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증권 에너지/화학/2차전지 강동진]
천보
BUY/TP 350,000 (유지/유지)
Tesla Master Plan Part 3와 IRA
- Tesla, Master Plan 3 발표. 예상보다 LFP 배터리 사용 계획 확대. 북미 LFP 수요 확대 전망
- 동사 F(LiFSI) 전해질 중국 CATL, BYD 등 LFP 배터리 향 출하량이 2H23 이후 대폭 증가 전망
- 북미, Ford-CATL, Tesla-CATL이 LFP 배터리 증설에 대해 논의 중. LG에너지솔루션 역시 ESS 뿐만 아니라 EV 향으로도 LFP 배터리 양산 가능성 높음. 이로 인해 동사 ‘F’ 전해질 채용 증가 전망
- 1H23 실적은 부진할 것이나, 2H23 이후 실적 개선 및 모멘텀 충분. 긍정적 관점 유지
- 1Q23 실적은 매출액 821억원(-2.4% qoq, -12.9% yoy), 영업이익 85억원(-23.5% qoq, -53.1% yoy)로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실적 기록 전망. LIPF6 가격 하락에 따른 판가 하락 및 중국 EV 수요 부진으로 2차전지 소재부문 실적 약세
- Tesla, Master Plan Part 3 발표. 당초 저가형 모델에서 LFP 사용할 것으로 전망되었으나, 향후 Model3/Y, BUS, Short Range Heavy Truck까지 사용처 대폭 확대 계획 발표
- 최근 Ford, Tesla는 북미에서 IRA를 우회하여 CATL과 협업 계획. 계획이 현실화될지는 미지수. 만약 현실화되기 어렵다고 하더라도 LFP 배터리 니즈를 확인한 셈. 향후 LG에너지솔루션 등 EV용 LFP 배터리 증설을 통한 수요 대응 가능성도 충분하다는 판단. 동사 LiFSI 전해질 수요 성장 전망
- LiFSI 전해질은 닛폰쇼쿠바이, 동사, 중국 켐스펙 등이 과점하고 있으나, IRA 세부사항 발표에서 전해질염이 Critical Mineral로 결정되었고, FEOC 세부사항이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현실적으로 미국에서 중국 소재를 사용하기 어렵다면, 미국내 전해질 과점화 더욱 심화될 것
- 동사 LiFSI 전해질은 중국 CATL, BYD 등 LFP 배터리에서 이미 사용 중이며 향후 더욱 증가할 것. 미국 내 LFP 배터리 수요가 증가할 경우 동사 LiFSI 전해질 채용 수요 크게 성장할 전망
- 2H23부터 LiPF6를 사용하지 않는 공정 적용되면서 판가 변동성 및 수익성 역시 안정화될 것
- 동사 역시 IRA 수혜. 하반기 이후 증설 모멘텀 확대되면서 주가 Discount 요인 점차 해소될 것
* URL: https://bit.ly/3Kmr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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