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상향성은 확장, 외형, 보증과 관련된 개념으로 우리 사회나 기업 환경에서 높고, 크고, 많고,길고, 넓고, 화려한 것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1 |
브랜드 확장 성공의 법칙 |
확장에 대해 관대하며 수용성도 넓기 때문에 여러 영역으로의 확장은 비교적 실패할 확률이 적다. |
2 |
상향 추구의 법칙 |
상향 버전 추구성과 하방 경직성이 두드러지므로 업그레이드, 레벨업 마케팅이 승산있다. |
3 |
역발상 성공의 법칙 |
불황때, 어려울때 역발상 마케팅은 성공 기업을 만들수있다. 또한 일단 한번 성공 체험을 하면 조직내 신바람 형성이 가능하므로 더욱 고무적이다. |
4 |
외형 중시의 법칙 |
자존심이 강한 국내 소비자들은 가꾸기와 키우기로 대변되는 외형 중시 성향을 가진다. |
5 |
품격 지향의 법칙 |
고가 전략, 고급 이미지 전략이 효과적이다. |
6 |
기업 브랜드 후광의 법칙 |
母브랜드가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브랜드의 노출은 든든한 힘이 된다. |
7 |
보증 효과의 법칙 |
전문가, 유명인, 원산지, 소재 브랜딩을 통한 보증 마케팅이 효과적이다. |
둘째, 감정성은 우리 사회나 기업 환경에서 감성이나 정서의 표출에 민감한 현상과 새롭고 빠르며 간편한 것에 대한 가치 부여 현상과 관련이 있다.
8 |
향수, 정서 자극의 법칙 |
전통과 정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향수나 정서 지향 마케팅 기법이 성공적이다. |
9 |
여가, 레저 지향의 법칙 |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국민은 풍류, 즉 여가나 레저 생활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
10 |
미디어, 광고 효과의 법칙 |
미디어와 광고에 대한 의존성이 높다. |
11 |
반복 노출 효과의 법칙 |
반복 노출로 인해 익숙해지면 현상을 관대하게 바라보는 경향이 생기고 친숙해지면 마케팅을 하기가 쉬워진다. |
12 |
기대, 실망의 법칙 |
조그마한 자극에도 큰 기대를 하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적절한 기대 수준 관리가 필요하다. |
13 |
New 추구의 법칙 |
새로운 것에 민감하며 빠른 시간 내에 새로운 것을 폭넓게 수용한다. |
14 |
단순, 편리 추구의 법칙 |
축약 강박증과 편리 추구의 강박증으로 심플함과 편리함을 추구한다. |
15 |
시간 압박 효과의 법칙 |
시간 압박 효과의 법칙은 잔여시간, 잔여수량, 구매 가능시간 압박 등 우리 국민의 급행의식과 맞물려 효과를 내는 법칙이다. |
셋째, 집단성은 나 하나일때는 감추고 수줍어하면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남이 비교 대상으로 주어지고 주위 사람들의 자극이 개입될 경우 집단성의 발현과 함께 사회나 기업 환경에서 무서운 힘이 나타나는 현상과 관련이 있다.
16 |
타인 정보 의존의 법칙 |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해 안심을 못하고 전문가나 남들의 구매 정보를 통해 자기 정당화 근거를 찾으려 한다. |
17 |
비교 효과의 법칙 |
전통적인 순위 매기기 문화와 서열 의식으로 인해 비교를 통한 설득 마케팅은 국내 소비자들에 늘 자극적이다. |
18 |
대면 접촉 중시의 법칙 |
면대면 접촉, 전화 접촉등이 대단히 큰 효과(대단히 감동받거나 가장 불만족)를 발휘한다. |
19 |
빅마우스 효과의 법칙 |
한국에는 아줌마, 이노베이터, 이익단체라는 빅마우스들이 있다. 이들 빅마우스의 입 소문을 통한 정보의 확대·재생산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한다. |
20 |
멤버십 추구의 법칙 |
공통 코드를 찾아 뭉치려는 멤버쉽 경향이 강하다. |
21 |
자동 모방의 법칙 |
`왕따`를 싫어하여, 일단 소규모 붐이 형성되면 자동모방에 의한 확산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
22 |
동반 노화의 법칙 |
사용자가 노화됨에 따라 그 브랜드도 노화된다. |
넷째, 보상성은 숨겨진 가치의 장기적 이익보다는 당장의 현실 손익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그래서 사회나 기업 모두 손해에 민감하며 투자한 것에 대해 즉시 보상을 바라는 현상과 관련이 있다.
23 |
보상 심리의 법칙 |
미래에 대한 무형적 가치 추구보다는 우선 현실에서 일어나는 자신의 희생에 대해 보상을 받으려는 심리가 강하다. |
24 |
손실 민감의 법칙 |
동양인은 이익보다는 손실에 민감하다. 특히 우리 나라 사람들은 과거 선택에 대한 후회과정에서 손해에 더욱 민감하다. |
25 |
자물쇠 효과의 법칙 |
포인트, 마일리지 적립 프로그램과 같이 `그동안 해온 것이 아까워서` 고객 스스로 빗장을 채운다. 따라서 자물쇠가 채워져있는 우량고객보다는 미들층의 공략이 용이하다. |
26 |
사후 관리 중시의 법칙 |
보상 심리와 급한 성격 때문에 사후 처리 문제에 민감하다. |
27 |
건강 지향의 법칙 |
보약, 보심과 함께 건강 지향은 한국에서의 영원하 화두다. |
28 |
양면성 지향의 법칙 |
이중적 국가관, 소비에 대한 이중적 잣대, 설문 응답시 중립성, 양다리 걸치기 선택 등 양면성을 많이 가지므로 어느 한가지만 고집하는 전략은 위험하다. |
다섯째, 관습성은 아무리 나라가 변하고 시대가 변했다고는 하지만 우리 사회나 기업이 쉽게 버리지 못하는 관습 지향적 성격과 뿌리깊은 고정 관념 지향성과 관련이 있다.
29 |
관습화 지향의 법칙 |
자신에게 맞고 편리한 것을 관습화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
30 |
하향적 정보처리의 법칙 |
우리는 답을 미리 안 후에 거기에 맞춰 사고를 해 가는 하향적 정보처리에 익숙하다. |
31 |
청각 자극 효과의 법칙 |
한글, 영어 브랜드는 청각적 자극을 가하는 것이 장기 기억에도 도움을 주며 효과적이다. |
32 |
선택 단순화의 법칙 |
복잡한 선택 상황에서 선택 단순화를 유도하는 마케팅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기업은 필요에 따라 비본질적 요소를 활성화하거나 억제할 필요가 있다. |
33 |
브랜드 고정 관념의 법칙 |
한국 소비 문화에서 브랜드의 영향력은 상당하며 브랜드 선호의 양극화는 브랜드 고정 관념을 만든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