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의 공기정화 효과와 기르기
농업기술원 김광진 박사 (농업연구관)
녹색은 보는사람에게 편안함을 준다
관업식물은 잎을 보기위한 식물이고 음이온과 수분과 산소 및 향기를 주는 식물이다.
화분은 음이온이 발생해 건강을 증진시키고 실내를 아름답게 하는 “그린 인테리어” 효과 등이 있습니다.
○ 실내식물 (관엽식물)의 장점 :
- 음이온을 발생하므로 집중력과 기억력에 좋은 식물
- 휴발성(VOC)유기화합물 제거능력이 우수하여 “새집증후군”에 탁월하다.
- 집안 습도를 올리는 역할을 한다.(관엽식물을 실내에 서로 모아두면 습도조절 능력이 있다.
- 아토피 및 아토피성 천식에 효과적이다.
○ 음이온 발생이 많은 식물
- 남천, 산세베리아, 팔손이 나무,
- 난치류 넉줄고사리, 부처손, 셀라진데라
○ 건조한 가을 겨울 실내 습도를 올리는 식물
식물은 증발산에 의해서 공기 중의 습도를 올리게 되는데 증산작용은 식물의 잎 뒷면에 있는 기공을 통해서 물 분자가 공기 중에 나오는 현상을 말하며, 증발은 화분 토양의 표면에서 뭉이 증방되는 작용으로 습도를 조절합니다. 겨울철 실내습도는 10 ~ 20%이며 사람은 40 ~ 60%가 적당한 습도입니다. 화분의 과습효과는 증산 90% 증발 10%.
실내습도 증가에 도움이 되는 관엽식물은 적은 솔방울 보다 약 2배이상 상대습도 증가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 관엽식물 : 쉐풀레라, 행운목, 돈나무, 마삭줄, 무늬털머위, 베고니아
- 허브시물 : 장미허브, 제라늄
- 자생식물 (토종) : 돈나물, 다정큼나무, 만병초
- 난류 : 신비디움,
- 양치류 : 봉의꼬리
* 거실에 놓는 화분(거실효과) : 약 1평에 1개(작은식물 11개 , 중간화분 8개 , 큰화분 4개)
* 진디물 제거방법 : 마요내즈를 스프레이
* 물주는 시기 : 식물이 목마를 때(자주 주면 뿌리의 질식사), 여러번 나누어 준다(흡수효과), 듬뿍 줌(화분을 물에 담금)
* 웃자람이란 마다와 마디사이가 길어지는 현상
* Wall-Garden으로 부착형 심지화분이 효과적임.
첫댓글 여보게! 이 늙근이! 빈둥대거나 앉은자리 까러 뭉게지들 말구 집에서 화분이라두 키워들 보시게.
그거 신경쓰다보면 더 늙구 방콕만 해!!! 밖으로 나돌아.날도토리같이!!!
@장승훈 꼭 생각한다는 것이! ㅊㅊ, 긍적적으로 생각하렴, 정서적 으로도 좋구 고상한 취미로 좋구, 결국 "누이좋구 매부좋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