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인도 자동차 시장이 열린다
당사 자동차 담당 문용권 위원이 인도 자동차 시장 관련 100페이지 넘는 인뎁스를 발간하였습니다.
문 위원님은 이미 여행도 몇 차례 다녀왔을 정도로 인도 매니아이십니다. ^^
현대기아차의 인도 시장 성장 수혜가 클 것이라는게 주 포인트입니다.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1) 인도 65세 인구 7%에 불과 : 2061년에야 고령화 사회 진입 예상
2) 그러나 아직 승용차 시장은 중국의 25%에 불과 : 인구 1천명당 자동차 보급은 50대 미만 (미국/독일 500대, 중국 200대 수준)
3) 인도는 SUV에 유리한 시장 : 도로 포장률 65%에 불과하고 평균 가구원 4.5명
4) 도시화율 비교 : 중국은 도시화율이 40%를 돌파한 2003년부터 승용차 보급이 가파르게 증가. 인도는 2030년 도시화율 40% 도달 예상
5) 자동차 업종은 고용창출력 높아 모디 총리의 제조업 육성 수혜 : 빈부격차와 농업 의존도 타파 위해 고용승수 높은 완성차 산업 육성 필수
- 특히 2만달러 수준의 중저가 EV시장 확대 예상 (인도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액 사상 최대, Tata EV 비중 2025년 25% 목표)
6) 인도는 저가 시장이지만 임금 등 비용이 압도적으로 싸다보니 이익률 매우 높아 : 현대기아차 인도 공장 순이익률은 4~8%대 추정
=> 현대차 인도 승용차 점유율 15%, 기아는 7% 달해. 이러한 입지를 바탕으로 SUV에 이어 EV 시장도 공략해 나간다면 인도 시장은 현대/기아가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차별화 요인 될 것
https://www.shinyoung.com/files/20230416/00dbb4f674b2b.pdf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