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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도 한국어교원자격 시험 대비 대림지역 스터디 일정표
번호 |
일자 |
하위 영역 |
세부 항목 | |
1 |
4/4 |
<오리엔테이션>
한국어음성/음운론 |
* 이주민 어떻게 할 것인가? |
(가) 이주민의 갈등과 대책 (나) 한국어 자격시험에 대한 설명 |
(가) 한국어의 음운체계 |
(가) 자음 체계 (나) 모음 체계 (다) 초분절 음운 | |||
(나) 한국어의 음절 |
(가) 음절의 개념과 특성 (나) 음절구조 (다) 음소배열의 제약 (라) 재음절화 | |||
* 컴퓨터 기본 강좌 |
(가) 컴퓨터 학습을 통한 한국어 교육 준비 | |||
4/11 |
한국어 음운론 |
(다) 한국어의 음운 변동 |
(가) 음절과 관련 (나) 동화와 관련 (다) 탈락과 관련 음 (라) 첨가와 관련 (마) 축약과 관련 (바) 불규칙 활용과 관련 (사) 불규칙적인 음운변동 | |
(라) 어감의 분화 |
(가) 자음에 의한 어감 분화 (나) 모음에 의한 어감 분화 | |||
4/18 |
한국어어휘/형태론 |
(가) 형태소 |
(가) 단어와 형태소 (나) 형태소와 이형태 (다) 형태소의 종류 | |
(나) 단어 형성법 |
(가) 파생법 (나) 합성법 (다) 굴곡법(활용) | |||
(다) 품사론 |
(가) 품사분류의 기준 및 종류 (나) 명사 (다) 대명사 (라) 수사 (마) 동사 (바) 형용사 (사) 관형사 (아) 부사 (자) 감탄사 (차) 조사 | |||
2 |
4/25 |
한국어 통사론 |
(가) 문법 단위와 문장구조 |
(가) 문법단위 (나) 문장유형 (다) 어순 |
(나) 문장성분 |
(가) 문장성분의 개념과 종류, 특성 (나) 문장성분의 형성 (다) 문장성분의 분류 (라) 주성분의 생략 | |||
(다) 문장의 확대 |
(가) 단문과 복문에 따른 문장의 분류 (나) 문장 속의 문장 (다) 이어진 문장 (라) 주성분의 생략 | |||
(라) 문법 요소의 기능과 의미 |
(가) 어미의 갈래 (나) 문장의 종결 (다) 높임 표현 (라) 시간 표현 (마) 피동과 사동 표현 (바) 부정 표현 (사) 보조용언 | |||
(마) 조사의 기능적 특성과 용법 |
(가) 격을 나타내는 조사의 기능적 특성과 생략 (나) 부사격조사의 기능적 특성과 용법에 따른 분류 (다) 보조사의 용법과 특성 (라) 접속조사의 용법과 특성 | |||
5/2 |
한국어 의미론 |
(가) 의미론의 기본 개념 |
(가) 의미의 의미 (나) 의미의 유형 (다) 의미장 (라) 의미의 성분분석 | |
(나) 의미의 계열 관계 |
(가) 유의 관계 (나) 대립 관계 (다) 상하 관계 | |||
(다) 의미의 결합 |
(가) 의미의 합성 (나) 의미의 융합 (다) 의미의 결합 | |||
(라) 어휘와 의미 |
(가) 다의어와 단의어 (나) 동음어 (다) 중의성 | |||
(마) 의미의 변화 |
(가) 의미 변화의 원인 (나) 의미 변화의 유형 | |||
(바) 문장의 의미 |
(가) 문장의 유형에 따른 의미 (나) 문장 간의 의미 (다) 문장의 중의성 | |||
3 |
5/8 (금) |
한국어 화용론 |
(가) 화용론의 범위 및 개념 |
가) 화용론의 연구 목적 (나) 화용론의 기본 개념 |
(나) 담화의 구성 |
가) 담화의 구성 요소 (나) 담화의 구성 원리 (다) 담화의 결속 장치 | |||
(다) 담화의 종류 및 기능 |
가) 담화의 특성 (나) 담화의 종류와 기능 | |||
(라) 대화의 구조 |
가) 대화의 기본적 구조 (나) 예비 순서 (다) 대화의 원리 | |||
(마) 발화행위(화행) |
가) 발화의 행위의 종류 (나) 발화 수반 행위의 종류 (다) 간접 발화 행위 | |||
(바) 담화와 장면 |
가) 장면에 따른 표현 (나) 장면에 따른 이해 | |||
5/16 |
한국어사 |
(가) 한국어의 시대구분 |
가) 한국어의 시대구분 | |
(나) 음운과 표기법의 변천 |
가) 음운의 변천 (나) 표기법의 변천 | |||
(다) 어휘의 변천 |
가) 형태의 변화 (나) 의미의 변화 (다) 형태와 의미의 변화 | |||
(라) 문법의 변천 |
(가) 주격조사 (나) 의문법 (다) 선어말어미 ‘-오-’ (라) 객체높임법 (바) 피동과 사동 | |||
5/23 |
한국어규범 |
(가) 한글맞춤법 |
(가) 총칙 (나) 한글 자모의 순서와 이름, 사전에서의 순서 (다) 소리에 관한 원리 (라) 형태에 관한 원리 (마) 띄어쓰기에 관한 원리 | |
(나) 표준어규정 |
(가) 발음 변화에 따른 표준어 규정 (나) 어휘 선택의 변화에 따른 표준어 규정 | |||
다) 표준발음법 |
(가) 자음과 모음 (나) 음의 길이 (다) 받침의 발음 (라) 음의 동화 (마) 경음화 (바) 음의 첨가 | |||
(라) 외래어 표기법 |
(가)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원칙 (나)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적인 표기 세칙 (다) 인명과 지명 표기의 원칙 | |||
(마) 로마자 표기법 |
(가)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원칙 (나) 자음과 모음의 로마자 표기 (다) 음운변화가 일어나는 경우 (라) 고유명사의 로마자 표기 (마) 행정구역 단위의 로마자 표기 (바) 기타 | |||
(바) 표준화법과 예절 |
(가) 호칭 (나) 축하와 위로의 표현 | |||
(사) 오용 사례 |
(가) 조사와 어미 (나) 문장성분 사이의 호응 및 생략 (다) 문장구조 (라) 수식어 (마) 관형화와 명사화 (바) 중의문 (사) 외국어 (아) 번역체 문장 | |||
4 |
5/30 |
언어학개론 |
(가) 언어와 언어학 |
(가) 언어의 특징과 기능 (나) 언어의 기원 (다) 언어학의 개념과 하위 분야 (라)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 |
(나) 음성/음운론 |
(가) 음성학의 기본 개념 및 특징 (나) 음운론의 기본 개념 및 특징 | |||
(다) 형태론 |
(가) 형태론의 기본 개념 및 특징 (나) 굴절법 | |||
(라) 통사론 |
(가) 통사론의 기본 개념 및 특징 (나) 문장의 구성성분 (다) 문장의 생성과 변형 (라) 문장의 유형 | |||
(마) 의미론 |
(가) 어휘 의미론 (나) 문장 의미론 | |||
(바) 화용론 |
(가) 화용론의 기본 개념 및 특징 (나) 화용론의 의미 해석 | |||
(사) 역사/비교 언어학 |
(가) 역사/비교 언어학의 기본 개념 및 특징 (나) 언어 변화 (다) 비교 언어학 (라) 언어의 분류 | |||
6/6 |
대조언어학 |
(가) 대조언어학의 개념 |
(가)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 및 특징 | |
(나) 외국어교육과의 관계 |
(가) 외국어교육과 대조언어학의 관계 (나) 대조언어학에서 한국어의 특징 | |||
심리언어학 |
(가) 심리언어학의 개념 |
(가) 심리언어학의 기본 개념 및 특징 | ||
(나) 언어와 심리 |
(가) 언어와 심리의 관계 (나) 언어 습득 | |||
사회언어학 |
(가) 사회언어학의 개념 |
(가) 사회언어학의 기본 개념 및 특징 | ||
(나) 언어 변이 현상 |
(가) 언어와 지리 (나) 언어와 대화 환경 (다) 언어와 성 | |||
외국어습득론 |
(가) 언어습득가설 |
(가) 심리학적 접근 (나) 언어학적 접근 | ||
(나) 외국어습득가설과 용어 |
(가) 대조분석 가설 (나) 오류분석 가설 (다) 중간언어 가설 (라) Krashen의 가설 (마) 보편문법과 외국어습득 (바) 문화변용이론 (사) 주의집중·처리모형 (아) 상호작용가설 (자) 용어 | |||
6/12 (금) |
한국어교육학개론 |
(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의 영역 |
(가) 한국어발음교육론 (나) 한국어문법교육론 (다) 한국어어휘교육론 (라) 한국어말하기교육론 (마) 한국어듣기교육론 (바) 한국어읽기교육론 (사) 한국어쓰기교육론 (아) 한국문화교육론 (자) 한국어교육이론 (차) 한국어교육과정론 (카) 한국어교재론 (타) 한국어평가론 (파) 한국어교육공학 | |
(나) 한국어교육의 정체성 |
(가) 한국어교육의 개념과 목표 (나) 한국어교육과 국어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다) 학습 목적별 한국어교육 (라) 학습 대상별 한국어교육 | |||
(다) 한국어 교사론 |
(가) 교사의 역할과 자질 (나) 교사의 능력 (다) 유능한 교사의 요건 (라) 효과적 수업 운영 방안 | |||
(라) 한국어 학습자론 |
(가) 학습자 변인 (나) 학습자의 태도 (다) 학습자의 유형 | |||
(마) 한국어교육정책론 |
(가) 재외동포 한국어교육 정책 (나) 귀국자녀 한국어교육정책 (다) 해외입양인 한국어교육정책 (라) 이주외국인 한국어교육정책 (마) 이주외국인 자녀 한국어교육정책 | |||
5 |
6/20 |
한국어발음교육론 |
(1) 발음 교육론 개괄 |
(가) 발음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나) 언어교육이론과 발음 교육 |
(2) 발음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가) 발음 교육의 원리 (나) 발음 습득의 변인 (다) 발음 교육 항목에 따른 발음 교육의 내용 (라) 발음 교육 항목의 선정 (마) 발음 교육의 모형 (바) 발음 교육의 활동 유형 (사) 발음 교육을 위한 수업 자료 (아) 주요 언어권별 발음 교육 방법 (자) 발음 교정 방법 | |||
6/27 |
한국어문법교육론 |
(가) 문법 교육론 개괄 |
(가) 국어교육용 문법과 한국어교육용 문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나) 문법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다) 언어교육이론과 문법 교육 | |
(나) 문법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가) 문법 교육의 원리 (나) 문법 교육 항목에 따른 문법 교육의 내용 (다) 교육용 문법 항목의 선정과 배열 (라) 문법 교육의 모형 (마) 문법 교육의 활동 유형 (바) 문법 교육의 쟁점 | |||
7/4 |
한국어어휘교육론 |
(가) 어휘 교육론 개괄 |
(가) 어휘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나) 언어교육이론과 어휘 교육 | |
(나) 어휘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가) 어휘 교육의 원리 (나) 어휘 교육 항목에 따른 어휘 교육의 내용 (다) 교육용 어휘 항목의 선정과 배열 (라) 어휘 제시 방법 (마) 기능 교육과 어휘 교육 (바) 어휘 교육의 활동 유형 | |||
6 |
7/11 |
한국어 말하기 |
(가) 말하기 교육론 개괄 |
(가) 말하기의 정의와 특징 (나) 말하기 교육의 목표 (다) 언어교육이론과 말하기 교육 |
(나) 말하기 교육의 내용 |
(가) 문법적인 발화 (나) 한국어 구어 담화의 특성에 맞는 발화 (다) 화용적 특성에 맞는 발화 (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적절한 활용 | |||
(다) 말하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가)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나) 말하기 과제의 유형 (다) 말하기 의사소통 전략 (라) 말하기 교육의 실제 (마) 타 언어 기술과의 통합 교육 | |||
7/18 |
한국어 듣기 |
(가) 듣기 교육론 개괄 |
(가) 듣기의 정의와 특징 (나) 듣기 교육의 목표 (다) 언어교육이론과 듣기 교육 | |
(나) 듣기 교육의 내용 |
(가)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 (나) 듣기 자료의 분류 | |||
(다) 듣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가) 듣기 이해 처리 과정 (나) 듣기 과제의 유형 (다) 듣기 전략 (라) 과정 중심적 듣기 교육의 실제 (마) 타 언어 기술과의 통합 교육 | |||
7/25 |
한국어 읽기 |
(가) 읽기 교육론 개괄 |
(가) 읽기의 정의와 특징 (나) 읽기 교육의 목표 및 내용 (다) 언어교육이론과 읽기 교육 | |
(나) 읽기 교육의 내용 |
(가) 읽기 과제 (나) 읽기 자료 (다) 읽기 활동 유형 (라) 읽기 전략 | |||
(다)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가) 과제 중심의 읽기 교육 (나) 과정 중심의 읽기 교육 (다) 텍스트 특성을 활용한 읽기 교육 (라) 학습자 중심의 읽기 교육 (마) 타 언어 기술과의 통합 교육 | |||
7 |
8/1 |
한국어 쓰기 |
(가) 쓰기 교육론 개괄 |
(가) 쓰기의 정의와 범위 (나) 쓰기 교육의 필요성 (다) 쓰기 교육의 목표 (라) 언어교육이론과 읽기 교육 |
(나) 쓰기 교육의 내용 |
(가) 쓰기 내용의 영역 (나) 쓰기 과제 (다) 쓰기 전략 | |||
(다) 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가) 과제 중심의 쓰기 교육 (나)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다) 민족지학적 관점의 쓰기 교육 (라) 독자를 염두에 둔 쓰기 교육 (마) 학습자 중심의 쓰기 교육 (바) 타 언어 기술과의 통합 교육 | |||
8/8 |
한국어문화교육론 |
(가) 문화 교육론 개괄 |
(가) 한국 문화 교육의 개념과 의의 (나) 한국 문화 교육의 기능과 역할 | |
(나) 문화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가) 문화의 개념과 특징 (나) 한국 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요목의 개발 절차 (다) 교육 내용 및 교재를 통한 간접 교육 방법 (라) 문화와 접촉하는(문화에 노출시키는) 방법에 의한 직접 교육 방법 (마) 한국어 속의 한국문화 요소의 이해 (바) 문학작품과 한국어 교육과의 관계 이해 | |||
8/15 |
한국어교수법 |
* 각 교수법의 기본원리, 특징, 주요 교수 기법 |
(가) 문법 번역식 교수법 (나) 직접식 교수법 (다) 청각구두식 교수법 (라) 침묵식 교수법 (마) 공동체언어학습법 (바) 전신반응교수법 (사) 암시적 교수법 (아) 자연적 접근법 (자) 인지주의적 접근법 (차) 의사소통적 접근법 (카) 내용 중심 교수법 (타) 과제 중심 교수법 | |
8 |
8/22 |
한국어교육과정론 |
(가) 한국어교육과정 |
(가) 교육과정의 개념 및 필요성 (나) 교육 목적과 교육과정 (다) 교육 대상과 한국어 교육과정 (라) 숙달도와 한국어 교육과정 |
(나) 한국어교수요목 |
(가) 교수요목의 개념 및 필요성 (나) 교수요목의 종류와 특징 | |||
(다) 한국어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설계 |
(가) 설계 절차 (나) 설계 원리 및 방법 | |||
한국어교재론 |
(가) 한국어교재론 개괄 |
(가) 학습, 학습자, 교사 (나) 교재의 기능과 종류 (다) 교수요목 (라) 목적별 교재 구성 | ||
(나) 한국어교재의 선택(과 평가 |
(가) 교재 선택의 절차 (나) 교재의 평가 | |||
(다) 한국어교재의 개발과 개작 |
(가) 교재의 개발 (나) 교재의 개작 | |||
8/29 |
한국어평가론 |
(가) 평가의 기능 및 요건 |
(가) 평가의 기능 (나) 평가의 요건 | |
(나) 평가의 종류 및 유형 |
(가) 평가의 종류 (나) 평가의 유형 | |||
(다) 평가 내용 |
(가) 평가 내용 및 범주 (나) 숙달도별 평가 내용 (다) 기술별 평가 내용 | |||
(라) 평가 문항 작성 및 채점 |
(가) 평가 문항 작성 (나) 채점 | |||
(마) 한국어능력 평가 |
(가) 한국어능력 평가의 현황 (나) 한국어능력 평가의 종류 | |||
한국어교육공학 |
(가) 한국어교육공학 개괄 |
(가) 시청각 교구를 활용한 언어교육 (나) 컴퓨터 활용 언어교육 (다) 한국어교육에서의 개발 현황 | ||
(나) 한국어교육공학의 실제 |
(가) 교육용 자료 (나) 수업의 절차 및 방법 | |||
9 |
9/5 |
민간자격 문제풀이 |
(가) 한국어학 |
기출문제 약 200문제로 키워드 별로 설명 후 해설 |
(나) 한국어교육학 |
기출문제 약 200문제로 키워드 별로 설명 후 해설 | |||
9/12 |
국가자격 문제풀이 |
(가) 한국어학 (나) 일반언어학 |
세계화재단 1회 - 3회까지 문제 풀이 및 세계화재단 민간시험 문제 풀이 | |
(가) 한국어교육학 (나) 한국문화 |
세계화재단 1회 - 3회까지 문제 풀이 및 세계화재단 민간시험 문제 풀이 | |||
10 |
9/19 |
민간자격 시험(양성과정 수강 장소에서 시험) |
국공립평생대학원협의회 민간자격 시험 | |
10/11 |
제4 회 한국어교원자격시험 응시 (3급) |
제1차 원서 접수: 2009년 8월 31일 - 9월 9일 제1차 시험시행일: 2009년 10월 11일 제1차 합격자발표: 2009년 11월 4일
제2차 원서 접수: 1, 2차 동시 접수 제2차 시험시행일: 2009년 11월 21일-11월 22일 제2차 합격자발표: 2009년 12월 16일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 : 문화관광부 |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8, 6/12은 금요일에 수업(워크숍 관계)합니다.
교육 장소 : 영등포 대림감리교회 (02-833-3025) 강남성심병원 옆
교육 인원 : 약 60명-150명 이내 (참석 인원이 30명 미만일 경우에는 강의를 취소합니다.)
수업 시간 : 오후 1시 - 5시 (수업 시간은 사정에 따라 단축할 수 있습니다.)
수업료 : 무료 (단, 간식비 및 교재 복사 또는 자료비는 개인 부담)
- 2009. 3. 31. 한국어참사랑 회장 황현종 (dia4you@hanmail.net 010-3221-8444) -
첫댓글 기다리고 기다렸던소식 감사합니다~ 꼬옥 참석하도록하겠습니다
정말 좋은 기회인데;; 시간이 안맞네요;; 저녁에 할 수 없나요???
강사들은 누가 하시나요?..양성과정처럼 대충 겉핥기 식은 아니겟찌요?,...,강사진을 보고 싶네요,
스터디에서 정규과정을 모두 수업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자격증 시험 대비반이므로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한 수업이 위주가 됩니다. 국어국문학과 시절 49개 과목의 10년 치 문제를 정리 배부하며 봉사한 적이 있지만 이 역시 4년간의 실제 교육과는 거리가 있을 수밖에 없고, 마찬가지로 4년제 한국어학과 수업을 25주 정도에 마칠 수는 더욱 없을 것입니다. 공부는 본인이 직접 하셔야 하고 각 대학에서 가르치는 자료를 토대로 공부를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유명 강사가 와도 이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유명강사의 자료를 대언할 수밖에 없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천안에 살고 있습니다. 참석해도 되나요? 아니면 이쪽에도 공부할수 있는 곳이 있다면 소개 부탁 합니다.
참석하고자 합니다. 신청은 따로 해야하나요?~
참석하고 싶은데..신청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신청은 당일 오셔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가입비나 등록비 등은 없고 간식비(차와 빵)는 월 1만원 정도입니다. 강사는 6년간 제가 진행을 해 왔습니다. 지방 출장 스터디는 신청자가 있을 경우 의논할 것이며 1박2일 동안의 장소와 시간을 협의 후 진행합니다. 교육은 거의 컴퓨터 자료로 수업합니다.
한양과 지방의 차이겠지요? 정말 부럽습니다. 이사가고 싶어요. 하지만 이곳에서 그냥 열심내렵니다. 참석을 망설이시는 분들 없이 모두 좋은 결과로 열심히 배우고 목적 달성하시면, 부디 남에게도 한국어 사랑을 나눠주시는 여유있는 아름다운 선생님되시길 빕니다.
지방은 가능하면 학교나 대형교회 등에서 출장 스터디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으앙~!! 울산에도 저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만 해보네요..
몇시부터 몇시까지 하나요? ^^ 혹시 1,2 주차 수업을 빠지고 3주차 수업부터 나가도 괜찮은지요.. ㅠㅠㅠ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매 주 토요일 오후1시부터 5시까지 수업을 하며, 결석 2회 이상이면 자료를 보내 드리지 않습니다. 중간에 참석하셔도 괜찮습니다.
서울지역은 대림지역이외에는 없는지요?
아직은 대림지역만 수업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정말 좋은 기회인 것 같네요..^^ 혹시 토요일 오전 혹은 일요일 오전에 수업은 없는 것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지금도 중간부터 참석이 가능한지요..?
정말 좋은 일을 하고 계시는 군요. 와! 놀랍습니다. 그리고 정말 감사합니다. ^^
그날 참석했었는데 자료를 못 받았습니다. 꼭 받고 싶습니다. 열정이 실린 신념있는 강의에 감동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자료는 매 주 수요일 이전에 보내드립니다. 또한 2회 결석하면 자료를 보내지 않습니다. 수업 참석은 어느 때나 환영합니다.
이번주 토요일부터 참석을 하고 싶은데요, 자료를 받아보려면 직접 가서 신청을 해야 하는 건가요?!^-^
직접 참여하시면 됩니다.
너무 좋은일 하시네요^^ 저도 꼭 참여하고픈데,, 4월에는 일이 있어서ㅠㅠ 5월부터 스터디 참석해도 될까요??
저도 참석하고 싶은데 가능한지요.
저도 참석하고 싶은데요, 토요일날 그냥 찾아가면 되나요?
대림감리교회 6층 가버나움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