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베트남 과일 시장동향 | |||||||||||||||||||||||||||||||||||||||||||||||||||||||||||||||||||||||||||||||||||||||||||||||||||||||||||||||||||||||||||||||||||||||||||||||||||||||||||||||||||||||||||||||||||||||||||||||||||||||||||||||||||||||||||||||||||||||||||||||||||||||||||||||||||||||||||||||||||||||||||||||||||||||||||||||||||||||
---|---|---|---|---|---|---|---|---|---|---|---|---|---|---|---|---|---|---|---|---|---|---|---|---|---|---|---|---|---|---|---|---|---|---|---|---|---|---|---|---|---|---|---|---|---|---|---|---|---|---|---|---|---|---|---|---|---|---|---|---|---|---|---|---|---|---|---|---|---|---|---|---|---|---|---|---|---|---|---|---|---|---|---|---|---|---|---|---|---|---|---|---|---|---|---|---|---|---|---|---|---|---|---|---|---|---|---|---|---|---|---|---|---|---|---|---|---|---|---|---|---|---|---|---|---|---|---|---|---|---|---|---|---|---|---|---|---|---|---|---|---|---|---|---|---|---|---|---|---|---|---|---|---|---|---|---|---|---|---|---|---|---|---|---|---|---|---|---|---|---|---|---|---|---|---|---|---|---|---|---|---|---|---|---|---|---|---|---|---|---|---|---|---|---|---|---|---|---|---|---|---|---|---|---|---|---|---|---|---|---|---|---|---|---|---|---|---|---|---|---|---|---|---|---|---|---|---|---|---|---|---|---|---|---|---|---|---|---|---|---|---|---|---|---|---|---|---|---|---|---|---|---|---|---|---|---|---|---|---|---|---|---|---|---|---|---|---|---|---|---|---|---|---|---|---|---|---|---|---|---|---|---|---|---|---|---|---|---|---|---|---|---|---|---|---|---|---|---|---|---|---|---|---|---|---|---|---|---|---|---|---|---|
게시일 | 2015-03-04 | 국가 | 베트남 | 작성자 | 유은정(호치민무역관) | |||||||||||||||||||||||||||||||||||||||||||||||||||||||||||||||||||||||||||||||||||||||||||||||||||||||||||||||||||||||||||||||||||||||||||||||||||||||||||||||||||||||||||||||||||||||||||||||||||||||||||||||||||||||||||||||||||||||||||||||||||||||||||||||||||||||||||||||||||||||||||||||||||||||||||||||||||
품목 | 그 밖의 과실(신선한 것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081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베트남은 전통 농업국가로 과일재배가 활발해 전 세계로 과일을 수출하는 한편, 일부는 품질이 뛰어나지 않아 많은 수확량에도 불구하고 품질이 우수한 과일을 수입함. - ‘Cu Long River Delta’ 지역은 베트남 최대 과일재배지로 알려져 있으나, 정작 현지시장에서 높은 판매를 보이는 과일은 태국산 망고, 미국산 사과와 포도, 중국산 오렌지임. - 호치민에서 유통되는 과일은 하루 500톤으로, 이 중 300톤은 수입과일로 추정
○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과일 재배량은 연간 700만톤으로 아시아 5위에 해당. - 한편, 베트남 국내 과일 재배량의 10%만이 수출되며 나머지 90%는 내수 소비용으로 판매됨. - 수입과일의 베트남 현지 시장점유율은 현재 50~60%로 높은 편이며, 수입산 과일 종류는 대부분 베트남에서 재배되지 않는 배·사과·키위·체리 등임.
○ 베트남이 과일을 수입하는 국가 중 중국이 수입시장점유율 72%로 압도적으로 높음. - 중국산 과일은 값이 저렴하고 종류가 다양하나, 대부분의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은 중국산 과일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편 - 중국산 과일은 크게 공식 수입경로 또는 북부 국경지대를 통한 무역으로 이루어짐. - 수입된 대부분의 중국산 과일은 품질이 낮고 심지어 일부 과일은 신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함유하는 것으로 조사됨. - 현지 소비자는 중국산 과일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구입을 꺼려함. 이로 인해 다수의 과일 유통업체는 중국산 과일을 베트남 혹은 이외 국가로 원산지를 변경해 판매함. - 현지 무역업체에 따르면, 수입산 과일은 보통 연초와 연말에 수요가 증가하며 이 시기에는 다양한 종류의 과일이 판매됨.
□ 시장 전망
○ 수입산 과일은 몇년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슈퍼마켓에서 높은 가격에 판매됐으나 최근에는 슈퍼마켓, 과일 전문점, 전통시장, 온라인 과일상점 등 다양한 점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수입산 과일에 대한 베트남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 증가 요인은 다음과 같음.
(1) 우수한 맛 - 적합한 기후에서 재배된 사과, 포도, 체리 등의 수입산 과일은 맛이 뛰어남. - 현지 소비자는 수입산 과일이 현지 재배 과일보다 당도는 떨어지지만 맛은 더욱 뛰어나다고 평가
(2) 보기 좋은 외형 - 과일 거래상들에 따르면, 수입산 과일은 대부분 박스에 깔끔하게 포장돼 판매되므로 이는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에 적합하다고 함. - 포장된 과일박스 표면에는 과일 사진 및 원산국명, 포장날짜 및 유통기한 등이 표시됨. - 반면 현지재배 과일의 경우, 대부분 바구니와 큰 대나무 통에 담겨 판매됨. - 수입산 과일은 색깔뿐만 아니라 크기 또한 현지 재배 과일에 비해 더욱 우수함. - 현지 소비자는 특별한 날 친구 및 친지들을 위해 종종 보기 좋은 외형에 높은 신선도를 유지하는 수입산 과일을 선물하는 것으로 나타남.
(3) 품질보증 - 대부분의 수입산 과일의 품질은 안정적으로 평가되며, 현지 소비자는 보다 우수한 원산지의 과일을 구입하고자 함. - 이에 따라 베트남 소비자들은 수입과일을 우선순위로 두고 주어진 예산에 따라 태국과 기타 원산지에서 수입된 과일을 선택적으로 구입함. - 대부분 현지 소비자들은 수입산 과일의 품질에 대해 높은 신뢰를 보임. - 현지 소비자는 값이 저렴한 현지 재배 과일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은 비싸지만 품질이 보장되는 수입산 과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와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베트남 과일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08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Customs Year Book 2010, 2011, 2012
2013, 2014년 1~2월 베트남 상위 수입과일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http://rigonfruit.vn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세율
주: MFN-최혜국 대우관세, ATIGA-아세안 물품무역협정, ACFTA-중국 아세안 자유무역협정, AKFTA- 한국 아세안 자유무역협정 자료원: Customs Year Book 2010, 2011, 2012
○ 베트남은 HS코드 0810 해당 품목에 대해 부가가치세(VAT) 5%를 적용함.
□ 주요 유통채널
○ 수입과일 - 현재 베트남의 대표적인 과일 수입업체는 약 10곳에 이르며, 호치민에 위치한 주요 수입업체는 총 5곳으로 이 중 확인된 대형 수입업체는 다음과 같음.
(1) FSF Co., Ltd (http://fsf.com.vn) (2) Fruits and Green Co., Ltd(http://www.fruitsandgreens.com) - Fruit and Green사의 시장점유율은 40%로 집계됨. - 또한 FSF사 대표 관계자는 과일을 수입하기 전, 수입국의 해당 과일 재배지로 본사 담당자를 파견해 과일재배환경 및 수확 후 과일가공, 보존규정을 검사한다고 전함. - 베트남에 수입된 과일은 냉장고 및 저장고에 보관해 거래상들에게 유통함. - FSF사는 수입한 과일의 대략 95%는 Metro, Big C와 같은 대형 슈퍼마켓 및 재래시장인 ‘Ben Thanh’ 시장의 과일 가판점, 식당, 호텔 등으로 도매 판매하고 나머지 5%는 소매 판매함.
○ 현지 재배 과일 - 현지 재배 과일은 수확 후 도매상점, 슈퍼마켓, 거래상들을 통해 1차 유통됨. - 이후 거래상, 행상인, 과일상점으로 2차 유통 - 현지 소비자들은 수입산 과일의 경우 원산지 확인을 위해 슈퍼마켓에서 구매하기도 하며, 현지재배 과일의 경우에는 전통시장에 가거나 행상인으로부터 구매함.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주: 1USD=21,100VND 자료원: http://www.kleverfruits.com.vn
○ 현지 소비자에 따르면 현지재배 과일을 구매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 때문 - 제철 과일의 경우, 과일 가격은 다른 과일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함. - 반면, 현지 재배 과일의 경우 품질이 뛰어나지 못한데 이는 보관 기술력이 열악해 수확 후 보관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 - 이는 수입산 과일에 비해 현지 재배 과일의 신선도가 떨어지는 이유 - 또한 수확한 과일을 운송하는 비용이 높아 수입과일보다 판매가격이 높아짐. - 수입산 과일과의 경쟁에서 베트남 현지 재배 과일의 시장점유율은 고급 과일 세그먼트를 중심으로 점점 낮아짐. - 최근 몇 년간 베트남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맛을 자랑하는 태국산 과일이 선호되는 추세. - 현지 소비자들은 태국산 람부탄, 망고, 망고스틴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블루베리, 키위, 사과, 감, 배 등은 고급 과일에 속하며 이들 대부분은 품질과 외형이 뛰어난 미국, 호주, 남아프리카, 한국, 칠레, 캐나다산임. - 과일 거래상 대부분이 한국산 배는 풍부한 당도와 우수한 맛으로 현지 소비자에게 잘 알려져 있다고 함. - 반면, 품질 면에서 일본산 배와 크게 다른 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더 높음.
○ 베트남에서 유명한 수입산 과일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 뉴질랜드: Fuji 사과, Envy 사과, Sungold 키위, Ambrosia 사과, Queen 사과 - 남아프리카: Forelle 배 - 미국: Navel 오렌지, Thomcord 포도 - 호주: Nashi 배, Corella 배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마케팅 방안과 타깃 고객층
○ 바이어 조언(VFood Vietnam JSC) - 다양한 종류의 과일을 수입 및 유통하는 VFood Vietnam사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과일은 우수한 맛과 품질을 가진 수입산 과일. - 이 회사는 작년부터 한국에서 한국산 배와 적포도를 수입하기 시작했는데, 한국산 과일은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소비자가 많이 선호함. - 소비자는 계절에 따라 다른 종류의 수입과일을 선호하는데, 여름철에는 미국산 포도가, 구정에는 호주산 과일, 구정 이후에는 캐나다산 과일이 가장 인기 있으며 한국산 과일은 제철 과일이 가장 인기 있음.
○ 한국에 대한 관심 증가로 한국산 먹거리에 제품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는 추세지만, 시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한국 농산물은 아직까지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 - 부족한 가격경쟁력과 배송시간 무제, 복잡한 통관 절차, 보관의 어려움 등이 장애요소로 작용.
○ 베트남 시장에 과일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시장 세분화를 통해 고가의 농산물을 구매할 만한 고객층을 찾는것이 부족한 가격경쟁력을 해소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음. - 베트남에 거주하는 약 12만 명에 달하는 우리 교민과 늘어나는 외국인 수도 기회 요인
○ 현재 베트남 시장은 가격에 민감하지만 품질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로 중국산 농산물의 안전성 결여는 소비자의 제품 구매 시 안전한 먹거리 수요를 유발하는 계기가 됨.
○ 한국산 과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에게 한국산임을 알림으로써 신뢰를 줄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 - 제품의 브랜드화를 통해 한국산임을 확실히 인식시킬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