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1 24(수)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01/24 코로나 확진자 : 116명>
■ MMDA는 Motorcycle Riding Academy 오토바이 운전학교를 운영하여 오토바이 관련 사고를 줄이기로 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운전자들에게 이론과 실습을 같이합니다. 이를 위해 훈련 모듈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모듈은 초보와 기존 운전자를 모두 대상으로 합니다. 도로교통법과 안전운행을 위한 것을 가르칩니다. 실제적 운전에서는 위험을 회피하는 법 등을 가르칩니다. 2018년 자료에 따르면 교통사고 사망자 590명 중에서 오토바이 사망자는 224명으로 전체의 38%를 차지했습니다. 오토바이 사망자는 2020년과 2021년 각각 233명, 295명으로 증가했습니다.
■ Davao Occidental의 Balut Island in Sarangani에서 진도 5.9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월요일 오전 10:13발생입니다. 진원의 깊이는 27Km입니다. 피해는 없지만 여진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앞서서도새벽 2시경에도 진도 5.2의 지진이 인근에서 발생 했습니다.
■ 기름값이 인상되는 가운데 지프니 기사들은 수입을 지키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일부 운전자는 하루의 반나절만 운전을 하고, 어떤 운전자는 지프니를 집으로 꾸며 생활합니다. 화요일 기름값은 휘발류와 경유가 2.2-2.5페소 정도 인상되었습니다. 지프니 기사들은 종일 일하면 기름값이 더 들기 때문에 운행시간을 단축하고 있습니다. 한 기사는 하루 수입의 목표를 500페소로 잡고 250페소는 가족들의 음식, 100페소는 자신의 식사, 150페소는 집세로 들어간다고 했습니다. 집세가 2,000에서 5000으로 오른 한 기사는 모든 생활을 지프니에서 하는 것으로 바꿨습니다. 어떤 기사는 집에 가는 횟수를 2주에 한번으로 줄여서 기름값을 아끼고 있습니다.
■ NAIA를 민영화 할 경우에 재산은 정부가 소유한 상태에서 운영과 유지보수를 민간에 넘기는 것으로 한다고 교통부 장관 Jaime Bautista가 설명했습니다. 이는 대통령의 의중으로 민간이 공항재산을 소유할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현재 막탄공학과 클락공항은 민간회사인 GMR-Megawide와 Luzon International Premier Airport Development Corp가 운영과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장관은 공항운영권이 계속 정부에 남아있으면 공항 터미널요금과 항공료가 더 비싸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 정보통신기술부 장관 Ivan John Uy은 심카드 등록제에 관련한 논란거리중 하나는 신분증의 부족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오지에 사는 사람들은 신분증이 없습니다. 신분증 없는 사람들을 어떻게 인증할지가 문제라고 했습니다. 운전면허증, 여권, SSS, GSIS, PhilHealth, Pag-ibig등 아무것도 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편 정통부는 오지의 심카드 등록을 돕기 시작했습니다. 15곳의 오지에 1월 25-27일동안 등록을 돕기위한 절차가 진행됩니다.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지리적으로 고립된 지역들을 찾아 돕기로 했습니다.
■ Metropolitan Waterworks and Sewerage System (MWSS-RO) 메트로폴리탄 상수도 및 하수 시스템 관리사무소는 Maynilad Water Services inc에 2,747만페소의 페널티를 부과했습니다. 지난 몇 달동안 일부 서비스 지역에 물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못한 것에 관한 것입니다. 피해 지역 소비자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것입니다. 마닐라드 워터에서는 처음 1800만페소를 제안했었습니다. 지금은 정상 운영을 회복했습니다. 이번 2월 고지서에 반환금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지난 12월과 1월에 남부 루손 일부 지역에 서비스가 수일간 중단되었습니다. Caloocan, Las Piñas, Makati, Malabon Manila, Muntinlupa, Navotas, Parañaque, Pasay, Quezon, Valenzuela. Bacoor, Cavite, and Imus; Kawit, Noveleta, Rosario 등의 지역입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은 국가 항공 트래픽 운영 시스템 관리에 대해서 Sumitomo-Thales과 신속하게 논의하라고 교통부에 지시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있는 시스템에 대한 점검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라고 했습니다. 교통부장관은 이미 지난 9월부터 이점에 대한 논의를 진행중이라고 보고했습니다. 대통령은 이를 더 신속히 진행하도록 패스트트랙에 태우라고 했습니다. 한편 정보통신부 장관 Ivan John Uy은 전자기계의 고장이 새해 공항 셧다운의 원인이라고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 UP Los Banos 학생이 국제우주정거장에서 무중력 체험을 했습니다. UP의 응용물리학과 학생인 Abran은 일본 우주탐험국의 Dr. Koichi Wakata의 지시에 따라 아령모양의 물건을 돌려봤습니다. 이런 자신의 경험이 더 많은 학생들이 세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 외국인근로자부 Department of Migrant Workers (DMW)는 쿠웨이트에 대한 인력 파견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했습니다. 최근 쿠웨이트에서 필리핀 근로자가 살해당한 후 불태워진 사건이 있었습니다. 단지 근로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더 많은 조치들을 강구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Jullebee Ranara의 사망사건이 쿠웨이트 정부의 범죄가 아니라 한 개인의 범죄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쿠웨이트 경찰이 신속하게 대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고용주의 아들이 범인입니다. 지난 2018년 전임 두떼르떼 대통령은 Joanna Daniela Demafelis의 사망으로 쿠웨이트의 인력송출을 중지시킨바 있습니다. 그는 사망후 냉동고에 보관되어있었습니다. 레바논인 남편과 시리아인 아내가 범인이었습니다. 또 2019년 5월 47세의 Constancia Lago Dayag가 쿠웨이트 고용인에게 살해당하는 사건. Jeanelyn Villavende라는 여성은 여성고용주의 질투심에의해 2019년 12월 살해되었습니다. 두떼르떼 전임 대통령이 내렸던 쿠웨이트 인력송출 금지는 2020년 2월 해제되었습니다.
💢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은 누설하지 말라. 듣는 자가 너를 꾸짖을 터이요 또 네게 대한 악평이 네게서 떠나지 아니할까 두려우니라 (잠언 25:9-10)
●번역 및 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qhSonkc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