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합기도(Aikido)를 대표하는 곳은 창시자인 우에시바 모리헤이의 정통한 계보를 이어가고 있는 합기회(合氣會, Aikikai)입니다. 매년 4월만 되면 합기신사가 있는 이와마에서 합기도를 위한 큰 축제를 개최하고 있고 5월에는 일본무도관에서 전일본 합기도 연무대회를 개최하곤 합니다.
태권도를 대표하는 곳이 국기원이고 그 산하에 세계태권도연맹이 있는 것과 같이 세계본부도장이 있는 합기회(合氣會)에 전세계 조직을 관리하는 국제합기도연맹(國祭合氣道聯盟)을 두고 있습니다. 합기회는 다음과 같은 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제합기도연맹(国際合気道連盟, IAF 1976年設立)
・전일본합기도연맹(全日本合気道連盟, 1976年設立)
・방위성합기도연합회(防衛省合気道連合会, 1961年設立)
・전국학생합기도연맹(全国学生合気道連盟, 1961年設立)
올림픽(IOC) 산하 조직인 Sportaccord(스포츠어코드)에서 정식종목인 합기도를 대표하고 있는 조직이 '국제합기도연맹'입니다. 국제합기도연맹은 해외 각나라의 합기도단체와 그 소속 도장들을 관리하고 정기적인 교류 행사를 통해 상호 교류의 장을 마련합니다. 국제합기도연맹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유일한 조직은 '대한합기도회(大韓合氣道會)'입니다.
합기회 세계본부에서는 자국 및 해외 지부에 사범을 파견하는 등 지부도장들과 유기적 교류를 해 줌으로서 회원들간의 소통과 전세계 합기도의 기술적 발전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합기도연맹에서는 러시아를 비롯한 동구 공산권을 포함한 세계 각지역에서 국제합기도대회(International Aikido Congress)를 4년에 한번씩 개최하고 있어서 시각을 넓히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IOC)산하 조직인 Sportaccord(스포츠어코드, 구 GAISF)에서 무술 종목만을 모아서 3년에 한번씩 무술올림픽이라고 하는 '월드컴뱃게임즈'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월드컴뱃게임즈에서 합기도는 국제합기도연맹이 행사를 주관하고 있어서 한국에서는 대한합기도회에서만 국가대표 선수를 출전시키는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을 살펴보았을때 대한합기도회의 공신력은 의심할 수 없는 것입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대한합기도회는 세계 어느조직과 비교해서도 뒤지지 않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합기도는 검술의 이치를 몸으로 표현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검술이 전문이 아니므로 누군가 '합기검'을 아무리 잘 만들었다고 해도 전문적인 검술과 비교하면 기술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 대한합기도회는 고류검술(가토리검술)의 최고 수준에 도달한 선생들을 모시고 합기도외에 검술의 비전을 사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기술력이 해외 유명도장들과 비교해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도의 원류인 북진일도류 검술을 지원하며 검술에서 결코 부족함이 없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세계최고 수준에 있는 합기도 세계본부 도장의 공신력있는 선생들을 초청하여 기술적 노하우를 빠르게 축적시켜온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한 일련의 노력들이 쌓여지면서 머지않은 장래에 한국지도자들의 국제적인 명성과 위상이 높아질 것입니다.
올해 세계본부에서 승인하는 한국 최초의 사범이 탄생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끔 몰지각한 사람들에 의해 마치 질투라도 하듯 우리 대한합기도회를 폄하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곤합니다. 그중에는 강도 전과와 허위사실 유포로 집행유예와 보호관찰을 받았던 사람도 있습니다.
다음주에는 선거가 있습니다. 선거에 출마하는 사람들 중에는 정말 훌륭한 분들도 있지만 범죄 전과를 잘 살펴보면 민주화 운동을 하다 잡혀가서 생긴 전과가 아닌, 사기나 치고 다녔던 시정 잡배와 같은 전과를 가진자도 출마를 하고 있습니다. 누구를 선택할 건지 판단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지만 선택의 결과는 큰 차이로 나타날 것입니다.
지금까지 내가 보아온 국내 합기도가 바로 그런 것이 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