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저자: 정희선
출판사: 원앤원북스
발행일: 2023년 11월 16일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는 성장이 멈추고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행동과 심리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란 질문을 시작으로, 한국보다 앞서 저성장과 고령화를 겪어온 일본에게서 힌트를 얻어 저상장, 고령화, Z세대, 기술, 친환경 총 다섯 가지 키워드를 통해 일본의 소비 트렌드와 그에 따른 일본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책의 앞부분은 저성장 경제 속에서 가격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제로음료부터 과자, 아이스크림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일본은 이미 이러한 제품들이 출시된 상태이다. 더욱이 일본에서는 뱃살이 줄어드는 무알콜 맥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맥주, 미백 효과가 있는 요구르트 등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들이 등장하며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지갑을 기꺼이 열게 만들고 기업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니즈에 맞춰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확장해 나간다.
또한 일본에서는 가성비를 넘어선 시간의 가성비를 중시하는 ‘타이파 소비’가 주목받고 있다. 이는 영화를 2배속으로 시청하거나 책의 핵심 내용을 요약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등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타이파 소비는 콘텐츠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시간이 부족한 Z세대를 위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다. 예를 들어, ‘초코잡’은 운동복으로 갈아입을 필요 없이 피트니스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시간을 아끼려는 현대인, 특히 Z세대의 니즈를 반영한 사례다. 또한, 책의 내용을 요약 제공하는 서비스 ‘플라이어’와 같은 사례에서 타이파 소비를 중시하는 일본 Z세대의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다.
한때 일본의 트렌드가 시차를 두고 한국에 그대로 적용된다는 말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낮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일본의 트렌드가 서서히 스며들 수 있겠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책 속에는 일본 기업의 차별화된 제품 사진과 주제별 다양한 사례들이 많아 이해와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본 문화에 관심 있는 학우분들이나 사회 변화에 따른 새로운 소비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