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메리츠증권 노우호입니다
이차전지 관련 추가 커멘트 드립니다
[당사의 EV/배터리 산업의 View]
당사는 지난 2월 6일 EV War #3 및 3월 3일 Tesla Investor Day Takeway자료를 통해 이차전지 업종에 비중확대 의견과 양극재 LG화학과 엘앤에프을 최선호주로 유지 중.
[엘앤에프 관련 시장의 노이즈 해소 중]
금일 시장의 노이즈 관련 회사측과 확인된 내용, (1) 금일 노이즈에 대한 시장 혼선 해소 중(엘앤에프가 직접 해당 회사와의 확인 결과, 콜 내용에서 시장에 우려를 불러온 커멘트는 없었고, 오히려 Tesla Investor Day 이후 엘앤에프에 긍정적 의견 제시했음), (2) Tesla향 양극재 계약은 Binding 구조이기에 공시로 발표한 점. 동사의 투자자들의 심리 개선이 개선될 가능성에 주목.
[2023년 자동차-소재 기업간 직계약 사례 다수 등장]
엘앤에프는 지난 2월 투자자 설명회를 통해 2025년 기준 고객사 출하 비중을 LG에너지솔루션 50%, OEM 30%, SK On 20%을 제시. 언급된 OEM은 배터리 내재화를 추진하는 Tesla향 절대규모, 기타는 VW향으로 추정.
엘앤에프는 지난 4년간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전지 양극재 공급회사로서 최종 고객사 Tesla에게 Reference가 있고, 국내 양극재 기업들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양극재 기술 변화에 대응 중(하이니켈 및 단결정). 2024년 대구 3단계를 통해 Tesla/LG에너지솔루션향 4680 전지 양극재를 공급할 예정. LG에너지솔루션향 원통형 전지 및 파우치 전지용 양극재 납품 규모 또한 증가할 전망. 동사는 양극재 생산 수직계열화 노력 중(메탈 소싱→ 정제련→ 전구체→ 양극재 생산→ 재활용)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경쟁력을 갖춰가는 중.
[2023년 자동차-소재 기업간 직계약 사례 다수 등장과 협상력]
전기차-배터리 업계의 협상력은 중단기 배터리 셀 생산기업들이 보유, 중장기 시장 지배력이 높은 전기차 기업들(Tesla 등)과 기술력(엘앤에프)/수직계열화(LG화학,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비엠)된 기업들이 보유할 점에 주목. 2023년 소재 기업들의 수주 Flow 특징은 OEM과 직계약의 사례들이 다수 등장할 현상으로 판단. 국내 이차전지 셀/소재 기업들에 비중확대 전략과 양극재 최선호주 LG화학과 엘앤에프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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