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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저가 스마트TV, 중국에서 큰 인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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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7-02 | 국가 | 중국 | 작성자 | 박주연(톈진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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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스마트TV, 중국에서 큰 인기 - 연평균 55%로 성장하는 중국 스마트TV 시장 - - 스마트TV 관련 기술 및 앱 시장 유망 -
□ 스마트TV 정의 및 유형
○ 정의 - 스마트폰과 같은 운영체제를 탑재했으며, 사용자가 자체적으로 게임 등 제3의 서비스업체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 및 삭제 가능. 개발업체의 지속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 기능을 더한 신제품 TV
○ 유형
① 일체형 스마트TV - 기존 TV 업체들은 TV에 CPU와 메모리, 무선랜카드 등을 운영체제에 내장해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화함.
② 셋톱박스를 이용한 분리형 스마트TV - 기존의 TV에 기반해 HDMI 혹은 기타 외장이나 다른 인터페이스에 Android OS 및 ios OS를 셋톱박스에 탑재. 기존TV에 인터넷, 채팅, 동영상, 영화 등 스마트 기능을 사용 가능하도록 함. - 현재 애플의 Apple TV와 구글 셋톱박스의 Nexus Q 플레이어는 중국에 진출되지 않았으며, 중국 내의 스마트TV 박스는 기본적으로 Android OS를 탑재함. 가격이 저렴하며, 대부분이 200~300위안대임. - 중국 스마트TV 사용자에 따르면, 스마트TV 사용과 셋톱박스를 통해 기존 TV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느낄 수 있다고 함.
□ 중국 스마트TV 시장 현황
○ 2010년 9월 16일 Hisense는 HiTV-OS체제를 탑재한 세계 첫 스마트TV LEDXT39G3D 시리즈를 발표함. 고속처리 칩을 탑재했으며,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 2011년 ‘CES’ IT 전시회에서 Hisense, 삼성, LG 등의 기업이 스마트TV 제품을 중점적으로 전시. TV 또한 글로벌 스마트시대가 열림.
○ 2012년 KONKA, Chagnhong, TCL, Hier, skyworth, SAMSUNG, LG, Sony, Panasonic 등 평면TV 제조업체의 주류들이 국내외 스마트TV 신제품을 출시. 매장에 스마트TV 전시효과로 판매량이 급성장해 스마트TV 인지도가 93%에 이름.
○ 2013년 Xiaomi, LeTV 등 네트워크 회사는 스마트TV를 잇따라 출시했으며,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량이 증가함.
○ 2014년 중국 스마트TV 판매량은 2650만 대로, 2012년 대비 약 2배가 증가함. 연평균 성장률은 55%에 달하며, 2015년은 4055만 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며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속도왕(速途网)
□ 중국 내 스마트TV 제품
○ 스마트TV 브랜드 및 가격 분포도
자료원: 電視之家
- 2015 1분기 중국 내 스마트TV 시장 점유율은 Hisense가 19.5%로 1위이며, SAMSUNG은 14.3%로 2위, LG는 11%로 3위를 차지함. - 중국의 현지 TV 브랜드는 96%로 주를 이룸. 인터넷 TV 브랜드인 LeTV, Xiaomi 등은 전체의 4%를 차지함. - 중국의 현지 브랜드가 증가하는 추세지만, SAMSUNG, LG, SHARP 등 외국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높음. - 중국 내 스마트TV 가격은 3000위안 이하가 36%, 3001~5000위안이 31.1%로 5000위안 이상인 제품이 전체의 3분의 2를 차지함.
○ 스마트TV 화면크기 및 OS별 분포
자료원: 電視之家
- 2015년도 1분기 스마트TV 시장에서, 40~59인치가 80%로 주를 이룸. - 중국의 거주환경 크기에 따라 40~49인치 TV가 적절한 시청거리임. - 스마트폰을 비롯해 스마트TV에서도 Android 시스템이 대부분을 차지. 2015년 1분기 기준 82.5%로 2014년 81% 대비 1.5% 증가함. - Smart TV 시스템은 전체 12.9%를 차지. 기타 4.6%는 Android 체제로 이전될 예정임.
□ 스마트TV 소비 경향
○ 2013년에 중국 현지 브랜드는 경제형 스마트TV를 출시, 이에 따른 가격 대비 좋은 성능의 제품 증가로 고소득층에서 중산층으로 소비형태 변화
○ 혜총전력망(慧聰广電网)에 따르면 스마트TV 이용자는 소비수준이 높은 광둥성이 36%로 가장 많으며, 2위는 산동성 11%, 3위는 하북성이 10%를 차지한다고 함.
○ 주요 15개 도시 중 상하이가 전체 3.0%로 1위, 베이징이 2.6%로 2위, 광저우가 1.8%로 3위, 뒤를 이어 충칭 1.7%, 톈진이 1.5%를 차지함.
○ 스마트TV의 주 소비층은 경제적 능력이 갖춰진 30대이며, 전체의 63%를 차지하고 있음.
○ 원젠싱(問卷星)에 따르면 스마트TV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성능이며, 2위는 가격, 3위는 A/S 및 배송, 브랜드라고 함.
□ 스마트TV 경쟁동향
○ 중국 내 스마트TV 인기제품 순위
(단위: 인치, 위안)
자료원: 電視之家
○ 중국 내 경제형 스마트TV 제품 선호도 순위
(단위: 인치, 위안)
자료원: 인터넷신문(互聯网周刊)
□ 스마트TV 주요 생산업체 특징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 중국 스마트TV 정책
○ 2015년 6월 중국 공신부는 발표함. 2014년 전 세계 및 중국 스마트TV 발전 및 문제를 분석한 최종보고이며, 미래의 발전을 제의함.
○ 2014년 1월 중국 전자산업협회는 CVIA ZNDS01-2014을 발표, 이에 따라 스마트TV 업계의 표준이 통일됨.
□ 시사점 및 전망
○ 스마트TV 전용 앱 개발 공급 - 스마트TV의 결정적인 문제는 이용 프로그램 및 앱의 수량이 부족함. - 현재 대부분의 스마트폰 앱을 TV에 직접 인식해 사용하기 때문에 대형 TV화면에 입력 후 품질이 낮아짐. - 대형 스마트TV 스크린에 알맞은 전용 앱을 개발해 효율성을 높여야 함. - 더 나아가 스마트TV로 인터넷 결제 등을 위해 사용자의 지불에 있어서 개인정보 보안관리가 스마트TV의 성공 관건임.
○ 스마트TV용 부품 및 기술 협력에 진출해야 - 중국에서 디스플레이 등에 국내 부품 및 기술이 많이 사용됨. - 앞으로 중국은 고화질 TV에 필요한 HDR 기술을 개발 및 활용할 전망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 따르면 스마트TV의 핵심기술인 IPTV를 포함한 관련 특허를 한국이 전 세계의 32%인 2383건을 차지하고 있음. - 한국은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빠른 보급률과 우수한 TV제조 기술 및 IP기반 인터넷 기술로 차세대 TV 세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바이두, SG미디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속도왕(速途网), 인터넷신문(互聯网周刊), 電視之家, 혜총전력망(慧聰广電网), 원젠싱(問卷星) 및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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