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 요
|
스쿠버 다이빙은 물 속에서 호흡할 수 있는 압축 공기통과 장비들을 갖추고 깊은 바다속으로 잠수해 바다밑 풍경의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을 즐기는 수중스포츠이다. 스쿠버 다이빙(SCUBA Diving)의 SCUBA는 '독 립식 수중 호흡 장비'(Self 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 aratus)를 의미하며 Diving(또는 Dive)은 잠수를 말한다. 즉 스쿠버 (SCUBA)로 잠수를 한다고 해서 스쿠버 다이빙인 것이다. 독립식 수중호흡 장비는 다이버가 수면과 |
연결된 공기 호스를 통해 호흡을 하는 비독립적 잠수 형식과 구분시키고자 한 데서 나온 용어이다.
사람이 잠수를 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짐승의 부레를 사용하여 물속에 서 숨을 쉬었다. 이러한 원시적인 방법에서 벗어난 것은 1680년경 종 모양의 통을 물속에 가라앉힌 후 종모양의 통속에 있는 공기를 호흡하 는 방법을 공안 해낸 것이 계기가 되었다. 오늘날의 스쿠버는 1943년 에 프랑스 해군장교 쟈끄 이브 구스또와 공학자 에밀 까냥이 공기탱크 와 호흡조절기인 잠수용의 수중호흡기를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잠수를 하던 초기에는 안전 사고도 많았으나 70년대부터 세계수중 연 맹에서 자격증 제도를 실시하면서 스쿠버 다이빙의 안전도를 높이면서 급속히 대중화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세계적으로 스쿠버 장비 교육을 받은 사람이 1천여만명에 이르고 있다. 스쿠버는 처음부터 스포츠나 레크리에이션용으로 사용된 것은 아니며 스포츠용으로 사용되기 시작 한 것은 1950년대와 60년대를 통해서였고 본격적인 발전은 70년대부터 시작된 것이라 할 정도로 그 역사는 짧다. 그러나 그 짧은 역사에 비해 다이빙 스포츠(또는 다이빙 레크리에이 션)는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군대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익힌 사람들에 의해 일반인에게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국내 잠수인구는 약 5만여명이며 해마다 동호인이 늘어나고 있을 만큼 수중 레포츠로 각광 받고 있다. 이러한 잠수는 그 기능 및 목적에 따라 스포츠 다이빙, 산 업 다이빙, 군사잠수, 학술 잠수 등이 있는데 스포츠 다이빙은 일반인 이 즐기기 위한 것이며 보통 이 스포츠 다이빙을 통해 바다의 신비에 눈을 뜨게 되어 해양 생물학, 해양 건축학 등으로 진출하는 일이 많 다.
2. 특성 및 효과
|
독립식 수중 호흡 장비를 장착하고 바다속으로 잠수하는 스쿠버 다이 빙은 이론과 실기가 병행되어야 안전한 레저스포츠로서의 의미가 부여 되기 때문에, 이론에 대한 이해능력과 긴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판 단력을 갖추어야 한다. 연령에 제한은 없으나 안전한 잠수를 위해 16 세 이상이면 남녀 구분 없이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배울 수 있다. 약간의 수영 실력을 갖춘 건강한 사람이면 누구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과학적인 수중 스포츠이다. |
그러나 수영을 전혀 못하거나 익숙지 않은 사람, 물속에서 눈을 뜨지 못하는 사람은 어느 정도의 수영 실력 을 갖춘 후에 배우는 것이 안전하다. 이는 물에 익숙함으로서 여유를 가지고 다이빙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바다속 잠수를 통해 흥미롭 고 신기한 바다속 여행을 즐길 수 있으며 자연의 신비와 대화하는 체 험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해줄 수 있다.
스쿠버 다이빙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잠수를 통해 심폐기능과 지구력이 강화된다.
- 무중력 상태에서의 활동으로 평형감각과 유연성이 발달한다.
- 전신운동이므로 균형 잡힌 몸매를 이루게 된다.
- 물속의 깊이에 비례하여 우리 몸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수압을 받게 되므로 최고의 지압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바다속 자연의 신비를 만끽함으로써 긴장완화와 정서 함양에 바람직하다.
3. 실시 방법
장비의 종류와 그 기능의 설명 및 사용법을 배우며 잠수환경과 기초 물리학에 관해 배우게 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서 안전한 잠수가 무엇인 지를 이해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수영장에서의 핀수영(fin diving)을 먼저 익히고 수영장에서의 풀 실습이 익숙해지면 바다에서의 잠수 실 습을 하도록 한다.
가. 잠수 실습
풀 실습과 해양, 해변 실습이 있다.
1) 풀실습
스노클링(snorkeling)과 스쿠버 다이빙의 2단계로 나누어진다.
가) 스노클링
무거운 스쿠버 장비를 제외하고 물안경, 숨대롱(스노클:Snorkel), 오리발(fin)만 착용하여 머리를 수면에 잠그고서 숨대롱으로 호흡 하면서 수면 5m안 밖의 얕은 곳에서 잠영을 즐기는 것으로 스킨 다 이빙이라고도 한다. 스쿠버 다이빙의 기초가 된다.
나) 스쿠버 실습
스노클링 실습 다음에 스쿠버 장비로 호흡하는 법을 배우는데 이 과정은 매우 신기하고 재미가 있다. 장비 조립법, 물안경 서리 방 지, 호흡기 조작법, 상승 및 하강법, 부력조절법, 수중유영, 보조 호흡기 사용법, 비상탈출법, 짝호흡법 등 잠수에 필요한 기술들을 익힌다. 또한 물 속에 내려갔을 때 귀를 아프지 않게 하는 법(이퀼 라이징)을 익힌다. 장비의 통제나 사용법에 대해 익숙해질 때까지 풀 실습을 충분히 하도록 한다.
2) 해양실습
이론과 풀 실습이 끝나면 풀 실습에서 익힌 기술을 실제 해양 20m내 에서 실습하는 단계가 높은 해양실습으로 발전한다. 특히 초보자의 해 양실습은 잠수 장소와 환경 조건이 좋아야 하며 기초 교육과정에서 해 양실습 잠수는 5회 이상, 스노클링(또는 스킨 다이빙)도 매번 익히도 록 한다.
3) 실습 단계
- 기본적으로 핀수영(fin diving)을 먼저 익히도록 한다.
- 공기통, 부력조절기, 레귤레이터 등 각종 장비의 사용법과 수중 의사 소통 법을 배운 뒤 실제 잠수에 들어간다.
- 잠수복을 입고 장비를 갖춘다.
- 장소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입수방법(서서 입수, 앉아서 입수, 뒤 로 구르기)을 사용하여 물에 들어간다.
- 부력조절기에 공기를 채운 채로 짝과 함께 수영하며 잠수지점으로 간다.
- 부력조절기의 공기를 빼고 숨을 내쉬며 곧추 선 채로 발부터 서서 히 물에 잠긴다.
- 물 속에서 부력조절 실습과 물안경의 물 빼기 등을 해본다.
- 물 속에서 2인 1조로 짝과 함께 행동한다.
- 호흡을 멈추지 않고 상승속도를 지키고 수면을 보며 올라온다.
- 수면에서 휴식할 때는 파워 인플레이터(공기 주입구)를 조작하여 부력 조절기를 팽창시킨다.
나. 잠수기술 익히기
바다나 강에서 실제 잠수를 하기 위해서는 잠수하는 방법을 충분히 익혀야 안전한 잠수를 할 수 있다. 잠수기술에는 수면잠수, 입수, 상 승 등으로 구분된다.
1) 수면잠수
수면에 떠 있다가 물 속으로 들어가는 방법이다.
가) 허리 굽혀 들어가기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며 가장 빨리 들어갈 수 있다. 표면에 떠 가다가 잠수하고 싶은 지점에서 허리를 직각으로 굽히는 동시에 손바닥으로 물을 밀며 양손을 아래로 뻗는다. 다리를 물 밖으로 들어주면 물위에 나와있는 다리의 무게가 다이버 를 눌러 물속으로 들어간다. 이때, 위의 동작을 연속적으로 하도 록 한다. 핀(fin) 끝이 물 속으로 완전히 들어왔다고 여겨지면 발차기를 시 작하여 내려간다.
나) 한발 들어 들어가기
이 방법은 손에 사진기나 다른 장비를 들고 있어 손을 쓰기 불편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물 표면에 떠가다가 잠수하고 싶은 지점에 서 허리를 직각으로 굽힌다. 손은 그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다리 하나를 들어 물 밖으로 올린다. 다리의 무게로 물 속으로 들 어간다. 위의 동작을 거의 동시에 연속적으로 한다. 핀이 물 속에 들어가면 발차기를 한다.
|
다) 발부터 들어가기
이 방법은 해초가 많거나 하여 다리부터 들어가는 것이 편할 경우 에 사용한다. 팔 다리를 벌려 물위로 솟아오를 준비를 한다. 팔과 다리를 동시에 세게 차서 몸을 물위로 많이 솟구치게 하고(이 때 많이 솟구칠수록 깊이 들어감) 물 속에 몸이 들어갈 때 양손으 로 물을 위로 밀며 몸을 움추려서 몸을 밑으로 더 내려가게 한 후 몸을 앞으로 숙여 머리가 아래를 향하도록 몸을 돌리고 발치기를 하며 내려간다. |
2) 입수동작
배나 바위 위에서 물로 들어갈 때는 사다리를 이용해서 천천히 내려 가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사다리가 없는 경우는 배나 바 위 위에서 뛰어내려야 하는데 이때는 다음과 같은 입수동작으로 물에 떨어진다.
가) 서서 입수
다리를 많이 벌리면서 뛰지 말고 천천히 걸어 들어가듯 입수한다. 물속에 떨어진 순간 발을 모으면서 발차기하여 몸이 물속으로 너 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큰 바위나 바위 위에서 뛰어 내릴 때 가장 많이 사용된다.
나) 뒤로 구르기
작은 배에서 입수할 때 가장 좋은 방법으로서 앉은 자세 그대로 천 천히 뒤로 굴러 등으로 떨어지도록 한다. 작은 배에서 떨어질 때는 배의 양쪽에서 두 다이버가 동시에 떨어지거나, 배 뒤쪽에서 입수하 여 배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다) 입수시 주의사항
- 들어갈 장소의 수심은 깊은가, 장애물은 없는가 등을 미리 확인한다.
- 물로 떨어지기 전 장비를 완전히 착용한다.
- 부력조절기에 공기를 넣는다.
- 물 속에 떨어질 때까지 호흡기와 물안경을 오른손으로 꼭 잡아 벗겨지지 않도록 한다.
- 왼손으로는 수중잔압계 또는 공기통 등을 감싸쥔다.
- 고개를 앞으로 약간 숙여, 떨어질 때 충격으로 공기통 밸브가 머리 뒤통수를 때리지 않도록 조심한다.
- 물 속에 떨어진 후 일단 수면에 떠서 다시 한번 장비를 점검한다.
- 부력조절기의 공기를 뽑고 잠수한다.
3) 하강
가)경사진 면을 따라서 내려가는 방향과 수심정도를 알기 쉽고, 필요 할 경우 붙잡을 수 있는 것이 많으므로 안전하고 편한 방법이다.
나)하강 줄을 따라서 이 방법
배에서 잠수 지점에다 미리 하강 줄을 설치한 후 그 줄을 잡고 따라 내려가는 방법으로, 특히 시야가 흐 리고 조류가 센 곳에서 또는 목표지점에 정확히 잠수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한다.
다)수영해 내려가는 방법
시야가 좋고 조류가 없는 곳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배에서 내려 그냥 수영해 내려가는 것이다. 초보자에게는 좋지 않은 방법이다.
라) 하강 시 주의사항
- 내려가기 전 잠수 시간을 알기 위해 잠수시각을 기억해 둔다.
- 귀의 압력균형과 물안경 압착방지를 하면서 내려간다.
- 무리하게 빨리 내려가려 하지 말고 천천히 내려간다.
- 내려가는 동안 짝과 헤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 짝 중 늦게 내려가는 사람의 보조에 맞추어 내려간다.
4) 상승
가) 상승 방법
- 상승전 자기 짝에게 상승하자는 신호를 보낸다.
- 잠수 시간을 확인한다.
- 고개를 뒤로 젖히고 위를 보며 장애물이 없는가를 확인하며 상 승한다. 특히, 흐린 물에서는 한 손을 위로 뻗어 머리가 장애물 에 부딪치지 않도록 조심한다.
- 1분간 18m(60ft)의 속도를 초과하지 않는다. 즉 녹두알 만한 공 기 방울을 유지하는 속도로 올라간다. 얕은 수심에 도달할 수록 상승속도를 줄여야 하며 1분당 10m정 도의 속도로 상승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다. 상승시 가장 중요한 것은 상승 시 수면에서 3-5m에 도달했을 때 3분 정도 감압정지 (Pumping) 한후 상승해야 한다.
나) 비상상승
수중에서 공기가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면 비상상승을 하도록 한다.
(1) 비상 수영 상승
표면까지 수영해서 올라오는 방법으로 15-20m이내의 얕은 수심 에서는 가능하다.
(2) 비상용 호흡기 사용 상승
조그마한 고압 공기통에 호흡기를 부착한 보조 장비로 가장 안 전한 비상상승 방법이다.
(3) 짝호흡 상승
한 사람의 호흡기로 두 사람이 교대로 호흡하며 상승하는 방법 으로 가장 힘들고 위험하다. 수심이 깊고 비상용 호흡기가 없을 경우 사용하며 충분한 짝호흡 훈련이 필요하다.
다. 즐기는 방법
1) 해변잠수(Beach diving)
초보자의 초단계 잠수는 해변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이다. 물 에 걸어 들어가는 거리가 짧고 편한 곳이어야 하며 물 속으로 하강하 는 위치도 가까운 곳이 좋다.
2) 보트다이빙(Boat diving)
잠수하기에 멋진 장소는 대개 바다 바깥쪽에 있기 때문에 배를 타고 나가 배에서 물로 곧바로 들어가는 것이 보트다이빙이다. 보트다이빙 기술은 수준이 높은 단계로 초보자가 즐기기에는 무리이므로 충분한 훈련을 한 후 실시하도록 한다.
3) 찬물 잠수와 더운물 잠수
해양 실습 잠수는 필리핀이나 사이판 같은 따뜻한 바다로 나가서 할 수도 있고 우리 나라 해역에서 할 수도 있다. 대부분이 우리 나라 바 다에서 하게 되는데 우리 나의 잠수는 여름철일지라도 '찬물 잠수'에 해당한다. 우리 나라 바다의 수온은 계절에 따라 다르며 초보자는 가 능한 한 바닷물 수온이 상승했을 때 잠수하는 것이 유리하다. 찬물잠수의 특징은 보온이 잘되는 잠수복을 입어야 하는 것과 수중시 야가 흐리다는 것이다.
더운물이라 함은 수온이 섭씨 24도∼29도 범위 를 뜻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수중시야 거리가 20미터 이상 되는 맑은 물을 뜻하기도 한다. 우리가 TV화면에서 자주 보는 수중 풍경은 거의 모두 더운물이며 초보자는 이런 물 속에서 기초단계 잠수를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4) 해저산책
바다 속에도 산과 골짜기와 들판과 같이 자연 풍경이 펼쳐져 있다. 이러한 바다 속의 세계를 산책하면서 그곳에서 자라고 있는 온갖 종류 의 해초류, 움직이는 물고기들을 만나게 될 때 살아 있는 바다를 만나 는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수중사진과 비디오 촬영
신비롭고 아름다운 바다 속 경관을 담아둘 수 있는 방법이 수중사진 촬영과 비디오 촬영이다. 수중 촬영을 통해 스쿠버의 즐거움을 더욱 만끽할 수 있으며 특이한 수중생물이나 환경에 대한 연구자료로서도 가치가 있다. 레저 스포츠로서의 스쿠버 다이빙 이전에는 수중수렵과 채집을 연상했으나, 자연보호 활동의 차원에서 이제는 다이버들이 수 중총과 채집망을 버리고 수중 촬영을 많이 하고 있다. 우리 나라는 대 한 수중협회 주최로 매년 10월경 주중 사진 대회도 갖고 있다.
6) 기타
그밖에도 수중 오리엔티어링, 야간잠수, 겨울철 호수나 골짜기의 얼 음을 깨고 하는 얼음잠수 등 다양한 수중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4. 경기 규칙
가. 레이스방법과 득점법
윈드서핑 경기는 레이스 수의 총득점으 로 순위를 정한다. 레이스 수는 큰 대회 에서는 7레이스, 작은 대회에서는 3레이 스 정도 한다. 순위결정 방법은 총레이 스의 득점이 가장 적은 사람부터 1위 2 위순으로 정한다. 이때 제일 많은 득점 은 버리고 나머지 레이스의 총계로서 순 위를 정한다. 2명 이상이 동점인 경우에 는 제 1레이스의 착순이 최종 순위가 된 다.
나. 레이스 코스
윈드서핑 경기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코스에는 트라이 앵글 A코스, B코스와 올림픽 트라이앵글 코스의 3가지가 있 다.
1) 트라이 앵글 A코스
가장 초보적인 코스로서 3각형의 정점 위치에 놓은 표시를 한바퀴 돈다. 이 때, 스타트라인과 피니쉬라인은 동일 하여야 한다.
2) 트라이 앵글B코스
트라이앵글 A코스에 크로즈 홀드의 라 인을 1개 첨가한 코스이다.
3) 올림픽 트라이앵글 코스
트라이앵글 B 코스에 1개 첨가한 코스 로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다. 세일링의 종류
세일링의 종류는 바람에 대하여 보드가 어떤 코스로 나아가느냐에 따라 구분된 다. 따라서 바람을 잘 받을 수 있는 세 일의 방향과 발과 손의 위치, 그리고 힘 의 분배가 달라지게 된다. 한편, 세일보 드는 바람을 받아서 달리는 것이기 때문 에, 풍상으로 직접 세일링 할 수는 없으 며 바람의 90°범위를 데드 존(DEAD ZON E) 이라고 한다. 세일링의 방향과 바람의 세기에 따라 발의 위치와 딛는 양발의 힘의 분배가 달라지므로 항상 움직이면서 균형을 잡 도록 한다.
1. 런닝(RUNNING)
바람을 등지고 바람이 불어 가는 방향 과 같은 방향으로 세일링하는 코오스, 세일링 코오스 중에서 가장 어려운 고 도의 기술을 요하는 코오스이다.
2. 비임 리이치(BEAM REACH)
바람의 방향과 세일링 보오드의 방향이 직각이 되는 세일링으로서 바람을 등지 고 옆바람을 받아서 진행한다.
3. 클로오즈 리치(CLOSE REACH)
비임 리이치코스에서 조금 더 풍상을 향하여 달리는 세일링 방향이다.
4. 클로오즈 호울드(CLOSE HAULED)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대하여 좌우 45°정도 비낀 각도로 바람을 향하여 진행하는 코오스로 속도는 높지 않다.
5. 비팅(BEATING)
풍상의 목표를 향하여 클로오즈 호울드 로 지그재그로 세일링 한다.
6. 브로오드 리이치(BROAD REACH)
빔 리치와 런닝 사이의 세일링 코오스 로서 대각선 방향에서 바람을 받아 풍 하를 향하여 달리며, 강풍 시에는 가장 스릴이 있는 세일링이며 쿼터리(Quater lee)라고도 한다.
라. 경기 규칙
- 국제 요트경기 규칙에 따라서 경기를 진행한다.
- 경기 규칙은 출발 5분전부터 적용된 다.
- 보드태크의 정은 스타보드 태크의 정 을 피하여야 한다. 이 규정에 관한 보 드태크 정과 스타보드태크 정이란 어 떤 의미인가 하면, 보드태크 정은, 정 의 좌현에서 바람을 받고 있는 경우를 가리키며, 스타보드태크 정이란 정의 우현에서 바람을 받고 있는 정을 가리 키고 있다.
- 보드가 서로 겹쳐 가고 있을 때 바람 이 불어오는 쪽의 정은 바람이 불어 가는 쪽의 보드를 피해야 한다.
5. 장비 소개
가. 장비와 부품의 기능
1) 복장
하네스, 짧은 반바지와 T셔츠, 또는 수 영복, 웨트 슈트, 드라이 슈트가 필요하 다. 구명 조끼(life jacket)와 보온용 슈트(suit)는 개인 장비로 마련하는 것 이 좋다. 슈트는 상.하 일체로 된 퍼머 존 형식을 구입하는 것보다, 상하가 분 리된 것을 구입하여 기온에 따라 한쪽만 입을 수 있는 편이 실용적이다.
2) 배
개인배로 많이 보급된 종류는 빅(BIG), 재즈(JAZZ), 미스트랄(MISTRAL), FⅡ(월 드컵 레이스), 티가(TIGA) 등이 있다. 윈드서핑의 장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선체이며 선체는 돛과 보드로 구성되어 있고, 보드 부위는 다시 대거 보드(dagg er board)와 스케그(skeg)로 나뉘는데, 요트와 달리 구조가 간단한 만큼 무게도 가볍다(20-30kg).
각 부품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마스트(MAST) : 돛대, 세일을 세우고 바람을 가르는 역할을 한다.
- 세일(SALE) : 돛, 바람의 양력을 얻 어서 보드를 추진시킨다.
- 배튼(BATTEN) :세일의 리치가 너풀대 는 것을 막고, 바람이 유연하게 흐르 게 하는 역할.
- 붐(BOOM) : 조종간, 세일보오드에는 키가 없으므로 이 붐이 키의 역할을 한다. 손으로 움직여서 같이 장착되 어 있는 세일과 마스트를 조작시킨 다.
- 업홀라인(UP HAUL LINE) : 세일을 끌 어올릴 때 사용하는 로프이다.
- 유니버샬 조인트(UNIVERSAL JOINT) : 세일 부분을 보드와 연결 시켜주는 부품으로 360도 회전이 가능한 획기 적인 발명품이다.
- 생명줄 : 일명 세이프티 라인(Safety line)이라고도 하는데 마스트 풋의 고장으로 인하여 보드와 리그 부분의 완전분리를 예방하기 위한 줄이다.
- 보드(BOARD) : 부력이 있는 판을 말 하며 경제 또는 헐이라고 하며 재질 은 FRP,PE, ABS 수지, EPOXY, 폴리 코렌, LCS, 등으로 이루어진다.
- 대거보드(DAGGER BOARD) : 보드의 횡 류를 방지하며 방향전환의 보조 역할 을 한다.
- 스케그(SKEG) : 보드를 직진시키는 기능.
나. 세일 보오드의 종류
1) 스텐다드 레귤러 보오드(STANDARD REGULAR BOARD)
초보자 입문용으로서 다수의 사람들 이 즐기는 ALL ROUND PLAY의 보오드 로 사용되고 있다. 회전이 용이하고 같은 것끼리 경기를 할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이다. 길이는 12피이드(3.65M) 가 기준으로 되어 있다.
2) 스피드 보오드(SPEED BOARD)
스피이 드만을 추구한 보오드로서 경기정이 다. 보오드의 특징은 스텐다아드 레 귤러 보오드보다 긴 3.80 ∼ 3.90M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경기에 비해 경량화 되어 있다. 올림픽 경기정으로 채택된 디비젼 투 (D-Ⅱ)급 보오드가 이에 속한다.
3) 웨이브 라이딩과 점핑 보오드(WAVE RIDING, JUMPING BOARD)
높은 파도가 이는 강풍 속에서 사용 되는 것으로 BOW가 치켜올려져 있으 며 길이는 레귤러 보오드에 비해 짧 은 2.50 - 3.30 M로 되어 있다. 이 때문에 보오드의 움직임과 회전 이 예민하므로 스키퍼는 높은 기술 을 가져야 한다. 보오드의 특징은 대거보오드가 뒤쯤 에 치우쳐 있거나 없는 경우가 많으 며 물길을 가르기 좋도록 2개내지 3 개의 스케크를 사용하며 발이 보오 드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FOOT-STRAP 이 붙어 있다.
6. 유의 사항
- 구명 조끼나 하네스를 반드시 착용한 다.
- 바다에서 탈 때는 파도에 밀려 혼자 표류하게될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숙달된 지도자의 인솔아래 단체 행동 을 해야한다.
- 표류할 경우 즉시 구조할 수 있는 고 무보트등 모터보트를 반드시 대기시 킨다.
- 음주나 과로 후 타는 것은 바람직하 지 못하다.
- 3인 이상 조를 이뤄 활동하는 것이 안전하다.
- 장비 점검을 철저히 한다.
- 바람의 속도는 보통 BS(beaufort sca le =초속 13m)로 나타내는데 초보자 는 BS 2,3정도이므로 BS 5이상일 경 우 세일링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 다.
- 자신의 기량과 체력에 맞춰 무리하게 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