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영국문학
1. 시대적 배경
-20세기는 사회적, 도덕적 기풍에 있어서 이전의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분위기와 뚜렷한 대조를 보여준다. 20세기 벽두에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진지한 도덕적 행동규범이나, 신사의 전통, 교양적인 취향등의 모든 생활양식에 도전하고 거부하는 기운이 일었으며, 미래에 대한 어두운 회의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었다. 따라서 20세기는 불안, 근심, 초조의 시대로 불린다. 하지만 이러한 변전의 시대를 단일한 명칭하에 고정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20세기의 초반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영역을 불문하고 거의 모든 분야에서 19세기와는 다른 삶의 탐색기 였고, 시험기 였다. 이러한 시험기를 거쳐서 1920년 부터 중반까지는 모든 예술 양식이 복합적인 사상과 거법의 충돌로 혼돈의 상태에 다다른다.
2. 모더니즘
-20세기로 들어서면서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문학적 전통과 선을 긋고자 하는 일시적인 문학 현상과는 확연히 다른 다양하고 복합적인 조짐들이 감돌고 있었는데 이것이 바로 모더니즘 이라는 통칭의 문예사조인 것이다. 모더니즘은 예술 전반에 걸쳐서 광범위하게 일어난 복합적인 운동으로 인상주의, 상징주의, 이미지즘, 큐비즘, 표현주의 등의 다양한 운동들을 포괄하고 있으며 이것은 또한 문학에만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모더니즘 운동의 시발점을 합리적 지성과 낭만주의적 감성의 결합을 시도한 현대 작가들의 1세대들인 flaubert, baudelaire, james, mallarme 등이 활동한 시점인 1880년으로 정하며, 이러한 운동은 yeats, gide, proust, valery, mann, kafka, eliot, pound, lawrence, joyce, virginia woolf, faulkner, malraux등의 작가들과 예술가들에 의하여 1950년까지 지속된다고 본다. 한편 1880년과 1950년 사이에 모더니즘이 가장 절정에 달했던 시점을 1910년과 1925년 사이로 보는데 평자들은 대체로 동의한다.
-이시대 사람들이 현실 상황에서 느낀것은 종말론적인 환멸 이었으며 문명에 대한 적대감이었고, 이에 따른 허무주의 였다. 그들은 단절과 소외를, 문명과의 괴리를, 그리고 사회의 혼돈과 무질서 상태로 부터 절망을 느꼈다. 바로 이러한 문명에 대한 의식이 모더니즘의 분위기를 확산시키는 기폭제가 되었다.
-모더니스트들은 현실을 바라보는 유물론적 역사관에서 벗어나 강렬한 상상격의 순간에 reality를 구현해낸다. 모더니즘 작가들은 종말론적, 묵시록적 현대세계에서 무시간적, 초탈적 상징체계를 발견해 낸다.
* 모더니즘의 특징
1) 전통기법의 탈피와 혁신
모더니즘은 19세기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기존의 전통이나 인습으로부터의 단절을 추구한다. 영국 모더니즘 작품들은 문학의 사회적인 기능으로 부터의 단절을 선언한다. 모더니즘은 19세기의 사실주의 소설문학이 가지고 있었던 윤리적, 도덕적 가치관을 강조하는 사회 교육자로서의 성격으로 부터 탈피하여 인간의 내면의 세계, 주관적인 내면의 세계의 통찰에 초점을 맞춘다.
2) 실존주의
대부분의 모더니즘 작가들은 20세기 현대인들이 처해있는 소외, 고립, 절망등의 특수한 비극적 상황에 동질감을 느낀다. 고립과 소외는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의 단절이 가져오는 사회적 문제인것이다. 모더니즘은 특히 개인과 사회간에 일어나는 긴장관계를 조명한다. 대부분의 모더니즘 소설에서 주인공들은 선택에 있어서 갈등하고 주저하지만 자신의 길을 자신이 선택하고, 그것을 감수하는 용기를 보여준다. 주인공의 자유로운 선택의 의지가 안겨줄 수 있는 고통은 자기 추방과 소외, 그리고 단절이다.
3) 형식의 혁신
모더니즘은 형식을 중요시한다. 여기서 형식이란 외적인 형식이나 구조의 통일성이 아니라 내적인 질서의 통일성을 말한다. 모더니즘 소설은 시대순으로 사건을 배열하여 주인공들의 성장과정과 시련등을 묘사하는 기존의 방식으로부터 탈피한다.
4)성격묘사
모더니즘의 소설들은 작중인물들의 성격묘사에 있어서 기존의 소설들과 차이를 보여준다. 종래의 소설들에서는 성격이 뚜렷하고 사회적 신분이 안정된 주인공들이 등장했으나 모더니즘 소설에서는 사회에 적응 못하는 반 사회적인 부적응자들, 추방자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내성적이고, 감성이 예민하고, 지적이어서 제도화된 세계에 적응 못하는 고립된 인물이거나 때로는 추방된 유랑자로서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예술가로서의 길을 추구하기도 한다.
5)시점의 변화
모더니즘 소설에 있어서 주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시점의 변화이다. 기존의 소설들에서는 전지자적 시점과 일인칭이 통상적으로 사용됐으나, 20세기 모더니즘 작가들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전통적인 기법에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6)신화의 기용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신화는 인간의 상상력을 고양시켜 주는 문학적 매체로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인간의 삶을 그려내는 문학속에 질서와 패턴을 제공해주는 기능을 하게 된다.
7)의식의 흐름
자유연상 기법이란 정신적 과정으로서 어떠한 생각의 꼬리를 물고 그 생각을 기점으로 다른 생각이 연쇄적으로 떠오르는 현상으로 인간의식에 어떠한 상황을 투사하면 그 상황을 과거의 경험과 연관시켜 또 다른 현상을 만들어 내는것이다.
8)새로운 시간관
모더니즘의 시간관을 실험하는 작품속에서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시간은 단지 현재의 끊임없는 과정으로 계속된다. 의식의 흐름기법을 사용하는 작가들은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과학적 시간을 극복하고, 인간의 내부현상, 다시 말하면 심리적 현상에 따르는 정신적 시간을 추가하여 주관적, 유동적, 그리고 입체적 시간관을 따른다.
9)초월적 순간인 epiphany
모더니즘 문학에서는 다수의 작가들이 주인공이 삶에 대한 궁극적 자각에 이르는 신비적, 초월적 순간, 즉 비전의 세계를 제시한다.
10)imagism
-이미지즘 운동의 창시자는 시인이며 비평가인 t.e.hulme이다. 그는 개인적 정서가 짙게 베어나는 축축한 휴머니즘에 바탕을 둔 늘어진 낭만주의 시에 반기를 들고, 조각가가 끌을 사용하여 깎아내듯이 보다 정확하고 명징한 이미지를 정련된 시어로 영상화 하려고 한다. 즉, 그는 견실하고 감정의 물기를 짜버린 메마른 시어를 강조한다. 그의 고전주의의 옹호는 바로 엄밀한 규칙을 준수하여 정확한 이미지를 재단해 내는 기법의 강조에서 연유한다.
-이미지즘 운동은 분명히 명징하게 조탁된 정확한 언어사용, 감정의 절제, 지유로운 시형과 운율의 실험등을 통해 현대시의 혁신에 상당한 공헌을 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이미지즘이 시적 기법으로 시어의 엄밀성과 제한성을 축으로 한다는 점에서 바꿔 말하면 정확한 이미지의 구현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상징주의 시에서 처럼 시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관념이나 사상을 환기하거나 암시하기 보다는 표상적인 감각적 묘사에 머무른다는 점에서 태생적 한계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917년 이후 부터 이 운동의 세력은 급속히 약화되었다.
11)symbolism
-상징주의 시인들은 명확하지 않게 어렴풋한 이미지로 자신들의 감정을 산포시켜 추상적 관념을 전달하고자 하기 때문에 , 그들이 사용하는 상징들은 극도로 주관적이고 다의적인 함축성을 내포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러한 상징들이 자아내는 의미를 시 전체으 ㅣ구도속에서 재구성하여 해석해 내야 한다. 상징주의 시인들은 복잡한 은유와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나아가 일련의 시어들과 어구, 또는 문맥간의 융합과 충돌에 의해 상징들을 창조해 낸다. 모더니즘이 상징주의와 상이한 점이 많음에도 주요한 관점에 있어서 본질적인 점을 같이하는 연유는 그것이 특히 언어가 빚어내는 암시적 증폭성을 중요시 하는데 있다.
-상징주의는 개인의 영혼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주관성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감각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적 전통에 서 있다. 그러나 낭만주의 시인들이 시인 자신의 신변을 노래하며, 자연의 아름다운 비경을 찬미하고, 도시 생활의 답답한 피혜함을 노래하며, 나아가 물질문명에 대해 저항적인 태도를 견지하는 데 반해, 상징주의 시인들은 종말이 다가온 듯한 도시의 물질문명의 세계에 함몰되어, 주체적 자아를 잃은채 주저하고, 회의하는 현대인들의 절망과 환멸, 고독의 체취를 그들의 시적 상징의 세계를 통하여 표현해 내고자 한다.
3. 20세기 영국시
-토마스 하디, 알프레드 하우스먼, 제라드 멘리 홉킨스,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등은 그들이 추구한 특유한 시세계로 인하여 최초의 현대 작가들로 일컫어진다. 보다 중요한것은 이들이 19세기에 태어나서 작품활동을 시작했음에도 그들의 시풍과 철학은 19세기 빅토리아조의 전통과도 절연되고, 1890년대의 심미주의 운동과도 거리를 둔 새로운 시적 전통을 드러낸다는 점이다.
1)THOMAS HARDY(1840-1928)
--1896년 이후 시작활동에 전념한다. 그의 나이 58세가 되던해 첫 시집 <WESSEX POEMS>를 내놓고, 4년이 지난후에 <POEMS OF THE PAST AND PRESENT>를 발표한다. 나폴레옹 전쟁을 다룬 3부작으로 된 극시를 1903년에서 1908년 사이에 발표한다. 그의 아내가 죽은 1912년부터 서정시 편들을 쓰기 시작하여, 그는 죽기전까지 8권의 시집을 발표하여 총 900여편의 시를 남긴다.
-하디의 시들은 주로 자연과 우주의 무관심에 맞서 싸우는 인간의 비극적인 운명과 투쟁을 그리고 있다.
-또한 세기의 저노한점에 선 불안과 두려움, 그리고 시대에 대한 환멸을 노래한다.
1)ALFRED EDWARD HOUSMAN(1859-1936)
-그는 생전에 고전 연구에 대한 탁월한 연구로 명성과 권위를 얻었으며, 희랍과 라틴시들에 대한 그의 깊은 조예는 그의 시작에도 영향을 미쳤다.
-하우스먼은 시인으로서 다량의 작품들을 남기지는 않았다. 1896년에 63편의 서정시를 담고 있는 <A SHROPSHIRE LAD>를 발표하였는데 이 시들은 주로 농촌 청년의 명상을 담고 있다. 그는 26년의 침묵 끝에 두번째 시집인 <LAST POEMS>(1922)를 발표한다. 그리고 세번째 시집 <MORE POEMS>(1936) 은 그의 사후 그의 동생에 의하여 발표된다. 특히 처음의 두 시집들은 분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시에 영향을 미친다. 고전문학의 권위자인 하우스먼은 간결하고, 명징한 시어를 선택하였으며, 멜로 드라마적 감상에 빠져들기도 하지만, 그의 최상의 시들에서는 감정의 절제를 성취한다. 토마스 하디의 시들에서 처럼 그는 주제에 있어서는 역설과 아이러니를 즐겼다. 나아가 그는 감미로운 선율을 사용하여 영국의 아름답지만 무심한 자연으 배경으로 이간의 한정된 시간적 삶 속에서의 사랑과 우정, 배신과 비운의 운명, 죽음등의 비애적인 인간 조건을 다루었다. 전반적으로 그는 인간의 제한된 삶 속에서의 헛된 노력과 삶의 비극적인 조건에 대해 노래한다.
-하우스먼의 시들은 고전시에서의 명료성과 절제되고 정련되 ㄴ시어의 간결성을 보여주는데 , 그의 대표작들로는 <LOVELIEST OF TREAS>,<WHEN I WAS ONE AND TWENTY>,<TO AN ATHLETE DYING YOUNG>,<THE CHESTNUT CAST HIS FLAMBEAUX>등이 있다.
3)GERARD MANLEY HOPKINS(1844-1888)
(1)작가
-그의 최초의 시가된 <THE WRECK OF THE DEUTSCHLAND>는 그의 대표작중의 하나이다.
-홉킨스의 시들은 주제에 딸라 두 시기로 분류될수 있다. 1878년 이전의 시들에서는 주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의 충만한 은총에 대해서 노래한다. 그는 1877년 한 해에 <GOD'S GRANDEUR>,<THE STARLIGHT NIGHT>,<SPRING>,<THE SEA AND THE SKYLARK>,<THE WINDHOVER>,<PIED BEAUTY>등 10편의 소네트 수작들을 선보인다.
-그가 절망적인 고뇌의 심연에서 느낀 괴로움을 노래한 <TERRIBLE SONNETS>들은 1995년에서 1889년 사이에 쓰여졌으며, 대표시들로는 <CARRION COMFORT>,<NO WORST, THERE IS NONE>,<I WAKE AND FEEL THE FELL OF DARK>등이 있다.
(2)홉킨스 시의 현대성
-홉킨스는 분명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반세기를 살다간 시인임에도 불구하고 동시대를 일탈하는 특이한 특징들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그의 시들은 그가 서신을 주고 받은 소수의 지인들을 제외하고는 공개되지 않았다. 그의 시의 독창성과 현대성이 알려진것은 그가 죽은지 29년이 지나서이다. 그의 가장 절친한 친구였던 ROBERT BRIDGES가 1918년에 그의 유작을 모아 시집을 발표하고 나서야 그의 작품드은 비로소 빛을 보게 된다.
-그의 시인으로서의 진가는 낭만주의 시인들이나 빅토리아 시인들의 시적 전통을 잊는데 있다기 보다는 그가 20세기 현대시의 시적 전통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끼친 영향력 면에서 찾을수 있다. 그의 시는 감정의 물기를 뺐다는 점에서 오히려 예이츠와 엘리엇의 시에 가깝다. 그리고 그 이후의 W.H.AUDEN이나 DYLAN THOMAS등의 시인들이 그의 시적 기법을 본 받았다는 점에서 현대시에 미친 영향은 적지 않다
(3)홉킨스 시의 특징
ㄱ.홉킨스는 자신의 시어에서 다양한 실험을 한다. 그가 사용한 비문법적 탈락과 도치, 압축 기법에 의한 축약되고, 집적된 시어는 감정의 물기를 빠지게 하여 함축성과 암시성, 나아가 애매성을 환기시킨다.
ㄴ.INSCAPE와 INSTRESS
ㄷ.SPRUNG RHYTHM(도약운율)
그가 도약 운율을 사용한 이유는 청각적인 효과를 중시했기 때문이며 그 자신도 그의 시는 큰소리로 읽어야 이해될수 있다고 말했다.
ㄹ.시어의 압축과 생략, 구어체 문장의 도입, 상이한 이미저리의 통합
4)DAVID HERBERT LAWRENCE(1885-1930)
-그는 WALT WHITMAN 의 숭모자로서 그의 영향을 받았는데, 첬재 그는 자유시형의 선각자인 휘트만 처럼 자유시형을 즐겨사용하였으며, 둘째 자연과 동물, 인간의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생명력을 노래한 휘트만 처럼, 그는 자연과 동물들에게 발견되는 원초적인 생명력과 인간의 본능적, 성적 에너지를 그의 시들의 주요 주제들로 삼았다.
-주요 시집들로는 <LOVE POEMS NAD OTHERS>(1913),<LOOK! WE HAVE COME THROUGH>(1917),<BIRDS, BEASTS AND FLOWERS>(1923),<LAST POEMS>(1932)등이 있다.
-로렌스는 인간이 자연에 대해 행한 수탈을 가슴아파했다. 이간은 생명에 대한 원초적 본능적 반응을 잃어버렸고 물질화, 세속화 되었다. 그는 인간의 원초적 본성의 회복을 통해서 만이 인간과 자연사이의 유기적 관계가 복원될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현대인들은 자족적 이기주의를 포기하고 원초적 삶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5) WILLIAM BUTLER YEATS(1865-1939)
(1)전기
-예이츠의 초기 시는 1883년을 시발점으로 하여, 1888년의 <FAIRY AND FOLK TALES OF THE IRISH PEASANTRY>와 1889년 아일랜드 민담을 소재로한 <THE WANDERINGS OF OISIN>그리고 1899년의 <THE WIND AMONG THE REEDS>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본다. 그는 빅토리아 여왕시대에 인간의 물질화를 가져온 과학적, 실정적 철학에 염증을 느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기독교 신앙에도 귀의할 수 없었다. 다라서 이에 대한 대체물로서 그는 신 플라톤 철학과 접신학과 같은 비교주의 신비사상에 몰입해 들어간다. 그러므로 예이츠는 이때까지도 SPENSER, BLAKE, SHELLEY등의 낭만주의 시인들의 영향하에서 시작활동을 하고 있었다.
-1890년대에 예이츠는 런던에서 시인클럽<RHYMER'S CLUB>의 주요 일원으로서 LIONEL JOHNSON, ERNEST DOWSON 등과 친교를 맺으면서 , 라파엘 전파와 심미주의 운동을 받는다.
-1888년 그는 <THE WANDERINGS OF OISIN>을 발표하는데 이 시집에는 라파엘 전파의 영향과 아일랜드 민담의 소재가 어우러져 있다.
(2)중기
-중기 시에서 그는 몽환적인 낭만적 세계와 아일랜드의 영웅담과 민담에 바탕을 둔 초 자연적인 세계에서 서서히 벗어나 현실세계와 접하게 되며, 이를 계기로 그의 시 세계도 보다 구체적인 모습을 띄게 된다.
-예이츠는 1903년에 <IN THE SEVEN WOODS>를 내놓은 후 한동안 시를 쓰기보다는 현실 사회에 참여하는데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낸다. 1902년 아일랜드 국립극단을 창립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1904년에 ABBEY THEATER 를 개관하면서 그는 아일랜드 문예부흥을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1914년에 발표한 시집 <RESPONSIBILITIES>
-1915년에는 그의 우주론을 체계화한 <A VISION>을 출간한다.
(3)후기
-그의 후기시는 1919년에 발표한 시집 <THE WILD SWANS AT COOLE>로 부터 시작된다.
-그는 1921년에 <THE SECOND COMING>과 <A PRAYER FOR MY DAUGHTER>가 실려 있는 시집 <MICHAEL ROBARTES AND THE DANCER>를 발표한다. 그러나 그의 시는 1928년에 출간된 시집<THE TOWER>와 1933년에 발표된 다음 시집<THE WINDING STAIR>에 이르러 절정에 다다른다. <THE TOWER>에는 그의 대표작들인 <SAILING TO BYZANTIUM>,<THE TOWER>그리고 <AMONG SCHOOL CHILDREN>등이 그리고 <THE WINDING STAIR>에는 <BYZANTIUM>(1932)등이 실려있다.
-현실과 이상, 육체와 영혼사이의 양립할 수 없는 이원화된 세계에서 살아야하는 것이 예이츠가 바라보는 비극적 인간조건이다.
-1932년 <AFTER LONG SILENCE>
-그는 죽기 (1939년 1월) 수개월전에 <LAST POEMS>를 펴낸다.
6)THOMAS S. ELIOT (1888-1965)
(1)작가
-1910년 22세때 그는 최초로 주목받은시 <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을 발표한다.
-그는 런던 체류중 1921년에 <THE WASTE LAND>를 집필하기 시작, 파운드의 대대적 수정을 거쳐 1922년에 출간되었다.
-<황무지>이후에 엘리엇은 1925년에 <THE HOLLOW MEN>을, 1930년에는 <ASH WEDNESDAY>등을 발표한다.
-1943년 그의 대작 <FOUR QUARTETS>를 발표
-엘리엇은 만년에 시 보다는 시극으로 영역을 넓혀 <MURDER IN THE CATHEDRAL>(1935),<FAMILY REUNION>(1939), 그리고 <COCKTAIL PARTY>(1950)등을 발표한다.
(2)엘리엇 시의 특징
-엘리엇은 영어를 사용하는 어느 시인도 시도한 적이 없는 현대 도회지의 생기없는 음울한 양상이 시적 소재가 될수 있다는 가능성, 너저분한 현실과 환상적인 것 사이의 융합의 가능성, 사실적인 것과 환상적인 것의 병치의 가능성을 보들레르로 부터 배웠다고 술회한다.
-엘리엇은 초기 시들 속에서 주로 현실과 이상사이의 갈등과 괴리가 가져오는 고독과 우울, 그리고 이로 인한 현실에 대한 환멸과 자조 등을 담아냈다. 낭만적 이상주의자로서의 시인의 이러한 성향을 보여주는 시들이 <THE LOVE SONG OF J.ALFRED PRUFROCK>,<PORTRAIT OF A LADY>,<PRELUDES>등이다.
4. 1930년대의 영시
-1930년대에는 여전히 예이츠나 엘리엇과 같은 출중한 시인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그러나 심각한 사회적인 변화가 일어나면서, 이들과는 다른 각도에서 사회 현실을 바라보는 일군의 시인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들이 바로 WYSTAN.H.AUDEN, STEPHEN SPENDER, C.DAYLEWIS, LOUIS MACNEICE 등이다. 이들은 흔히 AUDEN GROUP, OXFORD GROUP, 또는 AUDEN GENERATION 이라고 불린다.
-예이츠의 후기 시들이나 엘리엇의 시들은 서구 문명의 묵시록적인 분위기, 인간의 도덕적, 정신적 황폐함, 인간간의 진정한 사랑의 부재, 소외와 단절등이 존재하는 절망적인 시대상을 다루면서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참혹한 현실세계로 부터의 구원을 초월적인 세계로의 항해나 기독교적인 전통으로의 귀의에서 찾아내려 하였다. 오든 그룹의 시인들, 그 중에서도 특히 오든은 현실 사회의 황폐상과 혼돈의 양태를 끌어내는 것에 만족하지 앟고, 사회현실에 깊게 참여하여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처럼 사회의 온갖 환부를 도려내어 치유하는 역할을 자처했다.
-오든 그룹 시인들은 중산계급의 안정된 가정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한때 공산주의 사상에 매료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스티븐 스펜더는 한대 공산당에 입당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그들은 KARL MARX의 영향을 받아 소련을 공산화한 레닌처럼 유산계급과 무산 계급사이의 계급혁명을 주창하는 혁명주의자들은 아니었다. 다만 그들이 사회개혁을 위한 사상적 토양을 마련해 주는 매체로서 공산주의 철학에 관심을 갖은것은 사실이다.
1)WYSTAN HUGH AUDEN(1907-1973)
-그는 대학에 재학중이던 1920년 대서 부터 시를 쓰기 시작해서, 1930년대에는 주로 사회, 정치, 경제문제를 현실 비판적 시각으로 다룬 시들을 썼고, 말년에는 종교적인 명상시로 기울어 졌다.
-1948년에 <THE AGE OF ANXIETY> 발간
-그의 친구 스티븐 스펜더의 도움으로 <POEMS>(1928) 출간
-1930년대의 오든은 자본주의 사회의 병폐가 가져온 사회의 병인을 진단하는데 있어서는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철학으로부터, 그리고 인간 개인의 병증을 진단하는데는 프로이트에게서 영향을 받는다. 그가 이러한 사회상을 개혁하기 위한 처방으로서 선택한 것이 인간의 외적 환경의 개선을 위한 철학적 배경으로는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사상이었고, 인간의 내적 변화를 위한 진단학적 배경으로는 프로이트의 심리학 이었다.
-1939년에 오든은 미국에 정착하게 되고, 1946년에는 미국 시민권을 취득한다. 이민후 그가 발표한 첫 시집이 <ANOTHER TIME>이다. 이 시집에는 <SEPTEMBER 1, 1939>,<MUSEE DES BEAUX ARTS>,<LULLABY>등이 실려있다. 미국에 귀화한후 그는 초기시절 마르크시즘 철학에 심취하여 사회주의 개혁에 대한 열정을 담아낸 시에서 보다 차분한 종교적 명상시로 전환한다.
-그의 대표적인 시집들로는 <POEMS>(1928), <THE ORATORS>(1932), <LOOK, STRANGER>(1936), <ANOTHER TIME>(1940), <FOR THE TIME BEING>(1944), <THE AGE OF ANXIETY>(1947), <THE SHIELD OF ACHILLES>(1955)등이 있다.
-오든은 시를 예술 그 자체의 순수한 영역에 한정시킬수 없었으며, 시의 도덕적,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즉, 인간 사이에 편재한 증오와 미움을 뿌리뽑고 사랑을 잉태시키는 사회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그의 다양하고 대담한 시의 운율적 실험은 홉킨스의 영향을 보여주며, 현대 문명 비판과 도회지의 황폐상을 다룬 주제나 구어적인 어조는 엘리엇의 영향을 보여준다. 그는 문명 비판을 위해 신화와 신비철학을 이끌어 내는 예이츠를 존경하였지만, 그의 낭만적이고 초 현실적인 신비적 경향에는 반대하였다. 그는 엘리엇 처럼 반 낭만주의 전통에 서는 시인이었다. 하지만 그가 엘리엇과 다른점은 엘리엇은 현대문명 비판과 종말론적인 상황의 해결을 어쩌면 손쉽게 초월자적인 신에게로 귀의함으로써 찾아냈지만, 오든은 사회주의적 휴머니즘에 입각해 인간과 인간 사이의 적대감을 제거하고 사랑을 복원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대부분의 시들은 현실세계에 대한 치유자로서의 의사의 역할을 자처하며, 이곳 현실세계로 부터 벗어난 초월적 세계로의 탐색보다는 현실세계, 그 자체에서의 보다 축복된 사회의 건축물, 즉 "새로운 건축 양식"과 "마음의 변화"의 구축을 이상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그는 대부분의 생애를 현대 문명 비판자로서, 사회개혁자로서, 그리고 매몰된 이간애와 사랑을 복원시키는 복음주의자로서 보냈다.
5. 20세기 영국문학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영국소설은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20세기 전반기의 영국 소설가들은 그들이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두 부류로 분류될수 있다.
(1)19세기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기존의 소설양식과 기법을 여전히 계승하는 일군의 작가들이 있는데, 이들이 H.G.WELLS, JOHN GALSWORTHY, ARNOLD BENNET 등이다. 즉, 이들은 GEORGE ELIOT, THACHERAY 등의 빅토리아 여왕시대 소설가들처럼 전지적인 시점을 사용하면서 소설에 개입하고, 평가를 내리며, 도덕적 교훈을 강조한다. 그들의 성격묘사는 사실적이기는 하지만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른다.
(2)그러나 이들 기존의 전통적 소설양식의 답습을 거부하는 자들이 나타난다. 이들 소설이 가진 한계를 지적하며, 이를 혁신하고자 하는 새로운 실험적 작가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러한 소설가들이 바로 JOSEPH CONRAD, D.H.LAWRENCE, VIRGINIA WOOLF, JAMES JOYCE 이다.
*20세기 영국의 소설 신경향이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소설 전통과 대별되는 이유
(1)현대소설은 기존의 전지적 시점에서 벗어나 복합적 시점을 사용함으로써, 작가의 직접 개입을 차단하고, 훈계조의 도덕적 설교도 배제한다.
(2)현대소설은 빅토리아 여왕시대 소설들처럼 리얼리즘을 표방하지만, 그 접근방식 자체가 다르다. 빅토리아 여왕시대 소설들의 리얼리즘은 주인공들이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한 세세한 묘사에 치우치거나, 주인공들의 심리적 갈등을 묘사하더라도 표피적 수준에 머무른다. 현대 소설이 의미하는 리얼리즘은 표피적인 외관 묘사에 머무르지 않고, 주인공의 내면의 세계 즉, 의식의 세계, 나아가 굼의 세계로 까지 침잠해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낟. 이를 성취해 내기위해, 현대 소설가들이 흔히 이용하는 기법이 WILLIAM JAMES가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준 STREAM OF CONSCIOUSNESS 기법이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심층적인 내면의 세계, 꿈의 세계, 무의식의 세계에 대한 그들의 탐색은 프로이트와 칼 융의 심리이론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3)주인공들의 의식의 심층세계를 그리려다보니 현대소설에서는 사건발생 순서대로 전개되는 전통적 소설의 연대기적인 기술은 불가능하다. 오로지 주인공 개개인이 느끼는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시간이 존재할 뿐이다. 따라서 그의 의식 속에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유동적으로 존재하여, 물결처럼 밀려왔다 밀려간다.
1)JOSEPH CONRAD(1857-1924)
-그의 소설들은 삶의 어둡고, 숨막히고, 질식할 듯한 비극적 형국을 그려낸다. 그러므로 삶의 비극적 양상을 조명하고자 하는 그는 이 세상에 편만한 악의 존재를 파헤치는데 전념한다. 그는 우리 주변의 일상적인 환경에서가 아니라. 해상의 위기 상황에서 , 암흑의 오지 등의 극단적 상황에서 악의 존재를 상징화 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극한적 상황에 그의 주인공들을 밀어넣고 시련과 고통의 과정을 통하여 이들이 자각 상태에 이르게 한다.
-콘래드는 19세기 프랑스의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계열의 작품들을 섭렵하였지만, 사실은 헨리 제임스 소설의 찬미자 였으며 또한 그의 후계자 이기도 했다. 또한 그가 사용하는 화자인 말로의 기교는 에밀리 브론테가 <WUTHERING HEIGHTS>에서 사용한 넬리딘의 기법과 흡사하다. 특히 그는 빅토리아 여와시대의 소설들과는 달리 그의 소설의 제재를 그 자신의 해양생활 경허에서 차용하였다. 콘래드는 그가 그려내는 배경이 축소된 상징적 세계임에도 불구하고, 이 제한된 상징적 소우주라는 화폭속에 인간 심부에 내재한 악의 편만함과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심리적 통찰을 담아내는데 성공한다. 그는 그의 제재의 폭 보다는 상징성을 중시하며, 삶의 표피적 묘사보다는 깊이를 탐사해 내는데 주력한다.
-대표적 작품으로는 <THE NIGGER OF THE NARCISSUS>(1897), <LORD JIM>(1900),<TYPHOON>(1902),<YOUTH>(1902),<HEART OF DARKNESS>(1902),<NOSTROMO>(1904),<THE SECRET AGENT>91907)등이 있다.
2)DAVID HERBERT LAWRENCE(1885-1930)
-1911년 첫번째 소설 <THE WHITE PEACOCK>을 쓰기 시작
-1913년 영국으로 돌아와서 그의 자서전적인 소설 <SONS AND LOVERS>를 출간
-1915년 <THE RAINBOW>가 출간되었으나 영국정부는 이 작품을 외설물로 판금조치
-1917년 <WOMEN IN LOVE>를 탈고, 1920년 뉴욕 에서 출간
-멕시코 방문 경험에서 얻은 아즈텍 문명에 대한 고고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THE PLUMED SERPENTS>(1926)을 쓴다.
-1928년 <LADY CHATTERLEY'S LOVER>(1928)을 FLORENCE에서 발표하나, 이 작품 역시 외설문학으로 판금조치가 취해져 곤혹을 치르게 된다.
-<SONS AND LOVERS>를 비롯한 그의 주요 작품들은 인간 내면의 심리를 포착했다는 점에서 심리주의 소설가의 전형이었던 조지 엘리엇의 전통에 서 있으며, 이성에 대한 사랑에 있어서 육체와 영혼의 문제와 인간의 소외와 고독의 문제를 치열하게 다루었다는 점에서, 그리고 인간의 외소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토마스 하디의 전통에 서 있다고도 한다.
3)WIRGINIA WOOLF(1882-1941)
-1904년 이후에 그녀는 문인으로서의 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1904년에 런던의 월간지 <THE GUARDIAN>지에 그녀의 첫 평론이 실릴주음, 그녀의 오빠 토비는 케임브리지 대학의 친구들을 집에 초대하게 되고 이들과 버지니아, 언니 바네사 등이 연합하여 BLOOMSBURY GROUP을 형성하게 된다. 후일 토비의 대학 친구들이 중심을 이룬 BLOOMSBURY GROUP은 점차로 그 시대의 영향력 있는 예술집단으로 성장한다.
-그녀의 처녀작인 <THE VOYAGE OUT>은 1915년에 출간된다.
-그녀는 1919년에 <NIGHT AND DAY>를, 1922년에 <JACOB'S ROOM>을 발간한다. 이어서 출간되는 그녀의 대표작들로는 <MRS. DALLOWAY>(1925), <TO THE LIGHTHOUSE>(1927), 그리고 공상역사소설<ORLANDO>(1928)등이 있다. 그후 그녀는 1928년에 여권신장을 논한 <A ROOM OF ONE'S OWN>을, 1931년에는 <THE WAVES>라는 소설을 발표한다. 후기의 작품들로는 <THE YEARS>(1937), <BETWEEN THE ACTS>(1941) 등이 있다.
-울프는 그녀의 비평집 <THE COMMON READER>에 수록된 "MODERN FICTION"에서 ARNOLD BENNET, JOHN GALSWORTHY,H.G.WELLS 등의 전통적인 사실주의 소설에 반기를 들며 실험적인 소설기법을 제시한다.
-울프는 전통적인 사실주의 소설가들의 있는 그대로의 생활의 재현을 거부하고 새로운 실험적 소설 양식을 시도하려 하였다. 그녀는 이제 소설의 목적이 인간의 피상적 성격묘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내면의 복잡한 심층 의식의 세계를 다루는데 있다고 보았다. 인간의 의식은 연속적인 단선으로 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층으로 세분된 복합체라는 것이다. 의식이 규칙적인 흐름이 아니라 사방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밀려들어오는 무질서하고 불연속적인 복합체임을 인식한 그녀는 이러한 의식을 담아내기 위한 새로운 소설 양식을 추구한다.
-<TO THE LIGHTHOUSE>는 울프가 그녀의 실험적인 소설 기법을 가장 훌륭하게 구현해 냈다는 점에서 그녀의 대표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따라서 이 소설의 구성과 기법은 기존의 소설 양식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준다. 종래의 소설들이 연대기순으로 일어난 사건의 순서와 인과율에 따라 줄거리를 전개시켜 나간것과는 달리, 이 작품에서는 전통적인 입장에서 볼대 이렇다할 사건이나 플롯이 발견되지 않는다.
4)JAMES JOYCE(1882-1941)
-18세의 나이에 조이스는 IBSEN에 대한 평론을 발표하며 문인의 길로 들어설가하는 생각을 갖게된다. 그는 1907년에 서정시집 <CHAMBER MUSIC>을 발표한다.
-1903년에 자전적 소설 <STEPHEN HERO>와 10여년후에 <DUBLINERS>로 발표되는 단편소설들 역시 쓰기 시작한다.
-1914년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을 쓰기 시작, 1916년에 뉴욕에서 출간됨
-그의 거작 <ULYSSES>는 1918년 <NEWYORK LITTLE REVIEW>지에 비로소 게재되나 당국자들이 외설적인 언어를 문제삼아 판금조치된다. <ULYSSES>는 한 출판인의 도움으로 1922년에 파리에서 햇빛을 보게 되었으며 10여년후에는 마침내 미국과 영국에서 출간됨으로써 그는 20세기의 난해한 현대작가로서 명성을 서서히 쌓아가게 된다.
-1939년에 는 그의 가장난해한 작품으로 평가받는 <FINNEGANS WAKE>가 발표된다.
6. 20세기 현대 드라마
-운문을 사용한 시극은 희랍과 라틴극에서 시작된다. 영국에서는 르네상스 시대의 극작가들이 사용하였다가 18세기에 드라이든에게로 이어지고, 19세기에 들어와서 낭만주의 시인들인 BYRON과 SHELLEY, 그리고 빅토리아 여왕시대 시인들인 TENNYSON과 BROWNING등이 이를 계승한다. 한편 19세기에 영국에서는 멜로드라만와 해학극들이 주조를 이루고 있었다. 당시에 유행한 멜로드라마들은 주로 정결하고 순수한 여성이 악인에 의하여 핍박을 당하나, 결국은 악인의 죄악은 드러나 응징을 받으며, 주인공은 고통끝에 보상을 받는다는 전형적인 틀을 고수한다. 해학극들의 경우에는 문학성을 띤 작품들을 거의 찾아 볼수 없었다.
-다만 19세기 말엽에 W.S.GILBERT(1836-1911)의 기지와 풍자가 돋보이는 <PINAFORE>(1878)과 <PATIENCE>(1881), <THE MIKADO>(1885) 등의 오페라 희극들이 인기를 끌었따. 그는 작곡가 ARTHUR SULLIVAN 의 음악을 빌어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인습을 풍자하는 환상극을 썼다.
-OSCAR WILDE는 그의 희극<LADY WINDERMERE'S FAN>(1892), <A WOMAN OF NO IMPORT!ANCE>(1893), <AN IDEAL HUSBAND>,<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1895) 등에서 당시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귀족계급과 중류 계급들의 인습적, 도덕적 위선을 기지와 재치로 풍자해 내고 있다. 그러한 점에서 그는 18세기의 풍속희극의 전통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 말엽에는 감정의 잉여를 보여주는 선정적인 감상주의 극이나 풍자가 곁들여진 해학극 등의 기존의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극적 전통에서 벗어나 20세기 현대극을 예시하는 새로운 극들이 나타난다. 이 극들은 당시의 사회문제들을 묵계적으로 덮어두기 보다는 드러내어 파헤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계열의 극작가들로는 HENRY ARTHUR JONES(1851-1929)와 SIR ARTHUR PINERO(1858-1934)등이 있다.
1)GEORGE BERNAD SHAW(1856-1950)
(1)작가
-누구보다도 입센의 영향을 깊이 받으면서도 영국의 현대극을 선봉에서 이끌면서 자신의 극적세계를 추구한 자가 바로 조지 버나드 쇼 이다. 그는 사회주의자로서, 아일랜드인으로서 영국의 기존제도, 사회적 편견및 인습의 개혁을 주장하였으며 궤변적 논리가로 기지와 풍자가 날카로운 사회 비평가였다. 그의 저작<MAN AND SUPERMAN>의 서문에서 고백하고 있는것처럼 쇼는 사무엘 버틀러, 쇼펜하우어, 입센, 니체, 바그너, 마르크스 등의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에게서 영향을 받아 그의 희극의 사상체계를 이루어 내었다.
-쇼는 젊어서 <SATURDAY REVIEW>지의 연극비평가로, 문예비평가로, 음악평론가로 명성을 쌓아 갔다. 특히 그는 1891년에 입센에 대한 평론서인 <THE QUINTESSENCE OF IBSENISM>을 펴낸다. 그는 HENRY GEORGE의 <PROGRESS AND POVERTY>, KARL MARX의 <DAS KAPITA>을 통해 사회주의 사상에 매료된다. 이즈음 그는 사회주의에 눈을 뜸으로써 그 자신이 1884년에 점진적 사회주의 단체인 FABIAN SOCIETY를 결성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이즈음 그는 <ARMS AND THE MAN>,<CANDIDA>,<THE DEVIL'S DISCIPLE>,<CAESAR AND CLEOPATRA>등을 발표한다.
-1905년과 1차 세계대전이 발발되기 이전인 1914년 사이에 <MAJOR BARBARA>,<PYGMALION>,<HEARTBREAK HOUSE> 등을 발표한다. 1차 세계대전 동안 그는 전쟁 그 자체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취해서 국민들의 불만을 자초한다. 그는 1921년에 <BACK TO METHUSELAH>,1923년에 <SAINT JOAN>을 발표한다.
(2) 버나드쇼 극의 특징
A.초기시절에는 'WELL-MADE PLAY'의 영향을 받았으나, 1900년경에 기존의 플롯 중심의 극으로 부터 벗어나 자유로운 양식의 사상극을 창안해 낸다. 또한 그는 기존의 19세기 멜로 드라마의 EXPOSITION(도입부), COMPLICATION(복선),DENOUEMENT(결말) 형식중에서 제시부와 복선은 유지하지만, 토론 형식을 유지하기 위해 결말을 제거한다. 아울러 그의 대부분의 극들에서 우리는 WILLIAM CONGREVE를 비롯한 18세기의 풍속 희극의 전통을 느낄수 있다.
B.현실세계를 사실주의 적으로 비판해 낸다는 점에서 쇼가 입센의 영향을 많이 받은것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그의 극들은 기본적으로는 사실주의 극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그대로 재생해 내는 모사적 사실주의 극이 아니다. 그는 극들을 통하여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사상을 투입시키려 하기 때문에 자연히 인물들은 과장되고 때로는 희화화 되는 경향이 있다. 이때 그의 인물들은 점점 추상적이 되고 이들의 현실성은 약화된다. 따라서 도덕적 교훈에 대한 열정이 지나치게 되면 그의 대사는 종종 장황하고 경직되며 부자연스럽게 된다.
C.쇼는 원칙적으로 사상극(DRAMA OF IDEAS)의 대가이다. 왜냐하면 그의 극들은 주로 현대 문명 생활을 다룬 토론극이기 때문이다. 그는 그의 극들을 정치,경제,사회의 제반 현상을 논하기 위한 토론의 장으로 활용하는데, 때로는 그의 철학적 주장이 궤변적 논리로 전개되어 아이러니와 역설을 창출해낸다. 그가 다루는 주제는 종교문제, 여성문제, 교육문제, 임금문제, 자본주의의 부의 불균형 문제등으로 다양하며, 그가 그려내는 극중 인물들은 일반적으로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철학과 사상의 대변자일 경우가 많다. 종교적인 면에서 그는 그의 극에서 종교적인 교리에 고루하게 얽매여 있는 종교적 권위에 대항하여, 청교도적인 종교 개혁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 또한 점진적 사회주의자로서 인간의 도덕적 각성과 사회의 개혁을 위하여 교훈적 설교를 한다. 이와 같이 그는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면서 기존의 전통과 인습, 도덕적 위선, 맹목적 애국주의, 낭만적 영웅주의, 그리고 정치, 사회, 종교제도의 억압적인 권위등에 도전하여 사회적 개혁을 요구한다.
D.쇼의 종교는 생명력이다. 그는 이 생명력 철학을 베르그송과 라마르크의 철학등에 의거한 것이지만, 직접적으로는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최대의 풍자가로 <THE WAY OF ALL FLESH> 를 쓴 사무엘 버틀러로부터 신세진다. 이 우주속에는 인간을 보다 진보된 창조적 진화의 상태로 추진시키는 힘이 있는데 이것을 그는 생명력이라 일컫는다. 그는 인간이 정신을 현명하게 사용하면 인간은 점차적으로 고차적인 진화를 이룩할수 있다고 보았다. 창조적 진화의 한 예로 여성들은 우수한 종족의 보존을 위하여 두뇌가 우수하고 신체가 건장한 남성과 결혼하고 싶어하는 본능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사상은 그의 <MAN AND SUPERMAN> 에서 잘 드러나 있다. 또한 그는 후기 작품인 <BACK TO METHUSELAH> 에서 사회적 진화를 달성할수 있는 초인의 도래에 대한 갈망을 보여준다.
E.입센의 영향을 받은 쇼는 남성 우월주의 사회가 여성들의 지적 능력과 천재적 상상력을 억압함으로써 오히려 사회적 발전을 저해해 왔다고 본다. 그의 여 주인공들은 수줍고 내성적인 기존의 여 주인공들의 진부한 틀을 벗어나 활력이 넘치고, 재기가 발랄하고, 지적이며, 역동적인 여성들이다. 그는 여성들을 남성에 비해 열등한 존재로 보는것이 아니라 인류발전의 동반자로 본다.
F.쇼는 한때 페비언 사회주의자로서 부의 균형적인 분배를 주장하였지만 급진적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부르주아 계급에 대한 혁명을 주장하는 칼 마르크스의 공산주의와는 거리가 있다. 그는 하층계급 사람들이 빈곤과 사회적 불평등 때문에 충분한 교육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다고 보며, 이러한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은 사라져야 한다고 역설한다. 즉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계급차별을 유지시키는 근본적 요인이라고 본다. 하지만 비록 그가 가난한 자들에게 인도주의적 입장을 취하기는 하지만, 그는 민주주의적 평등보다는 오히려 이상적 국가를 이끌 탁월한 지도자, 즉 SUPERMAN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3)작품세계
A. 36세란 이르지 않은 나이에 쇼는 극작가로 변신한다. 그의 초기작인 <WIDOWER'S PROFESSION>은 당시의 사회악을 비판한 문제극에 속하는 작품들이다. 이 작품은 도시 빈민들에게 집세를 착취하여 배를 채우는 집 주인의 비열한 사리사욕의 행태를 비판한다. 이상주의자인 젊은 의사 TRENCH는 약혼녀 BLANCHE SARTORIUS의 아버지가 빈민을 착취한 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는 자신이 받은 지참근이 가난한 자들의 집세에서 나온 돈이라는것을 알고 거절하나, 자신의 재산도 결국 같은 종류의 돈이라는 것을 알고는 장인 SARTORIUS와 결탁하여 오히려 재산을 늘리는데 골몰한다. 쇼는 이 극에서 부동산 중개업소에서의 자신의 경험을 투영시키고 있다.
B.<MRS.WARREN'S PROFESSION>은 매춘을 사회문제화 하고 있다. 대학생인 VIVIE는 상류사회의 여성으로 성공한 어머니 MRS.WARREN이 원래는 빈민출인이었으나 매춘으로 부를 끌어모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어머니는 극심한 가난과 여성의 경제적 독립을 가로막는 사회적 인습이 그녀를 그러한 악의 궁지로 밀어 넣었다고 호소하자 딸은 동정을 보인다. 그러나 GEORGE CROFTS는 청혼을 거절당하자, 그녀가 자신의 동업자로서 유럽에 호텔 체인을 아직도 경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VIVIE에게 알려주고, 부유한 계층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일에 손을 대고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덧붙인다. 나아가 VIVIE를 사랑하는 FRANK의 부친 GARDNER목사도 어머니가 경영하던 매춘 업소의 고객이었다고 말하며, 그녀가 자신의 딸이라는 충격적 사실도 폭로한다. VIVIE는 낭만적인 결혼의 꿈을 접고 자력적인 삶을 살아가려고 런던으로 향한다. 그리고 어머니와의 화해도 거부한다.
C.<ARMS AND THE MAN>(1894)에서 쇼는 전쟁에 대한 낭만적 영웅주의의 태도를 조소하며 전쟁은 무공을 세우기 위한 추악한 사냥터로 전락했음을 비판한다. 그는 이극에서 1885년에 일어난 불가리아와 세르비아 사이의 전쟁을 다룬다. 세르비아 군이 패하자 스위스 용병인 BLUNTSCHLI 대위는 불가리아 땅으로 피신하게 되고 불가리아 군인인 SERGIUS의 약혼녀 RAINA PETKOFF의 집에 피신하게 된다. RAINA는 그를 추적한 불가리아 병사들이 들어오자 얼떨결에 그를 숨겨준다. 전쟁이 끝난후 당시 빌려 입었던 외투를 돌려주기 위해 그는 라이나의 집으로 다시 방문하게 되고 이때 SERGIUS는 약혼녀와 그의 관계를 알게 된다. 그녀는 한대 용감한 영웅 SERGIUS에 대한 감정이 소녀적 환상이었음을 깨닫고 BLUNTSCHLI와 결혼한다.
D.<CANDIDA>는 가정에서 일어난 삼각관계에 휘말려든 CANDIDA라는 여성에 초점을 맞춘다. JAMES MORELL 목사는 템스 강변에서 갈 곳없는 MARCH BANKS를 데려다 키운다. MARCHBANKS는 시적 재능을 가진 18세의 젊은이로 종교와 설교에만 매달려 아내를 소홀히 하는것으로 보이는 MORELL에 대해 반감을 느끼게 되고, 그의 부인 CANDIDA의 낭만적 기사가 되기를 원하며 연모하게 되낟. 모렐 목사는 그 젊은이의 그에 대한 비판과 아내에 대한 사랑이 심각함을 알자, 아내 CANDIDA가 양자 택일을 하도록 요구한다. 그녀는 결국 남편인 모렐을 택하는데 그 이유는 그가 둘중에서 보다 약한 자라는데 있다. 약하다는 것은 그녀의 남편이 그녀를 더욱 필요로 한다는데 근거한다. 여기서 CANDIDA는 <A DOLL'S HOUSE>에서의 NORA와는 달리 집에 남아서 남편과 자녀들에게 충실한 아내와 어머니로 남아 있고자 한다. 그렇지만 그녀는 기존의 순응하는 전통적 여인상과는 거리가 먼 독립적이고 자의식이 강한 여성이다.
E.<MAN AND SUPERMAN>(1903) 은 철학적 희극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것처럼 그의 철학의 핵심인 생명력의 정의가 구현되어 있는 작품이다. 여주인공 ANN은 DON JUAN 으로 대변되는 JACK TANNER를 사랑하는 반면에, 낭만적 시인인 OCTAVIUS는 그녀를 궁정풍 사랑으로 연모한다. 이 극에서 특이한 것은 인습적인 사랑의 패턴을 역전시켜 여자가 남성을 집요하게 따라다니는 기법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TANNER는 사회주의 사상가인 초인을 지향하기 때문에 결혼과 사랑이란 인습적 굴레를 벗어나 완전한 자유인으로 남기를 바란다. 따라서 TANNER는 여성과의 낭만적 결혼의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의 그림자를 전혀 보이자 않는다. 그는 OCTAVIUS와 정반대되는 인물로 결혼을 여성의 종족보존을 위한 제물의 덫에 걸려드는 것으로 본다. 그녀를 피해 유럽대륙으로 넘어가 스페인의 산에서 도적에 붙들렸을때 그는 두목 MENDOZA의 노래를 들으며 지옥의 DON JUAN의 꿈을 꾼다. 이 극중극은 딸로 떼어낼 수 있는 단막극으로 여기서 쇼는 자신의 생명력의 철학을 정의 한다. 그느 ㄴ우수한 종족의 보존을 위해 강건하고 명민한 두뇌의 남자오 ㅏ결혼하고자 하는 본능이 여성에게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쇼는 이 우주에는 생명체로 하여금 보다 진화되도록 추진하는 힘이 있다고 본다. 이를 생명력이라 일컫는다. 종족보존의 본능을 가진 여성이 지적이고 강인한 혁신적 사상가인 TANNER와 결함을 원하는 것은 바로 생명력의 힘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다.
F.<THE DEVIL'S DISCIPLE>(1897)에서 쇼는 <ARMS AND THE MAN>에서 처럼 낭만적 영웅주의를 풍자하낟. 이 극은 미국의 독립전쟁 당시인 1777년 뉴잉글랜드를 배경으로 한다. 목사 ANDERSON은 청교도의 엄격한 규율에 항거하여 악마의 제자로 일컬어 지는 RICHARD 를 목사관에 불러 인도적 입장에서 그가 영국군에 체포될 위험에 처해 있음을 알린다. ANDERSON 은 병석에 있는 MRS.DUDGEON 부인이 보자고 하여 자리를 비우게 되고, 그는 목사 부인인 JUDITH와 남게 된다. 이때 영국군이 목사관에 급습하여 목사를 반역자로 체포하려한다. 그들은 마침 이곳에 있던 RICHARD를 목사로 오인하고 체포하려하자, 그는 목사임을 자인하며 묵묵히 순교자인양 체포되어 간다. 목사 부인이 투옥중인 RICHARD를 찾아가 그가 스스로 목사를 자처하며 체포된 연유가 무엇인지를 물었을때 그는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내가 올가미에서 빠져나가면 다른자가 올가미에 걸려든다는 상황에 다다르자 어쩔수가 없었다..."쇼는 남자들이 어떤 결단을 내려야 할 위중한 순간에 처했을때 대의 명분이나 신념에 입각해 행동하기 보다는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빗댐으로 써 낭만적 영우주의의 만연을 경계하고 풍자한다.
G.<PIGMALION>(1913)에서 음성학 교수인 HIGGINS는 사람들의 억양만 들어보아도 그들이 어느 지방 출신인지를 정확하게 판별해 낸다. 또한 그는 어떤자가 아무리 부자인 체해도 그의 말을 들어보면 출신 가문까지 알아낸다. 그는 어느날 우연히 런던거리에서 꽃을 파는 소녀의 촌티나는 심한 사투리를 듣는다. 그녀는 ELIZA 양으로 이 음성학 교수를 나중에 찾아와 자신의 억양을 고쳐달라고 부탁한다. 교수는 마지못해 청을 받아 들이며 6개월만에 그녀의 발음을 교정시켜 공작부인으로 행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PICKERING 대령에게 장담한다. 희랍의 전설적인 조각가 PYGMALION이 GALATEA라는 조상을 만들어 놓고 그 완벽한 미에 홀린다는 신화에 의거한 이 극은 상류계층의 지적, 도덕적 우수성은 교육 혜택의 결과임을 일라이저의 6개월 간의 언어 교정 통해 희화화 하며, 인위적인 인간의 계급차별을 비판한다.
H.그는 1921년에 <BACK TO METHUSELAH>를 발표한다. 5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작푸은 공연하기에는 너무 긴 작품이며, 에덴동산에서 시작하여 수천년의 광대한 세월을 다룬다. 복잡한 현대 문명 사회의 병인을 치유하여 인류의 구원을 얻기위해서는 지혜의 축적이 필요한데, 인간의 짧은 문명은 이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여기서 쇼는 단명을 인간의 비극적 조건으로 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명이 연장된 소수의 지도자들이 이 세상을 다스리는 것으로 극을 끝내지만, 이것은 역설적으로 현재의 인간의 자화상에 대한 그의 불안을 드러낸 것이다.
I.<SAINT JOAN>에서 쇼는 JOAN OF ARK (잔다르크)라는 중세 프랑스의 역사적 인물을 등장시키지만, JOAN 을 구국적 영웅신 성녀로 이상화 시키지 않고, 중산계층의 독실한 신앙인인 현실적 인물로 그린다. 오를레앙에서의 영국과의 전투에서 신비한 힘으로 군대를 지휘하여 적을 물리친 그녀의 신비한 힘을 시기한 교단은 심문을 열고 그녀의 이단성을 취조한다. 교단은 그녀에게 이단임을 인정하고 교회의 절대성을 인정할것을 요구하지만 그녀는 이를 거절한다. 조운은 자신의 권위는 신을 통해서 역사되는 것이지 교단이나 성직자의 권위를 통해서 나오는 것이 아님을 주장한다. 그녀의 신비한 힘은 기존 종교의 권위를 무색케하여 성직자들에게는 위협적인 존재가 된다. 이 극의 이면에는 기존 교단의 종교적 권위와 이에 순응하기를 거부하는 비 국교도들간의 갈등이 존재한다.
J.1920년에 발표한 <HEARTBREAK HOUSE>는 기존의 쇼의 작품들과는 매우 다른 색체의 작품이다. 이극에는 플롯이라 할 만한 사건 진행이 없으며, 유한 계층의 남녀들이 SHOTOVER 선장집에 모여 토론과 한담을 나누는것이 거의 줄거리의 전부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극중 인물들은 영국의 지배계급의 유한계층 인물들로 목적없이 삶을 살아가는 자들이다. 마지막 장에서 적군의 폭력기 공습으로 막이 내릴때 , 이들이 구성원인사회가 침몰직전에 있음을 보여준다. SHOTOVER선장의 배 모양으로 만들어진 집에 모인 자들이 삶의 항로를 잃고 항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파멸을 상징하고 있다. 폭탄투하로 인해 자본주의자 MANGAN과 도둑이 신의 심판을 반듯이 목숨을 잃는것도 앞으로의 자본주의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조명해 준다고 볼 수 있다.
2) JOHN GALSWORTHY
-버나드쇼 다음으로 사회에 대해 비판을 가한 또 다른 작가로 JOHN GALSWORTHY를 듣수 있다. 골즈워디는 버나드 쇼와는 달리 무대를 자기 사랑과 철학을 전달해 주는 장으로 삼는데 반대했고, 자신의 주장을 가능한 한 배제시키면서 사회현상을 있는 그대로 충실하게 전달하고자 한 사실주의 작가이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THE SILVER BOX>(1906),<STRIFE>(1909),<JUSTICE>(1910),<LOYALTIES>(1910) 등이 있다. <THE SILVER BOX>에서 골즈워디는 비슷한 범죄를 저질렀는데도 불구하고 배경이 좋은 국회의원의 아들인 JACK 과 연줄없는 자식 JONES사이에 적용되는 법의 불공정성 문제를 들고 나온다. 즉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사회정의의 부재의 문제를 다룬다. <JUSTICE>에서 그는 법의 영평성 문제를 다시 되풀이하며, <STRIFE> 에서는 자본가와 노동자 사이의 노사분규의 갈등을, <LOYALTIES>에서는 인종들간의 갈등을 그린다. 그의 희곡들은 사회적 병폐 자체보다는 불행한 환경에 처한 인간 군상들에 대한 연민에 치우쳐 감상주의 극이라는 비난을 받는다.
3) JAMES BARRIE(1860-1937)
그는 1차 세계대전 이후의 사실주의 극에 반발하여 환상적 요소를 극에 가미하였다. 그이 대표작으로는 <DEAR BRUTUS>(1917)과 <THE BOY DAVID>(1936)이 있으며, 아동극 <PETER PAN>으로 유명하다.
4) SOMERSET MAUGHAM(1874-1965)
그는 초기에는 오스카 와일드 풍의 풍속 희극을 썼지만 위트와 풍자등에 있어서 날카로움을 결했다. 그러나 <THE CONSTANT WIFE>(1927)과 같은 후기작은 진지성이 짙어졌다는 점에서 보다 성공적인 작품이다. 그는 <OUR BETTERS>(1917)에서 귀족의 퇴폐적 향락과 신분상승을 추구하는 미국인을 통렬히 풍자하고, <THE CIRCLE>(1921)에서는 젊어서 남편과의 결혼 생활을 포기하고 다른 남자와 로맨스를 가진 시어머니처럼 똑같은 길을 가는 며느리 엘리자베스의 사랑을 그려낸다.
5) NOEL COWARD(1899-)
그는 와일드의 풍속희극의 계승자로 볼 수 있다. 그는 초기작인 <THE VORTEX>(1924)에서 전후 상류사회 사람들의 속물적이고 동물적인 행각을 랭카스터 집안의 약물중독에 걸린 아들과 젊은 정부를 쫓아다니는 어머니를 통해 비판한다. 그리고 <EASY VIRTUE>(1926)에서는 윤리관이 느슨한 여주이농을 통해 빅토리아 여왕시대의 점잔빼는 가식적 윤리에 대해 일침을놓는다.
6) T.S.ELIOT
그는 영국 현대극에 시극양식의 복원을 시도했다. 그는 <MURDER IN THE CATHEDRAL>(1935),<THE FAMILY REUNION>(1939),<THE COCKTAIL PARTY>(1949)등의 대표적인 시극들을 남겼다. <MURDER IN THE CATHEDRAL>에서 그는 헨리 2세와 켄터베리 대주교 토마스 베케트 사이의 역사적 갈등을 플롯으로 삼는다. 하지만 그는 오히려 대주교가 4명의 유혹자들의 시련을 예수처럼 초연히 극복해내고 마지막에 자의적인 순교자가 되는 유혹도 뿌리치며 신의 뜻에 순응하는 인간의 심리적 갈등에 보다 초점을 맞춘다.
7)영국 극작가들 못지 않게 훌륭한 극들이 아일랜드 작가로 부터 양산된다. YEATS는 ABBEY THEATRE 의 창단에 직접적으로 관여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이 직접 <THE COUNTESS CATHLEEN>,<DEIRDRE>(1907)등의 아일랜드 전설에 의거한 낭만적, 환상적 작품들을 남겼지만, 아일랜드 극은 사실상 예이츠가 아일랜드 문예운동을 위해 극작의 길을 터 주었던 싱에서 꽃피운다.
8) JOHN MILLINGTON SYNGE(1871-1909)
싱은 1871년 더블린 교외에서 태어났다. 그는 변호사인 아버지를 일찍 여의었으며 독실한 기독교인인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그러나 그는 다윈의 <종의 기원>등의 책에 영향을 받아 기독교 신앙에 대한 회의를 갖게 된다. 그는 더블린의 TRINITY COLLEGE를 졸업한 후 음악을 공부하기 위해 독일에 간다. 그후 수년간 파리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이 때 예이츠와 운명적인 만남을 갖게 된다. 예이츠의 권유로 그는 아일랜드로 돌아가 모국의 전설과 민담등을 ARAN 등의 섬 지방에서 주민들의 생활을 관찰해 채집하낟. ABBEY THEATRE 에서 공연된 희극 <THE PLAYBOY OF THE WESTERN WORLD>(1907)과 비극 <RIDERS TO THE SEA>(1904) 등에서 아일랜드 농민들이 사용하는 실생활 언어를 정감있게 구현해 낸다.
9)싱의 뒤를 잇는 아일랜드의 극작가는 SEAN O'CASEY(1884-)이다. 그는 더블린의 빈민가에서 태어난 교육다운 교육도 못받고 갖가지 날품팔이와 노동생활을 해야했다. 칼 마르크스의 영향을 받은 그는 주로 노동운동에 가담하다가 1923년 예이츠에 눈에 띄게 된다. 오케이시는 아일랜드 농촌의 일상어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싱과 유사하지만 자신의 극적소재를 농촌보다는 도시에서 구했다는 점에서 그와 구별된다. 바꿔말하면, 싱이 애란섬을 비롯한 아일랜드 농,어민들의 생활을 그려냈다면, 숀 오케이시는 더블린의 빈민가를 주변으로 한 서민들의 삶의 애환을 극화하고 있다. 그의 대표작들로는 <JUNO AND THE PAYCOCK>(1924),<THE PLOUGH AND THE STARS>(1926)등이 있다.
7. THE ABSURD DRAMA
1)부조리극의 개관
-20세기에 들어서서 두번에 걸쳐서 일어난 1,2차 세계대전은 무참한 공습 투하와 가스등의 살상무기를 통한 대량적 인간살육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전쟁의 참혹상은 사람들을 거의 허무주의의 극점으로 까지 내몰았다. 나아가 그나마 비틀거리며 지탱하고 있었던 서구 세계의 정신적 지주였던 기독교 신앙은 뿌리채 흔들리고 있었다. 이 처참한 양차 대전이 가져온 정신적 공황상태에 시달려야 했던 사람들은 더 이상 안이한 삶의 방식을 수용할 수 없었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속에서 두려움과 불안을 느껴야 했다. 그들에게 남은것은 공허감과 좌절과 절망분이었다. 전통적 기독교 신앙에 대한 회의와 이러한 공백을 대체할 새로운 믿음의 부재로 말미암아 그들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이 부조리함을 느끼게 된다.
-1924년에 알베르 까뮈는 <THE MYTH OF SISYPHUS>에서 과거와는 다른 이러한 특유한 인간 조재적 상황을 부조리라는 용어로 규명해 낸다.
-이러한 삶의 부조리성을 인식하고 극작활동을 한 작가들이 SAMUEL BECKETT, EUGENE IONESCO, HAROLD PINTER, ARTHUR ADAMOV,JEAN GENET,EDWARD ALBEE,FERNAND ARRABAL 등이다. 부조리 극작가들은 비록 통일된 이론이나 하나의 유파를 형성하지는 않았을지라도, 1950년대의 극 문학사에 있어서 한 시대의 주조를 이룬 공통된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를 사회로부터, 타인으로 부터 단절되고 절연된 존재로 보고, 자신만의 세계에 유폐된 이방인으로 느낀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서구 현대 사회가 현대인들에게 던져주는 불안, 불확실성, 절망의 문제를 그려낸다. 이 부조리라는 철학적 용어를 극에 처음으로 적용한 사람은 <THE THEATER OF THE ABSURD>를 1961년에 발표한 MARTIN ESSLIN이다. 그는 이 저서에서 부조리극의 새로운 전통을 여는 작가들로서 베케트, 아다모프,이오네스크, 즈네 등을 포함한 20여명을 다루는데, 이들은 파리에서 활동을 하고 있지만 이들의 인종적 색채는 실로 다양하다. 베케트는 아일랜드, 헤럴드 핀터는 영국, 아다모프는 러시아, 이오네스크는 루마니아 출신이다. 이러한 국적의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부조리 작가들은 실험적인 작품들의 공연을 마다하지 않는 수 많은 연극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파리를 그들의 자유로운 문학 활동을 위한 중심지로 삼았으며, 또한 그들은 시대 정신을 표현하기 위한 자유로운 실험과 시도를 이곳에서 할수 있었다.
*부조리극의 특징
A.소외와 삶의 무목적성
B.플롯,주제,인물묘사 포기
C.분절된 대사의 기계적 반복과 희극적 몸 동작
D.시간과 공간
E.시적 이미지의 추구
F.희극과 소극(FARCE)의 기법
G.장르의 모호성 또는 공존
H.순환적 또는 직선형 극적 구조
I.적극적 염세주의
1) SAMUEL BECKETT(1906-1989)
-베케트는 1938년에 소설 <MURPHY>를 발표하며, 1946년부터 왕성한 창작기에 들어갔는데 소설 3부작 <MOLLY>,<MALONE DIES>,<THE UNNAMABLE>을 집필하였으며, 1952년에는 마침내 그의 대표작인 <WAITING FOR GODOT>를 완성 한다. 그는 계속하여 1957년에는 <ENDGAME>을, 1958년에는 <KRAPP'S LAST TAPE>를, 그리고 1961년에는 <HAPPY DAYS>등의 대표작을 발표한다.
2) HAROLD PINTER(1930-)
-1957년에 단막극 <THE ROOM>을 쓰면서 새로운 인생의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1958년에 <THE BIRTHDAY PARTY>는 난해성 때문에 비판을 받았으나 점차적으로 그의 주요작품으로 인정 받기에 이른다. 이후 핀터의 극들은 상당한 성공을 거둔다. 그의 주요 작품들로는 <DUMB WAITER>(1959),<THE CARETAKER>(1960),<THE HOMECOMING>(1965),<OLD TIMES>(1971) 등이 있으며, 라디오극 <A SLIGHT ACHE>(1959),<A NIGHT OUT>(1965), 텔레비젼극 <THE COLLECTION>(1961),<THE LOVER>(1963),<THE BASEMENT>(1967) 등이 있다.
-흔히 평자들은 핀터의 초기 극들을 COMEDIES OF MENACE(위협희극) 이라고 일컫는다. 왜냐하면 이 극들 속에는 정신적, 신체적인 자유와 안전에 위해를 가하는 폭력적이고 강압적인 존재, 즉 외부자의 침입이나 내부자의 외부자에 대한 폭력등 위협적인 요소가 강하게 투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따금 웃음을 유발하는 희극적 장면이 연출되기는 하지만 극 전체에 위협적인 폭력과 강압으로 인한 불안한 분위기가 편재해 있는 대표적인 극들이 <생일파티>,<관리인> 그리고 <벙어리 웨이터>등으로 이들은 위협희극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핀터의 대표극인 <귀향>과 그 이후의 극들에서는 위협적인 요소는 한층 누그러지면서 남녀간의 성을 둘러싼 주도권 쟁탈이나, 계급문제, 정치적 권력과 제도권의 문제가 보다 강하게 부각된다.
* 사무엘 베케트와 헤럴드 핀터
-베케트는 시적 이미지의 축적으로 실존적 상황을 관객들에게 환기시켜주는 상징주의적, 이미지즘적 기법을 사용하며 현실 사회문제를 직접적인 주제로 삼지 않았으나, 핀터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들을 주제로 삼기를 기피하지 않았다. 또한 핀터는 절제되고 분절된 언어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 베케트의 기법을 수용하였지만, 장경묘사에 있어서, 극중인물에 묘사에 있어서 그보다는 훨씬 더 사실적이다. 하지만 핀터가 사실적이라는 말은 베케트에 비하여 그렇다는 것이다. 그의 극은 결코 설명하거나 의미하지 않는다. 또한 그의 주제를 말하지도 않는다. 바로 그러한 점에서 우리는 베케트 극에서 느끼는 수수께끼와 같은 난해함을 핀터의 극들에서 그 이상으로 마주치게 된다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