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F. 영은 저서 『메디치』에서 역사상 카트린 드 메디시스만큼 왜곡된 인물도 드물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필자도 근본적으로 이 관점에 동의한다. 비록 그가 애정을 듬뿍 담아 쓴 『메디치』에서 전반적으로 메디치가 인물들에 대한 미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가 그만큼 카트린에 대해 철저히 연구했다는 것 또한 부정될 수 없다.
대부분의 프랑스 사에 관한 글들에서 카트린 드 메디시스가 나오는 부분은 참 애매하기 그지없다.
전반적으로 카트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군데군데 좀 다른 수식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카트린이 정치력이 없었고 신·구교 융합정책에 대해 '실현 가능성이 전혀 없이 프랑스를 더 혼란에 빠뜨리기만 했다' 고 쓰면서도 마리 드 메디시스 편에 가서는 '그녀는 카트린같은 정치력을 가지지 못했다.' 라는 말을 한다. 또한 그녀가 사악하고 권력을 잡아 아들들을 제멋대로 휘둘렀다고 하면서도 호위병도 별로 없이 폭동 중인 파리 시내를 가로질렀다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서술한다.
이것은 카트린에 대한 얕은 연구 탓으로, 기본적인 가정으로 깔려있는 그녀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약간의 연구를 통한 역사적 사실들이 애매모호 하게 결합해 있기 때문이다. 사실 오늘날까지도 카트린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매우 상반된다.
-환영 받지 못한 왕비-
그녀는 1519년 피렌체의 부르주아 출신의 명가 메디치 가에서 태어났다.(아직 귀족은 아니었음. 코시모 1세 때야 토스카나 대공 위를 받음.) 흔히 위대한 자 로렌초(로렌초 일 마니피코)로 일컬어지는 로렌초 데 메디치의 단 하나뿐인 증손녀이자 로렌초 2세의 딸로 국부 코시모로 이어지는 메디치 장자 계열의 유일한, 그리고 마지막 적자손이었다.
하지만 생후 몇 주만에 부모를 여의었고, 1527년 피렌체인들의 폭동으로 메디치 일가가 추방 당했을 때는 볼모로 잡혀 피렌체 인근의 수도원들에서 키워졌다. 교황 클레멘스 7세가 된 숙부 줄리오가 로마로 그녀를 불렀을 때 그녀는 마르고 작고 눈만 커다란 14살 짜리 소녀였다.
그러나 할아버지와 아버지에게는 나타나지 않았었던 국부 코시모와 위대한 자 로렌초의 두드러졌던 모든 특징들이었던 뛰어난 능력과 정렬, 향학열, 예술에 대한 취향, 상식, 사람을 사로잡는 흡인력, 강인함 등이 다시 그녀에게 충분히 나타났다.
카트린은 메디치 가 특유의 고운 눈과 함께 지적인 외모와 우아한 몸매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녀의 친절하고 따뜻하며 쾌활한 성품은 어린 시절 3년간 살았던 무라토리회 수녀원의 수녀들과의 관계에서 잘 나타난다.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으로 유명한 조르조 바사리는 그녀에 대해 이런 말을 남겼다.
<<카트린은 친절하고 붙임성 있는 태도 때문에 우리에게 초상화를 남겨 두었으면 싶은 여성이다. 그 따뜻한 마음은 그림으로 그릴 수 없다. 내 붓으로는 아무 기억도 남길 수 없다.>>
교황은 그녀를 프랑스 왕 프랑수아 1세의 차남 앙리와 결혼시켰다. 물론, 정략 결혼이었다.
1533년 10월 28일에 오를레앙 공 앙리와 카트린 데 메디치의 결혼식이 마르세유에서 거행되었다. 교황과 사촌 이폴리토, 고모뻘인 마리아 살비아티와 카테리나 치보가 그녀와 함께 했다. 교황은 카트린에게 알이 굵은 7개의 진주를 선물했는데, 이 진주들은 초상화에서 그녀의 면류관을 장식하고 있다.
카트린은 25년 뒤 이것을 메리 스튜어트에게 주었는데,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가 메리를 처형하고 이 보석들을 가져갔다. 그래서 이 진주들은 영국 왕실 보석이 되었고 1901년 에드워드 7세의 대관식 때 그의 왕관에서 모습을 보이고는 이후 공개석상에서 사라졌다.
카트린이 프랑스로 시집오면서 재미있게도 프랑스의 식문화가 크게 달라졌다. 16세기까지만 해도 프랑스의 식문화는 그리 풍성치 못했다 한다. 기록에 의하면 당시 나이프로 요리를 잘라 손으로 집어먹던 장면에 대한 묘사가 흔히 보이는데, 그랬던 프랑스의 식문화가 지금처럼 완성될 수 있었던 것은 이탈리아에 의해서였다. 그 결정적인 계기가 카트린과 앙리의 결혼이다. 그녀가 가져온 많은 식기와 함께 온 요리사들에 의해 궁정 음식이 변하면서 프랑스의 식문화는 달라졌고, 결국 오늘날 가장 우아한 음식으로 칭송 받는 프랑스 요리는 이탈리아외 여러 나라의 것을 집대성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런데 남편은 스페인서의 오랜 포로생활 때문인지 우울하고 무거우며 무능했으며 카트린을 처음부터 싫어하였다. 아름답다기보다는 지적인 그녀의 외모와 학식도 그를 사로잡지는 못하였다. 그렇기에 카트린에게는 남편 앙리 2세의 무관심이 일생 큰 슬픔이었었다.
궁정에서는 오직 시아버지 프랑수아 1세만이 그녀를 아꼈다. 궁정 여느 귀부인들보다도 재기발랄하고 지적이며 스포츠를 몹시도 좋아하는 며느리가 자신의 르네상스적 취향에 딱 맞았기 때문이었다. 모든 행사에 동행시켰으며 훗날 이혼당할 위기에서도 오직 시아버지만이 그녀를 감싼다. (그러나 이 총애도 귀족들의 질투를 사게 된다.)
프랑스 국민들은 그들 대로 이 이탈리아 여자를 환영하지 않았고, 결혼할 때 사람들은 그녀가 제노바, 밀라노, 나폴리를 가지고 올 거라고 생각했지만 교황이 프랑스가 이곳을 점령하는 것을 도와주지 않자 모두 교황이 왕을 속였다고 하며 국민적인 증오가 그녀에게 집중되었다.
3년 뒤 황태자 프랑수아의 죽음으로 앙리가 왕위 계승자가 되었을 때는 외국 여자가 그들의 왕비가 되리라는 전망에 경악했다.
귀족도 아닌 이탈리아 부르주아 출신의 여자가 프랑스의 왕비가 되다니-!
프랑스 인들은 프랑스의 자존심과 민족의 명예에 커다란 모욕을 끼쳤다고 느꼈다. 이 편견은 점차 이탈리아 여자에 대한 증오로 바뀌어 그녀를 모든 죄악의 주범으로 기록했는데 "그들은 프랑스의 모든 범죄를 카트린 드 메디시스에게 전가하지 않고는 못배겼다." 라고 현대 프랑스 한 작가가 쓸 정도였다고 한다.
그나미 그녀가 아이를 낳지 못한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가! 궁정에서도 그녀의 존재는 아주 미미한 것이었다. 동갑내기 남편에게는 19세나 연상인 정부 디안 드 푸아티에가 있었고, 그녀는 디안의 비위를 맞추어야 할 판이었다.
황태자 앙리 세력을 조종하는 실력자인 매력적인 디안에게 카트린은 매사에 뒤로 밀려나 공개적인 모욕을 받았으며 그에 맞추어 그녀에 대한 남편의 무시도 프랑수아 1세의 분노를 살 만큼 대단했었다.
결혼 9년동안 자녀가 없자 열린 비밀 가족회의에 참석해 그녀를 이혼시켜 쫓아내야 한다는 주장을 한 사람도 디안이었으며 남편이 왕위에 오르자 왕비의 특권인 즉위식 때의 특별세도 하사받은 사람도 디안이었다.
그녀는 카트린 대신 대관식의 상석을 차지하였으며 관직, 성직을 모두 참견하고 자신의 신하들인 기즈 가를 주요 관직에 등용하며 국사를 농락했다. 그리고 궁정 사람들과 함께 '이탈리아 여자'를 경멸하고 모욕하는 것을 즐겼으며 '장사꾼의 딸'에 대한 농담을 끊임없이 지어내곤 하였다.
또한 국왕이 부재 시에는 왕비에게 섭정권이 주어지는 것이 관례인데 디안은 그것을 막음으로써 카트린에게 공개적으로 모욕을 주기도 하였는데 카트린은 섭정권을 주지 않는다는 결정권을 공개 낭독하라는 명령에 다만 미소를 지으며 극단적인 자제력으로 참아냈다고 한다.
이런 상황을 잘 아는 카트린은 겸손하고 분별력 있게 처신했고 또한 상황은 정이 많고 따뜻한 소녀였던 그녀를 대단히 분별력 있고 차가운 여성으로 만들게 된다.
카트린의 인격에서 끊임없이 언급되는 것 중의 하나인 내색하지 않는 자제력과 분별력으로 그녀는 이런 시련 속에서도 쾌활함을 잃지 않았으며 오직 침묵과 기도하는 마음으로 20 여 년 간의 시련을 견디어낸 것이었다.
하지만 이때 영혼에는 쇠심이 박혔다는 것이 후에 사랑하는 딸에게 보낸 편지 중 오랜 세월 꾹 눌러 참은 슬픔을 얘기한 대목에서 잘 나타난다.
결혼한 지 10년만인 1543년부터 그녀는 거의 매년 출산했고, 1547년에는 프랑수아 1세의 죽음으로 앙리 2세가 왕위에 올랐다. 이태리 출신 왕비에 대한 프랑스인들의 반감은 한층 더해졌고, 왕은 여전히 디안의 수중에 있었지만, 합법적인 왕비의 지위를 디안에게 강탈당한 그녀는 개의치 않았다. 그녀에게는 나자마자 죽은 3명의 자식 말고도 7명이나 되는 아들딸들이 있었으니까.
그러나 매 순간 자신을 억제하는 것이 그녀의 일이었다. 카트린의 아들 샤를이 났을 때 앙리가 사흘 뒤 그녀의 곁을 떠나 디안과 함께 있기 위해 아네로 갔는데 그것은 왕실과 인간으로서의 예절에 크게 어긋나는 것이기도 하였다. 게다가 자녀를 낳았을 때도 디안이 아이들의 유모장이 되겠다고 고집한 것과 산후조리를 맡는 등으로 궁정과 왕에게 "왕비에게 베푼 선하고 칭찬할 만한 행동" 칭찬을 받으며 막대한 돈을 받아 챙겼다는 것은 그녀에게 커다란 고통을 주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카트린은 왕비로 있던 12년 간 따돌림 속에서 남편과 디안이 화려한 아네와 슈농소서 즐기고 있는 동안 한적한 곳에서 홀로 기거하며 자녀들의 교육에 몰두하였었다.
비록 아들은 불행히도 부친의 무능력을 빼닮아 실망했지만 세 딸과 장래 며느리인 메리 스튜어트도 맡아 왕족으로서 엄격히 가르쳤다. 딸들은 모두 어머니를 경외했으며 그것은 가장 말썽을 피워 카트린에게 매를 맞기도 한 막내딸 마고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메리 스튜어트에게 디안은 카트린을 '장삿꾼의 딸'로서 경멸하도록 가르친다.
그러나 카트린은 메리를 아껴 '우리의 작은 스코틀랜드 여왕이 미소만 지어도 모든 프랑스인들의 마음은 설렙니다.' 라며 그녀를 칭찬한다.
왕이 자리를 비웠을 때 마땅히 왕비가 가져야 할 섭정권조차도 디안 때문에 가지지 못했는데 프랑스에는 불운이, 카트린에게는 행운이라고 할 만한 사건이 일어났다. 1557년 8월, 왕이 샹파뉴에 간 동안 몽모랑시가 지휘하던 프랑스 군이 사보이 공작 에마뉴엘 필리베르트에 의해 생 켕탱 전투에서 대패했다.
프랑스 북부가 완전히 무방비 상태가 되었고 파리 시민들은 공포에 휩싸였다. 당시 디안은 모든 사람들과 같이 공포에 휩싸여 있었으나 카트린은 의회로 달려가 의원들을 격려하고 국방 예산 지출 승인안을 통과시키라고 촉구했다. 그녀의 용기와 웅변은 많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았다. 처음으로 파리 시민들은, 앙리 2세는 카트린에게 감사하게 되었다.
-종교전쟁의 와중에서-
1559년 딸 엘리자베스의 결혼식을 위해 열린 마상대회에서 앙리 2세가 장창에 눈을 찔려 사망했다. 카트린은 비록 자신의 마음을 몰라주었지만 그런 남편을 진심으로 사랑했기에 매우 슬퍼했고, 이 때부터 항상 상복을 입고 베일을 쓰게 되었다. 그러나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고 숨어 지내야 했던 시대는 지나갔다. 죵교전쟁이라는 큰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었기에 그것이 행운이었는지 불행이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말이다.
15세 난 아들 프랑수아 2세가 왕위에 오르자, 권력은 왕비 메리 스튜어트의 외가인 기즈 일가의 수중에 들어갔다.
앙리 2세의 신교도 탄압 정책은 구교 세력의 주축이던 기즈가의 득세로 한층 더 심해졌고, 신교도들의 저항 역시 도를 더해갔다. 1560년 카트린이 내린 앙부아즈 칙령은 신교도들을 무마하고 평화를 되찾기 위한 일종의 협상안이었지만, 신구 양대 세력은 각기 극단적인 입장을 견지했고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그 해 말 프랑수아 2세 역시 재위 17개월만에 세상을 떠났고, 카트린은 10세의 나이로 왕위에 오른 샤를 9세의 섭정 직을 맡게 되었다. 마침내 카트린의 시대, 카트린의 싸움이 시작된 것이었다.
신구 양대 세력 간의 종교적이고 정치적인 대립을 일소하여 평화를 수립하고 왕권을 강화하려는 그녀의 의도는 그러나 좀처럼 실현되기 어려웠다. 신구 양대 세력의 주축들인 기즈가와 부르봉가는 그녀의 교묘한 외교에도 불구하고 무력적인 충돌을 거듭했고, 왕마저 신교도인 콜리니 제독에게 설복 당해 막강한 구교 국가인 스페인과 전쟁을 벌이려 하고 있었다.
그녀가 자신의 딸 마르그리트와 부르봉가의 계승자인 앙리 드 나바르를 결혼시킨 것은 신구 양대 세력을 화해시키려는 마지막 시도와도 같은 것이었다.
-성바르톨로뮤의 학살, 그 이후-
애당초 그녀가 제거하고자 했던 것은 콜리니 제독 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신교도들의 저항을 선동하고 왕마저 부추겨 전쟁을 일으키려 하는, 그리고 왕에게 섭정이자 모후인 자신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한, 그 한 사람만 사라진다면 사태는 자신의 뜻대로 될 것이 아닌가? 그러나 암살은 실패했고, 뒤따를 파란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음모는 한밤중의 대대적인 학살을 불러오고 말았다. 사건이 그토록 크게 번지리라고는 그녀 자신도 미처 예상치 못한 터였다.
이듬 해에는 샤를 9세도 세상을 떠났다. 그녀가 아끼던 셋째 아들이 앙리 3세로 왕위에 올랐지만, 각별히 사랑했던 이 아들에게 그녀는 거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다. 왕에게 후사가 없는 터에, 하나 남았던 왕제, 그녀의 막내아들마저 세상을 떠나자, 왕위는 앙리 드 기즈 아니면 앙리 드 부르봉(나바르)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게 되었다. 유약한 왕과 늙은 모후는 양대 가문의 대립 사이에서 간신히 명맥을 유지할 수 있을 뿐이었다. 분별없는 왕이 사람을 시켜 앙리 드 기즈를 암살한 것을 알게 된 카트린의 놀라움은 절망에 가까웠다. 암살 소식을 들은 지 13일만에 그녀는 숨을 거두었다. 그리고 그 아들 역시 그로부터 반년 뒤에는 그 뒤를 따랐다.
소문과 진실
그녀는 대체 어떤 여자였던가? 그녀는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고들 한다.
그러나 마키아벨리즘은 시대적인 추세였다. 그녀는 "신구교 어느쪽도 믿지 않을 만큼 신앙심이 없었으며, 노스트라다무스를 추종하는 미신가였다"고도 한다. 그러나 비전의 마술에 대한 관심 역시 그 시대의 풍조였다. 그녀가 학살을 주도했던가? 그 점에 대해서는 논란이 끝나지 않았다.
외국 출신 왕비에 대한 반감이 억측과 과장을 불러일으켰으리라는 설도 일리가 있다. 그녀가 신구 양대세력 간의 경쟁을 자극함으로써 종교전쟁을 부추겼던가? 글쎄, 결과적으로는 그렇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녀의 모든 노력은 전쟁을 무마하고 평화를 수립하는 것이었다. 그러한 의도가 좌절된 것은 그녀의 능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신구 양대세력 간의 갈등과 대립이 비단 종교나 정치뿐 아니라 사회경제적인 갈등과도 깊이 연관된 나머지 사회 전반에 적대감이 고조되어 있었기 때문이라는 편이 더 옳을 것이다.
그녀는 대체 어떤 여자였던가? 결혼 이듬해에 클레멘스 7세의 죽음으로 사실상 정치적 이용가치가 없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시아버지 프랑수아 1세는 영특한 며느리를 무척 아꼈었다. .
그녀는 시아버지로부터 건축에 대한 열정을 물려받아 튈르리 정원, 슈농소 성 등 아름다운 건축물들을 남겼으며, 그녀의 서재는 희귀본들을 많이 소장한 것으로 유명했다. 예술가들을 후원했고, 여성들의 교육을 장려했다고도 전해진다.
게다가 그녀는 적에 대해서도 관대했다. 그것은 메디치 장자 계열의 특색이기도 했다.
1559년 앙리 2세가 누이와 딸의 결혼 축하 행사로 열린 마상 창시합서 사고를 당하고 죽자 이제 섭정 여왕으로 프랑스 최고 권좌에 오르게 된다.
그런데 20년이 넘게 남편을 독차지 했고 권력과 부에 있으면서 자신을 공개적으로 모욕하는게 취미였던, 이제는 권력을 잃은 그 디안 드 푸아티에에게 카트린이 한 보복은 단지 영원한 궁정 출입 금지와 앙리 2세가 준 왕관의 보석을 돌려받은 것, 왕자비 시절 때부터 소유하기를 탐냈지만 앙리가 디안에게 선물로 줌으로써 또 하나의 슬픔을 자아낸, 슈농소 성 압수뿐이었다.
그런 그녀의 모습과 그녀에 대한 다음과 같은 통념은 얼마나 거리가 먼가. "그녀는 젊은 시절 프랑스 궁정에서 심한 고통을 받았고, 1560년 어린 아들의 섭정자가 되었을 때는 광적인 권력욕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노쇠했고, 아무런 도덕적인 주저함이 없었다. 그녀는 종교적 분쟁에 시달리고 있는 프랑스를 거의 30년 동안 확고하게 손아귀에 넣었다.
카트린에 대한 중요한 혐의는 몇 가지가 있는데, 샤를 9세의 독살, 잔 달브레의 독살, 콜리니의 저격, 성 바르톨로메오 축일의 대 학살에 관한 것들이다. (그 이외에도 적지 않다) 샤를 9세의 독살은 '핑크빛 양초 독살' 이라고 불리는데, 카트린이 샤를의 동생이자 자신의 아들 앙리를 독살하기 위해 독이 든 양초를 타오르게 하여 방안을 독으로 가득 채우게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연히 그 날 동생과 방이 바뀌게 된 샤를이 대신 죽었다는 것이 그 음모설의 줄거리이다.
잔 달브레 독살은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아들의 결혼식 준비를 위해 파리에 와 있던 잔 달브레를 카트린이 향수 상인을 시켜 그녀의 장갑에 독을 바르게 하여 죽였다는 설이다.
콜리니 저격 사건은 샤를 9세가 콜리니를 총애하여 자신이 정치에서 배제된 것에 분개한 카트린이 기즈 가와 합세해 콜리니를 없애려 했다는 것이며, 성 바르톨로메오 축일의 학살은 그것을 은폐하기 위해 저질렀거나 아니며 미리 오래 전부터 계획되어 왔던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혐의들은 사실 근거가 빈약하다. 그것을 뒷받침하는 증거도 하나도 없을뿐더러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아도 카트린이 그런 짓을 할 이유가 없다. 첫 번째부터 살펴보자. 앙리 3세는 카트린이 자식들 중에서 가장 사랑했던 아들이다. 그를 너무나 사랑하여 그의 부탁은 무엇이든 들어주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런 그녀가 앙리를 독살하려 했다는 것부터가 있을 수가 없는 일이다. 어느 부모가 자식을, 그것도 가장 사랑하는 자식을 죽이려 하겠는가.
잔 달브레의 암살 혐의도 마찬가지다. 잔은 이미 그전부터 건강이 좋지 못했고, 그녀의 두 주치의는 독실한 위그노였지만 독살설을 부인했다. 또한 카트린의 일생의 목표가 프랑스에 종교적 화합을 정착시키는 것이었음을 생각할 때, 잔의 죽음은 카트린에게 이로운 것이 전혀 아니었다. 샤를 9세의 즉위 때 감옥에 갇혀 사형 날을 기다리던 콩데를 풀어주었던 것이 바로 카트린이다. 그런데 그녀가 일부러 잔을 살해했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카트린이 독에 정통했다는 것은 그녀가 메디치가 출신이고 점성술을 좋아했다는 데에서 나온 말이다. 그러나 메디치 가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편견과는 달리 그 가문의 장자 계열은 매우 건강했다.
차자 계열의 코시모가 토스카나 대공이 되면서 여러 가지 어두운 사건이 발생했지만, 국부 코시모로부터 이어져 내려와 로렌초 일 마니피코에 이르기까지 피렌체는 메디치 가가 이끄는 황금기였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적대한 가문에게 피로 복수한 적이 없었고, 암살을 당한 적은 있으되 사주한 적은 없었다. 또한 도서관과 아카데미를 만들어 고전고대를 부활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 가문에는 관용이 있었다. 로렌초 일 마니피코의 사후 가문이 피렌체에서 추방되는 등 어려운 일이 많이 일어났고, 피렌체로 되돌아가기 위해 많은 피를 흘리기는 했지만 카트린 또한 고모인 클라리체 스트로치를 통해 메디치 가의 건강한 가풍을 이어받았고, 또한 일생을 통해 본 성격으로 볼 때 독살 따위를 시도할 인물은 결코 아니다.
필자의 견해로는 로렌초 일 마니피코의 후손들 중 가장 그와 닮은 인물이 바로 카트린이 아닌가 한다. 위그노들이 자신들이 가진 것 중 가장 커다란 대포가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육중하다는 이유로 '왕비마마' 라고 불렀을 때(카트린은 중년 이후 매우 살이 쪘다) 그녀는 전혀 화를 내지 않은 채 한바탕 호탕하게 웃었다고 한다. 만약에 할 수만 있었다면 가장 독살하고 싶은 인물은 아마도 디안 드 푸아티에 였을테지만, 카트린은 그녀에게도 별다른 복수를 하지 않고 단지 궁정출입을 금지했을 뿐이었다. 그런데 그렇게 강인하고 관대하며 유쾌한 성격을 지녔던 그녀가 독살을 즐겨했다는 것은 아무래도 근거가 빈약하다.
콜리니 저격은 어떻게 보면 그럴 듯 하게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다. 특히나 바르톨로메오 축일의 대학살을 카트린이 저질렀다고 생각한다면 더욱더 앞뒤가 맞지 않는다.
만약 가톨릭 편에 서서 학살을 저지르려 했다면 그 전날 그 우두머리 중 하나를 저격할 이유가 없다. 그것은 신교측의 경계심을 키워주게 될 뿐이기 때문이다.(M. 메리메) 또한 앙리 3세가 앙리 드 기즈를 죽였다는 소리를 들었을 때 모든 게 끝났다며 탄식하던 카트린을 생각하면 더욱 신빙성이 없다. 그녀는 암살이 평화를 위한 수단이 될 수 없고 오히려 불길을 키울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바르톨로메오 축일의 대학살 때도 딸의 결혼을 빌미로 신교를 뿌리뽑을 작정이었다면 왜 두말할 필요 없는 위그노의 거두들인 콩데 공, 나바르 왕 앙리, 대법관 미셸 드 로피탈 등을 지켜주었겠는가. 당시 그녀의 보호로 루브르에 숨어 목숨을 건진 프로테스탄트의 수는 적지 않다. 혼란한 상황에서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은 이 정도뿐이었다.
카트린에게 많은 혐의가 씌워진 것은 그녀가 배경 없는 이탈리아 출신 여인이었기 때문이었다.
후에 섭정으로 프롱드의 난을 겪은 안 도트리슈의 경우는 그녀가 젊었을 때부터 모국인 에스파냐와 내통하며 반국가적인 행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에게 미움받지 않았다. 국민들의 미움은 모두 마자랭에게 쏠렸다. 그러나 카트린의 경우는 달랐다. 속된 말로 그녀가 만만해서였을까? 카트린 덕에 종교전쟁 내내 기회를 엿보던 에스파냐, 영국 등의 외세를 많은 부분 막을 수 있었고, 또한 막상 전쟁을 일으킨 장본인은 그녀가 아닌데도 사람들은 그녀를 미워했다. 그녀의 유화정책을 비난하고 오히려 전화에 몸을 맡겼다. 만약 카트린이 이탈리아 출신 섭정이 아니라 당당한 프랑스 왕으로서 화합을 추진했다면 결과는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외국 학자들 사이에서는 카트린에 대해서 여러가지 논의가 오가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그녀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는 것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프랑스사의 종교전쟁 부분에 한결같이 나쁜 이미지로 학살 주도, 아님 확실한 역사 책이 아닌 흥미 위주의 책에서 음모와 독을 즐겨 사용한 여인, 이렇게 나올 뿐이다. 연구와 고증, 증거 없이 소문들을 가지고 카트린을 판단하는 것은 좀 잘못된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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