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자체가 레저의 개념을 넘어 이젠 스포츠로 발전하고 있는즈음에 다양화 구체화 돼면서
누리는 즐거움도 배가 되고 있다.
보통 이륙장에 오르면 릿지나 서멀 소아링으로 떳다비행을 즐길수도 있지만
이젠 좀더 재미를 더해 가보자
이 장에서는 리그전 출전 선수들만이 GPS를 갖고 기록제출용으로 사용하지만 좀더 유익한 기능들을
실제 비행에 활용해 보고자 한다.
시~~~~~~~~~~~~~~작!
거의 대부분의 종이지도는 "도쿄맵" 으로 되어 있지만
"WGS-84맵"으로 제작된 지도가 있어 소개해 보고자 한다.
WGS84 전국 지도와 GPS를이용하여 내위치 찾기
|
(주)지지21에서 제작한 WGS-84용 한국지도를 구입하여 지도상에서 목적지 좌표를 찾아 GPS에 입력해 놓고 차량을 운행하시면 목적지의 방향과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의 거리가 표시되며, 타깃이 깃발로 표시되어 쉽게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WGS-84 지도는 일반적인 도,분,초 로 표기되는 60등분의 방식으로는 10진수에 익숙한 우리에게 쉽게 눈금을 가늠할 수 없어 도,분,초(DDD:MM:SS)에서 초단의를 100까지 표시하는 DDD:MM:MM 방식을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이 지도는 이러한 편의성을 위해 DDD:MM:MM 방식으로 제작되어 있으므로 GPS도 이 방식으로 설정해 놓아야 합니다. |
WGS-84 지도에서 현재 내위치 확인하기 |
다음 좌표는 보현봉님께서 치악산 등반시 JCOM GPS무전기로찍어온 좌표 입니다. 지도상의 좌표와 어느정도 오차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지도는 전국지도 (1:150,000 지도) 입니다.
입구 주차장(초입)- N37 24 88, E128 03 00 매표소 - N 37 24 27 , E 128 02 83 입산통제소 - N 37 23 03, E 128 03 55 사다리병창 - N 37 22 67, E 128 03 51 비로봉 -N 37 21 90, E 128 03 33
비로봉의 예를 보면 좌측의 북위 37도에 21분 안에 있으며, 21분중에서 아래를 기준으로 약 90% 정도의 위치에 있으므로 N 37 21 90 의 좌표가 되고 동경의 경우는 동경 128도 03분에서 약 35% 정도에 있으므로 E 128 03 35 정도 로 읽을 수 있습니다 . 실제 좌표는 E128 ,03 , 33 으로 찍어 오셨습니다.
등산을 할 경우나 전혀 모르는 시골길을 운행하다 현재 내 위치를 알고 싶으시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좌표를 찍어 지도상에서 찾아보면 지금 어디에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GPS상에 나타난 북쪽 방향과 일치시켜보면 어느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를 알 수 있으며, 근처에 길이나, 주요 목적지가 어디에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 네비게이션 시스템에 비하면 불편하지만, 휴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가형 시스템으로서는 손색이 없습니다.
등산용 지도에 좌표가 표기된 경우는 대부분 Tokyo Map 으로 지도가 제작되었으므로 GPS 의 Datum을 Tokyo로 하시고 사용하셔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WGS-84로 그대로 사용하면 300-400m 정도의 오차가 발생합니다
|
|
| |
http://www.wireless.co.kr/ 이곳에 가시면 "GPS악세사리"란 안에 WGS84방식의 지도(1/150000)를 1만원에
구할수 있어요 위치는=대전 유성 동아벤처타운 501-3호(042-822-9921)
참고로 1/50000 지도는 상세하고 정밀한 산악지형의 좌표를 구할수 있지만 두꺼운 책 두권으로 되어있어서 가지고 다니기엔 상당히 불편합니다
지도를 구했으면 위에 내용을 참고로 하돼 리그전에서 사용하는맵은 "WGS84맵의 UTM좌표체계"이지요
지도의 어느 한점에 좌표를 구하기 위해서는...
1. MLR GPS 맵을 UTM-> DDD:MM:MM(도 : 분 : % ) 변경 ->MLR표시창에는
00"00.00' 인것을 설정함.
2. GG21사의 지도를 보고 루트를 설정하고자 하는 목적지의 좌표를 입력
3. 여러명이 루트를 지정 지역리그전을 펼칠때는
GPS의 좌표체계를 다시 UTM으로 변경하면 자동으로 좌표가 변경됩니다
활용예)
1. 다수의 비행자가 이륙장에 오르니 풍향이 남서-> 북서 로 바뀌었다
2. 기상은 짙은 구름이 하나둘 걷히고 높은 고도획득이 예상된다.
3. 지도를 보고 그날의 목적지와 풍향에 맞는 비행루트를 그려본다.
4. 최종안이 확정되면 그중한명이 MLR GPS를 보며 좌표체계를
UTM-> DD:MM:MM으로 변경후 지도를보고 좌표점들을 입력한다
5. 다시 DD:MM>MM->UTM으로 변경후
6.이륙장좌표 포함(예) 3개의 UTM좌표를 팀원들에게 불러줘 입력케 한다.
7.좌표점들을 루트 설정
8.경기방식과 기타 주의 사항을 팀장이 브리핑한후
9.즐건 비행을 한다^^
유익한점)
1. 목적비행을 할수 있어 비행실력을 다지기에 안성맞춤이다
2. 지역리그전을 잼나게 할수도 있을것 같다
3. 픽업시에도 유용한 사용방법이다.(지리를 몰라도 한방에 찾아갈수있다)
주의사항)
1. 지도만을 보고 좌표를 구하기 때문에 오차가 클수 있고(때에따라)
특히나 착륙지점은 주의해서 좌표를 구하고 위험한 지역으로 설정해 놓았더라면
선행자의 무전 INFORM이나, 무리하지말고 상공에서 미리 안전한 곳을 물색 이동해야함.
지상에서 미리 연습후 적용하길 권합니다
참고: 용어해설
1.(World Geodetic System 1984(WGS84)
지도, 측량, 지구 중력등에 관계한 각종 산출물을 제작하여 미 국방성을 지원하고 있는 미 영상지도국(National Imagery and Mapping Agency, NIMA)의 전신인 미 국방지도국(Defense Mapping Agency, DMA)에서는 다른 타원체 기준의 좌표계로 나타내는 각종 자료들을 하나의 기준 타원체에 대한 좌표계로 나타내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지구 중심을 기준으로 한 하나의 지심좌표계로 표현된다는 것은 상이한 자료들간의 좌표의 일치성, 호환성 및 범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기준좌표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다양하게 사용도고 있는 지역 측지 좌표계와 지심좌표계간의 좌표는 간단히변환 되어질 수 있다. 1984년 이전까지는 지구중력의 관점에서 정해진 지구타원체 모델인 WGS72가 사용되었으며 WGS84 체계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서, 지상에서의 Doppler 및 Laser를 이용한 위성 추적 자료와 지구표면의 중력자료뿐만 아니라 위성용 레이다 고도계를 이용한 지오이드 고도자료등 누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구형상을 가장 근접하게 모델링하도록 타원체 계수를 수정하였다. 지구의 중심을 기준으로 한 하나의 지심좌표계(Geocenitric Coordinate System)로 표현되는 WGS84(World Geodetic System, 1984)타원체는 각 국가간의 좌표에 관한 정보 일치성을 고려하여 현재 범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군사용 표준으로 채택하여 1996년 7월 1일 이후부터 사용하고 있다)
2.DDD MM SS.ss 와 DDD MM.mm 차이 GPS를 활용하다보면 어떤사람은 도 분 초 로 말하고 어떤사람은 도분 까지만 좌표를 사용하여 혼란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시에는 DDD MM.mm 36도 10.5 분)이 더욱 편리 합니다 그 이유는 분 이하 소숫점은 00 - 99 로 10진법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지도상에서 좌표를 추출할 때 눈짐작으로 몇 % 정도 되는지만 알면 좌표값 츨 읽어낼 수 있으나, 소솟점 이하를 초단위로 표시하는 DDD MM SS 방식은 추출해 낸 값에 60 을 곱해야 하므로 좀 복잡 합니다 예를들어 36도 10.5 분 을 환산하면 36도 10분 30초(0.5 X 60=30) 로 환산해야 합니다 GPS를 사용하신다면 설정을 (Location) DDD MM.MM 으로 하시면 도분초 로 설정하실 때보다 더욱 편리하실 것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