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소금의 참된 의미
글쓴이/봉민근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오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리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 5:13~16)
소금과 빛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소금은 소금다워야 하고 빛은 빛다 워야 하며 교회는 교회다워야 한다.
성경은 우리에게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라 하지 않으시고 너희는 세상의 빛이요 소금이라 단정적으로 말씀하신다.
우리가 빛이란다.
우리가 소금이란다.
빛은 그 자체로서 존재의 의미가 있다.
빛은 숨길수가 없다.
빛은 어디를 가던지 드러나게 되어 있다.
우리는 숨길수 없는 존재라는 말씀이다.
빛은 세상을 비추는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빛의 존재적 가치는 어둠 물리치고 온 세상을 비추는데 있다.
"너희는 소금이다."라는 말씀은, 소금의 역할이 아니라, 너 자체가 소금이라는 말씀이다.
제대로 된 소금처럼 제대로 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우리는 빛의 역할,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없는 연약한 존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빛이니 빛답게, 소금이니 소금답게 그 사명을 다하라고 말씀 하신다.
인간은 사랑할 힘도 용서할 힘도 없는 존재요 작은 십자가를 가지고도 비틀대는 존재다.
나는 똑바로 된 빛도 소금도 아니다.
그럴지라도 주님은 나를 빛이라 소금이라 하신다.
성도란 거룩한 무리라는 뜻이다.
과연 나는 거룩한 자 인가?
하나님은 지금의 나를 보지 않으신다.
앞으로 변화될 나를 보신다.
마치 시몬의 미래를 보시고 베드로(반석)라는 이름을 주셨듯이 미래의 나를 보시고 너는 빛이요 소금이라 하신다.
주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불가능한 나를 하나님은 변화시키시길 원하신다.
예수님의 제자 된 삶은 도덕과 윤리적인 삶이 목적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데 있다.
세상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나는 세상의 빛이다.
나는 세상의 소금이다.
☆자료/ⓒ창골산 봉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