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급등, 얼마만이냐? : 중국판매 호조기대 및 신용등급 향상]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3월 21일에 테슬라 주가가 7.8% 상승하며, 197.58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먼저, 재닛 옐런 재무장관의 은행 예금자 보호에 대한 강한 의지 표명으로, 나스닥 1.58% 상승 등 금융시장 불안감이 완화되었습니다.
테슬라 펀더멘탈 요인으로는 1분기 중국 판매 호조 기대감, 신용등급 향상, FSD 베타 배포가 있었습니다.
한편, 이제 2주 뒤면 1분기 판매 데이터가 발표됩니다.
현재 컨센서스는 42만 대로, 파격적인 가격인하에도 전분기 대비 +3.7% 증가에 그치는 점은 실망요인입니다.
테슬라의 본격적인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신모델이 필요하고, 사이버트럭이 모멘텀을 제공할 전망입니다.
■ 1분기 중국 판매 호조 기대
- 1월1일~3월 19일 판매, 106,915대: 하루 평균 1,371대.
이는 가장 판매가 좋았던 4Q22(122,038대)의 일 평균 1,327를 상회하는 실적.
- 주별 보험 등록도 3월 들어 상승세 기록: 1주 13,266대 → 2주 17,032대 → 3주 18,712대 / 파격적인 가격인하 정책이 효과를 발휘.
그러나, 중국 내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저가 모델이 필요.
4Q23에 모델3의 저가트림(Highland Project) 출시 예상.
■ 신용등급 향상
- 3월 20일 무디스, 테슬라를 투자적격으로 상향: Ba1 → Baa3. 전망 안정적
테슬라가 세계적인 사업 확대와 매우 높은 수익성으로 최고 전기차 업체 중 하나로 남을것이라는 전망을 반영한 것.
- 멕시코, 인도네시아 공장 동시에 확충할 경우 자금 조달 필요: 2023년에는 신공장 2개와 독일공장 1개 증설이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 높음. 50만 대 공장 capa 건설에 약 40~50억 달러 소요.
테슬라가 투자적격 등급이 되면서, 증자 외에 채권발행이라는 자금조달 방법이 추가.
■ 북미, FSD 베타 배포
- 지난 주말, 북미 40만 명 FSD 채택 소비자에게 베타버전 배포 시작: 일시 배포가 아닌, 서서히 배포.
- 특징: 고속도로와 시내자율주행의 스택 통합으로 더 정교하고 부드러운 주행 가능.
더 발전된 인지능력(Occupany Network, Lane& Object인식에 Langage 모델 적용) 적용으로 추론 능력 향상. 30만 개의 비디오 학습데이터가 적용.
(2023/3/22일 공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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