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Minimalism)과 미니멀라이프(Minimal Life)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사물의 본질만 남기는 것을 중심으로 단순함을 추구하는 예술 및 문화 사조를 일컫는 말인데, 2010년대 즈음부터 불필요한 물건이나 일 등을 줄인 단순한 생활방식이 각광받으면서 이를 나타내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다.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생활방식을 가리키는 말이 미니멀리즘(Minimalism)이다.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절제와 세부적인 것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있어야 가능하다. 이러한 생활방식을 실천하는 사람들을 미니멀리스트(Minimalist)라고 부른다. 이렇게 적은 물건으로도 만족과 행복을 추구하면서 살아가는 미니멀라이프(Minimal Life)의 열풍이 계속되고 있다.
버리는 것을 배우고 실천하며 인생에서 정말 소중하고 본질적인 것에 집중하고 자기 본연의 모습을 찾아가는 가운데 행복할 수 있다는 깨달음이 미니멀라이프(Minimal Life)의 뿌리이다. 의식을 가지고 소소한 일상의 행위와 습관을 바라보고, 변화시키고, 작은 일에서도 건강한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키우고 이를 통해 인생 전체를 좋고 올바른 삶으로 이끌어가자는 것이 미니멀라이프(Minimal Life)이다.
필요 이상의 것을 절제하는 미니멀리스트(Minimalist)는 절제력, 결단력, 의지력으로 여백이 충분한 깔끔한 공간에서 꼭 필요한 것만 가지고 살아간다. 적게 소유하는 삶의 풍요로움을 누리는 것이다.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1960년대 후반에 시각 예술 분야에서 출현하였으며, 최소한의 요소만을 사용하여 대상의 본질을 표현하는 예술 및 문화 사조이다. 이후 여러 영역으로 확대되어 미니멀리즘(Minimalism)은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최소한의 표현주의라고 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줄이고 그 자체의 미를 추구하는 것으로 그림, 사진, 건축,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미니멀리즘(Minimalism)이 자리를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