 볼을 쳐서는 안 된다.
③ 플레이어는 자신이 만든 구멍이나 발자국 등은 바로잡아 두어야 한다.
④ 게임은 각 홀을 정해진 타순에 따라 스타트메트 위치에서 치기 시작해 홀포스트에 넣어 정지한 상태까지의 타수를 겨루는 것이다.
⑤ 각종 용품은 그라운드골프 전용 장비를 사용한다.
⑥ 게임 중에 플레이어는 어떠한 타구 연습도 해서는 안 된다. 위반 시에는 1타를 추가시킨다.
⑦ 플레이어는 볼을 칠 때, 물리적 원조나 자연적 원조를 구하거나 받아서는 안 된다. 위반 시에는 1타를 추가시킨다.
⑧ 볼의 위치는 변화시키지 않은 채 플레이한다.
⑨ 1타로 볼이 골프채로 2회 맞았을 경우는 2타로 판정한다. 그러나 헛 쳤을 때는 타수로 셈하지 않는다.
⑩ 볼을 분실하거나 코스 외에 나갔을 경우는 1타를 추가시키며, 이동한 그 위치부터 한 자 간격 안의 플레이 가능한 장소에 볼을 두고 다음 타를 친다.
⑪ 플레이에 방해가 되는 볼은 일시적인 제거는 요구할 수 있다. 제거는 그 볼의 플레이어가 행한다. 볼의 위치를 정확히 표시(마크)해 두어야 한다.
⑫ 플레이어의 볼이 다른 플레이어의 볼에 부딪쳤을 때 볼이 멈춘 지점부터 플레이를 계속하며 다른 플레이어의 볼은 원 위치로 옮긴다.
⑬ 바람에 의해 볼이 움직였다면 움직여 정지한 장소에서 플레이 한다. 또한 홀포스트에 들어갔을 때는 홀인으로 한다.
⑭ 1타로 홀인이 되었을 때는 1타로 기록하고 그 경기자의 합계 타수에서 3타를 제하여 계산한다.
⑮ 홀포스트는 안쪽의 코스 4, 바깥쪽의 코스 4, 계 8개의 홀포스트를 표준으로 한다.
① 플레이어 전원의 게임이 완료된 후, 순위는 합계 타수가 적은 수로 순위가 정해진다. 동수일 때는 최소 타수가 많은 플레이어를 상위로 한다.
② 팀 전원의 게임이 완료된 후, 전원의 합계 타수가 적은 팀이 이긴 것으로 한다. 타수가 동수일 때는 최소 타수자가 많은 팀을 상위로 한다.
4) 가능한 장소와 표준코스
1)운동장. 하천변같은 넓은 장소, 테니스코트, 정원 등과 같은 좁은 장소
2) 도중에 장애물이 있어도 장소조건에 따라 홀수, 거리 등을 연구하면 코스를 설정할 수가 있다.
3) 어느정도 정돈된 곳이면 장애물이나 기복 등이 있는 쪽이 의외의 게임을 펼 칠 수 있게 되어 있다.
4) 그라운드 골프의 코스는 플레이 하는 장소나 사람수, 기능의 조건에 따라 적 절한 코스를 설정한다.
5)아래 그림과 같이 홀은 아웃코스 4홀, 인코스 4홀의 합계 8홀로 되어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표준을 나타내는데 지나지 않는다.
6)장소의 조건에 따라 홀 수, 거리 등 적절한 코스를 설정할 수 있다.
<그라운드골프연합회장 溪岩 김진원 제공>
(문의 : 011-664-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