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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영세무사의 절세이야기(천안)
 
 
 
카페 게시글
휴식공간 스크랩 침뜸 요혈 (사와다) 1
솔로몬 추천 0 조회 56 11.11.16 13:4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출처 블로그 > tokkib님의 블로그
원본 http://blog.naver.com/tokkib/100013105931

1. 사와다 요혈

. 신주 : 대개의 사람에게 뜸. 어린이의 천주
         (주치) .폐의 요혈. 머리두통, 현기증 치료. 천식. 간질. 소아감기.
                   .대장으로 이어진다.

. 간유 : 상당다수 사람에게 뜸, 앉아서 뜸, 모든사람에게 하는 것은 아니다.
        (주치) .간장의 요혈. 여기에 뜸하면 정신이 건강해진다.
                  .불면증. 신경쇠약. 눈병. 안색창백한 경우에 많이 뜸을 한다.

. 비유 : 대개의 사람에게 뜸. 엎드려서 뜸.
          (주치) .비장의 요혈. 위장의 요혈
                   .비와 신은 대부분의 사람이 병을 앓고 있다.
                   .비와 신이 좋지 않으면 간도 나빠지고, 기억력 감퇴, 정신력이 없는 사람이 된다.
                   .비는 의(意)와 지(知)를 주관하는 부분으로 '지혜주머니'이다.

. 삼초유 : 중요하다. 모든 사람에게 뜸하는 것은 아니다. 엎드려서 뜸.
            (주치) .삼초유의 요혈. 유미관의 병, 유미관의 유통을 좋게한다.
                .당뇨병에도 사용
          [ → .삼초는 유미관과 관계가 있음.
                .하초 - 소장의 유미관에 관한 것
                   - 유미관의 유통이 나쁘면 혈액이 정체되어 '혈병'이란 병을 일으킴
                따라서, 혈맥을 다스리려면 - 왼손의 양지와 중완에 뜸
                                               ↓ 하초가 정비됨
                                        유미관의 유통이 좋아짐
                                               ↓
                                            치유됨
             .혈맥이 왼쪽어깨에 응어리지는 것 : 하초의 정체 때문
             .왼쪽 어깨 결림 : 양지 + 중완
                                        └ 유방쪽으로 연결되어 있음.
                                           젖의 흐름을 좋게 함.
             .냉이 나오는 것 : 유미관의 정체때문
             .당뇨병 : 중부(췌장)의 변조 때문
                      - 중초부(췌장)을 좋아지도록 해야한다.
                           └ 중완 + 양지 + 삼초유 에 뜸   ]

 


. 신유 : 대개의 사람에게 뜸. 가장 중요한 혈. 엎드려서 뜸.
         (주치) .신장의 요혈. 신장은 대부분의 사람이 좋지 않다.
                   .신장이 나쁘면 정신력이 떨어진다.
                   .심장과 신장을 '정신'이라 한다.
                   .징후 - 전신의 피부, 특히 얼굴피부에 검은 색이 나타난다.
                     - 허옇게 된 반점을 일으킨다.

. 차료 : 대개의 사람에게 뜸
          (주치) .부인병, 남자 생식기병. 관절염, 류마티스
                    .후두부의 결림과 관계함 ( 방광경임)
                          └ 천주 부근의 결림 - 차료에 침. 즉시 풀린다.

. 중완 : 대부분의 사람에게 뜸. 어린이에게는 뜸할 수 없는 경우 많다.
           반드시 누운 자세로 뜸
         (주치) .위장병의 요혈. 자궁병의 요혈
                  .위경련. 위가답아. 위하수 병에도 뜸       
                  .자궁전후굴. 자궁좌굴. 산적의 경우도 뜸  
                   (  + 양지  )
     「 산적(疝 ) = 산기
          ; 배속의 근육이 당기어져서 장이 자유로이 움직일 수 없고, 유미관이 전체되어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되는 것을 가리키는 것.

. 기해 : 널리 쓰여진다. 모든 사람에게 뜸하는 것은 아니다. 단전이라고도 함.
           원기의 바다라고 해서 기해라고 함.
           배꼽아래 1촌5분   
        (주치) .장질환의 요혈. 복막염에도 사용.
                 .맹장염의 요혈 (20∼30장 뜸을 뜬다.)

. 양지 : 대부분 사람에게 뜸한다. 대부분 왼손에만. 단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주치) .하초조정의 요혈.
                    .자궁좌굴을 치료하는 요혈 (with + 중완)
                    .유미관의 유통을 좋게 한다.
                    .자궁경련. 고환염. 산적등을 치료

. 곡지 : 대개의 사람에게 뜸한다. 
           (주치) .피부병화농 예방
                    .눈병의 요혈 - 뜸하면 선명하게 보인다.
                    .모든 사람에게 뜸함 - 전체적 치료에 있어서의 조절배합을 주치로 한다.

 

. 족삼리 : 대부분의 사람에게 뜸한다. 위산과다인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주치) .위병의 요혈. 위의 열을 빼앗는다.
                       .코병의 요혈. 각기에 좋다. 장수의 뜸.

. 태계 : 대부분의 사람에게 뜸한다. 일반서의 '조해'에 해당(독창혈)
          (주치) .신장의 요혈. 인후통. 편도선염. 중이염. 천식. 부인병.

. 심유 :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음.
          (주치) .심장의 요혈 - 심장이 나쁜사람은 얼굴이 붉어진다.
                             심의 화는 얼굴에 나타난다.
                             心에는 神을 지니고 있다.
                   .신경쇠약 심한 사람에게 뜸하면 좋다.

. 수삼리 : 특수한 경우만 사용
             (주치) .안면신경마비의 요혈
                       .헌데, 부스럼, 종기 등의 요혈
                               └ '양노'와 함께 뜸.
                      - 뜸하기 시작해서 뜨겁지 않을 경우는 뜨거워질때까지,
                        처음부터 뜨거운 경우에는 뜨거워진 그순간까지 몇장이나 뜸한다.

. 공최 : 특수한 경우만 사용
          (주치) 치질의 요혈. 치질의 통증이 풀린다.

. 이간 : 소아감병의 요혈 (with + 신주 or 은백)
           눈다래끼에도 효과가 있다.

. 노유 : (주치) .혈압항진의 요혈
                     .후두부가 굳어져 무거운 것을 치료한다.
                     .수명통. 견갑관절염의 명혈.

. 근축 : 제9추의 아래. 간유의 중앙
          (주치) .불면증. 신경쇠약의 요혈
                   .머리가 무거운 사람에게 좋다.
                   .신경질적인 성질이 다스려진다.
                   .근육이 느슨해지는 것을 다잡는데에 효과가 있다.
                   .안면신경마비. 뇌일혈후의 반신불수 등의 요혈.

. 천료 : 매우 많이 사용한다.
          (주치) .혈압항진등의 요혈
                    .어깨결림. 두통. 두중(頭重)에 효과

. 폐유 :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음.
         (주치) .폐의 요혈
                  .폐결핵, 천식, 감기가 쉽게 걸리는 사람은 '폐유'나 위의 
                  '풍문'에 뜸을 떠두면 좋다.
                  .대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양릉천 : (주치) .근육병을 치료

.고황 :  (주치) . 위산과다증의 요혈

. 기죽마 : 간유의 上 1촌
            (주치) 운의 통증 및 하독에 사용한다.

 

 

2. 병증과 사와다 특수혈

     . 자궁후굴 및 전굴 : 중완

     . 자궁좌우굴 : 양지

     . 자궁경련 : 양지, 차료

     . 고환염 : 양지, 지실
                    └ 사와다 : 경문의 아래 약 1촌

     . 안면신경마비 : 양릉천(가장 효과가 있음). 간유. 근축.  수삼리(통증을 동반할 경우)
                            지창(사용하지 않아도 좋다. 아주 작은 뜸을 사용할 것)     

     . 단독 : 탈명(기혈:어깨외측. 견우와 곡지의 중앙에서 조금 아래쪽)
                단독의 경우 탈명에 응어리가 생긴다. 여기에 30∼50 뜸을 한다.

     . 종기. 부스럼 : 수삼리와 양노.       
                    - 수삼리 : 한번에 20∼30장. 하루에 2∼3회.
     .뜸을 하고 있으면 통증과 부기가 가라앉고 한기가 풀린다.
     .화농되기 시작한 것은 화농된 것으로 낫고, 화농되지 않은 것은 회농시키지

                   않아도 부기가 가라앉아 아문다.
       - 양노 : 여기에 뜸하면 한층 더 빨리 낫는다.
    . 맹장염 : 기해. 신유. 태계
                 맹렬한 통증을 진정시킬 때 : 기해에 30∼50 장 뜸.

    . 위경련 : 양구. 중완. 비유. 족삼리

    . 신장염. 요독증 : 신주. 경문. 신유. 차료. 중극. 수분. 상료. 족삼리. 삼음교. 태계 에 뜸

. 미독 : 부분. 고황. 의희. 기죽마.  [부분=백호. 의희=격관. 고황=신당 에 해당]

. 치통 : 상치통 - 궐음유 or 내정
           하치통 - 온류

. 치근막염 : 비유. 신유

. 화농예방 : 곡지

. 위산과다증 : 격유. 고황 (격유의 1행 or 지양이 효과. 중한 것은 고황이 필요)

. 치질 : 공최(독창혈. 척택에서 3횡지)

. 자궁근종의 특수혈 : 중극. 관원 곡골. 귀래  + 중완

 

3. 이야기의 단편
. 동맥경화증 : 산기의 일종. 삼초를 조절하면 낫는다.

. 전중(단중) : 오장의 기가 모이는 부분. 기(氣)병을 치료한다.
                   기가 막히는 것은 이것에 뜸하면 낫는다.

. 복막염 : 비장의 고장에서 오는 것이 많다. 장문에 뜸하면 잘 낫는다.

. 소변이 자주 나오는 것 : 중극과 귀래에 뜸.

. 척수 : 신당을 치료하면 척수가 낫는다. 골수는 신의 소속이다.

. 임신부와 중완 : 중완은 입덧을 가볍게하고, 이곳을 항상 뜨고 있으면 출산이 가벼워진다.

. 기가 막힌다고 하는 것 : 비장이 약하기 때문이다.

. 디프테리아와 천돌 : 디프테리아에는 천돌(사와다)의 뜸이 좋다.
                              마늘을 그 곳에 붙여도 좋다.

. 단독 : 탈명의 뜸이 효능이 있다. 무잎의 즙을 발라도 좋다.

. 히스테리 : 마늘을 무즙에 내려서 마시게 하면 좋다.

. 외상과 내상 : 맥을 진찰한 것으로 알수 있다.
          - 외상 : 맥이 뜨고
          - 내상 : 맥이 가라 앉는다.

 


4. 치료 쇄언

. 탈항(밑이빠짐)의 뜸 : 백회. 공최도 겸해서

. 하초와 중초 : .소장유와 유미관의 관계임.
                     .중초유는 췌장이 십이지장으로 흘러들어가는 곳으로 췌장과 십이지장의
                       관계이다.

. 늑막염 : 심포경의 극문이 명구혈

.장출혈 : 위경의 양구가 장출혈 지혈의 명구혈. 단 이혈은 연속해서 뜸하면 변비가

             생길 경향이있으므로, 2일정도 뜸해서 지혈되면 중지하는 편이 좋다.

. 양구와 신문 : 양구를 뜸하면 반드시 신문을 뜸한다.
               .양구는 대변의 흐름을 막는 경향이 있으므로, 변비의 예방으로 신문을

                 뜸하는 것이다.  
               .신문은 대변의 흐름을 좋게한다.

. 격유 : 감병에 영향을 준다. 식도협착, 횡경막의 병을 치료한다.

. 눈꺼풀의 색 : 눈의 가장자리가 검은 것은 자궁내막염이나 신장의 고장이다.

. 신의 증상 : 신장이 극도로 나빠지면, '눈이 빠지는 것 같고, 목덜미가 부러지는 것 같다' 고 한다.
. 간의 중풍 : 흔들리는 것이다.
  (구혈 ) 신주. 심유. 간유. 근축. 비유. 신유. 차료. 중완. 좌양지. 곡지. 족삼리. 양릉천.
             태계

. 삼초와 신장과는 표리한다.  신장은 노폐물을 다루는 부분이기 때문에, 여기가 나빠지면   

    여러장기 모두 나빠진다.

. 혈액의 세탁을 하는 장기는 폐와 신장이다. 폐의 세탁은 가스뿐이다. 가스이외의 노폐물의  

    세탁은 신장에서 한다. 그래서, 신장이 조금만 쇠약해져도 혈액은 바로 더러워진다. 혈액이  

    더러워지면 몸의 일변에 고장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런 이유로 신장의 치료에  

    비중을 둔다.

. 영양과 배설 : 건강유지에 가장 필요한 일은 영양과 배설의 2작용이다.
   - 영양담당 : 위, 십이지장, 소장
   - 배설담당 : 폐, 피부, 대장, 신장
  ;현대 다수의 병은, 영양의 부족에서 생기지 않고, 배설의 불안정에서 생기는 것 같다.
  ;삼초의 고장 때문에 흡수가 불완전하고, 그 때문에 영양불량이 된 사람도 많다고 생각됨.

. 소아의 진무른 눈 : 대장경에 속한다. 이간을 뜸하면 좋다.

. 신장의 영양소 : 염분(소금기)이다. 신장이 나쁜것에도 염분은 필요하다.

   단, 지나치게 많은것은 좋지 않다.
     -심장 : 쓴 것,  -간장 : 신 것, -폐 : 매운 것,  -비장 : 단 것.

. 흉통 : 가슴이 아픈사람에게는 '천종'에 뜸하면 좋다.

. 고환염 : 지실(사와다)의 침이 효과가 있다. 뜸도 좋은 효능

. 방과의 열 : 중극이 작혈하고 있는 것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소변의 색이 붉은 것이다.
                  방광에 열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 동맥경화증 : 다수는 엎드려 누울 때 척추의 약측의 심줄이 이상하게 높이 부어

                   올라 있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심줄경화에 의한 것.
                 .'근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활기 : 생존하는 기운

. 고황과 족삼리 : 위산과다에는 고황만을 뜸하는 것이 좋다.
                    .고황과 삼리를 합해서 뜸하면, 오히려 위병을 일으킨다.
                    .침을 놓는 경우는 '삼리'를 합하는 편이 좋다.

. 피부병의 뜸 : 견우. 곡지. 수삼리
  - 견우 : 한진. 두드러기. 완선. 백선. 습진. 모낭염등에 효과가 있다. 표피층의 피부병에  좋다.
  - 곡지 : 화농된 피부병에 좋다. 눈꺼풀염등에도 좋다.
  - 수삼리 : 헌데, 종기, 부스럼등. 내과적 종양에도 좋다. 30∼100 장씩 매일 뜸한다.

. 위궤양 : 족삼리와 비유의 뜸이 효과가 있다.

. 요유 : 주로 임질에 뜸한다. 양교가 붙어 있는 것에는 그곳에 뜸한다.

. 지경 : 양릉천이 효과가 있다. (출혈을 멈춘다.)

. 최경 : 삼음교가 효과가 있다. (폐경을 터 놓는다)
          .중극을 최경에 겸용하는 일이 많다.

. 탈장 : 대횡에 뜸해도 좋다.

. 죽장의 혈 : 허리이하의 자세 교정에 사용한다.

. 기죽마 : 감기에 사용

. 장(손바닥)열 : 고황과 지실

. 대횡 : 복통일 때 침을 놓으면 효과가 있다. 이때는, 중극아래의 모중으로 뜸하는 것이 좋다.

. 환도 : 족(足)이 옥죄인 사람, 탈구로 다리를 저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중풍에는 필요한 혈.

. 어린이의 폐염 : 신주에 뜸하면 좋다.
                 .혈을 취하려면, 어린이의 양팔을 뒤로 끌어당겨 고개를 젖혀 위를

                  보게하면, 등쪽에 움푹패인 곳이 생긴다. 거기가 혈. 

. 각혈의 뜸 : 극문과 삼양락을 사용한다.(폐각혈)

. 수삼리와 양노 : 수삼리는 종물의 자연흡수를 촉진한다.
                .양노는 농(고름)의 심(부육=부스럼, 종기의 심)을 취한다.

. 정옹과 구장의 수 : 많을수록 좋다.
                   .수삼리, 양노, 합곡에 뜸하고, 처음에 뜨겁지 않은 것은

                    뜨거워질때까지 뜸하고, 처음에 뜨거운 것은 뜨거워지지 않을때까지 뜸하는 것이다.

. 관절결핵 : 결핵이라든지 세균이라 하는 것에 구애되지 말고, 다만, 경락을 보고 뜸하면 좋다.

.후계와 폐염 : 두통발열. 맥부진. 신동요통. 무한이천인 것처럼 마황탕이 증장일 때,

                    폐염이 될것 같다고 생각되면 '후계'로 뜸하면 열이 내린다.
                .마황탕이 효과가 있는 것은, 마황은 신장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장의

                    열이 없어지므로, 따라서 방광의 열도 빼앗게 된다.
               .후계는 본래 소장경이기 때문에 소장의 열을 빼앗는 것인데, 소장과

                   신장은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소장의 열을 빼앗으면 신장의 열도 내리는 것이다.

.灸(구)치와 목욕 : 뜸 치료하는 전후 한시간은 목욕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별한 이유는 없다.

                         뜸하고 바로 목욕을 하면 따금하게 아프거나, 목욕직후에 뜸하면 뜨거워서

                         견디기 어렵다.

.천료의 혈 : 제2추 아래의 옆쪽의 풍문을 바깥쪽으로 연 부근으로 견갑골 상우의 직상 5분정도의

                부분

            .손끝으로 짚어보면 일조의 근육(심줄)이 있고, 반응이 있는 사람에게는 압점통이 심함.

            .제3행의 백호보다는 바깥쪽 상방 1촌 정도의 부분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
            .손끝으로 눌러보고, 가장 많이 반응이 나오기 시작하는 부분을 취하는 것
           .두통. 경항강(經項强), 어깨걸림. 혈압항진. 반신불수. 상박신경통. 수병통등의 요혈

         

. 차료의 혈 : 좌골신경통인 경우도 반응이 강하게 나옴.
                 .침을 놓으면 대퇴후측에 영향을 준다.

. 소장유의 혈 : 류마티스. 관절염의 명혈 (침. 뜸 모두)
                    .부인과 질환, 남자 생식기병. 좌골신경통등에 필수혈

. 뇌막염의 뜸 : 신주. 명문. 백회. 태계. 등의 뜸이 좋고, 수는 많이 떠야만 한다.
                    .적어도 50장이상

. 늑막염의 뜸 : 극문이 좋다.
                 .극문(사와다) : 전박내축의 한가운데선, 심포경에 있어서 곡택과

                   태릉의 중앙에서도 약간 위에서 취한다. 반응을 진찰하여 취하는 것이다.
                .보통의 극문보다는 위쪽이다. 
                .극문 : 심포경의 극 - 심장판막의 장애에 효능. 늑골을 치료하는 명혈.

. 탈저와 절골(현종) : 발이 탈저인 환자 - 절골에 뜸
                         .절골(현종) - 골수병을 치료한다. 담경中이고, 구허의 1촌5분정도 위

. 문맥 : 격유는 기문에, 간유는 장문에, 비유는 경문에 통한다.

. 육혈의 뜸 : 육혈은 '풍부'에 뜸하면 좋다.

. 중극의 뜸 : 방광경
                .아침에 깰 때 몸이 나른하다 - 중극에 뜸하면 좋다.
                .중극 - 방광의 모혈이기때문에, 방광경 전체에 영향을 준다. 
                           머리의 과반은 방광경이 희감기는 부분이다.

. 혈압이 오르는 것은 산기이다. 기의 정체이다. 기가 가로막혀 혈압이 오르는 것이다.

. 유미관은 수분이 있는 곳에서, 위의 후측을 올라가서 대추의 왼쪽에서 또한 내리고, 심장  

             으로 들어간다. 그래서, 유미관의 유통이 나빠지면 왼쪽어깨가 뻐근하게 된다.

. 기와 혈의 조절이 잡히면 안된다. 열이나는 것은 신이 약하기 때문에 水(수)가 적어져서   

      火(화)의 뜨거움이 너무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水(수)의 힘이 쇠약해지면 火(화)의 뜨거움  

      이 활발해진다. 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화가 상승하는 것이다.

. 허리에서부터 아래쪽의 문제는 모두 하초, 신의 문제이다. 신이 약해지면 허리와 발이 차  

       가와지는 것이다. 각기도 신의 장애에서 오기 때문에 신에 속하는 병이다.

. 눈가. 눈시울이 붉어지는 것은 신의 고장이다.

. 간경은 안과 밖에서 위를 사이에 두고 있다. 위가 낫지 않으면 그 외의 것은 치유되지 않기

         때문이다.

. 중완의 뜸은, 필요한 경우에는 100장, 200장 이라도 좋다. 고서에는 500장도 있다.

. 어린이의 열을 내리려면, 제1행의 열이 있는곳을 살짝 베어서 아주 약간 피가 베일정도로  

     나오면 바로 풀리는 것이다. 폐렴의 경우는 폐유의 제2행을 베는 것이다. 피부를 베는 방법은

     표피를 벨뿐이고, 아주 조금 피가 나올 정도로 자르는 것이다.

. 열이 있는 급소를 보기 시작하려면, 콩을 다섯알 쥔 정도의 무게로 혈부분을 압박해가면   

        알수 있다. 느낌으로 아는 것이다.

. 리내정은 식체의 명혈이다. 내정의 뒷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처음 뜸해서 뜨껍지 않을  

  때는 식체이므로, 뜨거워질때까지 20장, 30장 이라도 뜨는 것이다. 그러면, 바로 식체가 낫는다.

 

. 아문과 설체신경(舌體神經) : 풍부와 아문은 중풍에 뜸해도 좋은 효과가 있다.

  아문은 설체신경이 나오는 부분이고, 혀가 딱딱한 사람에게는 이것을 사용하면 실로 좋은

  효능이 있다.

. 뜸이 병이 있는 곳에 영향을 주는 것은 병이 있는 곳에 열이 있기 때문으로, 열이 있는 곳에

  느껴지는 것이다. 즉, 전류가 생겨서 열이 있는 곳에 감전되는 것이다.

. 상대성 원리는 음양이다.

. 火(화)는 몸속에 있는 것이라도, 화로속에 있는 것이라도 동일하다. 화로의 화는 탄소가 공중의

  산소로 산화되어 발생한다. 인체에서는 중초의 비에서 함수탄소가 생기고, 이것이 삼초의

  폐에서 오는 산소로 산화되어 열을 일으키는 것으로, 비는 온열의 발생소이다.
  [ 비는 溫(온)을 취급한다 ] 라고 함.

. 침의 빼는 법 : 활시위를 당기듯이 하라고. 민첩하게 번개처럼 빨리 뽑아야만 한다.

. 경문의 풀이 : 신은 도(서울)이므로 京(경)이다.  경문은 신의 문이다.

. 중접의 혈 : 기혈.
    - 중접 : 풍부의 외후두부결절의 중간에 있고, 독맥의 위쪽.
            .뇌와 척수가 연결되는 곳
    - 음양 : 중접의 좌우의 5분인 부분의 혈.
            .등의 제1행의 근원이고 좌우의 경이 여기서 교차하고 있다.
            .뇌일혈. 뇌의병. 눈의병에도 좋은 효능(뜸)

. 천주의 혈 : (사와다) 풍지의 1촌정도 위쪽
            .방광경은 담경과 섞여서 이곳으로 나온다. 여기에 뜸하면 반대측 자리의 뒤틀   

              린 것을 치료한다.
            .모든자리가 뒤틀린 것을 치료하려면 그 반대측에 나오고 있으므로,

              반대측에 뜸하는 것이 좋다.

. 오미 : 매운 것-폐, 쓴것-심, 단것-비, 신것-간, 짠것-신.
           .도를 지나치면 오히려 이것을 상하게한다. 그래서, 좋아하는 것은 조금 피하고, 싫어        

             하는 것은 조금 많이 먹도록 하면 좋다.

. 절골(현종) : (사와다) 발의 바깥복사뼈의 내 1촌정도.
                 .여기에 뜸하면 발뒤꿈치에 영향이 미친다.
                 .탈저에 효능. 마족을 치료. 이밖에 어디든 효과가 있다.

 

. 부양 : 비골의 외측. 뒤쪽 가장자이. 바깥복사뼈를 오르는 것의 사횡지.

           대략 2촌반정도의 부분
         .여기에 뜸하면 방광의 열이 내린다.

. 요유 : 천골관열공의 부분의 함중부에 있고, 중료를 내려가는것의 1촌정도 독맥상에 있다.
          .여기에 뜸하면 허리에 영향이 미친다. 이름과 같이 허리에 상응하는 부분.

. 양관 : 무릎 외측의 양관의 혈. 척수병인 환자에게 뜸하며, 발이 옥죄이던 것이 치유된다.

. 안면신경마비 : 간장의 중풍

. 명치언저리의 통증 : 제8추의 제 1행의 기죽마에 뜸하면 대부분 치유됨.

.격은 천지의 경계 : 격유는 천지의 경계로, 여기에서 병이 들어온다.

                        격에서 이쪽은 天(천), 아래쪽은 人(인), 이 천지의 경계로부터 병이 들어옴.

                        격유에 침을 놓으면 대부분의 병이 정리된다.

. 일반적으로 삼초는 체온의 조절기관이고, 여기에서 열이 나오는 것이다.

   열은 삼초를 조절 하면 치유된다.

.신은 음전기 : 아래쪽은 신에 속하고, 신은 음전기의 발생소이다. 그러므로,

  신이 약하면  발이 차가워지는 것이다. 허리에서부터 아래쪽의 문제는 모두 신으로

   정리 된다.

. 天에 오색이 있고, 땅에 오음이 있다. 색은 밖으로 나타나게되고, 음은 안에서 나오는 것임
  인간몸의 앞쪽이 음이고, 뒤쪽이 양이다.
 격에서부터 위가 상초, 격에서 배꼽까지가 중초, 배꼽에서 아래쪽이 하초이다.
 이 삼초를 다루는 것은 삼완으로 상완의 뜸은 상초에, 중완의 뜸은 상초.중초.하초 모두에,
 하완의 뜸은 하초에 영향을 준다.

. 만성복통 : 대거가 좋다. 기해의 양방 2촌에 해당 (양쪽 유방사이 9촌5분)

.卍의 작용 : 대거는 비스듬히 기문에 영향을 준다. 때문에 오른쪽의 기문의 병이

 왼쪽의 대거로 풀린다. 왼쪽의 골육문에 뜸해도 기문에 영향을 주는데, 이것은 왼쪽의 대거를

지나서 오른쪽의 기문으로 가는 것이다. 그리고, 오른쪽의 기문에서 병은 격을 지나서 心에

들어오고, 心에서 폐로 들어온다. 그러므로 心과 폐의 천부로 들어오기전에 대거와 골육문에

뜸하고, 병이 인부(人部)에 있는 사이에 없애버리는 것이 좋다.

. 고의도 : 격에서 상은 상(上)에 영향을 주고, 하(下)는 하에 영향을 주어 격이 천지의 경계        

  이다.

. 부양 : 삼음교의 뒤쪽에 있음. 자궁, 방광의 열을 내리는데 좋다.

. 기혈(氣血) : 기는 양, 혈은 음. 좌는 기, 우는 혈.

. 문(門)에서 받아들인 기가 중초로 가서 회전하여 기문에서 멈춘다.

. 침의 회전방향의 보사 : 시계침과 같이 회전하는것(우에서 좌)이 補, 그 반대가 瀉.
                                  거꾸로 회전하게하면 아래의 기를 위로 올릴수 있다.
                                  중완에서 거꾸로 회전하면 구토를 하게 할 수 있다.

. 폐염의 뜸 : 오주, 양지, 양상(兩相), 신주, 족삼리

. 오주의 효능 : 심계항진. 호흡곤란. 호흡기병에 좋다. 빈번한 기침을 멎게하고,

                     천식에도 효과가 있다. 천식일때에는 20장정도 뜸한다.

. 양상(兩相) : 어떤 악성의 감기도 반드시 치유된다. 신주와 함께 뜸하는 것이다.
                   양상은 풍문의 외방 약 5분인 부분

. 삼초→소장→심 : 열은 삼초에서 소장으로 가고, 心을 찌른다.
                          이 열은 양지. 중완으로 정리된다. 소장경의 새끼손가락에 뜸하면

                          한열의 왕래가 치유된다.

. 신(방광)→대장→폐 : 이것을 신에서 대장으로 가고, 대장에서 폐를 찌르는 순서를

                                나타낸  것이다.

. [남풍을 끌어들이지 않으려면 북쪽 창문을 연다] 라고 하는 말은 중요하다.

. 오주의 3종류
   1) 소오주 : 중완. 상완. 건리. 음도
   2) 오주 : 중완. 거궐. 하완. 양문
   3) 대오주 : 중완. 기문. 대거

. 치수의 뜸 : 요유

. 운문 : [ 운문은 하늘의 기가 들어오는 부분이다 ]
       중부의 근처로, 쇄골 아래쪽 가장자리에서 약2촌정도 내려간 부분.

. 행문 : 역상에 효과가 있다. 상기(上氣)하거나 역상하여 고생하는 사람에게 뜸하기 때문에,

          [간과 비의 양쪽장기에 효과가 있다] 라고 한다.

. 위근의 뜸 : 제2행과 3행의 사이. 위근의 오른쪽은 문맥에, 왼쪽은 유미관에 영향을

                 준다. 배아픈것이나 소화안되는 것이 바로 좋아짐.

. 명문의 뜸과 침소변 : 명문(제1행)은 침소변에 좋은 효과

. 순과 역의 법칙 : 순은 대장에서 신으로 가는 것이다.

. 귀 및 편도선 : 귀의 부분이나 편도선에 나오는 것인 신.대장이다.
                신.대장의 제1행에 침을 놓고 뜸을하면 목덜미가 부풀었던 것이 좋아짐.

. 월경폐지 - 비에서 온 것 : 비는 태반을 휘감는다. (태반:아이주머니, 자궁)
                            혈해가 좋다.
          - 간에서 온 것 : 삼음교가 좋다.
          - 신.대장에서 온 것 : 합곡이 좋다.

. 양지와 중완 : 병은 기를 병들게 한다 라고 함. 기는 삼초에 있는 것이다.
               양지와 중완을 뜸하면, 십이원혈을 모두 사용하는 것과 같다.

. 십이원 : 양지. 태계 중요. 상당부분 십이원은 필요하다.
          태계 - 신의 원. 선천의 원기를 채우는데에 부족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양지 - 삼초의 원. 후천의 원기가 들어오는 부분이다.
          태연, 완골은 그다지 사용하지 않지만, 나머지는 모두 필요한 혈이다.

. 경골 : 후두부의 기를 가라앉히는데에 사용하는 묘혈이다.
        후두부는 방광경이고 경골은 그 원혈이다.

. 대릉 : 오장의 기가 어느쪽에 있는지 모를때는 이것을 쓰라고 한다. 중요한 혈이다.
        심장이 나쁜것에도 극문대신에 사용함.

. 합곡 : 혈압항진이나 눈의 내장에 효능. 찔려서 아픈 눈에도 좋다.

. 신문 : 심장에도 효능이 있지만, 변비의 명혈.

. 대저와 목구멍 : 대저는 목구멍에 좋은 효과가 있다.

. 노궁와 해소 : 노궁은 중풍에도 효과가 있지만, 가장 좋은 효과가 있는 것은 기침이다.
               기침에 좋은 효과.

. 척골(尺骨) 신경마비에 대한 구치점(灸治点) : 척골신경마비시, 곡지와 사독과 지정의 조금      

  윗부분 (곡지와 사독을 연결하는 선이 소장경과 교차하는 점) 이 좋은 효능이 있다. 

. 중풍으로 손이 펴지지 않는 경우에는 곡지와 극문, 이 두혈을 연결하는 선이 심경과 교차  

  하는 점에 뜸하면 좋다. 양방모두 어긋매기는 관계이다.

. 손목이나 손가락의 뿌리가 부은것에는, 소장유나 상료가 좋다. 여기를 뽑아서하면 바로 좋  

  아진다. 되지 않을때는 손가락의 밑부분에 뜸하면 좋다.

. 18추하 : 18추의 아랫부분은 매우 효과가 있다. 18추는 소장유의 중앙이기 때문에 말하지

            않아도 중요한 혈임을 알수 있다.

. 삼리의 뜸과 어린이 : 족삼리는 가능한한 뜸하지 않는 쪽이 ?다. 성장을 멈출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 위산과다의 뜸 : 위산과다를 한번에 치료하려면 '고황'에 뜸하면 좋다. 그런 경우에

                        족삼리는 뜸하지 않는 쪽이 좋다. 족삼리에 뜸하면 효과가 없다.

. 상안검하수의 뜸 : 함곡(위경)이 좋다.
                          윗눈꺼풀 - 비,  아랫 눈꺼풀 - 신

. 배꼽의 뜸 : 대단한 효능이 있는 것이지만 뜸하기 어렵기 때문에, 배꼽주변의 대거 or
                    골육문 or 기해. 수분. 황유의 혈로 뜸함.

. 중완과 오주 : 양문. 상완. 하완. 음도 등의 여러혈은 중완을 돕는 것이다. 중완 1혈로서
                   충분한 효능을 나타낼 수 없는 경우에 중완을 돕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 은백 : 아랫배가 부풀고 소변이 나오지 않을 때 뜸하면 좋다. 소아의 소화불량에는 특효혈.       

              신주로 효과가 없을 때, 은백을 사용하면 좋다. 소아의 야제증에도 좋은 효능

. 야제증 : 은백도 효과가 좋지만, 대돈쪽이 더 좋은 효과.

. 태백 : 그다지 사용하지 않지만, 변비에 효과가 있는 경우 있다.

.양릉천과 삼음교 : 양릉천은 냉을 멈추고, 삼음교는 냉을 내린다. 그러나, 양릉천만

                         뜸을해서 냉을 지나치게 막으면 머리에 비듬이나 부스럼이 많이 생긴다.

                         따라서, 삼음교는 머리의 비듬과 부스럼을 없애는 힘이 있다.

. 복사뼈 상횡의 사혈 : 내외 복사뼈의 가장 높은곳의 옆쪽의 함중에 혈을 취하는 것.
                      안쪽은 신경에 해당하고 바깥쪽은 방광경에 해당한다.
                      내부가 차갑고 표면에 열이 있는 것에 특효.
                      내외 양방모두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 한열왕래가 치유됨.


. 상대성 구혈 원리
   1) 자궁출혈 : 양릉천이 멈추고, 혈해가 밖으로 나오게 한다.
   2) 냉 : 양릉천이 멈추고, 삼음교가 나오게 한다.
   3) 변통 : 양구가 멈추고, 신문이 나오게 한다.
   4) 복수(復水) : 장문과 충문은 같은 효능이다.
   5) 월경 : 양릉천이 멈추고, 삼음교가 나오게 한다.

.곡택 : 해소에 효과가 있지만 그다지 사용하지 않음.
          해소가 멎지 않는 경우는, 풍문의 제 1행에 뜸하면 좋다.

.음양이경의 표리관계 : 음경의 병을 그것과 표리하는 양경으로 끌어당겨서 치료하면

                             한층 더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풍문에서 나온 병을

                              삼양락으로 치료하는것과 같은식으로 하는 것이다.

. 폐염 : 폐염은 갑자기 스며드는 한기이기 때문에 설사약을 써도 좋을 것이다.

            뜸 쪽에서는 사령의 뜸이 좋은 효능. 30-50장

.목구멍의 뼈가 곤두섰을 때 : 간사(間使)의 근처를 조사해보고, 나타나있는 쪽에

                                       침을 놓으면 뼈가 가라앉는다.

.단중과 대릉 : [치료가 막다라서 전망이 잡히지 않을때에 대릉과 단중의 양혈을

                   진찰하고, 반응이 나오는 쪽으로 뜸합니다. 이것으로 전방이 잡힙니다] 라고.
                  [오장의 기가 어느쪽에 있는지를 알수 없을때는 대릉이나 전중을 취한다]

                  라고 고서에.

. 제혈유효혈
1) 객혈 : 극문. 태계. 척택. 곡지와공최의 중간(사선을 그어 그 중점이라 여겨지는

            부분. 짚어서 진찰하고 문당의 혈을 취한다.)
2) 장출혈 (혈변.변혈) : 양구 2혈. 반드시 신문과 겸해서 사용해야 할 것.
                      양구는 장의 연동을 멈추는 것 같다.
3) 위출혈 (혈변.변혈) : 양구 2혈. 위와같음
                      종양에 의한 출혈에는 수삼리를 사용함.
4) 자궁출혈 : 양릉천 2혈. 양릉천은 내장출혈의 지혈작용이 있다.
5) 치질의 출혈 : 공최 2혈 . 멈추지 않을때는 장수가 많아야 한다. 차료와 중료가 특효있다.
6) 혈뇨 : 양구 2혈. 신문과 겸해서
7) 코피 : 풍지 2혈 . 풍지-풍부의 외방 약 2촌 열린 부분
8) 치조출혈 : 곡지 2혈 . 상치, 하치 모두에 좋다. 치조는 대장경이다.
9) 안저(눈알밑부분)의 출혈 : 곡지. 합곡. 천주. 풍지 (모두 사와다 혈)
10) 인후출혈 : 곡지. 태계
11) 외상출혈 : 곡지. 태계. 단,적은 출혈에 한한다.

 

. 제통유효혈
1) 두통. 편두통 : 천료 or 천유(다만, 대표적인 것. 환부의 통천이 특효혈)
2) 두통 : 상성. 백회. 신주. 풍부. 중접(상천주). 천유. 풍지. 등
            등의 제1행을 사용하면 어디라도 경락이 속하는 부의 유혈이 제1행으로 풀린다.
3) 이통 : 태계. 수삼리. 사독. 신유의 제1행 or 대장유의 제1행
            귀를 휘감는 경락은 신과 대장과 삼초
4)인후통 : 태계. 열결. 대저의 제1행(대추의 바깥쪽에 해당하는 제1행) 이것이 가장 좋은

              효과가 있다. 또, 척택도 좋다. 뜸수는 20장정도
5) 치통 : 상치 - 궐음유. 궐음유의 제1행. 천정(견우의 조금뒤쪽5부정도부분)
             하치 - 온류(사와다) 뜨거워질때까지 뜸한다.
            치근통 - 뿌리의 통증은 대장경인고로 곡지나 수삼리.
6) 흉통 : 천종. 고황. 전반적으로 아픈 것은 기문(늑막염의 통증도)
         세로로 당겨서 아픈 것 - 태계
         가로로 당겨서 아픈 것 - 기문
7)협(脇)통 : 고황을 여러장 뜸한다. 대체적으로 통증은 한기에 의한다. 설에 따라서는

                 대거가 필요. 대거와 고황은 상관적, 표리관계 
8) 유방통 : 천종 1혈. 전중도 좋은 효능이 있다.
9) 위통 : 양구 1혈 or 좌우 2혈
10) 담석산통 : 중완. 담유의 제1행 (우담유 제1행은 보아스씨 압통점)
11) 맹장통 : 기해(30장). 중극 or 관원을 보조적으로 사용한다.
12) 복통 : 일빈적 장문 or  경문
13) 방광통 : 관원 or 중극. 기해
14) 요도통 : 곡골 or  중극. 회음도 좋은 효과
15) 치질통 : 공최. 중료 (장강도 좋은 효과)
16) 안면신경통(삼차신경통) : 천유. 각손. 수삼리로 많이 뜸한다.
17) 수명통 : 신유. 대장유 (밤에 특히 아픈 것. 밤은 신에 속한다.)
18) 늑간신경통 : 기문 (환부를 사용한다.)
19) 좌골신경통 : 상료. 차료. 중료, 은문. 승부 등
                      (필자왈. 부양. 곤륜. 대극. 환도 등이 특히 필요한 경우 많다.)
20)   골통 : 복삼. 중료
21) 슬통 : 곡천과 양관(곡천의 반대쪽). 허리의 양관. 소장유
22)양고환통 : 양쪽유두사이의 길이를 재서 유두에서부터 하방으로 늘어뜨려

                   승두가 다 하는곳. 대황의 상1촌 정도의 곳. 이것이 고환염에 좋은 효능이 있다.
23) 헤르니아통(탈장통) : 상동
24)모지통(엄지손가락통) : 대부분은 심줄이 이상해졌기 때문에 심줄을 바로 잡지

                                    않으면 낫지 않는다.

. 제열유요혈
1) 대열의 처치 : 등의 제1행과 사천(司天), 재천(在泉) (사령)에 두는 것이 좋다.
2) 상한 : 사령. 천추. 수분. 기해의 8혈. 여기에 연령과 같은 장수를 뜸한다.
             뜸의 장수는 적으면 효능이 없다.
3) 감기 : 신주. 풍문의 3혈. 21장
4) 폐염 : 양상(기혈). 신주의 3혈. 66장씩.
          양상은 풍문의 약간 조금 바깥쪽에 해당한다.
5) 늑막염 :    21장
6) 간헐열 : 풍지. 전곡. 풍지쪽이 빨리 효과가 있다.
7) 식체 : 내정. 사와다 특수혈-리내정
8) 미열 : 양지. 중완. 삼초유
9) 홍역 : 탈명
10)유행성 감기 : 상한과 같다. 한기는 재천에서 신대장으로 간다.

                        발에서는 한부로 당기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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