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가격인하: 중국전기차는 가격경쟁 속으로]
안녕하세요? 삼성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BYD가 Song과 Seal의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3월 말까지 한시적이라고는 하지만, 2022년 말 테슬라도 판촉활동을 거쳐 전모델 가격인하를 단행했던 점을 감안할 때, 가격경쟁이 본격화되었다고 판단됩니다.
2월에 중국 전기차 판매는 43.9만대(+32%QoQ/+61%YoY)로 회복되었지만, 2022년 8월 이후 월 50~60만대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도 1월 가격인하 이후 판매대수가 전년 4분기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조금 소멸의 효과가 확실히 수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BYD 주가는 홍콩시장 기준 -8%이상 하락 중이며, 전일 테슬라의 주가는 -6.6%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Legacy자동차업체는 전기차 가격경쟁에 대해 저가의 파생전기차 가격인하로 대응하며,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모습입니다.
■ BYD 3월 말까지 가격인하
- Song Plus 6,800위안 인하: 206천위안대비 -3.3% 인하
- Seal 8,800위안 인하: 286,800위안대비 -3.07% 인하
- 2월 BYD 판매: 193,655대로, 전기차 시장의 M/S 44%
■ 테슬라, 중국 부진을 수출로 만회 중
- 테슬라 중국 판매 추이: 2022년 8월 34,502대 → 9월 77,413대 → 10월 17,200대 → 11월 62,493대 → 12월 41,926대 → 2023년 1월 26,843대 → 2023년 2월 33,923대
1월 6일 가격인하 이후 판매대수는 2022년 4분기 대비 부진.
- 테슬라 중국 수출: 2023년 1월 39,208대 → 2023년 2월 40,479대
유럽이 주력 수출시장으로, 유럽 전기차 수요가 중요.
이에따라 3월 14일 발표되는 유럽 CRMA의 영향을 지켜볼 필요
(2023/3/10일 공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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