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효능 칼로리는 얼마? 환절기에 좋은 대추차 끓이는법...두고두고 먹는 대추청 만드는법 ▲대추는 생으로 먹기도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다. 환절기가 되면 늘 찾아오는 감기. 감기 예방을 위해, 추워하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따끈한 차 한 잔을 마시려고 한다면 대추차를 추천한다.
대추 효능
비염이 있는 사람들은 대추와 친해지는 것을 추천한다. 대추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사포닌은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해 비염 증상을 조금 완화시킬 수 있다. 엽산은 빈혈을 예방해준다. 대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며 해독 작용이 있어 숙취해소는 물론,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한다. 대추의 따듯한 성질은 소화기관 개선 효과를 가져 온다. 대추 보관법은 밀봉해 냉장보관하면 된다. 한편, 대추 칼로리는 100g에 100kcal 정도 된다고 한다.
▲말린 대추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사진=ⒸGettyImagesBank)
대추차 끓이는법
건 대추가 아닌, 일반 대추를 샀다면 대추 말리기를 시도해보자. 우선 대추를 깨끗하게 씻고 물에 담근 다음 식초를 조금 부어준다. 대추를 다 손질했으면 햇볕이 드는 곳에 자연 건조 시키면서 중간 중간 썩는 것을 걸러준다. 대추가 어느 정도 건조됐으면 밀봉해 냉장고에 보관한다. 대추차는 주로 이런 건 대추를 활용한다. 보통 대추만 사용하지 않고 생강이나 꿀 등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다. 건 대추를 깨끗하게 씻는다. 이후 냄비에 물과 대추를 넣는데, 대추를 잘게 썰어도 좋고 통째로 넣어도 괜찮다. 생강 등 다른 재료를 첨가하려면 껍질을 벗기고 채 썰어 대추와 함께 넣어준다. 센불에 푹 끓인 뒤 대추가 흐물흐물해지면 채에 걸어 대추즙을 짜낸다. 이 즙을 다시 물을 취향에 맞게 추가하고 한 번 더 끓인다. 달게 먹고 싶다면 꿀을 추가해 마신다.
▲대추는 차로 우려마시기도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알토란 대추생강청 만드는 법
재료 : 건 대추, 생강, 흑설탕, 매실청
1. 건 대추를 젖은 면포로 표면을 닦는다. 2. 대추 1kg을 돌려 깎아 씨를 제거하고 얇게 채 썬다. 3. 생강 1kg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물에 담가 준다. 4. 전분기를 뺀 생강을 편으로 썰어 준다. 5. 냄비에 물 1L를 붓고 대추, 생강, 흑설탕 2.5kg, 매실청 1컵 반을 넣고 센 불에 끓인다. 6. 물이 끓어오르면 2~30분 더 끓여준다.
첫댓글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