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손 위생 관념이 확산됨에 따라 산업 및 공공시설용 손세정제 수요 증가
ㅇ 미국 컨설팅 기관 Kline Group은 2015년 손세정제 판매실적이 전년대비 3.6% 성장한 15억 달러를 기록하며 다른 종류의 세정제(예: 바닥, 유리 등) 판매실적을 앞지른 것으로 보도
- 거품 손 비누(Foam hand soap)와 손소독제(Hand sanitizer)를 필두로 손세정제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4% 정도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
ㅇ 미국 내 손세정제 수요가 가장 높고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한 기관은 병원으로 나타남
- 위생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려는 병원들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향후 전문가용 손세정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 2015년 미국 세정제 수입은 전년대비 3% 감소한 US 8억 달러
ㅇ 對美 세정제 주요 수출국은 캐나다(3억 달러, 5.8%↓), 중국(2억 달러, 2.8%↑), 멕시코(6,807만 달러, 24.8%↑), 영국(6,658만 달러, 17.9%↓), 프랑스(2,965만 달러, 17.1%↓)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 수출 시장의 80.9%를 점유
- 상위 5개 국가 중 캐나다, 영국, 프랑스의 對美 세정제 수출은 전년대비 감소
ㅇ 한국의 對美 세정제 수출은 811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의 1%를 점유하며 9위를 차지
- 지난 5년간 평균 21.1% 성장률을 기록한 한국의 세정제 산업은 향후 지속적으로 미국 수입시장의 점유율을 늘려갈 것으로 기대됨
<미국의 對外 세정제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
순 위 | 국 가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1 | 캐나다 | 246,200 (2.5) | 284,100 (15.4) | 309,034 (8.8) | 311,644 (0.8) | 293,678 (-5.8) |
2 | 중 국 | 118,758 (4.3) | 138,741 (16.8) | 138,232 (-0.4) | 146,646 (6.1) | 150,780 (2.8) |
3 | 멕시코 | 35,853 (76.0) | 33,694 (-6.0) | 38,574 (14.5) | 54,558 (41.4) | 68,074 (24.8) |
4 | 영 국 | 46,683 (31.1) | 53,178 (13.9) | 57,262 (7.7) | 81,125 (41.7) | 66,581 (-17.9) |
5 | 프랑스 | 27,583 (20.2) | 29,620 (7.4) | 33,631 (13.5) | 35,774 (6.4) | 29,647 (-17.1) |
6 | 독 일 | 20,615 (-0.7) | 21,307 (3.4) | 25,238 (18.4) | 28,529 (13) | 27,566 (-3.4) |
7 | 이탈리아 | 9,935 (16.5) | 11,374 (14.5) | 11,214 (-1.4) | 17,207 (53.4) | 15,536 (-9.7) |
8 | 터 키 | 1,0933 (-1.8) | 11,511 (5.3) | 10,568 (-8.2) | 13,140 (24.3) | 9,732 (-25.9) |
9 | 한 국 | 2,934 (-20.8) | 5,202 (77.3) | 5,837 (12.2) | 7,640 (30.9) | 8,106 (6.1) |
10 | 이스라엘 | 10,576 (-1.3) | 11,829 (11.8) | 9,993 (-15.5) | 7,169 (-28.3) | 7,178 (0.1) |
총 계 | 594,146 (9.8) | 670,647 (12.9) | 710,664 (6.0) | 775,980 (9.2) | 752,761 (-3.0) |
주1: HS Code 3401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2015년 미국 세정제 품목별 수입은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감소
ㅇ 주요 수입품목은 피부 세척제품(3억 달러, 0.2%↑), 비누 제품 및 조제품(1.9억 달러, 10.2%↓), 화장용 세정제품(1.6억 달러, 0.5%↓), 기타 비누(6,837만 달러, 1.8%↓) 등으로 관련 제품들의 수입은 대부분 전년대비 감소
ㅇ 피부 세척용 제품 및 조제품 수입시장은 약 3억 달러 규모이고 가장 수입이 많이 이뤄지는 품목으로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했으므로, 한국 기업들은 對美 피부 세척용 제품 및 조제품의 수출 확대에 나서야 할 것으로 판단됨
미국 손세정제 시장 공략을 위해 친환경 제품 개발과 바이어들과 접촉 필요
ㅇ 제품의 가격보다 품질을 우선시하는 미국 소비자들의 성향에 따라 고품질의 친환경(기능성) 제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으로 보임
ㅇ 미국 바이어들과 접촉 및 네트워킹을 통해 상호간 신뢰성을 높이고 나아가 온오프라인 상점 입점을 통해 적극적으로 유통망을 넓혀 공급처의 다양화 필요
<미국의 對外 세정제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
순 위 | 구 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1 | 피부 세척용 유기계면활성 제품과 조제품 (HS Code 340130) | 245,163 (9.0) | 273,985 (11.8) | 298,849 (9.1) | 332,492 (11.3) | 333,106 (0.2) |
2 | 비누, 유기계면활성 제품과 조제품, 세탁비누, 기타 (HS Code 340119) | 130,879 (19.1) | 167,367 (27.9) | 189,041 (12.9) | 213,555 (13.0) | 191,809 (-10.2) |
3 | 화장용 세정제품 (HS Code 340111) | 155,863 (9.5) | 167,056 (7.2) | 161,667 (-3.2) | 160,327 (-0.8) | 159,473 (-0.5) |
4 | 기타 형상의 비누 (HS Code 340120) | 62,241 (-3.1) | 62,239 (0.0) | 61,108 (-1.8) | 69,606 (13.9) | 68,374 (-1.8) |
총 계 | 594,146 (9.8) | 670,647 (12.9) | 710,664 (6.0) | 775,980 (9.2) | 752,761 (-3.0) |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미국 손세정제 시장에서 인기 있는 손세정제 종류는 거품 손비누(Foam hand soap)와 손소독제(Hand sanitizer) 등이 있음
ㅇ 거품 손비누는 미국 내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 중이고, 손소독제의 경우 전년대비 5% 성장률을 보였고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
-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손 소독을 가능하게 해주는 손소독제를 선호하는 미국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ㅇ 손을 건조하게 만들지 않으면서 소독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제품이 트렌드
- 손소독제에 알코올을 사용하던 과거와 달리 최근 많은 수의 업체들이 알코올 대신 항균제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고 있음
ㅇ 바(bar) 형태의 비누의 소비자 선호도는 점차 하락하는 추세이나, 숙박업소 등에서 쓰이는 고급 바 형태의 비누 수요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남
미국 산업 및 공공시설용 손세정제 시장의 주요 기업은 GOJO Indusries, Ecolab, Zep 등이 있음
ㅇ GOJO Industries社는 다른 제조업체들과 달리 손세정제 개발에 집중했고, 그 결과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 18%를 보유
ㅇ Ecolab社은 산업 및 공공시설용 손세정제 시장의 2위 기업으로 손세정제 뿐만 아니라 요식업 관련 세척제와 일반 청소용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여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고 있음
ㅇ Zep社는 산업 및 공공시설용 손세정제 시장의 3위 기업으로 2015년 New Mountain Capital에 인수합병되면서 규모가 커짐
ㅇ Hillyard社는 산업 및 공공시설용 세정제 부문 가장 높은 성장률인 전년대비 7.5%를 기록한 업체로 해당 업체의 가정용 제품도 소비자들에게 인기
[출 처] Kline &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