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1분기 판매대수 발표: 컨센서스 부합, 시선은 수익성으로 이동]
안녕하세요? 삼성 모빌리티 임은영입니다
3월 31일에 테슬라 주가는 IRA 전기차보조금에 대한 추가 가이던스 발표, CATL과 합작 기대감, 1분기 판매 대수 호조에 대한 기대로 6.24% 상승하였습니다.
이어 4월 2일에 테슬라 1분기 판매 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생산 44만 대(+0.3%QoQ/ +44.3%YoY) 및 판매 42.28만 대(+4.3%QoQ/+36.4%YoY)로, 시장 컨센서스(블룸버그)에 부합하였지만, 파격적인 가격인하를 감안할때 4분기 대비 성장률은 인상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3개 분기 연속 판매 대수가 생산 대수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1분기 실적 발표일은 4월 19일입니다.
관전포인트는 영업이익률과 사이버트럭, 모델2 생산시점입니다.
테슬라의 주가가 의미 있는 회복을 이어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모멘텀은 신모델 출시라는 의견을 유지합니다.
■ 1분기 실적 Preview
- 판매 대수, 컨센서스 부합: 42.28만 대(+4.3%QoQ/+36.4%YoY)로 컨센서스 41.9만대에 부합
- 실적 컨센서스(블룸버그):
매출액 235억 달러(-3.3%QoQ / +25.4%YoY) 및 영업이익 306억 달러
(-21.4%QoQ/ -14.9%YoY)로 영업이익률 13%.
EPS 0.87달러(-26.8%QoQ/-69.5%YoY).
- 관전 포인트: 1) 영업이익률이 13%를 하회 시, 수익성이 Legacy 완성차 업체와 비슷해짐.
테슬라의 높은 영업이익률은 원가 경쟁력이 아닌 높은 판매단가에 기인.
전기차 가격경쟁이 시작된 상황에서 테슬라가 유리하다고 볼 수 없음.
2) 신모델 출시 일정: 사이버트럭이 8월에 생산이 시작되는지? 모델 2는 2024년 출시가 가능한지?
3) 포드와 동일하게, CATL과 기술협력이 가능한지 여부
(2023/4/3일 공표자료)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