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행동하는 시민 모임 ! 원문보기 글쓴이: 신촌떡볶이
거꾸로 읽는 세계사 저자. 유시민
- 얼마전 온 국민을 충격에 빠뜨렸던 두 전직 대통령의 서거.. 두 전직 대통령분들은 서거전 까지 책을 손에서 놓지 않으셨다고 한다.
그래서 시작된 독서계획의 첫번째 「거꾸로 읽는 세계사」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을 골라 집었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
- 한마디로 이책은 강자(승리자, 이해관계로 얽힌 권력층과 언론)에 의해 쓰여진, 진실로 알고있는..역사를 되돌아보는, 거꾸로 읽는 세계사 이다. 우리가 교육과 미디어를 통해 배우고 들은 사실 과는 다른.. 진실
교육과 미디어를 통해 배운 보편적인 시선.. 선글라스를 끼고 본 사건들.. 「거꾸로 읽는 세계사」는 이 선글라스를 벗겨주고 흐릿한 맨눈 상태로 두는것이 아니라 똑바로 볼 수 있는 안경까지 씌워 준다.
- 우리는 항상 미디어의 영향을 받고 살아간다. 눈만 돌리면 신문 뉴스 라디오등 에 둘러 쌓여 정제되지 않은 정보들을 무차별 적으로 강요 받는다.
- 권력,자본과 이해관계로 얽힌 미디어는 정직하고 옳바른 정보를 전해주기 어렵다. 우리나라는 일명 조중동 이라는 거대한 권력, 자본과 결합된 미디어가 존재한다. 지금의 권력층은 그 미디어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자신과 같은 코드를 가지고, 자신과 이해관계가 얽혀있다는 이유만으로.. ..... 정직하지 못하고 옳바르지 못한 미디어가 여러분야로 진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미디어법 시행으로..
진정한 「진실」을 알지 못하고 권력, 자본, 언론의 이해관계로 인해 발생된 「사실」 을 강요받게 될 것 이고, 그것이 사회의 보편적인 생각이 될 것 이다.
- 진정한 「진실」이 사라지고 왜곡된 「사실」이 보편적인 생각으로 대한민국을 지배하는날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이 든다.
사실(事實)은 실제로 존재하는 무언가, 또는 확정된 평가의 표준에 관련하여 유효한 무언가를 가리킨다. 진실(眞實)은 사실, 거짓이 아닌, 왜곡이나 은폐나 착오를 모두 배제했을 때에 밝혀지는 바를 말한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독서감상문입니다.
민주화를 위한 공간 http://cafe.daum.net/1020minju
10~50대 분들! 가입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