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폰과 리퍼폰 시장 때문이다. 이 시장은 매년 14%씩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 시장에서 상당수가 애플폰이 차지하고 있다. 수명이 훨씬 더 길기 때문이다. 품질 영향도 있지만 그보다 더 큰 건 애플의 6년 보장 전략이 주효하고 있다고 본다.』
→ 중고 아이폰 매매가 활발해져서 신형 아이폰 판매를 조금 갉아먹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애플은 아이폰 매출에서 발생하는 마진보다 서비스 매출의 마진이 훨씬 더 크다.
애플은 A)구형 모델의 OS업데이트 보장 정책과 B)신형 모델의 가격할인을 제공하지 않는 두가지 방법으로 중고 아이폰 가격을 방어해주는데
A)은 중고 아이폰의 매력도를 높혀서 제한된 예산을 갖고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학생/청소년이 쉽게 애플 생태계에 들어오게 만들고 B)는 애플이 판매하는 신형 아이폰의 마진을 지켜준다.
여건이 되시는 분들은 WSJ 기사 원문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유료)
https://naver.me/G9sJ8q3v
https://is.gd/9OjTwj
(WSJ 기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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