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조건이 부족하거나 몇개는 너무 노가다성(?)으로 복잡해서 못풀어드리겠네요. 조건이 부족한건 어떤게 부족한지 적어놨으니까 설명주시면 나중에 보고 풀어드릴께요
1. 백만(1,000,000)원을 백(100)원짜리 동전으로 상자를 채울 때 필요한 직육면체의 부피는?
이건 조건부족으로 못풀어요.
2. 인접한 두 사람 사이가 한쪽 팔의 길이가 되도록 일백만 명의 사람들이 늘어서 있다 이 줄은 얼마나 멀리 도달할 수 있을까?
또 이 거리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몇 번이나 왕복할 수 있는가?
한쪽 팔길이가 얼만지 모르겠지만 약 50센치라고 하면 o---999998명---o 사이엔 999998*50센치거리 생기겠죠
3. 백원짜리 동전으로 1㎞를 쌓아올린다면 돈의 금액은 얼마인가?
백원짜리 동전이 하나가 높이가 얼만지 재서 구해야 하는건지..재서 구하면 되겠네요
4. 정사각형의 종이를 가운데 두 번 접어서 접힌 한쪽 끝을 자른다. 펼쳤을 때 종이는 한개의 구명을 가질 것이다.
종이를 가운데 세 번 접어서 접힌 한쪽 끝을 자른다. 종이는 몇 개의 구멍을 가지겠는가?
종이를 네 번 접고 접힌 한쪽 끝을 자른다면 종이는 몇 개의 구멍이 있겠는가? 종이를 접는 횟수에 따라 답이 변할 수 있는가?
모서리 부분이 아닌 종이로 막혀있는 부분을 자른다면 2^(접은수-2)만큼의 구멍이 생깁니다
5. 십원, 오십원, 백원 그리고 오백원짜리 동전의 지름은 얼마인가? 이들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건 한국은행 주화제조하는 자료 찾아보면 나오지 않을까요 -_-;
6. 십원짜리 동전 1㎏은 대략 몇 개인가?
은행가서 물어보면 압니다. 아니면 하나를 재서 구하거나..
(7∼9) 다음 지시사항에 따라 임의의 숫자를 대입하여 계산하였을 때 얼마의 값이 나오는가? 또 다른 숫자를 대입하였을 경우는 어떠한가?
이런 종류는 신기하다면서 이미 많이 나왔었죠 뭐 풀어야 할거 같지는 않네요
15.○○○○
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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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5 5 5 5 5
저 동그라미 안에 들어가는 숫자가 어떤 형태인지 나와있지 않네요. 전부 같은건가요?
16. 세 개의 점을 움직여서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 모양으로 만들어라.
이건 그림이 없고
17. 여섯 개의 이쑤시개로 네 개의 같은 삼각형을 만들어라.
말씀드렸듯이 이건 입체삼각뿔을 만들면되고
18. 각각의 동전이 모든 다른 종전에 닿게 하여 몇 개까지 배열할 수 있는가?
이건 3개고..
19. 하나의 그림을 게시판에 붙이기 위해서는 임의의 두 모퉁이에 두 개의 압핀이 필요하다. 네 개의 그림을 붙이기 위해서는 적어도 몇 개의 압정이 필요한가?
그림이 겹쳐도 되고 꼭 위쪽 모퉁이여야 하지 않는다면 3개면 되겠죠
20. 아래 그림은 이쑤시게 10개를 이용하여 만든 것이다. 이 중에서 3개를 재배열하여 같은 크기의 세 개의 정사각형으로 구성된 그림으로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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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그림이 없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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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종이에서 연필을 떼지않고 9개의 점을 지나는 네 개의 연결된 선을 그려보아라. 단 선은 직선이어야 한다.
이건 전에 설명한거고
23. 다음 그림에는 몇 개의 정사각형이 있는가?
24. 다음 그림에는 몇 개의 직사각형이 있는가?
두가지는 그림이 없어서 못풀고
25. 1부터 어떤 자연수 까지의 수를 5로 나눈 나머지의 합을 구해보았더니 2003이 되었다고 한다. 이 자연수 n의 값을 구하여라.
26. 2학년 5반 학생 30명중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이 13명이고, 영어를 좋아하는 학생이 22명이다. 수학과 영어를 좋아하는 학생을 라 할 때 의 값이 될 수 있는 것을 모두 구하거나또는 값의 범위를 구하여라.
둘다 설명했던거고
27. 어느 가게에서 계란을 포장하는데 한 꾸러미에 5개씩 넣어서 다섯 꾸러미를 노란 박스에 넣었다. 또 다시 노란 박스 다섯 개를 검은 박스에 넣어서 포장하였다.
그런데 주인이 바뀌어 포장 방법이 달라졌다. 새 방법은 한 꾸러미에 7개씩 넣어서 일곱 꾸러미를 노란 박스에 넣고 노란 박스 일곱 개를 다시 검은 박스에 넣도록 하였다.
전 주인이 새 주인에게 넘긴 물건은 검은 박스가 4개, 노란 박스가 2개, 꾸러미 3개 그리고 낱개가 4개였다. 이것을 새 주인이 포장한 다음에는 어떤 상태로 되었을까?
갯수를 세어보면 4+5*3+5*5*2+5*5*5*4=569개가 있고 새 주인의 방법대로 하면 81꾸러미+2개=11노란박스+4꾸러미+2개=1검은박스+4노란박스+4꾸러미+2개가 되네요
28. 2학년 5반 학생 50명이 운동장 한쪽 ○자가 써있는 곳에 모여 있고 담임선생님은 1∼50까지 숫자가 적혀있는 카드 50장을 담은 통을 가지고 계신다.
선생님께서 통속에서 임의로 카드 1장을 꺼내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학생들은 그 카드의 번호가 자신의 번호의 약수이면 ×자가 써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다시 한 번 선생님이 카드를 꺼내고 학생들은 그 카드의 번호가 자신의 번호의 약수이면 ○자에 있던 학생들은 ×자로 이동을 하고 ×자에 있던 학생들은
○자로 이동을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통속에 있던 카드 50장을 다 꺼낸 후에 ×자에 남아있는 학생수를 구하여라.
약수가 짝수개 있으면 결국 o자로 이동하게 되니까 약수가 홀수개인 수를 찾으면 되겠네요. 약수가 홀수개인건 제곱으로 표시할수 있을때 뿐이니까 1,4,9,16,25,36,49해서 7명
29. -2, -1, 1, 2, 3을 한번씩 사용하고 분수 등의 기호를 써서 +1이 되는 등식을 5개 이상 만들어 보아라.
예) (-2)÷(+2)+(-1)÷(+1)+(+3)=+1
사용할수 있는 식이 어떤건지 구체적으로 어떤게 있는지 예를 들어 -(-2)가 가능하든지 아니면 루트가 가능하든지 하는걸 구체적으로 알면 풀기 쉽겠군요
30. 1, 2, 3, 4를 한번씩만 사용하여 4의 배수를 만드시오.
이것도 어떤 연산을 사용할수 있는지? 앞에껀 어떻게 하든 나중에 *4만 하면 무조건 4의 배수가 되네요
33. 1부터 9까지의 자연수를 한번씩 이용하여 다음 칸을 채우되 가로, 세로 및 대각선 방향의 세수의 합이 모두 같도록 하시오.
이것도 설명했던거고. 마방진 공식 이요하면 쉽습니다
34. 다음 그림과 같이 400 운동장 트랙에서 장애물 경기를 하려고 한다 출발선으로부터의 거리가 5의 배수가 되는 지점에 장애물을 설치하되
5가 들어가는 지점에는 사람이 서 있기로 한다. 장애물은 몇 개나 설치해야 할까? (단, 결승선에는 장애물을 설치하지 않는다.)
그림이 없어서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요. 그럼 10의 배수에만 설치하면 되고 결승선만 빼면 되니까 39개 아닌가?
36. 우리 반 학생 수는 37명이다. 4월 1일을 시작으로 1번부터 6명씩 청소를 한다고 한다. 나는 과연 몇 번을 이번 달에 청소를 하여야 하는가?
(단, 일요일은 공휴일이무로 쉬는 날이고, 다른 날은 쉬는 날이 없다고 한다.)
골프용어 파(=규정타수) : 공란
버디(=규정타수보다 1타 적게 친 것) : ○
보기(=규정타수보다 1타 많이 친 것) : □
예) 1번 홀에서는 네 번만에 쳐야하는데 1라운드는 4번에 2, 3라운드는 5번만에 4라운드는 3번만에 친 것임.
(1) 1, 2, 3, 4라운드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하여라.
(2) 4라운드 합계타수가 1번 홀과 같은 곳은 어디인가?
(3) 가장 성적이 좋은 홀을 찾아보고 이유를 설명하여라.
홀별 스코어가 나와있지 않네요
38. 어느 분식점에서 있었던 일이다. 학생 3명이 음식값을 지불하면서 한 사람 당 1000원을 걷어 종업원에게 건네 주었다.
그런데 종업원이 3000원을 카운터에 건네주자 지배인이 "단골손님이므로 500원을 깎아주어야지!"하면서 100원짜리 동전 5개글 거슬러 주었다.
종업원은 그 돈을 받아가지고 가다가 "세 사람에게 500원을 똑같이 나누어주기가 쉽지 않겠군" 이라고 생각하여 200원을 슬쩍 자기 주머니에 집어넣고는
한사람에게 100원씩만 거슬러 주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세 명의 학생은 결국 한 사람 당 900원씩 낸 것이 되어 세 사람이 2700원, 거기에 종업원이
살짝 가진 200원을 합하면 총 2900원이 된다. 그러면 처음의 종업원에게 주었던 3000원 중에서 100원은 어디로 갔는가?
이건 설명하긴 했는데 부족하지만 여기저기 찾아보면 쉽게 설명이 나올듯
39. 아래 그림은 2001년 8월 달 달력의 일부분이다. 그림과 같이 4개의 숫자를 정사각형 모양의 테두리 안에 잡았을 때 합이 84가 되는 네 수를 구하여라.
달력은 어디?
40. 옆집 육남매는 사이가 좋기로 동네에 소문이 나 있다. 아래 내용을 보고 나이 순서대로 이름과 나이를 나열하여라.
☞ 남매중에서 가장 사이가 좋은 우진이와 강철의 나이의 합은 두철이 나이와 같다.
☞ 강철 나이를 2배하면 멋쟁이 수진이 나이가 된다.
☞ 7살인 귀염둥이 막내, 미진이 나이를 2배하면 우진이 나이보다 2살이 많다.
☞ 먹보 진철이와 수진이 나이의 차이는 우진이와 강철의 나이 차이와 같다.
☞ 강철인 5년 후 14살이 되어 어엿한 중학생이 된다.
☞ 두철이와 미진이의 나이의 합은 진철과 우진이 나이 합보다 4살이 적다.
이건 풀어보니까 조건식이 하나 잘못된거 같아요. 제가 푼걸로는 미진<강철<우진<진철<수진<두철순인데 나이가 조건 하나를 만족하지 못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