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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이후 과학자들은 중국-라오스 철도가 또 다른 글로벌 건강 위기를 촉발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2022년 7월 라오스의 파라웅 동굴에서 박쥐 배설물 또는 구아노를 삽질하는 남자들. 사진: 로이터
라오스 FEUANG 지구 - 중국은 라오스 깊은 숲 속에 최첨단 고속철도를 건설했습니다.
링크는 번영을 가져다 주기로 되어 있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그것이 새로운 팬데믹을 불러올 수도 있다고 우려합니다.
중국은 세기가 바뀌면서 이미 두 가지 전염병의 근원이 되었으며, 둘 다 동남아시아 전역의 박쥐에서 발견되는 바이러스 계열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아시아 타이탄은 현재 유사한 병원균을 보유하고 있는 박쥐의 서식지인 이웃 라오스의 서식지를 교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최소 7백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코로나19 팬데믹을 일으킨 코로나바이러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가 포함됩니다.
중국-라오스 철도는 세계를 중국에 연결하기 위한 베이징의 역사적인 일대일로 인프라 이니셔티브의 프로젝트입니다.
라오스에서 수십 년간 중국이 주도한 개발에 이어 이 철도는 중국 시솽반나(Xishuangbanna) 현 가장자리에 있는 우호 터널(Friendship Tunnel)을 통해 국경을 넘습니다. 그런 다음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까지 422km를 확장합니다.
남쪽으로 가는 길을 따라 풍부한 열대우림, 잎이 무성한 산, 이전에는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카르스트 지형을 가로지릅니다. 이 카르스트는 이 지역의 박쥐가 선호하는 서식지이자 오랫동안 박쥐와 인간 정착지 사이의 장벽 역할을 해 온 수용성 암석 봉우리와 동굴의 복잡한 풍경입니다.
거대한 이웃 국가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일당 공산주의 국가인 라오스에게 철도는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관광을 촉진하며 중국과 더 큰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입니다. 중국 정부에 따르면 이 열차는 2021년 12월 운행을 시작한 이후 1,400만 명 이상의 승객과 1,800만 톤 이상의 물품을 운송했습니다.
"라오스-중국 철도 회랑은 특히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민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려는 정부의 노력과 같이 라오스에 여러 가지 면에서 큰 혜택을 주었습니다." .
일부 과학자들은 철로가 한 때 멀리 떨어져 있던 궤적을 따라 개발되면서 나무 손실이 가속화되고 인간이 박쥐와 더 밀접하게 접촉하게 되었기 때문에 걱정스럽다고 말합니다. 이 열차는 또한 농촌에서 바이러스가 쉽게 번식하고 퍼질 수 있는 인구 밀집 지역으로 사람과 물품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에는 과거 발병과 관련된 야생 동물 거래에서 살아있는 동물과 접촉했을 수 있는 사람이나 물품이 포함됩니다.
Covid-19의 기원을 연구한 옥스퍼드 대학의 생물학자인 Chris Newman 박사는 "이것이 교훈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바이러스를 전 세계 구석구석으로 퍼뜨린 것은 감염된 사람들이었습니다. 너무나 빨리 바이러스를 억제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전혀 없었습니다."
대사관 관계자는 라오스 박쥐 서식지의 붕괴와 철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 위험에 대한 자세한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이전에 그러한 정보를 들어 본 적이 없으며 라오스를 다음과 같이 식별하는 신뢰할 수 있는 보고서를 본 적이 없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장소 중 하나입니다.”
이 관계자는 “라오스에서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음을 알려드린다”고 덧붙였다.
중국 정부는 외무부, 보건부, 미국 대사관에 제출된 서식지 파괴와 관련된 철도 또는 건강 위험에 대한 질문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Sars-CoV-2의 출처는 일부 관박쥐에서 발견되는 코로나바이러스 계열입니다. 사진: 로이터
과학자들은 아직 Sars-CoV-2의 출처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일부 관박쥐와 라오스를 포함한 열대 아시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른 종에서 발견되는 코로나바이러스과에 속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2020년에서 2021년 사이에 프랑스 파스퇴르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라오스 북부에서 645마리의 박쥐 표본에서 24개 이상의 서로 다른 코로나바이러스를 발견했습니다. 라오스 수도의 북서쪽 Feuang 지구에 있는 여기 관박쥐에서 발견되는 병원체 중 세 가지는 Sars-CoV-2의 초기 변종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아직 치명적인 전염병을 촉발할 수는 없습니다. 이번 발견은 야생에서 최초의 바이러스를 발견한 사람 중 가장 근접한 발견입니다.
로이터의 분석에 따르면 철도가 운행되는 모든 과정에서 새로운 바이러스가 동물에서 인간으로 도약하는 등 "동물원 감염 확산"에 대한 조건이 점점 무르익어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박쥐 바이러스는 최근 발생한 에볼라, 니파, 마버그를 포함하여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것 외에도 여러 가지 건강 위기의 원인이었습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 나무의 손실과 박쥐 서식지의 개발은 과학자들이 파급을 촉진한다고 말하는 조건을 만들었습니다.
이 분석을 위해 Reuters는 2002년에서 2020년 사이에 95건의 박쥐 관련 유출에 대한 환경 데이터를 검토하고 전 세계적으로 유사한 조건을 가진 지역을 식별했습니다.
과학적으로 유출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에는 나무 손실, 온도, 강수량, 가축 및 각 지역의 박쥐 종 수가 포함되었습니다. 분석에 따르면 라오스는 이 기간 동안 나무 덮개의 19%를 잃었으며 고무 농장, 기타 농업, 광업 및 인프라의 성장으로 인해 감소했습니다.
그 결과, 라오스에서 유출에 적합한 지역은 면적의 31%에서 73%로 두 배 이상 증가하여 모든 국가에서 가장 큰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거의 170,000제곱킬로미터 또는 거의 플로리다 크기의 지역이 유출 위험이 높습니다. 철로에서 25km 이내에 있는 지형의 80% 이상이 이러한 고위험 지역에 있습니다.
중국 남서부 도시인 쿤밍과 비엔티안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프로젝트의 일부인 보텐 기차역의 모습. 사진: 로이터
철도 연결을 연구한 홍콩 대학교의 동물학자인 Alice Hughes 박사에 따르면 중국-라오스 철도는 라오스에서 가장 풍부한 박쥐 서식지의 거의 40%를 가로지르거나 근접하게 됩니다. 휴즈 박사는 박쥐가 일반적으로 서식하는 숲과 기타 공간을 잠식함으로써 "서식지를 덜 거주하게 만들고 자원을 덜 사용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쥐는 이미 지역 문화와 경제의 일부입니다.
로이터 통신은 최근 철도를 따라 도시를 여행하면서 라오스 노동자들이 티셔츠, 반바지, 샌들을 신고 비엔티안에서 북서쪽으로 약 90km 떨어진 동굴에서 박쥐 배설물 더미를 삽질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구아노로 알려진 배설물은 수세기 동안 비료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신선한 구아노에서 바이러스를 발견했으며 일부는 이를 코로나바이러스, 니파 및 에볼라를 포함한 병원체의 잠재적인 원인으로 간주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박쥐도 지역 식단의 일부입니다. 동물들은 시장과 노점상에서 팔고, 굽고, 꼬치에 꽂습니다. 2003년 사스 팬데믹 이후, 국제 과학자 팀이 라오스 전역의 시장을 방문하여 갓 죽인 박쥐의 조직 샘플을 수집했습니다. 2017년에 발표된 그들의 연구는 철도 노선을 따라 인기 있는 관광지인 Vang Vieng의 시장에서 채취한 샘플에서 이전에 본 적이 없는 6개를 포함하여 17개의 서로 다른 코로나바이러스를 발견했습니다. 로이터 기자는 최근 같은 시장에서 죽은 박쥐가 팔리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2022년 7월 라오스 파라웅 동굴 안에서 방망이를 들고 있는 남자. 사진: 로이터
인간의 경우 박쥐와의 직접적인 접촉이 유일한 위험은 아닙니다. 때로는 바이러스가 먼저 박쥐에서 다른 동물로 도약합니다. 거기에서 그들은 사람들에게 쏟아 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에 더 빠르고 더 많이 접근할 수 있는 야생동물 거래가 일부 과학자들을 놀라게 합니다. 박쥐(또는 박쥐에 감염된 다른 동물)가 위험한 바이러스를 옮기고 시장, 관광 명소 또는 기타 방문객이 많은 장소에 도착하면 병원체에 노출된 사람이 기차를 타고 대도시나 공항에 몇 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
2019년 논문에서 세계은행은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가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라오스 철도는 미화 60억 달러(S$80억)의 비용이 소요되며, 베이징이 더 많이 건설하기로 한 31,000km 이상의 철도와 12,000km의 도로를 포함하여 약 1조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80개국 이상.
동남아시아를 불법 거래의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중심지 중 하나"라고 부르며 "개선된 교통망은 불법 야생 동물 밀매의 이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향고양이, 천산갑, 뒤쥐 등 인신매매범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일부 야생 동물은 박쥐가 숙주하는 코로나바이러스를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이징은 12월에 소비를 위한 야생동물 판매를 금지하는 법을 제정했습니다. 그러나 라오스와 다른 주변 국가들은 그렇게 엄격하지 않습니다. 한편 중국에서는 전통 의약품과 요리에 사용되는 많은 야생 동물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높습니다.
라오스 방비엥의 한 시장 노점에서 죽은 박쥐를 파는 상인. 사진: 로이터
중국의 살아있는 동물 시장은 두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에 연루되어 있습니다. 2003년 사스가 발병하는 동안 과학자들은 히말라야 야자사향고양이에서 해당 질병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인 Sars-CoV-1을 발견했고 광동성 시장에서 야생 너구리와 흰족제비 오소리의 감염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보다 최근에, 우한의 시장 표면에서 채취한 DNA 증거에 대한 국제 연구원의 새로운 분석에 따르면 Sars-CoV-2가 검출된 시장의 동일한 섹션에 야생 동물이 존재했음이 나타났습니다. 박쥐 바이러스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동물에는 너구리, 대나무 쥐 및 호저가 포함됩니다.
중국과 라오스를 연결하는 야심찬 새 철도 연결의 위험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Reuters 기자는 초고속 열차를 타고 경로를 따라 보도했습니다. 그 여정은 박쥐의 습관과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빠르게 변화하는 풍경을 드러냈습니다. 동물학자인 Hughes 박사는 이 지역에서 14년 동안 일하면서 변화를 관찰해 왔습니다.
"많은 영역이 인식할 수 없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라오스 국경에 도달하기 전에, 빨간색, 흰색, 회색 및 파란색 기관차가 끄는 매끄러운 신칸센은 석회암 카르스트의 고대 황무지와 짙은 녹색의 아열대 숲의 남은 부분을 가로지릅니다. 1950년대에 중국은 고무 농장을 위해 시솽반나 현 지역에 씨를 뿌리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중국이 호황을 누리면서 고무에 대한 전 세계 수요도 급증하여 이곳에서 더 많은 개발과 삼림 벌채로 이어졌습니다.
중국 남서부 도시인 쿤밍과 라오스의 비엔티안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프로젝트인 파탕 근처의 철도 터널을 보여주는 일반적인 모습. 사진: 로이터
Reuters의 분석에 따르면 Xishuangbanna의 주요 고무 생산 카운티의 70% 이상이 2020년 유출 위험이 높았습니다. 이미 과학자들은 2003년 Sars 및 Covid-19 대유행에 책임이 있는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지역 박쥐를 발견했습니다.
연간 750,000명이 방문하는 인기 있는 관광 명소인 시솽반나 열대 식물원에서 연구원들은 4개의 표본에서 Sars-CoV-2, 다른 3개의 표본에서 Sars-CoV-1과 근접한 일치를 확인했습니다. 연구팀의 일원이었던 호주 바이러스 학자 에드워드 홈즈 박사는 정원을 바이러스의 "검보 냄비"라고 불렀습니다.
이 지역에 있는 일부 관박쥐는 "잠겨 있고 적재되어 이동할 준비가 된"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치명적인 변종이 출현하면 빠르게 성장하는 인구에서 빠르게 이륙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를 충분히 굴리면 그렇게 될 것입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 중국 남부의 경제 성장은 700만 명이 넘는 인구의 농촌 국가인 라오스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었습니다. 지형의 유사성과 중국의 국가 주도 경제의 개화를 감안할 때, 시솽반나를 포함하는 남부 지역인 윈난성에서 번창하는 산업이 국경을 넘어 번성할 수 있을 것으로 양국 관리들에게 가능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2004년에 두 정부는 "북쪽 계획"으로 알려지게 된 토대를 마련한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윈난성의 중국 당국이 설계하고 2009년 라오스가 승인한 조건에 따라 중국은 라오스의 농업, 광업, 기반 시설 및 기타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할 것입니다. 현재 라오스 북부에서 생산되는 많은 고무, 가축, 광물 및 과일은 중국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철도는 약 9km의 기반암과 카르스트를 통과하는 터널에서 라오스 국경을 건넌다. 노선은 Luang Namtha 지방에서 나타납니다.
여기 광대한 고무 및 바나나 농장이 풍경을 뒤덮고 있습니다. 로이터의 분석에 따르면 Luang Namtha는 2004년 협정 이후 나무 덮개의 거의 4분의 1을 잃어버렸고, 주의 85%가 2002년보다 2배나 많은 유출 위험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농업 외에도 중국 투자자들은 이곳에 관문 도시인 보텐(Boten)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일부 건물은 20년 전에 시작되었지만 대부분의 성장은 최근에 이루어졌으며 오늘날 도시의 대부분은 건설 현장입니다. 크레인은 대나무 발판으로 둘러싸인 반쯤 지어진 고층 건물에 매달려 있습니다. 신칸센이 정차하는 주황색 지붕의 역은 그 뒤로 숲이 우거진 산과 맞닿아 있습니다.
라오스에 있지만 Boten은 중국인처럼 느껴집니다.
시계는 베이징 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거리와 상점 대화는 북경어로 합니다. 위안은 라오스 통화만큼 일반적입니다. 중국의 영향력이 너무 만연해 현지 관리들은 이민법과 기타 현지 법규를 시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불평했습니다.
Boten은 도박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생각은 실패로 돌아갔다. 중국은 2011년에 보텐의 전기를 끊고 수많은 살인과 납치 사건 이후 게임과 관련 활동을 중단시키려 했다. 그 이후로 새로운 개발자들은 철도 연결과 국경 간 상업 및 관광에 대한 막대한 잠재력에 집중했습니다.
중국의 살아있는 동물 시장은 두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에 연루되어 있습니다. 사진: 로이터
그러나 과학자들을 골치 아프게 하는 거래는 야생동물 밀매입니다. 국경 근처의 위치와 라오스 및 동남아시아의 나머지 지역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Boten은 야생 동물 불법 거래의 중심지입니다.
기차가 오기도 전에 당국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2018년 라오스 국경 관리들은 일부 구매자들이 애완동물로 찾는 멸종 위기종인 레서판다 6마리를 밴 뒷좌석에서 발견했습니다. 사건에 대한 공식 언론 보도에 따르면 서식지에서 제거되었을 때 감염에 매우 취약한 동물 3마리가 사망했습니다.
이제 중국의 밀수 금지법이 강화되고 이웃과 연결되는 인프라가 개선됨에 따라 수사관들은 라오스 및 기타 접경 국가에서 불법 거래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옥스퍼드 생물학자인 Newman 박사는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그러한 수준의 규제가 일어나고 있는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이들 국가에서 퍼지는 세 번째 유사한 Sars 유형 바이러스의 위험이 상당합니다."
보텐에서 승객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지형 아래로 파고드는 또 다른 일련의 터널을 통해 남쪽으로 여행합니다. 중국 통신사 신화통신은 2021년 기사에서 이 링크를 "녹색 철도"라고 부르며 "노선을 따라 있는 자연 환경은 땅을 파는 사람들이 도착하기 전처럼 푸르르고 무성합니다"라고 썼습니다.
그러나 터널을 건설하기 위해 건축업자들은 현재 풍경에 구멍이 뚫린 채석장에서 석회암을 긁어모았습니다. 터널을 만드는 시멘트에 사용되는 석회암은 이 지역의 깨지기 쉬운 카르스트, 많은 박쥐 종들이 집이라고 부르는 동굴과 절벽의 단일 형성을 만드는 퇴적암 중 하나입니다.
Boten에서 남쪽으로 260km 떨어진 Vang Vieng은 Reuters의 다음 목적지였습니다.
관광지로 빠르게 성장한 이 마을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카르스트 지형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나무로 뒤덮인 석회암 고분은 모든 방향에서 스카이라인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철도 연결 이전에도 매년 50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동굴을 트레킹, 등반, 탐험하기 위해 이곳을 찾았습니다. 일부 관광객은 특히 박쥐에 끌리며 동굴에서 거대한 검은 깃털을 내며 흘러나오는 생물을 보기 위해 매일 황혼을 기다립니다.
그러나 카르스트 지형은 꾸준히 훼손되고 있습니다.
Vang Vieng에는 3개의 시멘트 공장이 있으며 모두 중국 자금 조달 또는 노하우로 건설되었습니다. 미국 지질조사국(US Geological Survey)에 따르면 이 지역의 시멘트 생산 능력은 2014년까지 20년 동안 거의 20배 증가했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의 위성 이미지는 카르스트를 침식하는 채석장의 고리가 넓어지는 것을 보여줍니다.
2022년 7월 라오스 방비엥의 한 시장 노점에서 고기를 사는 쇼핑객들. 사진: 로이터
Vang Vieng의 시장에서는 여행자, 박쥐 및 기타 야생 동물을 찾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곳에서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를 발견한 2017년 연구의 공동 저자이자 프랑스 과학자인 Roger Frutos 박사는 로이터가 방비엥 주변의 파괴에 대해 찍은 위성 이미지와 항공 사진이 "모자이크" 풍경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농업과 도시 개발.
카르스트 지형의 파괴는 파급 위험을 증폭시키는 일련의 요인을 유발한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서식지가 교란되면 박쥐는 인근 농장으로 이동합니다. 그곳에서 그들은 헛간이나 집에서 피난처를 취하고 들판, 쓰레기 또는 가축과 빛에 끌리는 곤충에서 음식을 찾습니다.
숲에서 많이 접촉하지 않았을 수 있는 동물들은 이제 인간과 가까운 가까운 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와 같은 시골 지역은 가장 치명적인 새로운 병원체가 넘쳐나는 곳입니다. 프랑스 정부 기관인 국제개발농업연구센터(Agricultural Research Centre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의 연구 책임자인 프루토스(Frutos) 박사는 “이 지역에서는 바이러스의 순환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모자이크가 더 많이 발전할수록 해당 바이러스가 퍼질 위험이 높아집니다.
작년에 라오스 정부는 새로운 관광 명소를 건설하기 위해 50년 동안 3억 5,800만 달러에 달하는 지역 기업에게 양보권을 수여했습니다. 국영 언론에 따르면. 호텔, 골프 코스 및 경마를 예상하는 이 프로젝트는 중국이 자금을 지원하는 새로운 고속도로 근처에서 계획되며 Vang Vieng과 수도인 Vientiane도 연결됩니다.
더 남쪽으로 가면 기차는 비엔티안에서 북쪽으로 60km 떨어진 폰홍(Phonhong) 마을에 있는 새로운 기차역에 정차합니다. 역에서 서쪽으로 2시간 거리에 있는 Feuang 지구에서 주민들은 인근 Nam Lik 강으로 인해 인기 있는 이 지역으로 점점 더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한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로이터가 구아노를 삽질하는 노동자들을 만난 곳입니다. 그 중 한 사람은 매일 저녁 Pha Luang 동굴에서 날아오는 수천 마리의 박쥐로 관광객을 유인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배설물 속에서 생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꾼 중 일부는 화상으로 인해 다리에 흉터가 있습니다. 암모니아로 인한 것일 수 있으며 때로는 무릎만큼 깊은 폐기물입니다. 그들은 구아노를 동굴 입구에서 내린 흰색 가방에 삽으로 넣습니다. 밖에서는 불씨 위에서 그들의 아내 중 한 명이 갈대로 만든 임시 변통 침으로 박쥐를 굽고 있습니다.
파스퇴르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Covid-19의 원인이 되는 병원체의 기원에 대한 단서를 찾기 위해 대유행 초기에 Feuang 지구 전역의 박쥐를 분석했습니다. 별도의 연구에서 그들은 구아노 수집가, 사냥꾼, 시장 상인을 포함하여 박쥐나 다른 야생 동물과 접촉한 적이 있는 74명의 거주자를 테스트했습니다. 검사를 받은 사람 중 거의 1/5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음을 나타내는 항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라오스의 더 넓은 인구보다 거의 4배 더 높은 비율은 야생 동물과의 접촉이 그 주민들이 더 많은 병원체에 노출되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과학자들은 썼습니다. 그들은 2021년 연구에서 "상당한 노출"은 "신종 바이러스 대유행의 출현 위협이 항상 이 지역에 존재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라고 썼습니다.
라오스와 그 너머까지 철도와 더 나은 도로로 새롭게 연결되어 정부는 Feuang 지구를 유망한 새로운 관광지로 선전하고 있습니다. 12월에 한 지역 관광 관계자는 국영 언론에 이 지역을 방문한 사람들이 전년도에 비해 두 배 증가한 47,000명이라고 말했습니다. 에이전시는 Feuang 지구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 목가적인 강변 휴양지"라고 썼습니다.
신칸센으로 불과 41분 거리: 인구 100만 도시 비엔티안. 로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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