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종목으로 분산 투자하지만 비중은 다릅니다.
비중 2% 넘는 종목이 25개
1% 정도 되는 종목이 15개
40개 종목은 비중 1% 가 안 되어 척후병이거나 전에 가지고 있다가 거의 다 매도하고 일부만 남겨 놓고 있는 종목입니다.
가장 비중이 커서 5% 정도 되는 종목 다섯개가 오늘 많이 올라 주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다만 최근 조정이 커서 걱정도 많았던 종목입니다.
현대일렉이 변압기 대표주이지만 엘에스일렉도 증설에 적극적이고 고압 변압기 뿐 아니라 직류 변압기, 배전기도 강자라서 현대일렉도 일부 있지만 엘에스일렉 비중이 더 큽니다. 이 종목은 2년 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일부 비중을 늘리거나 줄이기는 하였습니다.
트럼프가 과거 부동산 개발업을 하면서 미국 전력 인프라의 문제점을 잘 알고 향후 인공지능 때문에 전력 기기 수요는 더 늘기 때문에 이 종목 향후 2년 정도 더 들고 가려 합니다.
알루미늄 외장을 만드는 회사로 과거 통신기기, 반도체, 배터리 기기 등 다양한 분야로 분류 되었고 현재 베트남에 아주 큰 공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ESS 관련 물량이 많습니다. 상반기 그 분야를 인적 분할한다고 시끄러운 적이 있습니다. 계속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늘고 향후 3년간 단기순이익 10% 자사주 취득 후 소각한다고 오늘 발표하였습니다. 이 종목 보유한 지는 1년반 정도 되었는데 비중을 중간에 많이 늘렸습니다.
철도, 방산 양쪽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조정을 많이 받았으나 그 것이 추가 매수 기회였습니다. 향후 우크라이나 철도 재건이나 남북협력 주로 갈 수도 있지만 실적이 따르기 때문에 단순 테마주로 볼 수 없습니다. 현대로템은 비중은 변하였지만 5년 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전차 및 자주포 변속기 국산화하면서 방산주로 각광을 받았습니다. 그 외 자동차 부품 및 기관단총 등을 제작하여 매출 및 영업이익이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직 시총이 1조가 안 되어 상승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고 보고 비중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보유한지는 약 1년 반 정도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화장품 대신 생산하여 주는 ODM 회사로 중국에서 일부 결손 처리한 것으로 2분기 실적이 안 좋아 주가 조정이 컸지만 3분기 실적이 예상 범위로 나오고 내년 전망도 좋습니다. 화장품 주식 중 대표적인 주식 중 하나로 보유한 기간은 2년 정도 됩니다. 그 분야 전망이 좋아 향후 1년 이상 더 보유 예정입니다.
한번 주식을 보유하면 실적이 나빠지거나 주가가 너무 정체하지 아니한 1년 이상 보유합니다. 당일 단타할 능력은 안 되고 쌀 때 사서 너무 오르면 일부 차익 실현하는 스윙 전략을 일부 구사합니다.
미국 제조업 선행지수가 좋게 나오면서 오늘 부터 코스피 산타랠리가 시작된 느낌입니다. '
최근 잘 나가던 엔터, 게임 일부 주식이 오늘 조정을 받았지만 그 주식들도 1-3주 정도 기간 조정이 있은 후 다시 오를 것으로 봅니다.
주식은 위험 자산입니다.
분산 투자는 필수 입니다.
삼전만을 들고 있으면서 주식 투자를 한다고 이야기 하면 안 됩니다.
개인적으로 삼전 1% 정도 들고 있지만 그리 좋게 생각하지는 아니 합니다. 물론 회사에서 파운드리 등에서 큰 축포를 터트리면 비중을 늘릴 것입니다.
내년 전망으로 조선, 방산, 전력기기, 화장품, 엔터를 가장 좋게 보고 있습니다.
반도체, 2차전지, 자동차도 지금보다 오를 수는 있지만 확률상으로 상승 비율을 위 다섯 분야를 더 좋게 보고 있습니다.
바이오, 원자력, 로봇, 자율주행은 다크 호스로 종목마다 차이가 나서 많이 오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봅니다. 즉 변수가 많습니다.
위 언급한 분야 비중은 다르지만 다 가지고 있으면서 상황이나 매매 동향을 보고 비중을 조절합니다.
주식은 살아 있는 생물로 사정이 바뀌면 달라집니다.
다만 이것은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향후 전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