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언약으로 하나님은 하나님 스스로가 고통의 십자가를 지셔야 하는 애통하는 십자가의 마음을 우리의 마음과 생각에 두시고자 계획하셨습니다. 이러한 십자가의 마음을 우리의 생각에 기록하시고 마음이 찢어지는 마음의 할례를 위해 하나님이 직접 중보자로 성자 하나님을 통한 십자가의 실행으로 죄를 이기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죄를 알아야 죄의 대속의 은혜를 알게 됩니다. 사람이 갖고 있는 자아의 본성이 세상에서 부패되어 돌이킬 수 없음을 자각해야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나를 죄에서 이기게 하고 씻기 위하여 매일 기도하는 기도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께 대한 사랑의 발로이고 이를 통하여 내 마음을 미혹하고 있는 마귀와 귀신들을 향하여 예수 이름으로 쫒아내고 이기게 하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교회에 나가면서 나의 문제를 위해 기도해도 하나님은 당연히 응답해 주십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보여주시고 신앙을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나라의 성도로 발전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기도와 신앙은 더 이상 나아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나님이 주시고자 하는 진리의 성령은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죄에 대하여 바로 알고 그것을 회개하고 하나님의 뜻으로 성령의 열매를 맺고자 전심으로 기도하는 성도에게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