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부 코이즈미선 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6.4km(오오타~히가시코이즈미)
궤간 : 1067mm
역수 : 3개 역(오오타~히가시코이즈미)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토부식 ATS)
최고속도 : 75km/h
영업계수 : 83.7(1억 3천만엔 흑자)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토부 코이즈미선 지선은 군마현 내의 노선으로, 오오타~히가시코이즈미 구간을 연결한다. 본선과 마찬가지로 인근의 공장지대와의 통근객이 다수 이용하는 노선으로, 토부 키류선과 일체화된 운행체계를 가지고 있다. 다테바야시~히가시코이즈미~오오타~아시카가시~다테바야시 구간은 토부철도 유일의 순환노선 구간인데, 이 구간의 경우 운임계산을 무조건 거리가 긴 이세사키선 경유로 계산하므로 운임을 계산하는 영업km와 실제 거리를 나타내는 실km 수치가 서로 다른 것이 특징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오오타 -> 히가시코이즈미)
상행열차 동영상(히가시코이즈미 -> 오오타)
3. 역사
1941/06/01 - 토부 코이즈미선으로 오오타~코이즈미마치 구간 개업.
1941/07/10 - 코이즈미마치~니시코이즈미 구간의 영업운전 개시로 인해 오오타~코이즈미마치 구간이 토부 코이즈미선의 지선이 됨.
1943/05/16 - 오오타~니시코이즈미 구간 전철화.
2003/03/19 - 히가시코이즈미~오오타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1인승무가 가능한 8000계 2량편성 보통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키류선 아카기~오오타~히가시코이즈미 구간 열차로 운전된다. 물론 선내 왕복열차로 오오타~히가시코이즈미 구간을 운행하는 단거리 열차도 있지만, 대부분의 열차가 키류선 아카기역까지 직통운전을 한다. 거의 대부분의 열차가 오오타역에서 시간조정을 하기 때문에, 열차의 오오타역 정차 시간이 상당히 긴 편이다. 일부 열차의 경우 약 20분 동안 오오타역에서 머무는 경우도 있다. 이른 아침과 심야의 2왕복 열차는 코이즈미선 본선을 운행하는 오오타~니시코이즈미 구간 열차도 운전된다.
예전에는 이세사키선 이세사키역까지 직통열차도 운전되었으며, 다테바야시~히가시코이즈미 경유~오오타 구간의 열차도 있었다. 다테바야시~오오타 구간을 직통이용하는 경우, 코이즈미선 경유 열차(히가시코이즈미역 환승)가 이세사키선 아시카가시역 경유 열차보다 빠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열차 내에는 이세사키선 계통의 주요열차 시각표가 게시되어 있다.
히가시코이즈미역에서는 다테바야시 방면으로 가는 코이즈미선 본선 보통열차와 동일홈에서 환승이 가능하며, 양쪽 열차를 동시에 환승할 수 있도록 시각표가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5. 운용 차량
8000계 - 2량편성. 1인승무 가능열차. 토부철도 미나미쿠리하시차량관구 다테바야시출장소 소속.
10000계 - 2량편성. 미나미쿠리하시차량관구 다테바야시출장소 소속. 1인승무 대응열차.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히가시코이즈미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토부 코이즈미선 본선(TI44) - 니시코이즈미 방면
1/2번 승강장 - 토부 코이즈미선 본선(TI44) - 다테바야시 방면
오오타역 환승안내
1/2/4번 승강장 - 토부 이세사키선(TI18) - 다테바야시/쿠키/아사쿠사 방면
3/4번 승강장 - 토부 이세사키선(TI18) - 이세사키 방면
3/6번 승강장 - 토부 키류선(TI18) - 신키류/아카기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