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모르뗄 | 록시땅 임모르뗄 익스트랙트 오일 임모르뗄 에센셜 오일과 비타민 E가 들어 있는 건성 피부용 트리트먼트 오일. 영원 불멸이라는 의미를 가진 임모르뗄은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코르시카 섬에서 자생하는 꽃이다. 신체 순환 촉진, 상처 치유, 세포 재생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예부터 꾸준히 사용되었던 식물 성분. 특히 피부 노화의 주범인 프리래디컬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주름 개선 효과도 탁월해 노화 방지 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알로에 | 프레쉬 소이 페이스 클렌저 알로에가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건성 피부와 자극받은 피부를 부드럽게 진정시켜 준다. 백합과에 속하는 알로에는 말 그대로 만병통치약. 살균력이 있어 세균과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이고 독소를 중화하는 알로에틴이 함유되어 벌레 물린 데 발라도 좋다. 또, 세포 재생 효과도 뛰어나 궤양 환자에게 좋으며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 피로 회복, 숙취 해소, 변비 제거에도 이용되며 보습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화장품의 원료로 사랑받고 있다.
3. 페퍼민트 | 세바스찬 사이클론 민트 향이 들어 있어 아로마테라피 효과도 즐길 수 있는 크림 타입의 헤어 왁스. 잎을 스치기만 해도 상쾌함이 느껴지는 허브, 민트. 차, 샐러드, 칵테일 등 다양한 음식에 이용되는 민트는 살균, 소화 촉진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특히 페퍼민트는 살균, 구충 효과가 뛰어나며 피부의 염증이나 타박상 치료에도 많이 쓰인다. 특유의 상쾌한 향으로 구취를 방지하기 때문에 치약에 많이 사용되며 피부염이나 가려움증에도 효험이 있다.
4. 칼렌듈라 | 피에르 가르뎅 릴랙스 에스피 모닝젤 크림 스파워터와 칼렌듈라, 에델바이스 등의 식물 성분이 함유된 젤 타입의 수분 크림. 우리나라에서는 금잔화라고 불리는 칼렌듈라. 남유럽이 원산지인 꽃으로 자생력이 뛰어나 재배하기 쉬운 식물이다. 칼렌듈라 추출물은 에센셜 오일 형태로 많이 사용하는데 날씨가 맑은 오전에 수확한 칼렌듈라가 오일 함유율이 가장 높다. 지치고 탄력 없는 피부, 잔주름 등에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피부 상태가 빠르게 회복됨을 느낄 수 있다.
5. 유칼립투스 | 내추어 비 가이아 오리진 프레쉬 스킨 토너 식물 활성 성분이 흐트러진 피부 균형을 바로잡아 매끄러운 피부로 가꾸어 준다. 코알라의 먹이로 유명한 유칼립투스는 수분 흡수 능력이 뛰어나며 호주를 비롯한 오세아니아 지역에서 자생하는 사철나무. 해독 작용도 뛰어나 소염제로 많이 사용된다. 감기에 걸렸거나 두통이 심한 경우 유칼립투스 오일로 가슴이나 목을 마사지해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피부 보호력이 뛰어나 상처가 났을 때 발라주면 외부 감염을 막을 수 있다.
6. 장미 | 키엘 프렌치 로즈 워터 동동 떠 있는 장미 잎이 특징으로 몸에 마사지를 하거나 토너 대신 사용해도 좋은 제품. 꽃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미. 장미 봉오리는 비타민 C, 구연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수축 작용과 냉각 작용이 뛰어나다. 이 때문에 화장수의 원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상처나 화상이 있는 곳에 바르면 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장미 꽃잎을 이용해 목욕을 하거나 마사지를 해주면 은은한 장미 향이 기분을 좋게 해줄 뿐 아니라 피부 염증을 억제해 건강한 피부를 가꿀 수 있다.
7. 난초 | 엔시아 허브네이처 워터 포밍 클렌저 펌프하는 순간 부드러운 거품으로 바뀌어 피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워터 타입 클렌저. 열렬, 순수한 사랑이라는 낭만적인 꽃말을 가진 난초는 사철 푸른 잎을 자랑하는 동양란과 화려한 꽃과 향의 서양란, 산악 지대나 들판에서 자라는 야생란 등으로 크게 구분된다. 주로 따뜻한 아열대 지방에서 자생하며 항염 작용과 상처 치유 효과가 탁월해 민간 요법에 자주 이용되기도. 또, 히아루론산보다도 뛰어난 보습 효과로 건성 피부용 화장품에 많이 첨가되는 성분이다.
8. 라벤더 | 오리진스 컨스턴트 컴포터 카밍 모이스처 크림 민감한 피부를 위한 저자극의 수분 크림으로 다양한 식물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킨다. 씻는다는 뜻의 라틴어에서 이름을 따온 라벤더는 청결과 순수함을 상징하는 허브로 널리 알려졌다. 피로 회복과 신경성 두통에 효과적이어서 아로마테라피에 자주 사용되며 피부를 상쾌하게 해주어 지성 피부용 화장품에 많이 들어있다. 살균, 소독 작용이 뛰어나 제1차 세계 대전 때는 부상병 치료에도 쓰였으며 모기나 파리 등의 해충을 쫓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9. 백년초 | 이플립 모이스처 리치 핸드 에센스 백년초·치마버섯 추출물이 거친 손을 탄력 있고 촉촉하게 가꿔주는 손 전용 에센스. 제주도산 선인장을 일컫는 백년초는 식이섬유, 칼슘, 철분, 무기질이 풍부하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불면증이나 위장병, 비염 등의 치료에 좋을 뿐 아니라 고지혈증, 당뇨병 개선 효과도 뛰어나다고. 또 페놀 성분과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어 임산부에게 좋고 알로에의 5배에 달하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피로 회복에도 좋다. 외부 습도에 상관없이 일정한 수분을 유지하기 때문에 건성 피부용 화장품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10. 해바라기 | 달팡 에크랑 솔레이 UVA와 UVB를 동시에 차단해 피부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식물성 자외선 차단제. 향일화(向日花)라고도 불리는 해바라기. 우리가 해바라기를 주목하는 이유는 인체에 유익한 영양 성분들이 다양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해바라기씨의 30~35%는 비타민 A, E가 풍부한 고농도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뇨 작용도 뛰어나 건강 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또, 해바라기 잎과 꽃은 해열 작용과 류머티스 질환 치료 효과가 탁월해 약재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에디터 | 김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