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말씀 : 요한복음 17장 11~12절(표준새번역)
요17:11 나는 이제 더 이상 세상에 있지 않으나, 그들은 세상에 있습니다. 나는 아버지께로 갑니다. 거룩하신 아버지,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지켜 주셔서 우리가 하나인 것과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십시오.
요17:12 내가 그들과 함께 지내는 동안은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지켜서 보호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그들 가운데서는 한 사람도 멸망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멸망의 자식만 잃은 것은 성경 말씀을 이루시려는 것입니다.
* 말씀묵상
(1) 오늘 나에게 다가온 말씀(한 단어, 한 구절)은 무엇입니까?
(2) 말씀을 묵상하면서 새롭게 깨닫게 된 것 또는 하나님의 음성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말씀 나눔
사랑하는 빈들의 어린이들, 교우 여러분, 하나님은 이 강을 통해, 그리고 물에 잠긴 흰목물떼새의 알을 통해서 말씀하고 계십니다. 강이 흐르지 않는다면, 횐목물떼새의 알이 없어진다면, 너희들도 살기 힘들어 질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 강과 여러분들, 흰목물떼새와 여러분들은 둘이 아니고 하나, 한몸, 공동운명체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강이 흐를 수 있도록 기도하고, 또한 흰목물떼새의 알이 안전하게 부화할 수 있도록 기도하는 것이 나의 생존을 위해, 그리고 우리의 미래와 이 세계가 망하지 않는 길임을 깨닫고, 계속 기도하고 연대하는 삶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