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수의 상하방이 제한적인 가운데 시장차별화 종목차별화 진행 지속"
# 미국시장 나스닥, 다우, S&P500지수가 200일선까지 조정후 지지가 되고 있습니다. 코스피도 200일선이 지지가 되고 있습니다. 반면 원달러환율은 200일선에서 저항되며 조정을 받았습니다. 200일선이 주요 지지대와 저항대로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미국섹터보시면 기존 주도주였던 소비재, 산업재/소재, 반도체 섹터가 MACD 하락다이버로 조정을 받았으나 50일선을 모두 회복하거나 지지되며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그동안 시장을 리딩하던 엔미디아는 5일선 소폭이탈하며 이제 MACD 하락다이버가 가능하고 대형성장주였던 쇼피파이, 넷플릭스는 MACD 하락다이버 걸리며 50일선을 소폭이탈했고 빅테크 시총1,2위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도 200일선이 소폭이탈했습니다.
# 중요지표도 엇갈린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VIX변동성지표는 50일선까지 조정. 유가는 5O일선까지 반등. 또한 달러는 전고점에서 저항. 반면 미10년국채금리는 전고점돌파하며 디커플링 되는 모습입니다.
# 한국시장도 코스피는 외국인이 매도하며 200일선까지 조정을 받은반면 코스닥은 외국인이 소폭매수하며 전고점을 돌파했네요. 대만, 중국 등 중화권국가들도 코스닥과 유사한 반면 호주, 캐나다, 유럽증시는 MACD 하락다이버 걸리며 20일선 혹은 60일선까지 조정을 받으며 아시아 이머징 증시와 선진국 증시가 디커플링 되고 있습니다.
# 결론은 글로벌지수들은 최근에 강했던 지수들은 MACD 하락다이버로 조정을 받고있고 최근에 시장을 리딩했던 엔비디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쇼피파이 등 대형 성장주도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반면, 그전에 시장을 리딩했던 소비재, 산업재/소재, 반도체는 MACD 하락다이버로 선조정을 받은후 기준점인 0선에서지지되며 반등하여 50일선을 다시 회복하거나 지지되며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선진국이 강할때 약했던 코스닥, 중국, 대만 증시는 최근 강세를 보이며 20선을 유지한체 반등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즉, 현재로서는 3월 10일 미국고용지표, 3월 14일 미국 CPI까지는 지수상승과 하락이 모두 제한되면서 섹터별 종목별 순환매와 차별화가 진행될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따라서 코스피는 200일선 인근에서 지수관련주들 분할매수 하는 정도는 유효해 보이며 수익를 위해서는 코스닥의 테마와 개별주들의 이격조정이 있을시 매수하여 단기 트레이딩 하는 전략이 좀더 확률이 높아 보이네요
# 현재 테슬라가 인베스터데이를 6시30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대감을 줄 요소가 될지 아니면 소문난 잔치가 되어 오늘밤 테슬라가 차익실현이 나올지가 오늘은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될듯 하네요. 엔비디아 테슬라가 현재 마지막으로 버티고 있는 성장주들 입니다. AI/로봇, 2차전지가 모두 관련이 있기에 오늘 미국시장의 관련주 움직임을 잘 살피시면 좋을듯 하네요
# 오늘도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