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샤르빠 최제 린뽀체 초청 법회(소보리도차제법문,녹색따라보살 관정,2018년7월7일)
1)람림소개
–아티샤존자님소개
–두가지법맥(광대한 법의 체계,심오한 법의체계)
1미륵보살-무착보살-세친보살-아티샤존자님-쫑카빠대사님-광대한법맥
2문수보살-용수보살-월칭보살-아티샤존자님- 쫑카빠대사님-심오한법맥
결과로(색신원인으로-보리심) + (법신원인으로-공성) = (성불의 원인)
항상동시에 두강물이 하나로 모인다.바다로 (아티샤존자님이 두 법맥을 모으셨다.)
[람림 가르침은 팔만대장경의 축소판이다.수행의 특별한 가르침으로 이해 할수 있다].
[람림의 네 가지 위대함과 세 가지 특징]
이는 『람림』 [보리도차제](이하 『보리도차제』로 함)의 네 가지 위대함과
『보리도차제』의 세 가지 특징, 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리도차제의 네 가지 위대함
이는 모든 가르침이 서로 상충되지 않고 알아지는 위대함, 모든 가르침이 요의법으로
나타나는 위대함, 모든 가르침을 빠리 이해할 수 있는 위대함, 큰 죄들이 저절로 소멸되는
위대함, 이 네 가지를 들수 있다.
1) 모든 가르침이 서로 상충되지 않고 알아지는 위대함
2) 모든 가르침이 요의법으로 나타나는 위대함
3) 모든 가르침을 빨리 이해할 수 있는 위대함
4) 큰 죄들이 저절로 소멸되는 위대함
2) 스승께 의지하는것
-스승님의 가피가 없으면 성불이 불가능하다
-스승님은 도의 뿌리이다.
-공덕을 쌓고 업장을 소멸한다
-7지 수행법
3)스승께 의지해서 핵심을 실천 하는것(하사도,중사도,상사도)
[삼사도]
(하사도)
-삼선도에 가는것 (이생만을 위한다면 하사도에 입문도 못한 하근기입니다)
팔유가십구족을 깊이 생각하고 수행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것
죽음에 대한(무상을 깊이 사유) = 삼악도(두려움을 생각) = 삼귀의(다음생에 관심을 가지고) = 삼귀의 가르키는 인과법 = 현생에대한 집착을 버리고 = 10불선을 행하지 말고 특히 살생을 하지말라 = 후생을 위해 수행 실천하게 풍부하게 만들어야한자(복덕과 지덕을 쌓아야한다) = 하사도에서는 10선행을 해서 악도에 떨어지지 않게 해야한다.
(중사도)
사성제와 12연기를배운다 = (사성제를 배우면서 출리심을 일으커야한다그리고 공사상(공성의 인식)을 인식하면서 삼학을 닦는다(계학,정학,혜학) =
=5도(자량도,가행도,견도,수도,무학도)를 출리심으로 공성의 인식으로 닦으며.(멸제는 공성과 도제를 닦는 것이다.)
사성제의 16행상을 사유해야 한다.
고성제:오온은 “무상無常”이다,”고苦”이다,”공空”이다,”무아無我”이다.
집성제:업과 번뇌는 “인因”이자,”집集”이다,”생生”이다,”연緣”이다.
멸성제:혜탈은 “멸滅”이다,”정靜”이다,”묘妙”이다,”이離”이다.
도성제:반야의 지혜는 “도道”이다,”여如”이다,”행行”이다,출出이다.
(상사도)
하사도,중사도는 기초단계(스승의 가르침으로 가피는 믿음으로 생긴다.
1.보리심 일으키는두가지방법 7가지 인과법-무착보살로부터 전성된방법
자타 바꾸는법-용수보살로부터 전성된방법
2.보리심 일으키서 6바라밀 실천.
3.2신 (4신)
법신 (공적자량으로 성취되고 원인은 지혜자량이다.)
지혜법신:(부처의 마음)
자성법신:(부처 마음의 본성은 자성법신
(지혜자량으로써 성취되고 원인은 공덕자량이다.
색신
보신: (5가지특징-장소는 색구경천에계시고,몸은 32상80종호이며,제자는 10지보살만,시간은 중생들이 성 불 할 때까지 머물며,법은 대승법만 설한다.)
화신: (다양한 모습으로 화연하는데 거지로 짐승으로등)
(삼사도의 핵심)
하사도:선도에 태어나는것.(죽음을 생각해서 무상을 인식하고 지금 당장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해야 한다)
중사도:윤회에서 영원이 벗어나는것.(나에 대한 출리심을 얻어야 한다)
상사도:일체중생을 위해 성불 하는것.(보리심을 가지고 6바라밀을 실천해야한다.
(따라 보살 진언의 의미)
「옴 따레 뚜따레 뚜레 소하」는 따라 보살 진언입니다. 「옴」은 아.우.마 세 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곧 부처님의 신. 구. 의를 뜻합니다.
「따레」는 윤회에서의 해탈을「뚜따레」는 진정한 고통의 원인을 없애며 여덟 가지 공포에서 벗어나게 함을「뚜레」는 질병에서의 해탈을 뜻합니다.
즉「옴 따레 뚜따레 뚜레 소하」는「모든 부처님의 어머님이신 해탈자를 예경합니다」라는 뜻입니다.
[관정(灌頂)과 허가관정(許可灌頂)]
밀교에서는 관정(灌頂, abhiṣeka)이라고 하는 의식이 있습니다. 관정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만, 통설에는 본디 인도에서 왕이 즉위할 때 사해(四海)의 물을 정수리에 부어 왕의 신성성과 위엄을 계승하는 의식을 받아 들여, 삼계의 법왕이신 여래의 지위를 제자에게 계승하는 의식으로 삼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관정은 모든 밀교수행의 중심이며, 이를 얻지 않고는 올바른 성취를 얻을 수 없습니다.
관정을 주시는 아사리께서 먼저 스스로 본존으로 생기(生起)하시고, 우리에게 본존의 공덕력과 가피력, 그리고 수행할 수 있는 힘과 권한을 주심으로써 우리 역시 그 본존의 공덕을 성취하고 본존과 같은 복덕을 구족한 부처를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한 외국인 스님이 달라이라마 존자님께 “관정을 받지 않고선 성불할 수 없습니까?”라고 질문한 적이 있습니다. 달라이라마께선 “물론 가능하지만, 관정을 받으면 성취가 빠르고, 장애가 없으며, 수행에 힘이 있습니다.”라고 하시며 진지하게 밀교를 수행하려는 이들은 관정을 받을 것을 권하셨습니다.
이러한 관정은 크게 2종류로 나뉘는데 바로 허가관정(許可灌頂, 제낭)과 관정(灌頂, 왕)의 두 종류입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밀교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하고, 관정의 세부적인 단계는 물론, 관정과 허가관정 등의 차이가 잘 알려져 있지 않아 관정이라고 하면 그저 일반적인 수계식과 같은 종교의식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관정은 밀교의 심오한 의식이고, 또 불과에 이르는 직접적이고 빠른 길인만큼 스승과 제자 모두가 조심해야하며, 지켜야할 엄중한 계(戒)가 있습니다. 티베트어로 ‘담칙’이라하고, 범어에서 따와 삼매야계(三昧耶戒)라고도 하는 이 계는 근본적인 14가지와 보살의 8가지 근본 범계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또 관정에 따라 세부적으로 추가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관정은 크게 보병관정, 비밀관정, 반야지관정, 언어관정 등의 4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관정에서 스승은 아사리 성취, 제자는 제자성취라고 하는 의식 내지는 관상을 모두 행해야 하며, 특히 스승은 대지를 정화하고 만달라를 세우거나, 본존 등을 청하는 의식 등 각 의궤에 따라 매우 복잡하고 세밀한 단계들이 있습니다. 그만큼 시간도 오래 걸리며, 관상하는 거나 의식을 따라 가는 것이 매우 복잡하여 대부분의 관정은 2~3일간 걸쳐 진행됩니다.
그러나 허가관정은 이러한 관정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허가관정은 말 그대로 제자들이 그 본존에 대한 간략한 성취법이나 명상 등을 허락하는 관정으로 주로는 그 본존의 공덕을 전수받아 가피를 받는 것이 중요한 내용입니다. 허가관정을 받은 제자는 그 본존에 대한 간략한 명상과 진언을 염송하는 등의 수행이 허락되며 관정에 비하여 스승과 제자가 성취해야 하는 것이 적고, 계를 지키는 것에 대한 부담도 상대적으로 덜합니다. 또한 단시간에 본존의 공덕과 가피를 전수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대중적으로 많이 전수됩니다. 허가관정을 받음으로서 제자들은 밀법과 본존에 대한 인연을 맺고, 보리심의 씨앗을 심으며, 많은 죄업과 장애가 소멸 됩니다. 또한 관정을 주시는 아사리와는 스승과 제자의 인연을 맺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관정과 허가관정은 본존의 공덕과 가피를 받아 특정 수행을 허락받는 다는 점에선 동일하지만, 그 깊이와 범위가 다릅니다. 또 관정을 받으면 지켜야하 는 계와 숙제가 엄중하지만 허가관정은 상대적으로 덜합니다. 관정은 궁극적으로 스스로가 본존을 이루는 것을 중시하지만, 허가관정은 그에 비해서는 본존의 가피와 공덕을 전해 받는 것이 좀 더 중요시 됩니다.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안내)
A.(소남스님 법문 안내)소남스님 법문은 음성,영상파일로 광성사 홈페이지 와 아래 자료실에 현교,밀교,교법과 증법의 깊고 광대한 법문이 열려 있습니다.
B.(법회안내):
1)토요일(매주) 람림오후2시~5시30분. 쫑카빠대사님의"보리도차제 광론"강의 .
2)일요일(매주) 오후2시~5시30분. "월칭보살의 입중론"강의 .
3)매월에 한번 1박2일캠프(중론,보만론.보리심석,등 주로 논서 위주로 13시간 강의 및 대승포살 수계의식)
4)기타 큰스님초청법회(린포체)
C.기도법회:
1)따라보살기도,티벳 대장경 천일기도 입재일~2018년5월29일,밀교의식기도(수호존 공양기도)는 매월 월,화오전10시이며
그외,바르도49제기도,천도기도,백중기도,지장전 인등기도축원
D.주소및 연락처
주소;부산광역시 서구 해돋이로250
-한국티벳불교사원 광성사 KOREA TIBET CENTER -
첫댓글 ㅡ()ㅡ 고맙습니다
_()()()_ 강건 하시길 발원 드립니다 _()()()_
_()()()_ 날마다 고맙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