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근교형 전동차 227계 (시모노세키 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A편성)
[미수집 편성] A12, A13, A21, A34, A44~A50, A53~A56, A59~A63, A65 편성
1. 제 원
데 뷔 : 2015년 3월 14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4085
편 성 : 3량 편성(3M), 단 실제로는 량당 0.5M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6A(270kW)
편성출력 : 270kW * 2 * 3량 = 1,620kW(3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WPC15A / 1C 2M)
대 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준비공사) 동력대차 WDT63B / 부수대차 WTR246F/G
브레이크방식 : 순전기식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주차)
신호장치 : ATS-SW2 / ATS-DW / 방호무선 / EB / TE
수상실적 : 2015년 굿 디자인상
히로시마 지구에서는 그동안 줄곧 103계, 105계 및 115계 등 국철시대부터 제조된 차량들이 주력으로 운행되었다. 이들 차량은 이미 차령이 30년을 넘긴 노후차량들이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체가 시급한 문제도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JR서일본은 2013년 히로시마 지구에 대한 신형 차량 227계의 개발 및 투입을 발표하였는데, 히로시마 지구의 신형차량 투입은 JR 발족 후 최초, 국철시대부터 따져도 115계 3000번대 이후 실로 32년 만이다.
선두형상은 225계 및 521계 3차차와 동일한 구조를 채택함으로서 승무원의 안전성 향상을 도모하였으며 다양한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2량 편성과 3량 편성 단이로 제작, 병결운행 시 최대 8량 편성까지 붙여 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편성번호 구분은 3량 편성의 A편성과 2량 편성의 S편성으로 나뉘며 편성번호는 개별적으로 부여되지만 차량번호 자체는 A편성과 S편성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도록 부여하였다.
2015년 3월 시각표 개정을 통해 쿠레선 쾌속 아키지라이너 및 산요본선 이토자키~이와쿠니 간 보통열차로 운용을 개시, 2018년 10월 현재 A편성 61개 편성이 시모노세키 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에 소속되어 산요본선, 쿠레선, 가베선 등 히로시마 시티네트워크 상의 각 노선에서 보통/쾌속열차로 운행되고 있다. 향후 2018년 말까지 계속해서 증비하여 최종적으로는 A편성 64개 편성 및 S편성 42개 편성 등 총 276량을 투입함으로써 기존 115계 등 구형 차량 상당수를 교체할 예정으로 있다.
우선 A42편성까지가 2016년 초까지 제조되고, 2차 도입분으로 2018년 4월부터 A43편성이 반입되기 시작되어 A64편성이 10월에 반입이 완료됨으로 증비가 종료되었으며 2019년 3월 시각표개정부터 히로시마지구의 전 보통열차 계열 차량이 227계로 통일된다. 2022년 9월에 쿠레선 히로역에서 편성간 연결 실패 사고가 발생, A11편성 1량과 A33편성 2량이 폐차 해체되었으며 이 두 편성에서 남은 차량을 조합해 새롭게 A65편성으로 운용하게 되었다.
2. 운행노선
운행노선 : JR서일본 산요본선(히로시마 시티네트워크 구간) / 쿠레선 / 가베선
운행종별 : 운행노선 내 보통/쾌속/쾌속 시티라이너/쾌속 아키지라이너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시모노세키 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현재 63개 편성 189량 재적중
4. 회원 투고 사진
5, 운용 이탈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