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처음 교회 식구님에게서 배웠어요. 검색해도 정보는 다양하게 나오니까 더 필요하시다면 검색을 하세요. 조금만 정성을 기울인다면 가족끼리 케이크를 쉽게 먹을 수 있을것 같은데.. 요리에 관심이 있으신 성화는 도전해보시길~ 아! 만약 경험자의 말이 더 필요하시면 연락하세요^^
이선이네 전화 번호는 782-3437입니다.(지역번호: 061)
아래 재료가 다 있어야 하는건 아니구요.
계란. 밀가루(보통). 마가린 or 버터. 식용유. 설탕만 있으면 되요^^
음.. 그래도 집에 마가린이나 버터가 없다면 안 넣으셔두 빵이 되긴 하지만 버터를 넣으면 더 맜있어요.
설탕의 양은 위 양으로도 충분히 다니까 걱정마세요., 뭐 더 넣는다면야..
# 재료
달걀 4개/ 설탕 120g/ 밀가루 120g/ 버터 40g/ 소금 1g/밥솥/거품기(자동이나 수동)/깔주걱(꼭 없어두 되요^^)
(바닐라 가루도 넣으면 맛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초코는 조금 조심하세요^^
양을 제대로 모르시는 분을 위해서^^ 보통 계란하나가 20g정도 되요.음 그냥 밥숫가랑으로 듬뿍 푹시면 20g정도 된다 생각하세요 . 밀가루는 계란 개수에 알맞아야 하는데.. 만약 계란 4개 하시면 위 양을 어기지 않으시는것이 좋아요. 빵이 너무 무거워 지거든요. 아주 부드럽지도 못하구)
# 만드는 법
1. 달걀의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하고 밀가루는 체에 쳐서 곱게 거른다.
(흰자에 노른자가 섞여들어가면 거품이 안생긴다.)
2. 노른자를 거품기로 저으면서 준비한 설탕의 반(60g)을 넣고 거품을 낸다.
(색이 미색이되고 점성이 조금 생길때까지)
-뭐 그냥 섞으시면 됩니다ㅎㅎ
3. 물기가 없는 볼에 흰자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서 거품이 눈처럼 올라오면
남은 설탕을 3회에 걸쳐 나눠 넣어가며 젓는다.
-꼭 3회가 아니어두 되요. 그냥 한번에 다 넣지만 안으면 되요.
(설탕을 한 번에 넣으면 거품이 꺼진다.)
-저는 거품기 없어도 그냥 해요. 수동 거품기ㅋㅋ . 생크림 정도루 올라와야 되요.
거품기로 거품을 떳을때 주르르 흘러내리면 더 하시구요. 하시다가 떳는데 손에 약간 힘이 들어가시면 통을 뒤집에 엎었을때 떨어지지 않으면 되요. ^^ 거품은 많을 수록 빵은 더 두껍겠죠?
4. 저어놓은 노른자에 흰자 거품을 낸 것을 반 넣고 섞은 다음 밀가루를 넣어준다.
(밀가루를 섞을때 주걱을 세워서 자르듯 섞어준다.)
5. 나머지 흰자를 넣고 녹여둔 버터를 섞는다.
6. 밥솥을 닦고 버터로 바닥을 문지른 뒤 밀가루를 바닥에 살짝 뿌려준다.
- 그냥 식용유 바르셔두 되요. 아 너무 적게 바르면 나중에 안떨어 져요. 밑이 타기도 하고..
7. 취사를 눌러서 조금 예열을 해준 다음에 반죽을 넣고 다시 취사버튼을 누른다.
- 꼭 그러지 않아도 되요. 아 깔주걱 있음 편하겠죠? 쓱싹 반죽 아까운것 없이 깨끗이 다 넣을수 있어요.^^
8. 약 45분 정도 익히면 된다.
(음 대략 해서 45분이지, 만약 계란을 4개 정도? 했으면 35분이나 40분에 눌러도 되요. 그리구 5개정도 했으면 꼭 40분.? 음.. 아. 취사 버튼은 중요해요. 두번째로 누르는 취사는요. 너무 일찍 누르면 그대로 빵이 꺼져서 스폰지 처럼 푹신하지 못해요. 그리구 밀가루양에 따라 익는 시간도 다르니까 주의하세요. )
그리고 나서 20분후 열어보세요.
9. 이쑤시개로 찔러서 반죽이 뭍어나오지 않으면 다 익은 것이다.
-음.. 빵을 만져봤는데 쉽게 누른 자국이 생기면 주의 하셔야 되요.. 그 때는 5분에서 10분 정도 더
기다리세요. 그리고 다 익었어두 바로 꺼내지 마세요. 물론 빵을 꺼낼때는 통을 뒤집어서 꺼내겠죠? 바로 꺼내면 빵이 어쩜 꺼질 지도 몰라요.ㅎㅎ 조금 식힌 후 하세요. 겨울엔 날씨가 추우니까 잠시 밖에 두면 빨리 식겠죠? 그리구 완전히 식었을때 생크림을 발라야 생크림이 안 꺼지지고 생생해요^^
밥솥 크기는 저는 주로 4~5인용? 작은걸루 해요. 계란은 최대 5개. 계란 4개 하면 잘하면 보통 이쑤시개 길이의 두께 정도로 나와요. 뭐 큰걸루 하면 계란을 더 넣어두 되구요^^
음 집에 휘핑 크림이 있으면 그걸루 생크림을 만드세요^^ 요즘은 인터넷 싸이트에서도 빵만드는 재료 쉽게 구해요.
음. 처음엔 복잡하고 쉽지 않겠지만 가족끼리 먹으면 무척 보람 있겠죠?
그리구 과일 통조림사서 꾸미면 더 좋겠죠? 상큼한 귤이나 오렌지. 키위 딸기 파인애플등이 좋아요.
바나나는 특히 피하시구요. 아. 큘이나 오렌지를 하신다면 껍질을 까시는게 좋아요. 케이크를 먹을때 질긴 섬유질을 먹고 싶진 않겠죠? 또 생크림을 바르는데 도구나 짤주머니가 없어도 실망하지 마세요.
정성드려서 바르시면 되구요. 과일로 예쁘게 꾸이면 되죠^^
첫댓글 앗 이건 따끈따끈 베이커리에 나오는 ~ ?! ㅋ
참 맛있게 생겼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