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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화장품의 의의
1)화장품은 인체를 청결 또는 미화하고 피부 또는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도찰, 살포, 기타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하며, 다만 사람 또는 동물의 진단, 치료, 경감, 처치 또는 예방의 목적과 사람 또는 동물의 구조기능에 약리학적인 영향을 주기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제외한다.
ⅰ.화장품은 정상인에 대해 청결, 미화를 목적으로 장기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전신에 사용하여도 부작용이 없어야한다.
ⅱ.의약외품은 정상인에 대해 위생, 미화를 목적으로 장기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특정부위에 사용하여 부작용이 없어야한다.
ⅲ.의약품은 이에 반하여 환자에 대해 치료 및 진단의 목적으로 일정기간만 사용하는 것으로 특정부위에 사용하며 부작용이 어느정도 있어도 무방하다.
2)기능성 화장품(functional cosmetics)은 화장품과 의약외품의 중간적인 성질을 갖는 것으로 효능과 효과가 강조되는 전문적인 제품이다. 미백화장품, 노화억제화장품, 선스크린화장품등이 있다.
2.피부의 구조와 보습
1)천연보호막 : 피부표면을 덮고있는 얇은 막으로 피지선에서 나온 피지와 한선에서 나온 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천연피지막이라고도 한다.
ⅰ.평상시에는 기름속에 수분이 일부 섞인 유중수형(w/o)의 유화상태를 유지하다가
ⅱ.땀을 흘리게되면 땀이 증발되어 체온을 일쩡하게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수중유형(o/w)의 유화상태가 되어 가역적인 전환이 일어난다.
2)표피
ⅰ.각질층 : 각질세포가 표피의 기저층에서 생성되어 점점 표면으로 올라와서 약 14일 후에는 가장 윗부분의 각질층에 도달하여 핵이 없는 죽은 세포로 지내게된다. 이를 각질화(keratinization)라고 한다. 때가 되어 탈락하면 계속 새로운 세포로 교체되는 turn-over가 일어난다.
ⅱ.천연보습인자(NMF : Natural moisturizing factor)
α.각질층에 존재하는 수용성 성분들을 총칭하여 NMF라 한다. 각질층에 유연성을 부여한다.
β.아미노산이 가장 많고, 무기염, 젖산염, PCA(pyrrolidone carbonic acid)가 존재한다.
ⅲ.세포간지질(intercellular lipid)
α.각질층에 피지와 별도로 존재하는 지질. 세포와 세포사이에서 물분자와 수소결합을 형성하고 층상의 라멜라구조를 이루어 수분을 적절히 유지시킨다.
β.Ceramide(50%) : 피부나 모발세포의 응집력을 강화시켜준다. 합성품은 pseudoceramide!
γ.Fatty acid(30%) Cholesterol(15%) Cholesteryl ester(5%)
3)진피
ⅰ.교원섬유(collagen)가 입체구조를 이루고 그 사이사이에 신축성이 강한 탄력섬유(elastin)가 스프링처럼 작용하여 피부의 탱탱함과 탄력을 유지해준다.
*나이가 들면서 교원섬유가 파괴되고 탄력섬유는 체내에서 생성되는 Malone Dialdehyde(MDA)에 의해 분자사슬사이의 cross-linking이 형성되어 신축성이 떨어지게된다.
ⅱ.진피의 보습성분은 mucopolysaccharide인 Hyaluronic acid이다. 히아루론산은 자기무게의 100-1000배 에 해당하는 수분을 흡수할 수있다. mucopolysaccharide같은 생체고분자에 결합한 물은 보통의 물과 달리 수소결합에 의해 붙잡혀 고온에서 쉽게 증발되지 않고 저온에서도 잘 얼지않는다. 이러한 물을 결합수(bound water)라고 한다.
*나이가 들면서 히아루론산이 감소하여 피부는 수분을 잃어간다.
3.자외선과 피부
1)자외선
ⅰ.UV-A : 400-320nm의 파장. 파장이 길어서 유리를 통해 실내에 들어오는 생활자외선이다.
색소의 침착(suntan)과 콜라겐손상에 의한 주름발생의 원인이 된다.
ⅱ.UV-B : 320-290nm의 파장. Vitamin D의 합성을 촉진하지만 색소침착과 함께 일광화상의 원인.
ⅲ.UV-C : 290-200nm의 단파장으로 피부암의 원인이 된다.
2)멜라닌색소
ⅰ.표피의 기저층에 존재하는 멜라닌세포내에서 만들어진다. Tyrosinase에 의해 tyrosine이 산화되어 DOPA가 되고 최종적으로 Melanin이 된다.
ⅱ.반응성이 높은 활성산소가 존재하면 멜라닌의 생성은 급격히 증가하며, 활성산소의 증가에 의해 콜라겐이 손상되며 주름발생의 원인이 된다.
α.superoxide anion(O2-) : 산소에 마이너스전자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안정화하기 위해 플러스전하를 가진 물질과 재빨리 반응하려한다.
β.hydrogen peroxide(H2O2) : 물분자와 같은 안정한 화학구조를 갖기 위해 여분의 산소원자를 없애려고 세포중의 지질성분과 반응하여 과산화지질로 바꾸므로 세포에 손상을 준다.
γ.hydroxy radical(OH˙) : 수소원자를 생체로부터 뺏어오면 물분자로 안정화되므로 수소원자를 가진 물질과 빨리 반응하려한다.
δ.singlet oxygen(1O2) : 에너지가 매우 높기 때문에 다른 물질과 반응하여 자신의 에너지를 없애고 안정한 산소분자로 되려고 한다.
Ⅱ.화장품의 성분과 제형
1.화장품의 성분
1)정제수 : 이온교환수지를 이용하여 정제한 이온교환수를 자외선램프에 비추어 멸균한 물을 사용한다.
2)에탄올 : 술을 만드는데 이용할 수없도록 특수한 변성제(메탄올이나 페놀)를 첨가한 변성에탄올(Specially-denatured alcohol : SD alcohol)을 사용한다.
배합량을 높이면 수렴효과와 살균, 소독작용까지 나타낸다.
3)오일
ⅰ.천연오일
α.식물성오일 : 냄새는 좋지만 피부흡수가 늦고 부패하기 쉽다.
ㄱ.피마자유(castor oil) : 색소와 잘 혼합되므로 립스틱, 네일에나멜에 쓴다
*최근에는 변패를 막기위해 수소를 반응시켜 불포화결합을 포화결합으로 바꾼 경화피마자유(hydrogenated castor oil)를 쓴다.
ㄴ.야자유 : 비누, 샴푸같이 씻어내는 제푸멩 사용
ㄷ.아보카도유 : Vitamin A, B2가 함유되어 건성피부에 좋다.
ㄹ.올리브유 : 피부흡수가 좋아 선탠오일, 에몰리언트크림에 사용
ㅁ.맥아유 : Vitamin E가 함유되어 항산화작용
β.동물성오일 : 피부흡수가 빠르지만 냄새가 나쁘다.
ㄱ.스쿠알렌(squalene) : 상어간유에서 추출
ㄴ.밍크오일
γ.광물성오일 : 석유등에서 추출. 무색투명하며 냄새없고 피부흡수도 좋다.
ㄱ.유동파라핀(liquid paraffin) : mineral oil이라고도 부른다
ㄴ.바셀린(vaseline)
ⅱ.합성오일 : 고급지방산과 저급알코올간의 에스테르결합으로 얻어진 합성에스테르유
IPM(isopropyl myristate), Silicone oil
4)왁스(Wax) : 화장품의 굳기를 증가시켜준다.
ⅰ.식물성왁스
α.카르나우바왁스(carnauba wax) : 광택이 뛰어나 립스틱에 사용
ⅱ.동물성왁스
α.밀납(bees wax) : 벌집추출물
β.라놀린(lanolin) : 양털추출물
5)계면활성제 : 한 분자내에 물을 좋아하는 친수성기(hydrophilic group)와 기름을 좋아하는 친유성기(lipophilic group)를 함께 갖는 물질로서 계면의 성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특성을 갖는 것
ⅰ.양이온성 계면활성제 : 헤어린스, 헤어트리트먼트
ⅱ.음이온성 계면활성제 : 비누, 샴푸, 바디클렌저
ⅲ.양쪽성 계면활성제 : 저자극샴푸, 베이비샴푸
ⅳ.비이온성 계면활성제 : 기초화장품, 메이크업화장품
*어떤 계면활성제가 물에 잘 녹는가 녹지않는가 하는 척도로 HLB(Hydrophilic lipophilic balance)를 사용한다. HLB가 높을수록 물에 잘 녹는다(0-20)
6)보습제
ⅰ.천연보습인자 : 아미노산, 요소(urea), Sodium lactate, Sodium pyrrolidone carbonic acid
ⅱ.폴리올 : 글리세린, 폴리에틸렌글리콜, Sorbitol
ⅲ.고분자보습제 : Hyaluronic acid, Condroitin sulfate(달팽이와 소연골에 있는 mucopolysaccharide)
ⅳ.Betaine
7)방부제 : 화장품에 들어있는 각종 영양분이 공기에 노출되거나 불순물이 침투하여 미생물의 작용으로 부패하는 것을 막기위해 첨가.
-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Methyl paraben), 파라옥시안식향산프로필(Propyl paraben), Imidazolidinyl urea
8)색소
ⅰ.염료(dye) : 물 또는 오일에 녹는 색소로서 화장품 자체에 시각적인 색상효과를 부여
*FD&C Yellow No.6(수용성) FD&C Red No.4(지용성)
ⅱ.안료(pigment) : 물과 오일에 모두 녹지않는 것. 메이크업화장품에 사용
α.무기안료 : 색상이 화려하지 못하나 산, 알칼리, 빛에 강하다.(마스카라에 사용) 산화철(iron oxide) Ultramarine
β.유기안료 : 색상이 화려한 반면 산, 알칼리, 빛에 약하다(립스틱에 사용)
D&C Red No.30 or D&C Red No.36
ⅲ.레이크(Lake) : 수용성염료에 알루미늄, 마그네슘, 칼슘염 등을 가해 물과 오일에 녹지 않게 만든 것
색상의 화려함은 무기안료와 유기안료의 중간정도이며, 산, 알칼리에 약하다.
FD&C Yellow No.6 Al lake
*FD&C(Food, Drug and Cosmetic)
9)Vitamin
ⅰ.Vitamin A palmitate(Retinyl palmitate)
Vitamin A자체는 쉽게 산화되어 분해되므로 에스테르타입인 Vitamin A palmitate를 사용한다
비정상적인 각질화피부와 건성피부를 치유하는 작용이 있다.
ⅱ.Retinol : Retinoic acid의 전구물질로 잔주름개선효과가 있다
ⅲ.Vitamin B2 : Riboflavin. 입술주변의 염증이나 지루성피부염 예방
ⅳ.D-panthenol: Vitamin B5(D-pantothenic acid)의 전구체인 provitamin B5.
세포증식을 도와주며 뽀송뽀송한 느낌의 보습효과를 준다
ⅴ.Vitamin B6(pyridoxine) : 피지분비 억제작용
ⅵ.Vitamin C palmitate(ascorbyl palmitate)
Vitamin C자체가 쉽게 산화되어 분해되며 또 수용성으로 피부흡수가 잘 안되므로
Vitamin C의 안정성을 높여 피부흡수를 촉진하기 위해 에스테르타입의 Vitamin C palmitate
를 사용한다. 콜라겐합성을 촉진하고 피부미백효과가 있다.
ⅶ.Vitamin E acetate(tocopheryl acetate)
역시 에스테르타입을 사용한다. 혈행을 촉진하고 노화를 억제하며 활성산소르르 제거한다.
ⅷ.Vitamin H(Biotin) : 세포성장인자로서 케라틴단백질을 회복시켜주므로 손톱, 모발에 좋다.
10)EDTA(ethylenediamine tetraacetic acid) : chelating agent로서 물속에 함유된 중금속을 제거해준다.
2.화장품의 제형
1)가용화제품 : 물에 소량의 오일성분이 계면활성제에 의해 투명하게 용해되어있는 상태의 제품
ⅰ.계면활성제의 양을 증가시켜가면서 물에 녹이면
처음에는 주로 물의 표면으로 계면활성제가 배열되다가
포화농도 이상이 되면 작은 집합체를 형성하는데 이것이 바로 매우 작은 micelle이다.
α.micelle이 매우 작으므로(1-10nm) 빛이 통과하여 투명해진다. (화장수, 에센스, 향수)
*화장수에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Kojic acid를 배합한다.
β.계면활성제가 미셀을 형성하면 물에 녹지않는 소량의 물질도 미셀 내부에 용해시킬 수있다.
ⅱ.가용화(solubilization)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계면활성제를 가용화제(solubilizer)라고 부른다.
ⅲ.가용화제품제조실습
α.화장수 : 정제수(water) 알코올(SD alcohol ; 청량감, 소독)
유연제(phenyl siloxane ; 실리콘오일) 수렴제(식물추출물)
보습제(glycerin, propylene glycol, butylene glycol등의 폴리올과
sodium hyaluronate같은 수용성고분자)
계면활성제(nonoxynol) 방부제(methyl paraben) pH조절제(citric acid)
금속이온봉쇄제(EDTA) 퇴색방지제(benzophenone-9) 색소(수용성dye)
향료(perfume) 비타민 또는 활성성분(Panthenol, Allantoin)
β.클렌징워터 : 정제수(water) 알코올(SD alcohol) 보습제(PEG400, propylene glycol)
계면활성제(polysorbate 80&60) 방부제(methyl paraben)
금속이온봉쇄제(EDTA) 색소(Blue No.1) 향료(perfume)
γ.팩(Pack) : 정제수(water) 알코올(SD alcohol) 보습제(Glycerin)
계면활성제(nonoxynol) 방부제(methyl paraben)
피막형성제(polyvinyl alcohol, sodium CMC) 향료(perfume)
δ.에센스 : 정제수(water) 알코올(SD alcohol)
유연제(phenyl dimethicone)
보습제(glycerin, propylene glycol, sorbitol, butylene glycol같은 폴리올과
sodium hyaluronate같은 수용성 고분자)
계면활성제(nonoxynol) 방부제(methyl paraben, propyl paraben)
점증제(carbomer 940같은 carboxyvinyl polymer : 점성부여)
금속이온봉쇄제(EDTA) 알칼리제(triethanolamine : 중화작용)
색소(수용성dye : Yellow No.4) 퇴색방지제(benzophenone-9)
향료(perfume) 비타민(tocopheryl acetate)
2)유화제품(emulsion) : 크림, 로션
ⅰ.물과 오일성분이 계면활성제(유화제)에 의해 우유빛으로 백탁화된 상태의 제품
섞여있는 오일들의 크기가 1000-10000nm로 크기 때문에 빛이 통과 못하여 불투명해진다.
α.O/W type과 W/O type이 있다.
o/w에는 polysorbate를, w/o에는 sorbitan sesquioleate를 계면활성제로 사용!
β.W/O emulsion을 다시 물에 유화시키면 W/O/W의 다상에멀젼을 얻을 수있다.
그냥 w/o에멀젼에 비해 보습효과가 뛰어나고 각종 영양물질과 생리활성물질을
비교적 안정한 상태로 보존시킬 수있다.
γ.유화후에 냉각시간이 길수록 점성이 높은 유화제품을 얻을 수있다.
ⅱ.유화입자의 크기가 micelle의 크기에 가까워지면 푸른 빛의 백탁을 나타내며 약간 투명해지는데
이를 Microemulsion이라고 한다.
ⅲ.유화제품 제조실습
α.크림 : 정제수(water) 고급알코올(cetostearyl alcohol) 지방산(stearic acid : 유화작용)
계면활성제(glyceryl monostearate, Sorbitan monooleate, Sorbitan sesquioleate,
Polysorbate 등 비이온성계면활성제)
보습제(glycerin, propylene glycol등 폴리올) 방부제(methyl paraben)
유성성분(Beeswax, Carnauba wax등 왁스,
Liquid paraffin, Squalene, Silicone oil 등의 오일)
금속이온봉쇄제(EDTA) 알칼리제(triethanolamine) 향료(perfume)
β.로션 : 정제수(water) 지방산(stearic acid)
계면활성제(glyceryl monostearate, polysorbate)
보습제(propylene glycol) 유성성분(cetanol, isopropyl myristate, olive oil)
점액질(hydroxymethyl cellulose) 알칼리제(triethnolamine) 향료(perfume)
3)분산제품 : 물 또는 오일성분에 미세한 고체입자가 계면활성제에 의해 균일하게 혼합된 상태의 제품
계면활성제는 고체입자의 표면에 흡착되어 고체입자가 서로 뭉치는 것을 방지한다.
(마스카라, 파운데이션, 아이라이너, 네일에나멜)
*처방예 : propylene glycol(5.0%) dimethicone(0.1%) polysorbate 85(3.0%) titanium dioxide(5.0%)
and water(86.9%)
Ⅲ.기초화장품
1.세안화장품
1)물의 선택 : Ca2+, Mg2+ 및 중금속이온이 적게들어있는 연수(단물)를 선택해야한다.
연수로 세안을 하면 세안제가 어떤 것이든 세안이 잘된다.
2)세안화장품의 제형별분류
*피부의 각질층에는 원래 천연보습인자가 있어 pH 5.5정도의 일정한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완충능(skin buffer capacity)을 보유한다. 이때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pH가 상승하는데
상승된 pH에 의해 각질층이 느슨한 상태로 존재하면 오염물질이나 세균이 침입하게된다.
ⅰ.계면활성제형(씻어내는 타입)
α.클렌징폼(Cleansing foam) : 비누와 중성세제를 적절히 배합한 것이 좋다.
β.페이셜스크럽(Facial scrub) : 미세한 알갱이(20-1000㎛) 모양의 스크럽이 연마제역할
세안효과와 마사지효과, 각질제거효과를 갖는다.
T-zone부위같은 피지와 각질이 쌓이는 부위에 주로 사용
*천연성 : 식물성(살구씨, 아몬드씨) 동물성(게껍질, 달걀껍질)
*합성계 : 유기계(나일론, 폴리염화비닐) 무기계(실리카, 알루미나)
ⅱ.용제형(닦아내는 타입)
α.클렌징크림(Cleansing cream) : 짙은 유성화장을 했거나 피지분비가 많을 때.
광물성오일(유동파라핀)을 40-50% 함유
β.클렌징로션(Cleansing lotion) : 광물성오일(유동파라핀)을 30-40% 함유, 사용감이 산뜻하다
γ.클렌징워터(Cleansing water) : 가벼운 화장을 지울 때 사용, 계면활성제를 3-5% 배합
δ.클렌징젤(Cleansing gel)
2.화장수(Skin lotion) :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
*보습효과의 측정 : TEWL(transepidermal water loss)을 측정한다.
1)유연화장수(Skin softener) : 수분공급 + 피부유연
2)수렴화장수(Astringent lotion) : 수분공급 + 모공수축(tannin과 ethanol이 배합)
ⅰ.물리적 수렴작용 : 차가운 것이 피부에 닿음으로써 피부가 응축
ⅱ.화학적 수렴작용 : 수렴제가 피부단백질과 작용해 단백질을 응고시킨다.
3)그밖의 명칭 : Skin freshner(약산성화장수) Soothing lotion(민감성피부의 진정)
3.로션(Lotion) : 화장수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준 다음, 다시 한번 로션으로 수분과 영양분 공급.
1)건성피부용(에몰리언트로션) : 유분함량20-30%
2)중성피부용(모이스쳐로션, 밀크로션) : 유분함량10-20%
3)지성피부용 : 화장수에 가까운 로션으로 유분함량3-8%이며 알코올함량이 다소 높다.
4)복합성피부용 : 중성피부용에 가까우나 피지분비를 조절할 수있도록 피지컨트롤파우더, 천연식물추출물 함유
5)민감성피부용 : 향, 알코올, 색소, 방부제 등 자극성분을 적게 함유
4.크림(Cream) : 천연보호막이 제거되어 얼굴이 당기는 느낌을 줄 때, 천연보호막을 일시적으로 보충해서
피부에 촉촉함을 주고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피부에 장시간 발라진 상태로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있다.
1)O/W형 : 시원하고 보습성, 촉촉함이 뛰어나지만 지속성이 낮다
ⅰ.유성크림(마사지크림) : 유분량50%이상, 건성피부에 적당
ⅱ.중유성크림(핸드크림, 베이비크림) : 유분량30-50%
ⅲ.약유성크림(모이스쳐크림) : 유분량10-30%
2)W/O형 : 지속성이 길지만, 퍼짐성이 낮고 뻑뻑하다.
쉽게 얼지않으므로 겨울용 스포츠화장품에 적당하다.
5.에센스(Essence)
1)주요 미용성분을 고농축으로 함유한 것으로 concentrate라고도 하고
유럽에서는 serum이라고도 한다.
2)Skin타입, Lotion타입, Cream타입, Gel타입(캡슐형태가능) 등이 있다.
6.팩(Pack)
1)정의
ⅰ.Pack : 얼굴에 바른 후 공기가 통할 수있도록 하는 것
ⅱ.Mask : 얼굴에 바른 후 딱딱하게 굳어져 공기유입과 수분증발을 차단하며
유효성분의 침투를 용이하게 하는 것
2)종류ⅰ.Peel-off type : 얼굴에 바른 후 건조된 피막을 떼어내는 타입
α.피막형성제로 Poly vinylalchohol 14%
β.피부의 청량감을 위해 ethanol 8%함유
ⅱ.Wash-off type : 얼굴에 바른 후 20-30분후 따뜻한 물로 씻어낸다.
α.Mud-pack에는 주성분으로 진흙과 고령토가 30% 배합되며
β.보습성을 위해 glycerin을 첨가한다.
ⅲ.Tissue-off type : 얼굴에 바른 후 10-15분후 티슈로 닦아내는 타입
ⅳ.Patch type : 콧등에 부착한 후 떼어내면 콧망울 주위의 오염물질과 피지 제거
ⅴ.분말타입
α.석고팩 : 소석고를 물과 혼합하여 발열작용을 이용
β.효소팩 : 효소의 활성을 높이기 위해 미지근한 수분을 공급하며 시술
7.기능성 화장품(Functional Cosmetics)
1)미백화장품
ⅰ.기미, 주근깨의 원인은 멜라닌세포속에 흡수된 tyrosine이라는 아미노산이
tyrosinase의 작용을 받아 산화된 멜라닌색소다.
α.멜라닌세포에서 만들어진 멜라닌색소는 각질형성세포(keratinocyte)로 들어가서
점차 피부 바깥쪽으로 이행한다. 그리고 각화하여 각질층이 되고 얼마 안있어 때가 되어 떨어지는데 이때 멜라닌색소도 함께 체외로 배출된다. 정상인 경우 멜라닌의 합성과 배출이 일정한 평형을 이룬다.
β.그러나 각화과정이 지나치게 길어지거나 tyrosine의 산화를 촉진하는 자외선에 지나치게 노출되면 색소침착이 일어나게된다.
*자외선의 강도는 6월중에 최대이며 하루중에는 오전10시에서 오후2시 사이다
ⅱ.미백화장품의 기전
α.알부틴, 코직산, 상백피추출물, 닥나무추출물, 감초추출물 - tyrosine의 산화를 촉진하는 tyrosinase의 작용을 억제한다.
β.Vitamin C(ascorbic acid)
- DOPA의 산화를 억제하여 멜라닌생성을 억제한다. (tyrosine이 DOPA가 된 다음 Melanin으로 된다)
- 진피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을 촉진한다.
- 수용성이라 피부침투가 잘 안되고 환원력이 강하여 공기중에서 쉽게 산화되므로 실제로는 Ascorbyl palmitate, Magnesium ascorbyl phosphate를 사용한다.
γ.AHA(α-hydroxy acid) BHA(β-hydroxy acid)- 각질세포를 벗겨내어 멜라닌색소를 제거한다.
- AHA에는 Glycolic acid(사탕수수, 분자량이 작아 침투력이 뛰어나다)
Lactic acid(우유, 보습효과가 뛰어나다)
Malic acid(사과산)
Tartaric acid(주석산, 포도산)
Citric acid(구연산, 화장품의 pH조절제) 등이 있다.
- BHA는 각질제거효과는 약하지만 피부안전성이 뛰어나다.
- foot cream에는 urea를 배합한다.
δ.하이드로퀴논(Hydroquinone)
- 멜라닌세포 자체를 사멸시키는 물질
ε.옥틸다이메틸파바(Octyldimethyl PABA)
- 자외선을 차단하는 물질
2)여드름화장품
ⅰ.여드름 : 의학적으로는 심상성좌창이라 하며
α.남성호르몬(androgen)의 자극으로 피지분비가 왕성해지거나 각질세포가 과도하게 증식되어 정상적인 피지분비가 이루어지지 못해 모공내에 여드름균이 번식하여 발생한다.
β.여드름균은 혐기성균으로 피지를 먹고 살며 산소를 싫어한다.
피지의 주성분인 지방을 분해하여 유리지방산을 생성한다. 이 지방산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모낭벽이나 모공주위의 세포에 염증을 일으킨다.
γ.또한 분비되지 못한 피지가 모공속의 혐기성 여드름균 및 각질분해물과 섞여 모낭을 터뜨림으로써 자극성 지방산과 독성물질이 피부에 퍼지게 된다.
ⅱ.여드름의 종류
*비염증성
α.여드름초기(micro-comedo)
: 피지과잉분비로 피지막이 정상보다 두꺼워져 모공이 막히기 직전단계
β.흰색여드름(white comedo or closed comedo)
: 피지와 각질이 덩어리져 모공을 막고 모공은 약간 볼록해진 상태
γ.검은색여드름(black comedo or open comedo)
: 모공속의 피지덩어리가 꽃봉오리가 벌어지듯 팽창되어 나와 공기에 의해 산화됨으로써 까맣게 보이는 상태
*염증성
δ.붉은여드름(papule)
: 여드름균에 의해 염증이 발생한 상태로 모낭 윗부분이 파열되어 붉게 보이는 상태 화끈거리며 약간만 건드려도 아프고, 손가락으로 건드리면 더욱 악화된다.
ε.화농성여드름(pustule)
: 염증이 악화되어 고름이 생긴 상태. 모낭 윗부분은 일부 복구되어 덜아프다.
ζ.결절(nodule)
: 고름이 심해져서 모낭 아래부분이 파열된 상태로 흉터가 생길 수있다. 손으로 누르면 깊은 곳에서 통증이 느껴진다.
ⅲ.치료제
α.각질제거 및 여드름피지제거효과
유황(2-10%) 또는 살리실산(0.5-2%)
유황은 피부변색이나 나쁜 냄새가 단점이고 살리실산은 지나친 각질제거가 부작용이다
β.박테리아살균효과(Bactericidal effect)
Benzoyl peroxide 2.5-10%를 하루 두 번 사용. 가려움과 화끈거림이 결점
γ.화장품에서 여드름을 유발하는 물질은 유동파라핀, 바셀린, 라놀린, 올레인산, 라우릴알코올!
*여드름유발물질을 함유하지 않은 non-comedogenic 화장품을 사용한다.
3)자외선차단 화장품(Sun screen or Sun block)
ⅰ.자외선산란제 : 물리적인 산란작용에 의하여 자외선의 피부침투를 차단
예)이산화티탄, 산화아연같은 무기물질
ⅱ.자외선흡수제 : 화학적 흡수작용에 의해 자외선을 소멸시켜 피부침투를 차단
예)Octyldimethyl PABA, Octylmethoxy cinnamate같은 유기물질
*자외선차단지수 : SPF(Sun protection factor) : UV-B의 방어효과를 나타내는 지수 사람의 피부에 자외선차단제를 발랐을 때와 자외선차단제를 바르지 않았을 때, 홍반을 일으키는 자외선의 최소량(MED ; minimum erythema dose)을 구한 후 그 비율을 계산
즉 자외선차단제를 발랐을 때의 MED ÷ 안발랐을 때의 MED이다.
자외선차단효과는 SPF × 10(분)이다!
4)썬탠화장품 : 자외선중 파장이 짧은 UV-B가 sunburn을 일으키는 반면 파장이 길고 에너지가 적은 UV-A는
피부를 서서히 태운다. 따라서 썬탠화장품은 UV-B를 차단하는 것이어야 한다.
*Self-tanning agent : DHA(dihydroxy acetone) - 피부의 아미노산을 갈색의 색소로 만든다.
5)리포좀 화장품
ⅰ.리포좀(Liposome) : 인지질(세포막의 구성성분)로 이루어진, 이중막으로 된 내부가 비어있는 구형의 공과 같은 모양을 말한다.
α.인지질을 용매에 녹인 뒤 용량이 큰 플라스크내에서 진공을 가하고 다시 표면적을 넓게한후 수용액에 분산시키고 초음파를 가하면 쉽게 만들 수 있다.
β.주로 달걀에 함유된 Lecithin으로 리포좀을 제조하는데, 레시친은 분자구조가 하나의 친수성 머리에 두 개의 친유성 꼬리가 결합된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 물에 녹이면 작은 공과같은 모양을 만든다.
ⅱ.리포좀의 내부에 여러 가지 영양물질을 안정하게 담아 둘 수있고, 영양물질의 피부흡수를 증가시킬 수있다.
6)레티노이드 화장품
ⅰ.Retinoid : Vitamin A와 관련된 화합물의 총칭.
α.Retinol, Retin aldehyde(Retinal), Retinoic acid 등이 있다.
β.피부세포의 증식과 분화에 영향을 주고 손상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회복을 촉진한다.
ⅱ.레틴산(Retinoic acid)은 각질세포의 턴오버를 빠르게하여 죽은 각질세포를 떨어지게 하고, 새로운 세포의 생성을 촉진하므로 제일 처음 여드름의 치유 및 잔주름 개선제로 소개되었다.
α.진피에 흡수되어 섬유아세포를 자극하여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피부에 탄력을 주고 주름을 억제한다.
β.그러나 이 과정에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따끔거린다는 점이 단점이며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인해 피부가 붉어지고, 각질제거에 의해 민감해진 피부가 태양자외선에 민감해지는 점이 문제였다.
ⅲ.레티놀(Retinol)은 레틴산의 전구물질로 피부에 침투한 후 서서히 레틴산으로 변하여 작용하므로
효과는 떨어지지만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α.다만 분자내에 불포화결합이 있어 공기중에서 쉽게 산화되는 것이 단점이므로
β.레티놀의 안정화를 위해 특수한 튜브용기를 사용하거나
팔미틴산같은 지방산을 결합시켜 Retinyl palmitate를 사용한다.
Ⅳ. 메이크업화장품
1.서론
1)색(color)
ⅰ.색상(hue) : 스펙트럼에 나타나는 빨, 주, 노, 초, 파, 남, 보
ⅱ.명도(lightness) : 색의 밝음 또는 어두움
ⅲ.채도(saturation) : 색의 짙음 또는 옅음
2)메이크업화장품의 구성
ⅰ.안료α.착색안료(coloring pigment) : Lake, 산화철(iron oxide)
β.백색안료(white pigment) : 빛을 산란하는 능력이 높아 피부결점의 커버력이 크다.
이산화티탄(titanium dioxide) 산화아연(zinc oxide) 탄산칼슘(calcium carbonate)
γ.체질안료(extender pigment) : 층상의 구조를 갖는 광물로서 매끄럽게 퍼지며 윤택한 감촉
Talc, Kaolin, Mica
δ.펄안료(pearlescent pigment):색상에 진주광택을 부여한다. 운모티탄, 비스무스옥시클로라이드
*메이크업이 땀에 의해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 밀착감을 좋게하려면
친수성안료 표면을 금속비누(metal soap), 실리콘오일 등으로 친유처리한 안료를 사용한다.
ⅱ.기제 : 안료성분을 분산시켜주는 기제
유분(바셀린, 왁스, 유동파라핀) 보습제(글리세린, 프로필렌글리콜) 계면활성제(비누) 정제수
2.베이스메이크업화장품
1)메이크업베이스(Make-up base)
ⅰ.목적 : 피부색을 고르게 보이게 하고, 파운데이션이 잘 발라지며 얼룩져 보이지 않게한다.
인공피지막을 형성하여 피부를 보호하고, 파운데이션의 색소침착을 방지한다.
ⅱ.종류α.분홍색 : 모든 피부에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창백한 피부에 효과적
β.푸른색 : 하얀 피부표현을 원할 때
γ.보라색 : 동양인의 노란 피부를 중화시키고 밝게 표현해준다
δ.초록색 : 여드름자국이 있거나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피부색이 울긋불긋할 때
ε.브론즈색 : 피부를 어둡게 표현하고 싶을 때
2)파운데이션(Foundation)
ⅰ.목적 : 피부에 광택과 투명감을 부여하고 기미, 주근깨 등 결점을 커버한다. 자외선도 차단해준다.
얼굴의 윤곽을 수정하고 화장의 지속성을 높인다.
ⅱ.종류α.유화형
ㄱ.수성파운데이션 : o/w형(리퀴드 파운데이션, 크림파운데이션)
장기간 방치했을 때 안료가 침전되지 않도록 고분자점증제 첨가
ㄴ.유성파운데이션 : w/o형(크림파운데이션)
β.파우더형 : 안료에 오일을 스프레이하여 흡착시킨 후 압축, 고형으로 한 것
ㄱ.파우더파운데이션 : 친수성 안료이므로 마른 스폰지만 사용
ㄴ.트윈케이크(Twin cake) : 친유처리한 안료이므로 마른 스폰지는 물론
젖은 스폰지를 사용할 수있다.
γ.분산형 : 오일에 안료를 분산. 무대화장, 특수분장, 사진촬영 등에 사용
스틱파운데이션, 스킨커버, 컨실러(concealer) 커버스틱(cover stick)
ⅲ.리퀴드파운데이션 제조실습
정제수(water) 유성성분(hexadecyl alcohol, lanolin, liquid paraffin) 지방산(stearic acid)
계면활성제(polysorbate, glyceryl monostearate) 보습제(propylene glycol)
무기점액질(magnesium aluminuium silicate) 무기안료(talc, titanium dioxide, iron oxide) 향료
3)파우더 : 손잡이가 달려있는 퍼프를 손가락에 끼우고 사용
ⅰ.목적 : 땀과 피지에 의해 화장이 번지거나 지워지는 것을 막고 빛을 사방으로 난반사시켜
얼굴을 밝고 화사하게 보이게 한다. 파운데이션의 유분을 제거하고 지속성을 높인다.
ⅱ.종류α.페이스파우더(Face powder, Loose powder)
: 피지에 의한 광택과 번들거림을 억제하여 뽀송뽀송하고 투명감 있는 피부를 표현해 주는 블루밍효과(blooming effect)가 있다.
ㄱ.탈크 : 쉽게 도포되고 피부에 매끄럽게 퍼지게 한다.
ㄴ.카올린, 이산화티탄 : 번들거림을 억제하고 커버력 조절
ㄷ.zinc stearate, zinc myristate : 부착력 향상
ㄹ.calcium carbonate : 땀과 피지의 흡수
ㅁ.착색안료와 펄안료 : 피부톤의 조정
β.콤팩트파우더(Compact powder, Pressed powder) : 휴대하기 편하게 고형으로 한 것
ⅲ.파우더 제조실습
착색안료(pigment) 무기안료(talc, kaolin, titanium dioxide, zinc oxide, calcium carbonate)
결합제(liquid paraffin, isopropyl myristate) 금속비누(magnesium stearate) 향료(perfume)
3.포인트메이크업화장품(Point-makeup)
1)아이메이크업(Eye make-up)
ⅰ.아이브라우펜슬(eyebrow pencil)
ⅱ.아이섀도우(eye shadow) : 눈과 눈썹사이의 눈꺼풀에 사용. 색채감을 주어 입체감 표현
ⅲ.아이라이너(eye liner) : 눈의 윤곽을 또렷하게
ⅳ.마스카라(mascara) : 속눈썹을 짙고 길게 보이게 한다. 먼저 아이래시컬로 눈썹을 올려준다.
*유성마스카라는 휘발성의 isoparaffin에 착색안료를 혼합하고 왁스를 현탁시킨 것
2)블러셔(Blusher, Cheek color)
볼 부위에 도포하여 얼굴윤곽에 음영을 주어 입체감을 주는 볼터치
3)립스틱(lipstick) : Rouge
ⅰ.성분α.왁스 : 립스틱의 녹는 점을 높여 고체상태를 유지할 수있도록 한다
β.오일 : 안료를 골고루 분산시켜주고 립스틱의 부착성과 퍼짐을 좋게한다.
피마자유, 유동파라핀, 합성에스테르유
γ.유용성염료와 유기안료
ㄱ.백색안료인 이산화티탄의 배합량이 적으면 투명한 색, 많으면 불투명한 색
ㄴ.펄안료 : 진주와 같은 광택 부여
과거에는 갈치비늘의 guanine안료가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합성펄(bismuth oxychloride, 운모티탄)을 사용한다.
δ.알란토인(allantoin) : 갈라진 피부에 상처치유효과가 있어 입술 보호
ε.고분자보습제 : 히아루론산염
ⅱ.종류α.Moisture lipstick : 오일비율이 높은 일반적 타입
β.Mat lipstick : 왁스의 밀착감을 높여 번들거리지 않게한 것
γ.Long-lasting lipstick : 해조에서 얻은 alginic acid와 휘발성 성분이 배합되어 입술에 바르면
휘발성 성분이 제거되며 얇은 고분자 피막을 형성, 묻어나지 않는다.
입술이 건조해지며, 지울 때 클렌징을 해야하는 것이 단점
δ.Lip gloss : 덧발라서 광택을 높여주는 것
ⅲ.제조실습 : 왁스(Beeswax, Carnauba wax, Wood wax, Microcrystalline wax, Ceresin)
오일(castor oil) 백색안료(titanium dioxide) 착색안료(iron oxide) 레이크 및 유용성염료
4)네일에나멜(Nail enamel) : Manicure
ⅰ.베이스코트(base coat) : 손톱의 주름을 메워 다음에 칠할 네일에나멜의 밀착성을 좋게 한다.
나이트로셀룰로오즈가 비교적 적게 배합되어있다
ⅱ.네일에나멜 : 나이트로셀룰로오즈가 주성분인 락카(lacquer)
ⅲ.탑코트(top coat) : 네일에나멜의 피막위에 덧발라 광택이나 내구성을 좋게한다.
나이트로셀룰로오즈의 함량이 비교적 많다.
ⅳ.에나멜리무버(enamel remover) : ethyl acetate, butyl acetate, acetone
지나친 탈지작용과 탈수작용으로 손톱의 지질성분과 수분을 제거하므로
손톱을 보호해줄 유분과 보습제 등이 배합되어있다.
Ⅴ.모발화장품
1.모발의 구조와 생리
1)모수질(medulla) : 맨 안쪽의 중심부분
2)모피질(cortex) : 모수질을 둘러싸고 있는 부분
ⅰ.작은 섬유다발이 모발이 자라는 방향으로 늘어진 구조
ⅱ.섬유다발 사이에는 간충물질(matrix)이라는 부드러운 케라틴이 채워져있다.
3)모소피(cuticle) : 맨 바깥쪽을 둘러싸고 있는 부분.
ⅰ.케라틴(keratin)이라는 단백질로 된 비늘 모양의 각질 세포
ⅱ.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모피질을 보호하고 수분증발을 억제한다.
모발의 손상은 주로 이 모소피의 손상을 의미한다.
2.모발의 팽윤성과 흡수성
1)등전점(isoelectric point) : 단백질분자가 전기적으로 중성이 되는 pH
ⅰ.모발은 케라틴 단백질로 되어있어 pH에 따라 전기적 성질이 달라진다.
ⅱ.모발은 pH 4 부근에서 전기적으로 중성이 된다.
이때 cuticle층이 닫혀있어 안정된 상태가 된다.
α.알칼리용액에서는 음이온성을 띠게 되어 큐티클층이 서로 반발, 팽윤된다.
β.강한 산성용액에서는 양이온성을 띠게 되어 역시 팽윤된다.
ⅲ.모발화장품의 작용
α.알칼리성 염모제, 퍼머약, 비누는 모발의 큐티클층을 열게 된다.
β.헤어린스는 pH가 등전점 부근이므로 모발을 안정한 상태로 만든다.
2)흡수성
ⅰ.모소피층은 친유성인데 모피질은 친수성이므로
모발은 오일을 흡수하는 성질과 물을 흡수하는 성질을 함께 갖고 있다.
*퍼머나 과도한 빗질로 모소피를 손상시키면 오일흡수량이 감소한다.
ⅱ.세발을 한 후 모발은 약 30%의 수분을 함유하지만, 드라이를 한 후 10%가 된다.
10%이하가 되면 건조하여 푸석거리고 정전기가 발생한다.
3.모발생리
1)Hair cycle
ⅰ.보통 하루에 0.2-0.3mm정도씩 자란다
ⅱ.모발 하나하나가 독립적인 생장사이클을 가지고 있어 자라는 길이가 달라진다.
α.성장기(anagen) : 모모세포가 활발히 활동하면서 자라나는 시기(88%)
β.퇴행기(catagen) : 모모세포가 활동을 멈추는 시기(1%)
γ.휴지기(telogen) : 모발의 성장이 멈추고 빠진다(11%)
δ.성장기 : 다시 새로운 모발이 자라기 시작한다.
2)한국성인남자의 경우 머리카락의 개수는 약 100,000개
ⅰ.하루 빠지는 머리카락은 약 60개
ⅱ.봄과 가을에 탈모가 특히 많다.
4.모발화장품
1)세발용 화장품
ⅰ.샴푸(Shampoo)
α.비누는 경수에서 불용성의 비누찌꺼기(scum)를 만들므로 세정력 및 거품발생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또한 pH가 10정도의 알칼리성이어서 모발이 팽윤되고 간충물질이 용출.
β.샴푸는 경수에서도 거품이 풍부하고 세정력이 우수하다
pH는 약산성에서 중성으로 모발 및 두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γ.제조실습 : 음이온성계면활성제(sodium lauryl sulfate, sodium laureth sulfate)
양이온성계면활성제(cocamidopropyl betaine)을 세정제로 하고,
비이온성계면활성제(lauramide MEA, cocamide MEA)를 기포안정제로 한다.
보습제(glycerin, propylene glycol, butylene glycol등의 폴리올)
양이온성고분자(polyquaternium-10 : 컨디셔닝제)
무기전해질(sodium chloride, sodium sulfate : 점도조절제)
pH조절제(citric acid) 방부제(methyl isothiazolinone)
금속이온봉쇄제(EDTA) 퇴색방지제(benzophenone-9)
비듬방지제(ketoconazole, zinc pyrithione, piroctoneolamine) 정제수(water)
ⅱ.헤어린스(Hair rinse)
α.린스는 헹군다는 의미로 샴푸에 의해 감소한 모발의 유분을 공급한다.
β.음이온을 띠는 모발표면에 양이온성 계면활성제를 공급해주어 모발의 정전기발생을 막고 유연하게 하며 자연스러운 광택을 준다.
γ.제조실습 : 양이온성계면활성제(cetrimonium chloride, distearyldimonium chloride)
비이온성계면활성제(polysorbate, glyceryl monostearate, choleth-24)
양이온성고분자(polyquaternium-10 : 컨디셔닝제)
고급알코올(Cetostearyl alcohol)
보습제(glycerin, propylene glycol, butylene glycol)
오일(wheat germ oil, Liquid paraffin, Isopropyl myristate)
pH조절제(citric acid) 방부제(paraben, methylchloroisothiazolinone)
금속이온봉쇄제(EDTA) 색소(Blue No.1) 퇴색방지제(benzophenone-9)
2)정발용 화장품 : Styling & Setting
ⅰ.유성타입 : 헤어오일(동백기름), 포마드(pomade)
ⅱ.유화타입 : 헤어로션, 헤어크림
*헤어크림 제조실습
정제수(water) 유성성분(mineral oil, Cetostearyl alcohol)
양이온성계면활성제(distearyldimonium chloride, stearimonium chloride)
비이온성계면활성제(glyceryl monostearate, polysorbate60)
보습제(glycerin) 컨디셔닝제(polyquaternium-10)
ⅲ.고분자피막타입
α.Set lotion : 고분자물질을 에탄올 용액에 녹인 것
주로 퍼머를 한 후 머리결의 웨이브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flaking(건조한 다음 흰 가루가 생김)을 막기 위해 보습제, 가소제 첨가
β.Hair mousse(Hair foam)
분사제(액화석유가스) 피막형성제(고분자물질; PVP/VA copolymer)
계면활성제(nonoxynol-12), 정제수로 구성
γ.Hair spray : 용제로서 정제수 대신 에탄올을 사용한다.
δ.Hair gel : 좀더 촉촉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만든다. 점증제로 carbomer사용
ⅳ.액체타입 : 헤어리퀴드(물에 의해 쉽게 세발할 수있다)
3)트리트먼트용 화장품
ⅰ.양이온성의 고분자 등 컨디셔닝성분을 집중적으로 사용하여 손상모발을 복구한다.
- 유분, 양이온성 계면활성제, 폴리펩타이드나 아미노산, 보습제, 자외선차단제
고분자실리콘(모발의 갈라짐 예방)
ⅱ.제품
α.헤어트리트먼트크림 : O/W, W/O
β.헤어팩(Hair pack)
γ.헤어블로우(Hair blow) : 드라이의 열이나 브러싱에 의한 마찰로부터 보호
δ.헤어코트(Hair coat) : 고분자실리콘
4)양모제(養毛劑, Hair tonic)
ⅰ.헤어토닉은 살균력이 있어 두피나 모발을 청결히하고 비듬이나 가려움을 제거하며
에탄올을 기제로 하여 청량감을 준다.
α.혈행촉진성분 : tocopheryl acetate, Nicotinic acid benzylester, 당귀추출물
β.모근부활성분 : Hinokitiol, 태반추출물
γ.각질용해성분 : Salicylic acid, Resorcin
δ.지루억제성분 : Vitamin B6, 유황
ε.소염작용성분 : Menthol, 감초추출물
ζ.세포증식성분 : Panthenol
η.국소자극성분 : 고추틴크, 장뇌
θ.여성호르몬 : 남성호르몬억제
ι.유분공급성분 : castor oil
κ.계면활성제 : nonoxynol-12
ⅱ.육모제(育毛劑) : 양모제중 특히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탈모를 예방하는 의약외품
ⅲ.발모제(發毛劑) : 원형탈모증이나 남성형탈모증의 치료를 위해 개발한 의약품
α.탈모의 원인
ㄱ.직접적으로는 두피내의 muco-polysaccharide함량 감소로 인해
혈관이 압박되어 모근의 질식으로 탈모가 일어난다.
ㄴ.간접적으로는 노화, 혈액순환장애, 두피긴장, 스트레스, 영양불균형 등이 원인
β.Minoxidil : 모세혈관의 확장에 의한 혈액순환촉진작용으로 발모효과
5)퍼머넌트웨이브로션(Permanent wave lotion)
ⅰ.1제 : 환원제(reducing agent) 또는 processing solution
α.환원제는 모발의 cystine결합(S-S)을 절단하여 티올기(SH)로 환원시킨다
ㄱ.Thioglycolic acid는 환원력이 강하나 냄새가 역겹고 피부자극이 있다
ㄴ.Cystein은 환원력은 약하나 냄새나 피부자극이 적다. 값은 비싸다
β.알칼리제 : Ammonia(휘발성) Monoethanolamine(MEA : 비휘발성)
γ.금속이온봉쇄제 : Disodium EDTA
δ.계면활성제 : Sodium lauryl sulfate
ε.침투촉진제 : Urea
ζ.고급알코올 : Cetostearyl alcohol
*큐티클이 손상되었거나 탈색된 모발에 웨이브가 잘 나오도록 하는 산성퍼머약의 경우
주성분은 Glyceryl monothioglycolate(pH 6-7)
ⅱ.2제 : 산화제(oxidant) 또는 중화제(neutralizing agent)
α.1제에 의해 만들어진 티올기를 산화시켜 원래의 S-S결합으로 돌아가게 한다
β.산화제 : 브롬산나트륨(Sodium bromate), 브롬산칼륨,
과산화수소(멜라닌색소탈색성질이 있어 유럽에서만 사용)
γ.계면활성제 : Laureth-23
δ.pH조절제 : citric acid, sodium citrate
헤어스트레이트제의 제조실습
①제1제 : 환원제(thioglycolic acid) 알칼리제(MEA) 계면활성제(stearath-2, oleth-2)
보습제(propylene glycol) 유성성분(cetostearyl alcohol, liquid paraffin, vaselin)
지방산(stearic acid, oleic acid) 정제수(water)
②제2제 : 산화제(sodium bromate) 계면활성제(laureth-23) 점증제(hydroxyethyl cellulose)
pH조절제(citric acid, sodium citrate) 정제수(water)
6)탈모제(Epilatory) 또는 제모제(Depilatory)
ⅰ.탈모제 : 물리적으로 털을 제거하는 것(접착테이프, 왁스, 부직포)
ⅱ.제모제 : 화학적으로 털을 제거하는 것(pH 11-13정도의 강한 알칼리상태)
α.환원제 : Calcium thioglycolate, Strontium thioglycolate
β.알칼리제 : Sodium hydroxide, Potassium hydroxide, Calcium hydroxide
7)염모제(Hair color)
ⅰ.영구염모제(Permanent hair color) : 제1제와 제2제를 섞어 사용한다
α.제1제(염모제)
ㄱ.염료중간체(dye intermediate) 또는 염료전구체(dye precursor)
: 색소가 되기전의 상태인 분자량이 작은 물질로서 2제에 의해산화되면
분자량이 큰 불용성 색소로 변한다.
PPDA(para-phenylenediamine) : 단독으로 쓰면 흑갈색이 된다
para-aminophenol, para-toluenediamine
ㄴ.염료수정제(dye modifier) 또는 coupler
: 염료중간체와 반응하여 모발색상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물질
meta-aminophenol(밝은 갈색) resorcin(초록기가 있는 갈색)
meta-phenylenediamine(청색기가 있는 자주색)
ㄷ.알칼리제 : 염료중간체와 염료수정제의 침투를 촉진하기 위해 큐티클층을 연다
Ammonia(휘발성 액상타입) Monoethanolamine(비휘발성 크림타입)
ㄹ.고급지방산 : 알칼리제와 반응, 고급지방산염(비누)을 형성함으로써 세정을 용이하게
ㅁ.겔화제 : 2제와 혼합시 겔을 형성하게 하는 것(isocetyl alcohol)
ㅂ.용제 : 염료중간체와 염료수정제의 용해를 돕는 것(isopropyl alcohol)
ㅅ.계면활성제 : Oleth-10
ㅇ.항산화제 : Ascorbic acid
ㅈ.금속이온봉쇄제 : EDTA
β.제2제(산화제)
ㄱ.산화제 : 모발의 멜라닌색소를 파괴하여 탈색시키고
동시에 염료중간체와 염료수정제의 반응을 일으켜 색소를 만든다.
*6%짜리 과산화수소(액상 또는 크림타입) 또는 과붕산나트륨(분말타입)사용
ㄴ.pH조절제 : 과산화수소를 안정시키기 위해 pH4부근으로 조절(phosphoric acid)
ⅱ.반영구염모제(Semi-permanent hair color) : 1제, 2제구분은 없다.
α.타르색소중에서 주로 산성염료(acid dye) 사용
pH 3부근으로 양이온으로 하전된 모발에 음이온으로 하전된 산성염료가 정전기적 결합
β.침투제로서 벤질알코올 또는 에탄올
ⅲ.일시염모제(temporary hair color)
: 모발표면에 안료같은 불용성색소를 일시적으로 부착시켜주는 제품
8)Hair bleach
ⅰ.단순히 모발의 탈색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
ⅱ.모발에는 두종류의 멜라닌 색소가 있다.
α.흑갈색의 Eumelanin : 타원형의 비교적 모양이 큰 입자로서
보통 과산화수소로써 쉽게 탈색된다.
β.황적색의 Pheomelanin : 구형의 작은 입자로서 쉽게 탈색이 되지 않으므로
강한 탈색력을 가진 과황산암모늄(ammonium persulfate)을 쓴다
Ⅵ.향수
1.서론 : 향수사용의 요건
1)향수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이다. 체취나 땀냄새와 혼합되면 안된다.
2)향수의 성분들은 햇빛에 의해 분해되어 알러지를 유발할 수있으므로
가급적 햇빛에 노출되지 않는 부위에 뿌려야 한다.
2.향수의 분류
1)Perfume : 15-30%의 향료를 함유한 고농도의 향수로 6-7시간 지속된다.
향이 완벽하지만, 비싸다.
2)Eau de perfume : 9-12%의 향료를 함유한 제품.
3)Eau de toilet : 6-8%의 향료를 함유한 제품.
4)Eau de cologne : 3-5%의 향료를 함유한 제품
5)Shower cologne : 1-3%의 향료를 함유한 제품으로 샤워후에 사용
3.향수의 단계별 구분
1)Top note : 향수를 뿌린 후 처음 맡았을 때 느껴지는 향수의 첫 느낌
주로 휘발성이 강한 시트러스향이다
2)Middle note : 알코올이 날아간 다음에 나타나는 향취로 꽃향과 과일향들이다.
3)Base note : 여러 시간이 지난 뒤 자신의 체취와 섞여서 나는 향취로
주로 휘발성이 약한 무스크향이다.
4.향취타입에 의한 분류
1)Floral bouquet : 여러 가지 꽃향이 혼합되어 꽃다발을 안고있는 듯한 향취
2)Single floral : 한 가지 꽃향을 주제로 한 것(라일락, 백합)
3)Floral aldehyde : 알데히드가 조화되어 화려하면서도 환상적인 향취
4)Spicy : 자극적이고 샤프한 향취(계피, 생강)
5)Fruity : 과일향
6)Woody : 초원의 이끼, 풀, 시더우드 등의 복합향취
7)Musk : 사향
8)Citrus : 감귤류의 향취
9)Green : 풀이나 젖은 나뭇잎에서 느낄 수 있는 향취
10)Fresh : 풀잎을 막 잘랐을 때의 향취, 해안의 새벽공기를 느끼게 한다
11)Mossy : 이끼, 뿌리, 흙 등의 냄새가 혼합된 복합적 향취
12)Balsam : 숲속의 초목에서 나오는 달콤하면서도 부드럽고 따뜻한 향취
5.천연향의 추출방법
1)수증기증류법(Steam distillation)
ⅰ.대량으로 천연향을 얻어낼 수있다 : 5-6톤의 장미꽃에서 1kg의 장미유가 얻어진다
ⅱ.고온에서 일부 미세한 향기성분이 파괴되는 것이 단점
2)압착법(Expression!)
ⅰ.감귤류(레몬, 오렌지, 베르가못, 라임)의 껍질 등을 압착하는 방법
ⅱ.향기성분이 일부 파괴되는 것을 막으려면 냉동한 후 압착하는 냉동압착법 사용
3)추출법(Extraction)
ⅰ.휘발성 용매추출법 : 대부분의 꽃향
α.극성용매 : 메탄올, 에탄올
β.비극성용매 : 헥산, 석유에테르
ⅱ.비휘발성 용매추출법 : 식물유로 쟈스민향을 추출하는데 사용
Ⅶ.아로마테라피
1.원리 : 식물에서 추출된 아로마오일에 함유된 생리활성성분을 마사지, 목욕, 증기호흡 등을 통하여 체내에 침투시키거나 흡입시켜
생체내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고 생체리듬을 정상화하여 미용을 증진시키며 나아가 면역기능을 높여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기한다
1)방향요법 또는 향기요법이라고 하는 대체요법의 하나다
2)아로마오일은 100% 순수 천연향료이어야 한다.
2.사용방법
1)사용상 주의
ⅰ.먼저 Patch test를 실시한다.
α.아로마오일을 식물성 오일에 적당히 희석시킨다.
β.팔뚝의 안쪽 넓은 부위에 한방울 정도를 떨어뜨리고 가제나 반창고로 덮는다.
γ.30분 경과후 피부상태나 자극반응을 관찰한다.
ⅱ.아로마오일이 눈 부위에 닿지 않도록한다.
ⅲ.아로마오일을 바른 후 햇빛을 받게 되면 피부알러지를 유발할 수있다.
2)식물성 오일 : 아로마오일의 생리활성성분이 침투하는 것을 도와주는 carrier oil이다.
- 아몬드유, 아보카도유, 맥아오일(항산화성분함유), 조조바오일(지성, 여드름피부에 효과적)
3)사용방법
ⅰ.목욕법 : 따뜻한 욕조에 아로마오일을 6-8방울 떨어뜨리고 깨끗이 씻은 몸을 20분정도 담근다.
대개 1ml가 20방울이며 1티스푼은 100방울정도이다.
ⅱ.마사지법 : 아로마오일을 조조바오일에 1-3% 희석해서 전신을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α.심장에서 먼 곳부터 가볍게 마사지한다.
β.스트레스호르몬인 adrenaline의 분비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γ.특히 사이프러스, 주니퍼, 오렌지오일등은 피하조직의 지방이 뭉쳐 귤껍질처럼 되는 셀룰라이트(cellulite)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ⅲ.족욕법 : 3-10방울의 에센셜오일을 넣고 15분정도 발을 담근다.
ⅳ.흡입법 : 손수건이나 티슈에 아로마오일을 1-2방울 떨어뜨리고 심호흡을 한다.
α.베개곁에 두고 자면 숙면효과가 있다.
β.초보자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ⅴ.확산법 : 아로마램프(증발접시)나 스프레이등을 이용하여 확산시켜준다.
ⅵ.습포법 : 물 1리터정도에 아로마오일 5-10방울을 떨어뜨리고 수건을 담그어 적신 후 피부에 붙인다.
α.더운 습포는 피부염에 좋고
β.찬 습포는 통증이나 부어오른 피부를 가라앉히는데 좋다.
3.아로마오일의 종류
1)베르가못(Bergamot) : 이탈리아 도시 베르가모에서 유래.
ⅰ.Top note
ⅱ.효과 : 근육이완, 피지를 제거하여 지성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며 모공을 말끔하게 한다.
2)시더우드(Cedarwood) : 히말라야 삼나무
ⅰ.Base note
ⅱ.효과
α.림프(lymph)의 배출과 배뇨를 촉진
β.셀룰라이트분해에 효과적이며, 지성, 여드름피부에 좋다.
3)카모마일(Chamomile) : 사과와 유사한 향취
ⅰ.Middle note
ⅱ.효과
α.주성분은 azulene으로 수렴, 소염, 살균, 소독작용
β.여성의 생리통에 효과가 있어 matricaria라고 불린다.
γ.모세혈관이 파괴된 피부와 건조하고 가려움이 있는 피부를 정상화시키며
δ.가벼운 탈취효과도 있다.
4)클라리세이지(Clary sage)
ⅰ.효과 : 피부재생작용이 있어 상처나 거친피부에 효과적이며 심신을 안정시킨다.
ⅱ.주의 :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성욕강화작용도 있으나 임신5개월 이내 사용금지
5)Cypress : 사이프러스나무
ⅰ.Middle note
ⅱ.효과 : 지성피부와 지성모발, 여드름, 비듬에 효과적. 셀룰라이트분해작용으로 비만에 효과
6)유칼립투스(Eucalyptus)
ⅰ.Top note
ⅱ.효과 : 주성분은 cineol
α.적혈구의 산소운반을 도와 피부호흡 증가, 피부에 청량감을 주며, 근육통에도 효과
β.겨울철 목욕과 마사지에 좋다.
7)펜넬(Fennel) : 회향의 열매를 수증기압착하여 얻는다
ⅰ.효과 : 셀룰라이트분해효과로 비만에 좋으며 주름살도 완화시킨다
ⅱ.주의 : 민감성피부나 손상된 피부에 사용해서는 안되며 1%이상의 농도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임산부는 사용금기
8)프랑킨신스(Frankincense) : 유향
ⅰ.효과 : 호흡을 느리게 하여 진정작용, 세포재생촉진작용으로 손상된 피부를 치유
9)제라늄(Geranium)
ⅰ.효과 : 지성피부의 정화작용 또는 피부염의 치유효과, 지혈효과
10)그레이프프루트(Grape fruit) : 자몽
ⅰ.주성분은 d-limonene
ⅱ.효과 : 셀룰라이트분해작용과 살균, 소독작용
ⅲ.주의 : 일광알러지
11)쟈스민(Jasmin)
ⅰ.Base note
ⅱ.효과
α.호르몬의 밸런스를 조절하여 건성, 지성, 민감성 피부에 모두 좋은 효과
β.정서적으로 안정시켜주며 성욕 강화
γ.산모의 모유분비를 촉진한다.
ⅲ.주의 : 임산부는 금지
12)주니퍼(Juniper) : 노간주나무
ⅰ.효과
α.해독작용으로 체내독소배출, 배뇨작용
β.각질제거작용, 여드름과 피부염치료
γ.지방분해작용으로 비만에 효과적
ⅱ.주의 : 임신5개월 이내 사용금지
13)라벤더(Lavender)
ⅰ.효과
α.소염작용과 항박테리아작용으로 피부질환에 폭넓게 사용할 수있다.
β.일광화상, 상처치유에도 효과적
γ.진정효과도 있어 불면증, 긴장완화에 좋다
14)레몬(Lemon)
ⅰ.효과
α.항박테리아작용, 티눈, 사마귀제거, 부스럼치유작용
β.미백작용이 있어 기미, 주근깨에 효과적이다
ⅱ.주의 : 일광알러지
15)마죠람(Majoram)
ⅰ.효과 :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며 동맥과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따뜻한 느낌을 준다.
고혈압치료에 효과적이다.
ⅱ.임신5개월 이내 사용금지
16)멜리사(Melissa)
ⅰ.효과 : 항염증, 진정작용
ⅱ.주의 : 1%이상의 농도로 사용해선 안되며, 임산부는 사용금지
17)미르(Myrrh)
ⅰ.몰약이라 하며 이집트에서 시체방부제로 써서 미이라라는 명칭이 생겼다.
ⅱ.효과
α.방부, 항염증, 항균효과
β.거친피부나 갈라진 피부, 살이 튼 피부를 보호해준다.
γ.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지연시킨다.
ⅲ.주의 : 임산부 사용금지
18)네롤리(Neroli)
ⅰ.효과 : 불안, 두근거림, 진땀, 호흡과다에 효과적
19)오렌지(Orange)
ⅰ.Top note
ⅱ.효과
α.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한다.
β.배뇨를 촉진하여 노폐물의 제거를 도와준다.
γ.셀룰라이트를 분해하므로 비만치유에 효과적이다.
ⅲ.주의 : 일광알러지, 자주 흡입하면 두통, 어지러움 유발
20)패츄리(Patchouli)
ⅰ.Base note
ⅱ.효과
α.불안과 우울한 감정을 조절하고 심적고양, 성욕강화
β.충혈을 완화시키고, 일광화상과 피부염에 효과적
21)페퍼민트(Peppermint)
ⅰ.Top note
ⅱ.효과
α.피로회복과 졸음방지
β.순환계를 촉진시켜 거칠어진 피부에 활력을 주고, 지성모발을 회복시켜준다.
γ.항염증, 항박테리아작용으로 여드름에 효과적
ⅲ.주의
α.임산부 사용금지
β.산모의 모유분비를 억제한다.
γ.간질, 심장병 환자는 사용금지
δ.2%이상의 농도로 사용하지 말 것
22)로즈(Rose)
ⅰ.Middle note
ⅱ.효과
α.분노하거나 우울한 감정을 조절해주며 숙취를 해소시킨다.
β.피부재생 효능이 뛰어나며 시원한 느낌을 준다
ⅲ.주의 : 임산부 사용금지
23)로즈마리(Rosemary)
ⅰ.효과 : 혈행촉진, 성욕강화, 기억력 증진, 두통완화
ⅱ.주의 : 간질, 고혈압환자, 임산부 사용금지
24)샌달우드(Sandalwood) : 백단목
ⅰ.Base note
ⅱ.효과
α.수분이 부족해서 거칠게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를 진정시킨다.
β.행복감을 고취하고 성욕을 고취하므로 명상시에 좋다
γ.소염작용이 있어 가려움증, 피부염 치료에 좋다.
25)티트리(Tea-tree)
ⅰ.Top note
ⅱ.효과 : 살균, 소독작용으로 여드름, 뾰루지, 비듬 치료에 효과적
ⅲ.주의 : 민감성 피부에는 사용금지
26)타임(Thyme) ; 백리향
ⅰ.효과 : 소독, 살균작용, 성욕강화
ⅱ.주의
α.2세이하 어린이, 임산부, 고혈압환자에는 사용금지
β.1%이상의 농도를 사용해서는 안되며 민감성피부나 점막부위에 사용하지 말 것
27)일랑일랑(Ylang-Ylang) : 꽃중의 꽃이라는 말레이지아어
ⅰ.효과α.긴장, 분노, 불안상태를 완화시켜주고, 성욕을 강화시킨다.
β.고혈압을 낮춰준다.
γ.피지분비밸런스를 조절하므로 지성, 건성피부에 모두 좋다
4.아로마오일의 보관방법
1)캐리어오일이 산화, 부패되기 쉬우므로 항산화작용이 강한 맥아오일을 10%정도 혼합해야한다.
2)반드시 갈색병에 담아 뚜껑을 닫은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3)6개월정도만 사용한다.
아이오페(태평양,IOPE) 레티놀2500
1)레티놀은 순수비타민A의 천연성분으로 단백질합성을 통해 피부노화지연은 물론 세포분화촉진에 탁월 한 효과가 있다. 자연상태에서는 쉽게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천연물질을 캡슐에 가두기가 어려워 화장 품으로 개발한 회사는 미국 Johnson&Johnson과 일본 시셰이도 뿐이었다. 태평양은 3년간 극비연구 끝에 물질안정화에 성공, MDC(Matrix Double Capsule,이중캡슐조성물)를 이용해 레티놀을 0.5-1㎜크 기의 알갱이로 캡슐화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물과 산소가 함께 작용할 경우 불안정의 정도가 증가하 므로 반드시 밤에 얼굴을 닦고 사용하도록 되어있다.
2)주름살로 상징되는 노화현상은 인체표피세포의 분화속도가 감소하고 진피내 조직유지물질이 부족해지 면 해당 피부부위가 바람빠진 공처럼 함몰되고 골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레티놀은 이같은 피부에 서서히 침투해 표피와 진피를 거쳐 세포핵안의 DNA를 활성화하고 생기를 상실한 피부조직의 세포분 열을 자극, 콜라겐이나 일래스틴의 생성을 촉진한다. 이 과정에 필요한 단백질생성도 주도한다. 시간 이 지나면서 피부의 굴곡진 부위는 채워지고 주름은 자연스럽게 감소돼 피부탄력이 회복된다.
*아이오페 비타젠 화이트
Vitagen은 순수비타민C와 세포재생원료 3-APPA성분을 합성한 신물질로 멜라닌 성분을 억제하는 동시
과다발생한 멜라닌색소를 제거해주며 레티놀성분이 세포활성물질인 콜라겐합성을 촉진해주는 치유개념
미백화장품이다.
화이트케어 알부틴 72000(Arbutin, LG생활건강)
1)알부틴은 피부탄력을 보강한다.
2)레티닐팔미테이트는 세포재생을 유도한다. 주근깨나 기미 등을 없애주는 미백효과와 피부노화지연
기능이 있다. 태평양의 레티놀제품과 경쟁관계.
에이징스페샬 LS-8865(LG생활건강)
일부 피부수렴효과가 있는 기존의 스킨제품성분인 ‘아스트린젠트’에 비해 피부자극은 크게 줄고 모공축소기능은 오래 유지시킨 ‘아스트린딜’을 주성분으로 한 이 제품은 색조화장이 잘 안받는 20대후반에서
30대중반까지의 여성에게 색조화장의 효과를 높이는 피부결정돈기능을 강화한다.
국내에 나와있는 AHA성분 화장품중 최고가 제품. AHA는 ‘알파하이드록시애시드’로 젖산,구연산이 주종을 이룬다. 산은 피부를 벗겨내는 성질이 있으므로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을만큼 아주 얇게 죽은 세포, 즉 각질만 제거해주는 기술이 요구된다. 실리콘오일을 섞어 면도거품같은 효과를 내 가려움증이나 홍반 등의 부작용을 제거했다. 함량3.2%
★주름살제거화장품의 분류,정리
1]각질제거기능화장품:알파하이드록시산을 함유, 죽어가는 표피세포를 얇게 벗겨내고 새 살을
드러낸다. LG의 ‘에이징스페셜씨럼’ 코리아나의 ‘링클제로씨럼’ 에스티로더의 ‘후루션엑스트라’ 2]피부세포의 분열을 촉진, 세포와 세포사이의 골을 메워주는 기능을 하는 화장품:피부활성화물 질로 Vitamin A나 Vitamin C등이 주로 함유되어있다.
태평양의 ‘레티놀2500’ 나드리의 ‘사이버21세메신저’ 한국화장품의 ‘컨티뉴비타민나이트크림’ 유니코스의 ‘쑤엥비탈’ 랑콤의 ‘프리모디알크림’ 등이다
3]보습기능강화제품:피부건조를 막는데 최대의 주안점을 두었다. 기존 에센스보다 보습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세라마이드나 펜자비틴 같은 성분을 함유.
나이스의 ‘베네즈와내추럴에센스’ 엘리자베스아덴의 ‘세라마이드펌리프트’
클라이덴(LG생활건강)치약
1)기존의 불소나 베이킹소다성분의 치약은 치아를 깎아내는 처방으로 자칫 치아표면의 에나멜성분을 깎 아내 도리어 치아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는 단점이 있었다.
2)95년에 일본에서 기존성분과 다른 수산화인회석(Hydroxyapatite)을 이용한 미백치약이 나와 크게 히트 한 이래 한국에서도 약국을 통해 ‘램브란트’,‘덴탈화이트’,‘내츄럴화이트’,‘잭트라이언’ 등 수입미백치약이 2-3만원의 고가에 판매됐었다.
3)클라이덴은 4,3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슈퍼마켓을 통해 시판, 히트상품이 되고있다. 수산화인회석 이 에나멜을 이루는 성분으로 칫솔질을 하는 과정에서 치아표면의 미세한 구멍과 틈새에 낀 오염물질 을 일반치약성분이 제거해주면 틈새를 파고들어가 굳어버리면서 치아재생효과를 발휘한다. 이 과정에 서 치아색깔도 오염이 되지않은 자연스런 흰색을 띠게된다. 특히 여러 미백치약중 유일하게 과산화수
소를 함유하고 있지않다. 97년 170억 매출목표
세라마이드(Ceramide PC104, 태평양)
1)피부에 탄력성을 부여해 보습력을 높이고 외부로부터의 이물질침투를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2)현재 ㎏당 300만원에 수입해서 화장품원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태평양이 개발에 성공, 자체 생산에
들어가면 ㎏당 15만원으로 원가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허출원.
세라마이드 펌 리프트(엘리자베스아덴)
표피 바로 밑에 있는 고순도 지질층을 이루는 지방성분으로 인체의 피부건조를 막는 데 결정적인 구실을 하는 세라마이드에 비타민A를 결합한 제품
레네르지 세럼(랑콤)
콩에서 추출한 일종의 단백질인 프로리프틴은 노화에 따라 진피와 표피 사이의 세포간격이 벌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크림형과 에센스형.
라망(남양알로에)
1)서울대약대 이승기교수와 고려대 생명공학원 박영인교수는 우수한 미백효과를 갖는 알로화이트성분을
천연알로에로부터 추출하는데 성공. 전량 수입해오던 기존 피부미백성분인 알부틴을 대체할 예정.
2)알로화이트는 탁월한 미백효과와 함께 자외선을 쏘여 생기는 인체의 면역억제 효과를 완화시켜주고
부작용이 없는 게 특징이다.
링클제로 레티놀 3000(코리아나화장품)
LLC(Liposphere In Complex System)기술로 레티놀 상품화, 함량 3,000IU/Gr
IU는 International Unit로 실험쥐 한 마리의 체중을 1g 늘리는데 필요한 비타민의 양이다.
컨티뉴비타민나이트크림(한국화장품)
MLV(Multi Lamellar Vesicles)기술로 레티놀상품화, 함량 50,000IU/Gr로 가장 높은 수치.
Cosmetics & Toiletries Journal - 미국에서 발간되는 화장품과 관련된 최고권위의 학술지.
로제화장품-프랑스콜레티카연구소와 공동연구로 특수미용물질 베타글루칸 개발.
베타글루칸은 효모에서 추출한 자연성 면역물질로 세균, 바이러스, 기생적인 세포조직등에서 유발된
각종 감염질환에 대해 신체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구실을 하며 공기로 인한 산화, 찰과상, 자외선 등
거친 기후조건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미용효과를 갖는다.
세계화장품업체 매출상위 20사(96년기준)
1.로레알(프랑스) :94억달러
2.유니레버(네덜랜드) :78억달러
3.P&G (미국) :69억달러
4.에이본(미국) :48억달러
5.콜게이트파모리브(미국):45억달러
6.에스티로더(미국) :32억달러
7.시셰이도(일본) :31억달러
8.웰라(독일) :23억달러
9.사노피(프랑스) :22억달러
10.레브론(미국) :21억달러
11.가오(일본) :20억달러
12.바이어스도르프(독일) :19억달러
13.브리스톨마이어즈(미국):17억5천만달러
14.헨켈(독일) :17억2천만달러
15.LVMH(프랑스) :17억1천만달러
16.앨버트켈버(미국) :15억달러
17.질레트(미국) :13억달러
18.가네보(일본) :12억달러
19.라이온(미국) : 8억달러
20.암웨이(미국) : 6억달러
26.태평양(한국) ?
Aromatherapy(향기치료)
1.라벤더향은 심신에 안정을 주고, 로즈향은 수면효과, 주니퍼향은 여드름치료에 좋다.
2.크래이브엔더는 박하,회향풀,젖산,레몬추출물을 배합한 향수로 배고픔이 느껴질 때 코미테 대고 깊게 들이
마시면 음식냄새를 바꿔 식욕을 저하시키는 다이어트제품
Hydrotherapy: 물을 이용한 요법
Spatherapy : 온천의 수질과 주위환경을 이용한 요법
Thalasotherapy: 바닷물과 진흙을 이용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피부미용증진
Algotherapy : 해초팩을 몸에 발라 영양분이 스며들도록 하는 방법
Pressotherapy: 압력을 이용하는 방법
자외선크림
-자외선은 진피층 내의 콜라겐을 파괴하여 피부에 주름이 생기게 하고, 멜라닌형성세포를 활성화해 기미를
촉진시킨다.
-SPF(sun protection factor): 78년 미국 FDA가 도입
1)태평양 라네즈퍼펙트선크림(SPF21/SPF34)-천연자외선차단성분인 퐁가미아추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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