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2월 현대리바트사를 통한 씽크대 교체 시 철거비를 제가 교체하는 조건으로 가스레인지에서 전기쿡탑으로 업그레이드 설치한 쿠첸 하이라이트를 사용 경험 공유합니다.
직장다니느라 거의 집에서 요리하지 않은 상황에 코로나로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니 달걀후라이라도 부침개라도 찌개라도 해먹으려는데 쿠첸하이라이트라는 제품은 일단 가열에 소요되는 시간이 너무 깁니다. 후라이팬을 달구는데만 몇 분이 걸려 출근에 바쁜 아침엔 아예 조리를 포기합니다. 달걀후라이라도 하나 해먹으려다 걍 굷어요.
찌개 하나 끓이는데 걸리는 한시간.... 아무래도 불량 같아 현대리바트 고객센터에 질문했었죠
- “저희집 전기쿡탑이 국 하나 끓이는데 한시간 걸리는게 과연 정당한지 성능불량에 대한 검토와 불량이라면 교환 요청합니다‘
- 쿠첸 방문기사 1차방문시 쿡탑 전원을 켜고 코일 전기연결 상태를 * 육안으로 1~분 관찰하더니 전기가 잘 들어온다고 퇴장하며 국하나 끓이는데 한시간 걸리는건 정상은 아니지만 불만있으면 구매한 리바트에 불만제기 하라함
- 1차방문은 전기 들어오는지만 육안 확인인뿐 성능 검사라 볼수 없어 점검 재요구로 쿠첸 방문기사 2차 방문하여
* 가장 큰 화구에 듀얼기능(해당화구만 가장 센 전력)으로 냄비올려서 5백CC 남짓물을 8분가량에 걸쳐 끓어오르는거 확인 후 정상이라 판정.
물끓이기 테스트는 하나의 화구만 했으므로 * 다른 화구도 점검해달라는 제 요구 묵살, 또한 * 3차 방문시는 수수료를 청구하겠다고 사전 예고 퇴장
이때 까지만해도 제가 쿠첸에 직접 거래한게 아니니 쿠첸 방문기사와 다툴 필요가 없다고 판단,
제가 돈을 지불한 리바트 고객센터와 직접 소통하면 뭔가 달라질 줄 알았습니다
‘눈으로만’ 전원연결 확인하는 방식은 성능 저하에 대한 올바른 점검으로 인정할 수 없으며, 3구중 가장 센 화구 하나에 소량의 맹물 끓여보기 시전하여 8분 여만에 물이 끓었으니 제품이 정상이다?
그간 보아온 타 가전사는 고장 수리나 불량신고에 첨단장비 기기연결해서 점검하는 이유가 A/S기사님들이 왠만해서 시각 장애인 인가 싶고, 유독 쿠첸사 A/S 기사들은 터미테이터에 버금가는 특출한 안구 보유자로 전기제품성능 테스트를 육안으로 하나봅니다. 테스트기기를 이용해서 전자제품 점검하는 수리기사님들을 모욕할 의사는 전혀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리바트 고객센터 게시판에 올린 저의 질문 / 리바트고객센터답변/ 답변이 핵심을 벗어난 교묘한 소비자 우롱임을 주장하는 저의 반박 순으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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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 쿠첸기사 1차 방문시 : 쿡탑 전원 켰을때의 코일 전기연결 상태 ‘육안만으로 약 1~2분정도 확인’ 후 “전기 연결 잘 됩니다. 코일 끊어짐 없어 정상이니 불만 있으면 설치해 준 리바트에 신고하시라” 에 대해 전기제품 성능 불량 테스트가 1-2분 육안 확인 판정 맞는지 답변 요구
- 리바트 답변 : 업체 확인시 기기의 전원이상 유무 판단을 위한 시간으로 적절하다고 전달 받았습니다
- 저의 재 반박 : 쿠첸사는 전기제품 성능테스트를 육안으로 하는지 아직도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전기제품 기기 불량 성능확인 판단시 육안이 정당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말 돌리지 말고 답변 해주세요
질문 2. 쿠첸기사 2차 방문시 : 화구 3개 중 하나의 화구만 사용가능한 증폭기능 듀얼을 켠 후 5백 cc남짓 수돗물을 냄비에 담더니(듀얼 기능으로 계속해서 전기쿡탑은 예열 진행중) 8분 15초 걸려 물이 100도 정도 바글바글 끓었으니 정상이라면 쿠첸 하이라이트 성능은 몇만원짜리 물끓이는 포트 정도 기능정도에 불과한지 다시 한 번 답변 요구
- 리바트답변 : 물이 끓는 점까지 도달하는 시간
끓는 점(100도씨 이상)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용기에 따라 내용물의 양에 따라 열전도율은 다릅니다.
즉 도달시간에 비례해 하자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물이 끓지 않을 경우가 하자 판단의 기준임으로 답변받았습니다.
- 저의 재 반박 : 쿠첸 하이라이트의 기능은 물 끓이는 정도에 성공하면 하자가 아니며, 전기포트 정도의 성능임을 공식 인정한건지?
질문3. 듀얼 기능이 되는 화구만 확인하였으므로 듀얼 기능이 안되는 다른 화구를 확인해주라는 제 요구를 시원하게 묵살하고도 해당 제품이 정상인지 답변 요구
- 리바트답변 : 듀얼기능사용시 성능의 저하가 있는지 문제여부를 점검한 것으로 다른 한 쪽의 화구는 전원상의 문제 없음 사유로 미점검
- 저의 재 반박 : 그니깐 문제 없다고 진단을 언제 어떻게 했는지를 답변해보세요
전기제품 전원 켜서 전기 들어오니 이상없다라는 말 이상은 아니잖아요?
제가 전원점검 해달라했나요? 고객센터에 첫 전화부터 게시판 글까지 성능이 모지리 같은게 맞는건지? 그 이상을 기대할 수 없는건지?를 물어본거랍니다. 전원 이상 여부는 언급 한 적 없어요!
쿠첸 하이라이트 제품 기능이 그것 밖에 안되는게 맞다면 저는 환불 포기합니다. 다른 사용예정자님들도 참고 해주세요
질문4. 한국가정 평균량 국 찌개 조림등의 조리 시간에 대한 판단 데이터를 갖고는 있나요?
저희집 물끓이기 시전은[맹물. 소량.듀얼 기능사용] 조리시간 불만에 대한 올바른 테스트라 볼 수 없어서 쿠첸이 자사 하이라이트 제품에 대해 조리시간 데이터를 갖고 있다면 정상범위 데이터를 공개요구
- 리바트답변 : 요청하신 데이터는 제품 개발 당시 테스트 결과물은 있겠으나 기기 개발당시의 데이터는 제공해 드리기 어려우며 모든 요리의 동일한 용기, 동일한 기기를 적용해 테스트 하지 않아 요리별 조리시간 데이터 제공은 불가하다고 답변받았습니다.
- 저의 재 반박 : 쿠첸 전기하이라이트로 한시간 걸려 국끓이고, 달걀후라이를 위해 프라이팬 몇분을 달궈야 불량이 아니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변 아님.
돈내고 설치한 소비자에게 그냥 남들 하듯 제대로 된 쿡탑에서 음식 해 먹고 살게만 해주세요
제가 회사 비밀정보 요구한 게 아닙니다.
질문5. 쿠첸 기사 3차 방문 때는 방문 수수료가 청구됨을 사전 통보 당한 저는 3차 방문 거절합니다
- 리바트답변 : AS를 받아보시기 위해 고객님께서 시간을 할애하신 부분은 점검을 받아보시기 위한 과정이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다음에 방문시 비용을 언급해 드린 사유는 구매하신지 1년이 경과될 경우 비용 발생이 된다는 안내를 드린 것으로 답변받았습니다.
실제 고객님 제품을 구매 설치 받으신 일정이 20년 2월 6일로 확인되며 품질 보증기간이후는 AS처리요청시 비용은 유상으로 진행되는 점 정중히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 저의 재 반박 : 하자 이의 제기시점은 1년 보증기간 이내인 20년 12월이었으며, 방문기사는 1년이라는 기한 언급한 적 없음. 3회부터 비용을 말함. 통화녹음기록 있음.
전기전원 확인정도의 방문은 수리도 아니고 정당한 테스트도 아니니 전기 들어오는지를 체크하는 수준의 알량한 3차방문은 쓸모없다는 지적을 해드리는점 리바트 고객센터에서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6. 해당 불량제품 환불요구
- 리바트답변 : 하이라이트는 하부기기에서 열을 발생시켜 상판으로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즉,제품상판에 열로 용기를 데워 내용물을 데우는 방식이며
기사방문시 확인한 고객님께서 사용중인 1구 인덕션은 열선으로 용기자체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가열시간은 하이라이트보다 빠르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성능 저하 점검 결과 기기의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요청하신 것처럼 환불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만일 제품의 문제가 발생하여 AS접수시 제품의 환불, 교체가 아닌 수리로 이루어 지는 점 또한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저의 재 반박 : 좁디 좁은 씽크대위에서 불편 무릅쓰고 내돈 내서 옹색하게 추가 사용하는 자그마한 버너가 인덕션이건 가스불이건 장작불이건 상관마세요
현대리바트가 선정 설치해준 쿠첸사 전기하이라이트 제품 불량에 대한 답변과는 무관한 내용이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환불이나 교환받을 수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