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銀-대한상의, ‘이차전지 핵심광물의 글로벌 공급망 현황 및 확보 전략’ 세미나 개최
담당자 홍보실(홍정흠)
작성일 2023.10.06
조회수 조회수185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대한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이차전지 핵심광물의 글로벌 공급망 현황 및 확보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ㅇ 이 자리에는 국내 주요 광물 및 이차전지 기업 54개사의 담당자 약 100여 명이 참석했다.
□ 이날 세미나는 이차전지 핵심 광물의 글로벌 공급망 현황 공유 및 권역별 확보 전략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수은의 금융지원 제도를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 세미나는 ▲이차전지 핵심광물의 글로벌 공급망 동향 ▲동남아 및 아프리카 지역별 현황과 확보전략 ▲이차전지 및 핵심광물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제도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 최근 미-중 대결 구도의 강화로 인해 세계 각국은 공급망 관련 기본 전략의 방향을 기존의 효율성 위주에서 안정성 추구로 전환하는 등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진행 중이다.
ㅇ 특히 에너지·광물의 대외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나라는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선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가 필수적이다.
□ 이날 수은 해외경제연구소는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이 극대화 되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에게 안정적 공급망 구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ㅇ 권역별 에너지·광물 산업 현황과 에너지 자원개발 전략 수립을 위한 협력방안과 시사점을 담은 ‘2023 신흥국의 에너지·광물 공급망 분석’을 발간하고, 세미나 현장에서 배포하였다.
□ 권우석 수은 전무이사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라 국내 주력 산업이 직면한 공급망 위기에 적극적인 대응이 중요하다”면서
ㅇ “수은이 ‘공급망 안정화 금융 프로그램’을 통해 맞춤형 금융지원을 강화하여 우리나라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231006_수은_보도자료_수출입銀-대한상의, 이차전지 핵심광물의 글로벌 공급망 현황 및 확보 전략 세미나 개최.hwp231006_수은_사진1.JPG231006_수은_사진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