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에 대해서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해 이르면 오늘 구속 여부가 결정됩니다. 정 씨의 이대 비리에 연루된 어머니 최순실 씨와 최경희 전 이대 총장 등에 대한 첫 선고도 이번 주 내려집니다.
■'원전 맏형'으로 불리는 고리원전 1호기가 오늘 0시부터 영구 정지에 들어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속도를 내게 됐습니다. 고리 1호기는 지난 1978년 상업운전을 시작했는데 10년간 수명 연장 이후 40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오늘 오전 구체적인 재벌 개혁 방안을 발표합니다. 지난 14일 취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재벌 개혁은 이해 관계자가 많고 시장에 미칠 영향도 예측하기 어려워 검찰 개혁처럼 몰아치듯 할 수 없다며,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개혁 방안을 가다듬어 발표하겠다고 밝혔는데 어떤 방안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비 외무고시, 은발의 첫 여성 외교 수장. 어제 하루종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주목받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단행했는데 야당의 반발로 정국은 더 얼어붙게 되었습니다.
■6년 전 발생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5촌들과 관련한 살인 사건, 이 사건은 당사자들의 죽음을 놓고 여러 의문이 제기되면서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죠. 법원이 관련 수사 기록을 공개하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사건이 재조명될 지 관심이 쏠립니다.
■런던 임대 아파트의 화재 사망자가 최소 58명으로 늘어 2차 세계대전 이래 영국에서 난 최악의 화재 참사로 기록될 것 같습니다. 정부의 부실한 안전 관리에 무성의한 사후 조치까지 겹쳐서 총리 불신임 투표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어제 새벽 2시 반쯤, 북한 주민 1명이 김포반도 북단 해병대 2사단 경계지역인 한강하구 지역으로 귀순해왔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20대 초반의 북한 남성으로 알려진 귀순자는 작은 부유물에 의존해 강을 헤엄쳐 건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엇그제 부산의 한 가정집 냉장고에서 발견된 신생아 시신 2구는 30대 여성이 각각 2014년과 지난해 출산한 여자아이로 확인됐습니다. 미혼모로서 출산 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아서라고 하는데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계열사를 허위 보고한 부영그룹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부영그룹은 공정위에 제출하는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지정을 위한 자료에 친족 계열사 7곳을 누락했고, 다른 6곳은 차명주주로 허위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요즘 1인 인터넷 방송이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큰인기를 끌고있다네요. 부모 몰래 자동차를 끌고 패스트푸드점까지 가는 아슬아슬한 과정이 그대로 담겼있고, 아버지의 지갑에서 만 원을 몰래 훔쳐 인형 뽑기를 하는 모습도 나오는 등 비록 설정이지만 어린 자녀를 둔 부모 입장에서는 눈살을 찌푸리게 됩니다.
■40대 직장인이 집에서 흉기에 잔혹하게 찔려 숨진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어젯밤 유력한 살인 용의자를 붙잡았습니다. 어젯밤 11시쯤 서울 성북구 성신여대입구역 근처 모텔에서 29살 이 모 씨를 붙잡았는데 그는 숨진 피해자의 부하 직원이었습니다.
■옥상에서 밧줄을 끊어 작업 중인 근로자를 숨지게 한 사건이 있었죠. 이번엔 충북 충주에서 50대 남성이 인터넷을 수리하러 온 기사를 홧김에 숨지게 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살해 이유는 평소 인터넷 속도가 느린데 불만을 품었던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수백만 원의 진료비를 미리 내고 다니던 병원이 하루아침에 문을 닫아 제때 치료도 못 받고 또 돈만 날리게 돼 환자들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은 할인 혜택을 내세워 수천 명에게 진료비를 미리 받아 잠적한 치과 사무장이 붙잡혔고, 4월에는 인천의 한 치과가 폐업해 환자 1백여 명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비만은 당뇨나 고혈압 등 다양한 질병의 주범인데요. 우리나라 성인 100명 중 4명은 고도비만으로 분류되는데 수술을 받을 경우 내년부터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신축 현장에서 4개월에 만 건에 이르는 과도한 하자보수 업무에 시달리던 20대 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법원은 고인의 내성적인 성향이 극단적인 선택에 영향을 미쳤더라도 업무상 재해로 인정해야 한다고 판결했습니다.
■'동반성장'은 새 정부의 중요한 화두인데요. 유통기업들이 잇따라 중소기업이나 지역 소상공인과의 협력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업체들의 판로를 넓혀주고 청년들이 쉽게 창업하는 길도 열어주고 있다네요.
■박근혜 정부 4년 동안 가계 소득은 사실상 제자리걸음을 했지만, 부동산 대출 규제 완화로 아파트값과 전셋값은 급등했습니다. 월급을 1원도 쓰지 않고 모았을 때 서울에서 아파트 한 채 사는 데 걸리는 기간은 12년으로 더욱 늘었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해 말에 발표했던 2.3%보다 0.2% 포인트 올린 2.5%로 수정했습니다. '올해 한국 경제 수정 전망'을 발표하면서 수출 경기 반등과 경제 주체들의 심리 개선 등으로 기존에 예상했던 것만큼 경제가 악화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청년 실업률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청년 실업률 상승 폭이 OECD 회원국 가운데 1위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4월, 한국의 청년층 실업률은 11.2%. 지난해 12월보다 2.5% 포인트 상승하였습니다.
■천연기념물인 반달가슴곰과 멸종위기인 여우가 지리산과 소백산 국립공원에서 새끼를 낳았습니다. 특히 이번에 태어난 반달곰은 처음 방사됐던 반달곰들의 손자 세대로 우리 야생에 잘 적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네요. |
첫댓글 뉴스를 접할때마다 삭막한 인심이 느껴질때는 참으로 가숨이 먹먹해 집니다
페이트칠하던 사람의 밧줄을 끊어 죽게한 일은 참으로 가슴이 아팠어요^^
노모를 비롯해 다섯명의 자식들이 올망 졸망~~~~
에효^^ 왜 이렇게 사람의 마음이 강퍅해 졌는지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좋은 뉴스가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살맛나는 뉴스가 많았으면~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해맑은 뉴스가 많으면 좋겠는데 우리 사회의 그늘이 워낙 짙어 안타까운 소식들이 들려오네요. 지리산 반달가슴곰은 개체수가 많이 늘어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네요.
오늘도 뉴스가 가슴을 먹먹하게 하네요....덕분에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즐거운 한 주되세요~~
감사합니다
뉴스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지리산 반달곰 기쁜 소식이나 등산객들은 더욱 조심해야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